À̸ÅÁö³×ÀÌ¼Ç Å×Å©³î·ÎÁö½º(www.imgtec.com)¿¡¼ PowerVR ½Ã¸®Áî 6ÀÇ GPU ÄÚ¾î Á¦Ç°±º¿¡ ÃֽŠIP ÄÚ¾î ½ÅÁ¦Ç°À» Ãâ½ÃÇß´Ù°í ¹àÇû´Ù.

»õ·Ó°Ô ¼±º¸ÀÎ Á¦Ç°Àº PowerVR G6230°ú G6430 GPU IP ÄÚ¾î·Î, Ãâ½Ã ÀÌÈÄ ²ÙÁØÇÑ ¼ºÀå¼¼¸¦ º¸ÀÌ´Â PowerVR ½Ã¸®Áî 6 GPU ÄÚ¾îÀÇ ÃֽŠÁ¦Ç°ÀