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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09-05-22 00:00
[벤치]

물리가속엔진 PhysX 그 후 6개월 얼마나 바뀌었나?

1. 처음 2. PhysX의 현재
3. 테스트 사양 및 테스트 방향 4. PhysX 설정과 멀티 GPU 성능 저하는?
5. PhysX, 싱글 GPU 성능 6. PhysX, 멀티 GPU와 SLI 성능
7. PhysX, 게임 화면 8. PhysX는 현재 진행형

     3. 테스트 사양 및 테스트 방향



테스트 시스템 소개 및 테스트 방향

NVIDIA PhysX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테스트 시스템

CPU

Intel Core i7 965XE (LGA1366, 3.20GHz, L3 8MB)
AMD Phenom2 X4 940BE (AM2+, 3.0GHz, L3 6MB)

메인보드

GIGABYTE GA-X58-UD3R (Intel x58 Express + ICH10R)
ASUS M3N-HT Deluxe (NVIDIA nForce 780a SLI)

VGA

NVIDIA GeForce 9800GT 512MB Ref. (코어 600/ 메모리 1800NHz)
NVIDIA GeForce 9800GT 512MB OverClock (730/ 2200MHz)
NVIDIA GeForce GTS 250 1GB Ref. (코어 738/ 메모리 2200MHz)
NVIDIA GeForce GTX 260 896MB Ref. (코어 576/ 메모리 1998MHz)
AMD ATI Radeon HD 4770 512MB Ref. (코어 750MHz/ 메모리 3200MHz)

Memory

Kingston PC2-9600 1GB x 2 (DDR2-1066/ CL5-5-5-18-2T)
Kingston PC3-16000 1GB x 3 (DDR3-1066/ CL7-7-7-20-1T)

HDD

Western Digital VelociRaptor SATA2 300GB 10000RPM
Seagate Barracuda 7200.12 SATA2 1TB (1000GB) 7200RPM

ODD

SAMSUNG TSST SH-S203P (DVD RW)

PSU

ikonik Vulcan 1200W (1200W)

OS

Windows Vista Ultimate K SP1 32bit

DirectX Ver.

DirectX 9.0c/ 10

Chipset Patch

Intel inf 9.1.0.1012 PV

VGA Driver

NVIDIA ForceWare 185.85/ AMD ATI Catalyst 9.5

테스트 시스템은 멀티 GPU 구성 테스트를 위해 인텔과 AMD 플랫폼의 두 가지를 사용하였으며, 메모리 구성도 인텔은 DDR3, AMD는 DDR2 메모리를 각각 사용했다. 메모리 클럭과 기본 메모리 타이밍은 DDR2는 1066MHz 설정과 CL5-5-5-18-2T, DDR3는 1066MHz의 설정과 CL7-7-7-20-1T를 사용했다. HDD는 웨스턴디지털의 벨로시랩터 300GB, Seagate의 바라쿠다 7200.12 SATA2 지원 1TB, 운영체제는 윈도우 비스타 울티메이트 K SP1 32bit 운영체제에서 진행했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는 최근에 공개된 버전들을 각각 사용했다.

 

NVIDIA PhysX 테스트 방향

이번 테스트는 이전에 살펴보았던 GPU로 가속되는 PhysX 테스트에 이어 그 당시 발생하였던 문제점들과 불편함, 성능 저하 등의 부분이 현재는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게임 타이틀을 위주로 하여 살펴본다.

NVIDIA PhysX 테스트에서 나타났던 멀티 GPU 구성시 발생하였던 PhysX GPU 설정의 불편함과 멀티 GPU 구성시 그래픽 카드 위치에 따른 성능 부분 등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그리고 PhysX GPU 가속 게임들에서의 메인스트림에서 퍼포먼스 그래픽 카드들의 PhysX 가속 성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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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경욱 前 기자 / 필명 바이퍼투 / 바이퍼투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남들은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PC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PC가 좋다. 새로운 것, 독특한 것을 좋아하지만, 남앞에 나서거나 사진찍히는 것을 싫어해 기자에는 제일 어울리지 않는 성격. 누구보다 빠르게 PC 하드웨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PC 하드웨어에 대한 열정은 현재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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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진통제 (robfight) robfight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1:4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겜에선 왠지 인텔보단 AMD 가 좋다는 느낌이 나는건 저뿐만인가요? -_-;;

펩시짱 (bsbday)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1:4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잘봤습니다.
꽤 시간이 흘렀다고 생각하는데.. 아직도 완벽하진 않군요.
프레임은 둘째치고...
다른 게임들에선 큰 차이가 안느껴지는데...
미러스엣지의 Physx가속 화면은 정말 대단하네요.

AMD도 어서 하복엔진 가속을 지원해서 제대로 된 경쟁이 됐음 좋겠습니다.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2:0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피직스 엔진을 제대로 활용한 게임이 몇개 없다보니 딱히 피직스를 통한 성능의 향상을 알아보기가 어렵네요.

뭐, AMD도 대항마를 만들긴 해야 할텐데... 뭐가 있을까요...??

