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ñµð¾Æ(www.nvidia.co.kr, CEO Á¨½¼È²)´Â GTC(GPU Technology Conference) 2012¿¡¼ ¿£ºñµð¾Æ ÄÉÇ÷¯(Kepler)¢â ¾ÆÅ°ÅØÃ³¸¦ ±â¹ÝÀ¸·Î ÇÑ Å¬¶ó¿ìµå GPU ±â¼úÀ» °ø°³Çß´Ù.

°³¹ß¿¡ 5³âÀÌ °É¸° ¿£ºñµð¾ÆÀÇ Å¬¶ó¿ìµå GPU ±â¼úÀº GPUÀÇ ¸·´ëÇÑ ÄÄÇ»ÆÃ ¿ª·®À» Ȱ¿ëÇØ Ŭ¶ó¿ìµå ÄÄÇ»ÆÃÀ» °¡¼ÓÇÏ´Â ±â¼ú·Î, ´ë±Ô¸ð µ¥ÀÌÅÍ ¼¾Å͸¦ À§ÇØ ¼³°èµÈ ¿£ºñµð¾ÆÀÇ »õ·Î¿î ÄÉÇ÷¯ GPU ¾ÆÅ°ÅØÃ³¿¡ ±â¹ÝÇÑ´Ù. ¾ÆÅ°ÅØÃ³ÀÇ °¡»óÈ ±â´ÉÀ¸·Î ´Ù¼öÀÇ »ç¿ëÀÚ°¡ GPU¸¦ µ¿½Ã¿¡ °øÀ¯ÇÒ ¼ö ÀÖÀ» »Ó¸¸ ¾Æ´Ï¶ó, Ãʰí¼Ó ½ºÆ®¸®¹Ö µð½ºÇ÷¹ÀÌ·Î Áö¿¬½Ã°£À» ÃÖ¼ÒÈÇϰí, Àü·ÂÈ¿À²°ú ÇÁ·Î¼¼½Ì ¹Ðµµ¸¦ Çâ»ó ½ÃÄ×´Ù.
¿£ºñµð¾Æ´Â À̹ø Ŭ¶ó¿ìµå GPU ±â¼ú ¹ßÇ¥¿¡ ´ëÇØ 1999³âÀÇ GPU ¹ß¸í°ú GPU¸¦ ÀÌ¿ëÇÑ ÄÄÇ»ÆÃ ¼º´É °¡¼ÓÀ» À§ÇÑ 2006³âÀÇ Äí´Ù(CUDA) º´·Ä󸮱â¼ú °³¹ß¿¡ ÀÌÀº ¼¼ ¹øÂ° ÄÄÇ»ÆÃ »ê¾÷ Çõ½ÅÀ¸·Î ÀÚ½ÅÇßÀ¸¸ç, À̹ø¿¡ ¹ßÇ¥µÈ Ŭ¶ó¿ìµå GPU ±â¼ú¿¡´Â, °¡»óÈ µ¥½ºÅ©ÅéÀ» °¡¼ÓÇÏ´Â ±â¾÷¿ë ÄÉÇ÷¯ Ŭ¶ó¿ìµå ±â¼úÀÎ ¿£ºñµð¾Æ VGX¢â Ç÷§Æû°ú, GaaS(gaming-as-a-service) Á¦°ø¾÷ü°¡ ÄÜ¼Ö °ÔÀÓÀ» ´É°¡ÇÏ´Â ¼öÁØÀÇ °ÔÀÌ¹Ö °æÇèÀ» ¿ø°ÝÀ¸·Î Á¦°øÇÒ °ÍÀ¸·Î ±â´ëµÇ´Â °ÔÀÓ¿ë ÄÉÇ÷¯ Ŭ¶ó¿ìµå ±â¼úÀÎ ¿£ºñµð¾Æ ÁöÆ÷½º ±×¸®µå(GeForce GRID)¢â°¡ Æ÷ÇԵǾî ÀÖ´Ù.

Á¨½¼È²(Jen-Hsun Huang) ¿£ºñµð¾Æ CEO´Â ¡°ÄÉÇ÷¯ Ŭ¶ó¿ìµå GPU ±â¼úÀº Ŭ¶ó¿ìµå ÄÄÇ»ÆÃÀ» »õ·Î¿î ´Ü°è·Î ¹ßÀü½ÃÄ×´Ù.¡±¸ç ¡°GPU´Â ÀÌÁ¦ °ÔÀÌ¹Ö °æÇèÀÇ ÁßÃ߸¦ ´ã´çÇÏ´Â ÇʼöºÒ°¡°áÇÑ ±â¼ú·Î¼, »ó»óÀ» Çö½Ç·Î ±¸ÇöÇØ¾ß ÇÏ´Â µðÁöÅÐ ¾ÆÆ¼½ºÆ®µé¿¡°Ôµµ, ºÎµå·´°í ¾Æ¸§´Ù¿î ±×·¡ÇÈÀ» Á¦°øÇØ¾ß ÇÏ´Â ÅÍÄ¡ µð¹ÙÀ̽º¿¡µµ ¹Ýµå½Ã ÇÊ¿äÇÑ Á¸À硱¶ó°í ÀÚ½ÅÇß´Ù. ±×´Â ¶ÇÇÑ ¡°Å¬¶ó¿ìµå GPU´Â ¿ø°Ý ±Ù¹«ÀÚ¸¦ ºñ·ÔÇØ ´õ ÀÌ»ó PC³ª Äֿܼ¡ ±¸¾Ö¹Þ±â ¿øÇÏÁö ¾Ê´Â °ÔÀ̸ӿ¡°Ôµµ ³î¶ó¿î °æÇèÀ» Á¦°øÇÒ °Í¡±À̶ó°í µ¡ºÙ¿´´Ù.
OS °ü°è¾ø´Â ±â¾÷¿ë Ŭ¶ó¿ìµå GPU Ç÷§Æû 'VGX'

±â¾÷ µ¥ÀÌÅͼ¾ÅÍ¿ëÀ¸·Î ¼³°èµÈ ¿£ºñµð¾Æ VGX Ç÷§ÆûÀº ±â¾÷ Á÷¿øµéÀÌ ¿¬°á ±â±â¿¡¼ °¡»óÈ µ¥½ºÅ©Åé¿¡ Á¢¼ÓÇØ, PC³ª ¿öÅ©½ºÅ×À̼ǰú ¸Â¸Ô´Â ±×·¡ÇÈ ¹× GPU ÄÄÇ»ÆÃ ¼º´ÉÀ» Á¦°ø¹ÞÀ» ¼ö ÀÖ°Ô ÇØ ÁØ´Ù. ¾ÀŬ¶óÀ̾ðÆ®(Thin client), ³ëÆ®ºÏ, ÅÂºí¸´, ½º¸¶Æ®Æù µî ¾î´À ±â±â¿¡¼³ª OS¿Í »ó°ü¾øÀÌ Å¬¶ó¿ìµå PC¿¡ Á¢¼ÓÇÒ ¼ö ÀÖ¾î, ÀÌÀü¿¡´Â »ç¹«½Ç PC¿¡¼¸¸ »ç¿ëÇÒ ¼ö ÀÖ¾ú´ø °¢Á¾ ¾îÇø®ÄÉÀ̼ÇÀ» ¸ðµÎ ¼Õ½±°í ºü¸£°Ô »ç¿ëÇÒ ¼ö ÀÖ°Ô µÇ¾ú´Ù.

¸¹Àº ¼öÀÇ »ç¿ëÀÚ¸¦ Àü·ÂÈ¿À²ÀûÀÎ ¹æ½ÄÀ¸·Î È£½ºÆÃÇϱâ À§ÇØ ¼³°èµÈ ÃÖÃÊÀÇ ¿£ºñµð¾Æ VGX º¸µå´Â ¸Þ¸ð¸® 16GB, °¢ 192°³ÀÇ ¿£ºñµð¾Æ Äí´Ù(CUDA)® ¾ÆÅ°ÅØÃ³ Äھ °¡Áø ³× °³ÀÇ GPU¿Í ¼¹ö ³» ¾÷°èÇ¥ÁØ PCI ÀͽºÇÁ·¹½º(PCIe) ÀÎÅÍÆäÀ̽º¸¦ °®Ãß°í, ´Ù¾çÇÑ Ã·´Ü ±â¼úÀÌ º¸µå¿¡ ¹Ý¿µµÇ¾ú´Ù.
±× Áß, È£½ºÆ®µÈ °¡»ó µ¥½ºÅ©ÅéÀ» »ç¿ëÇÏ´Â ´Ù¼öÀÇ »ç¿ëÀÚ°¡ ´ÜÀÏ GPU¸¦ °øÀ¯Çϰí, dzºÎÇÑ ÀÎÅÍ¾×Æ¼ºê ±×·¡ÇÈ °æÇèÀ» ´©¸± ¼ö ÀÖ´Â Çϵå¿þ¾î °¡»óȸ¦ ²ÅÀ» ¼ö ÀÖÀ¸¸ç, À̿ܿ¡µµ ÇöÀç ¹ß»ýÇÏ´Â Áö¿¬À» ´ëÆø ÁÙÀÌ´Â ÀúÁö¿¬ ¿ø°Ýµð½ºÇ÷¹ÀÌ Áö¿ø, Àü·ÂÈ¿À²À» ³ôÀ̱â À§ÇØ »õ·Ó°Ô ¼³°èµÈ ½¦ÀÌ´õ ±â¼úÀÌ Æ÷ÇԵȴÙ.

VGX GPU ÇÏÀÌÆÛ¹ÙÀÌÀú´Â °¡»óÇÏµÈ GPU ÀÚ¿ø¿¡ ¾×¼¼½ºÇÒ ¼ö ÀÖµµ·Ï »ó¿ë ÇÏÀÌÆÛ¹ÙÀÌÀú¿¡ ÅëÇյǴ ¼ÒÇÁÆ®¿þ¾î ·¹À̾îÀÌ´Ù. À̸¦ ÅëÇØ ´Ù¼öÀÇ »ç¿ëÀÚ°¡ °øµ¿Çϵå¿þ¾î¸¦ °øÀ¯Çϰí, ´ÜÀϼ¹ö¿¡¼ °¡µ¿µÇ´Â °¡»ó ¸Ó½ÅÀÌ Áß¿ä ÀÚ¿ø¿¡ º¸È£ Á¢±ÙÇÒ ¼ö ÀÖ´Ù. VGX ÇÏÀÌÆÛ¹ÙÀÌÀú·Î ÇϳªÀÇ ¼¹ö°¡ °æÁ¦ÀûÀ¸·Î º¸´Ù ¸¹Àº »ç¿ëÀÚ¸¦ Áö¿øÇÏ°í ³×ÀÌÆ¼ºê ±×·¡ÇÈ(native graphics)¿Í GPU ÄÄÇ»ÆÃ ¼º´ÉÀ» Á¦°øÇÑ´Ù.
¿£ºñµð¾Æ VGX ÇÏÀÌÆÛ¹ÙÀÌÀú(NVIDIA VGX GPU Hypervisor) ¼ÒÇÁÆ®¿þ¾î ·¹À̾ ÅëÇØ ½ÃÆ®¸¯½º Á¨¼¹ö(Citrix XenServer) µî »ó¿ë ÇÏÀÌÆÛ¹ÙÀÌÀú¿¡ ÅëÇյŠGPUÀÇ °¡»óȸ¦ °¡´ÉÇÏ°Ô ÇÑ´Ù.