마프티 (psywind)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6:4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확실히 피직스를 지원하는 소프트에서는 성능향상이 크군요
지원 소프트를 늘리는것이 관건입니다

행복한부자아빠 (muherga) / 09-05-22 9:4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러니 저러니해도 역시 듀얼GPU구성할려면 돈이 좀 들겠군요.

당신기억 (bluemun)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9: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물리엔지도 범용적이었으면 좋겟네요. DirectX11에 포함되면 좋겠네요.
blasty (ID) blast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11:5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계속 진행형인만큼 게임개발사들과 협력관계가 좋은 엔비디아가 거의 표준의 분위기가 될거 같네요
oh11 (ohkong11) / 09-05-22 12:0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역시 게임은!~

ET뽕 (yunkj) yunkj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14:1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Nvidia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제약이 있군요.

폭탄매도 (actium) actium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15:1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TI쪽에서는 NVIDIA의 물리엔진을 그다지 높게 평가하지는 않더군요. 오히려 비효율적이다라고까지 악담을 하는 것을 보면...어쨌든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은 ATI가 공세적인 입장인지라 NVIDIA가 물리엔진기술로 이것을 이겨낼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끓여만든배 (kama136) / 09-05-22 17:2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앞으로 가야할 길이 멀기는 하지만 갈수록 더 멋진 그래픽 효과를 보여줄 수 있겠네요.
젬마 (chunsu) / 09-05-22 19:3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도 계속 발전을 하고 있군요. 아직 많은 것이 아쉽긴 하지만...

일장춘몽 (sky0734) sky0734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20:2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많이지면서 물리엔지의 영향력도 커지겠군요. AMD의 하복을 이용한 게임도 늘어나야 하는데

安全地帶 (komow) komow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22:1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피직스는 아직까지는 그렇다할 타이틀이 없어서 별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지만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은 있어보입니다. 다만 AMD도 손놓고 보고 있지만은 않을거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겁니다.

Tuna☆09 (ohye701) ohye70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23: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음.. 가능성만 있다고 해야 할까요.
진행형이라곤해도 아직 갈길만 멀었다는 느낌이 드네요.
Scavenger (bmw375) bmw37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23: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가장 큰 문제는 저가형 그래픽 카드들이 PhysX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이군요. 예전에 지포스 8800GS로 PhysX 지원 게임을 실행해보았는데 설정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화면의 끊김이 많았던 터라 아직은 과도기의 기술 같습니다. 최적화가 더 이루어져야겠네요.

듀크 (lordstar) lord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2 23:5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피직스와 하복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많아져서 NVIDIA와 AMD의 물리가속엔진 경쟁을 제대로 봤으면 좋겠어요.
오타대마왕 (urasame) / 09-05-23 12:2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언리얼 3 엔진이나 디젤, 게임브리오 등과 같은 유명한 게이 엔진들에서 PhysX를 지원하고 있으며

..... 게이엔진..... 무서워라..
viper2 (viper2) viper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5-25 10:28/ 자국/ 신고/
오타가 났네요. 지적 감사드리며, 내용 수정했습니다.^^

Meho (ho5945) ho594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3 13:3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분명 GPU로 물리연산을 처리하니까 처리속도가 CPU보다 빠르기 때문에 더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긴 하지만 게임개발업계에 활성화가 시급하겠네요... 하지만 AMD, NVIDIA, INTEL 3사에서 서로 다른 물리엔진을 들고 나올테니 역시 또 회사별 최적화 논란은 끊이지 않겠군요... 표준화가 되어야 제일 좋은건데...

늑대의향기 (yuhwa) yuhw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3 14: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를 지원하는 게임이 프레임 감소는 고려해야 겠군요.

joel.. (joel83) joel8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4 4:3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봉선스 엣지~ 말고는 별로 언급되는 경우가 없더라구요 -_-a

아이잉 (unique37) unique3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4 20:3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피직스 좀 써먹어 보려고 하면 성능이 좀 괜찮은 카드 가지고 해야 할만할듯..

쌔뽁조아 (hsn1981) / 09-05-24 20:4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 지원하는 게임들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아직은 관심없음

로또만이살길.. (vobavoba) vobavob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5 18:5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일단 AMD쪾보다는 훨씬 더 활용성이 높아보입니다..
이미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로 더욱 기대가되구요

유리카 (king8407) king840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5 19:5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앞으로 더 두고 PhysX을 기다리면서 더 멋있어질거 같네요.
사과링고 / 09-05-28 18:0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3D FX 의 글라이드 모드가 생각나네요 ;;;
어차피 표준나오면 뭐 ..

프리스트 (rubychan)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5-28 23:2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지원되는 그래픽카드를 쓰고 있지만 아직 PhysX를 활용해 볼 기회가 없었네요.
치어로 (ytp1003) / 09-06-19 13:1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무리 좋아도 지원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이 한정적이면 아무소용 없다는거죠
피직스지원게임해보니 좋기는 하나... 아직 많은 게임들이 지원을 안하니...
ZIRAFFE (thecrying) / 09-08-27 23:0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후우.. 피직스엔진이 기본이 되는 세상은 언제쯤 올까요? 전 그 때 그래픽 카드 바꾸렵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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