¶ÇÇÑ, ±â¾÷ÀÌ ³×Æ®¿öÅ© ³» °¢ »ç¿ëÀÚÀÇ ¿ä°Ç¿¡ ¸ÂÃç ±×·¡ÇÈ ±â´ÉÀ» ¼³Á¤ÇÒ ¼ö ÀÖ°Ô ÇØ ÁÖ´Â °ü¸®¼º ¿É¼ÇÀÎ ¿£ºñµð¾Æ »ç¿ëÀÚ¼±Åñâ±â(User Selectable Machines, USM)°¡ Á¦°øµÇ¸ç, USMÀ» ÅëÇØ ÀÎÇÁ¶ó ¼ºñ½º Á¦°ø¾÷ü´Â ½Ã½Ã°¢°¢ º¯ÇÏ´Â ¿ä±¸¿¡ µû¶ó GPU °¡¼Ó ¼¹ö¸¦ »õ·Ó°Ô ¼³Á¤ÇÒ ¼ö ÀÖ´Ù.
¿£ºñµð¾Æ VGX¸¦ ÀÌ¿ëÇØ »ç¿ëÀÚ´Â ±âÁ¸ ·ÎÄà PC¿Í À¯»çÇÑ GPU °¡¼Ó µ¥½ºÅ©Åé¿¡ ¾×¼¼½ºÇÒ ¼ö ÀÖ°Ô µÇ¸ç, VGX Ç÷§ÆûÀÇ °ü¸®¼º(manageability) ¿É¼Ç°ú ÃÊÀúÁö¿¬(Ultra low latency, ULL) ¿ø°Ýµð½ºÇ÷¹ÀÌ ±â´ÉÀ» ÅëÇØ Áö±Ý±îÁö °¡»óÈ µ¥½ºÅ©Åé¿¡¼ »ç¿ëÇϱ⿡´Â ³Ê¹« ¸¹Àº Àü»êÀÚ¿øÀ» ÇÊ¿ä·Î Çß´ø 3D µðÀÚÀΰú ½Ã¹Ä·¹ÀÌ¼Ç Åø±îÁö »ç¿ëÇÒ ¼ö ÀÖ°Ô ÇØ ÁØ´Ù.
»õ·Î¿î ¿£ºñµð¾Æ VGX º¸µå, ¿£ºñµð¾Æ GPU ÇÏÀÌÆÛ¹ÙÀÌÀú¿Í ¿£ºñµð¾Æ USMÀ» Æ÷ÇÔÇÏ´Â ¿£ºñµð¾Æ VGX Ç÷§ÆûÀº ¿ÃÇØ ¸» ¿£ºñµð¾Æ Çϵå¿þ¾î OEM ¹× VDI ÆÄÆ®³Ê¸¦ ÅëÇØ ±â¾÷ Àü¹Ý¿¡ ¹èÄ¡µÉ ¿¹Á¤ÀÌ´Ù.
Ŭ¶ó¿ìµå °ÔÀÌ¹Ö Ç÷§Æû ÁöÆ÷½º ±×¸®µå
GaaS(Gaming-as-a-Service) Á¦°ø¾÷ü°¡ Â÷¼¼´ë °ÔÀÓÀ» ¾î´À µð¹ÙÀ̽º¿¡¼³ª Áö¿¬ ¾øÀÌ ½ºÆ®¸®¹ÖÇÒ ¼ö ÀÖµµ·Ï ÇØÁÖ´Â ÁöÆ÷½º ±×¸®µå Ç÷§ÆûÀ» ÅëÇØ °ÔÀ̸Ӵ TV, ½º¸¶Æ®Æù, ÅÂºí¸´ µî iOS ȤÀº ¾Èµå·ÎÀÌµå ±â¹Ý ¾î´À ±â±â¿¡¼³ª ÃֽŠ÷´Ü°ÔÀÓÀ» Ç÷¹ÀÌÇÒ ¼ö ÀÖ°Ô µÈ´Ù.

Àü¿ë ÃÊÀúÁö¿¬(Ultra-low-latency) ½ºÆ®¸®¹Ö ±â¼úÀ» °®Ãá ¿£ºñµð¾Æ ÁöÆ÷½º ±×¸®µå GPU¿Í Ŭ¶ó¿ìµå ±×·¡ÇÈ ¼ÒÇÁÆ®¿þ¾î´Â »õ·Î¿î Ç÷§ÆûÀ» ±¸µ¿ÇÏ´Â Çٽɱâ¼ú·Î, GaaS Á¦°ø¾÷ü°¡ ¿µÈ ½ºÆ®¸®¹Ö ¼ºñ½º ¾÷ü¿Í À¯»çÇÑ ºñ¿ëÀ¸·Î È®Àå °¡´ÉÇÑ µ¥ÀÌÅÍ ¼¾Å͸¦ ¿î¿µÇÒ ¼ö ÀÖ°Ô ÇØÁØ´Ù.

°íÈ¿À²ÀÇ ¿£ºñµð¾Æ ÄÉÇ÷¯¢â ¾ÆÅ°ÅØÃ³¸¦ »ç¿ëÇÏ´Â ¿£ºñµð¾Æ ÁöÆ÷½º ±×¸®µå GPU´Â ÃÖ°í 8°³ÀÇ °ÔÀÓ ½ºÆ®¸²À» µ¿½Ã¿¡ ÀÎÄÚµùÇÏ¿© Àü·Â¼Òºñ¸¦ ÃÖ¼ÒÈÇØ ´Ù¼öÀÇ µ¿½Ã Á¢¼Ó °ÔÀ̸ӵéÀ» Áö¿øÇϱâ À§ÇØ ¼ºñ½º¸¦ ºñ¿ë È¿À²ÀûÀ¸·Î È®ÀåÇÒ ¼ö ÀÖ°Ô µÈ´Ù.

ÀÌ ÇÁ·Î¼¼¼´Â °¢±â ÀÚü ÀÎÄÚ´õ¸¦ Æ÷ÇÔÇÑ 2°³ÀÇ ÄÉÇ÷¯ ¾ÆÅ°ÅØÃ³ ±â¹Ý GPU¿Í 8GB ¸Þ¸ð¸®¸¦ žÀçÇØ , ÃÑ 3,072°³ÀÇ Äí´Ù(CUDA)® ÄÚ¾î¿Í 4.7 ÆäŸÇ÷ÓÀÇ 3D ½¦ÀÌ´õ ¼º´É°ú 320GB/sÀÇ ¸Þ¸ð¸® ´ë¿ªÆøÀ» °®Ãç, CPU°¡ ¾Æ´Ñ GPU¸¦ ÅëÇÑ ÀÎÄÚµùÀ¸·Î µ¿½Ã¿¡ º¸´Ù ¸¹Àº °ÔÀÓÀ» ¼¹ö°¡ ½ºÆ®¸²ÇÒ ¼ö ÀÖµµ·Ï Çϸç, °ÔÀÓ ½ºÆ®¸² ´ç ¼¹öÀü·Â¼Òºñ ¶ÇÇÑ ÀÌÀü ´ëºñ ¾à Àý¹Ý¿¡ °¡±î¿î ¼öÄ¡·Î ÁÙÀÌ°Ô µÈ´Ù.


°í¼Ó ½ºÆ®¸®¹Ö ±â¼úÀº ´ÜÀϰæ·Î¿¡¼ °ÔÀÓ ÇÁ·¹ÀÓÀ» ĸÃÄÇϰí ÀÎÄÚµùÇÏ¿© ¼¹öÁö¿¬À» ÃÖ°í 10 ¹Ð¸®¼¼ÄÁµå(millisecond, ms)±îÁö ÁÙ¿©ÁÖ¸ç, ÁöÆ÷½º ±×¸®µå Ç÷§ÆûÀº ÆÐ½ºÆ®-ÇÁ·¹ÀÓ Ä¸ÃÄ(fast-frame capture), µ¿½Ã ·»´õ¸µ ¹× ´ÜÀϰæ·Î ÀÎÄÚµùÀ» »ç¿ëÇØ Ãʰí¼Ó °ÔÀÓ ½ºÆ®¸®¹ÖÀ» °¡´ÉÇÏ°Ô ÇÑ´Ù.

À̹ø GTC 2012¿¡¼ ¿£ºñµð¾Æ¿Í Ŭ¶ó¿ìµå ±â¹Ý °ÔÀÓ¾÷ü °¡ÀÌÄ«ÀÌ(Gaikai)´Â 10¸¶ÀÏ ¹ÛÀÇ ¼¹ö ³» ÁöÆ÷½º ±×¸®µå GPU¿¡ ¿¬°áµÈ °¡ÀÌÄ«ÀÌ ¾îÇø®ÄÉÀ̼ÇÀ» LG ½Ã³×¸¶ 3D ½º¸¶Æ® TV·Î ±¸µ¿ÇØ, ¹öÃß¾ó °ÔÀÓ ÄܼÖÀ» ½Ã¿¬Çß´Ù. ÀÌ´õ³Ý(Ethernet) ÄÉÀ̺í°ú ¹«¼± USB °ÔÀÓ ÆÐµå¸¸ TV¿¡ ¿¬°áÇÑ »óÅ¿¡¼ PC °ÔÀÓÀ» Áö¿¬ ¾øÀÌ Ç÷¹ÀÌÇÏ´Â ¸ð½ÀÀ» ½Ã¿¬Çϱ⵵ Çß´Ù.
GPU ÄÄÇ»ÆÃ°ú ½Ã°¢È, °úÇаú Çõ½ÅÀÇ ¹Ì·¡¿¡ ÀÖ¾î GPUÀÇ Á߿伺À» Àü¼¼°è¿¡ ¾Ë¸®´Â Çà»çÀÎ GTC¿¡ ´ëÇÑ ´õ¿í ÀÚ¼¼ÇÑ ³»¿ëÀº GTC °ø½ÄȨÆäÀÌÁö(www.gputechconf.com)¿¡¼ È®ÀÎÇÒ ¼ö ÀÖÀ¸¸ç, À̹ø GTC¸¦ ÅëÇØ ¹ßÇ¥µÈ Ãß°¡ ³»¿ëÀº GTC ÇÁ·¹½º·ë ÆäÀÌÁö¿¡¼ È®ÀÎÇÒ ¼ö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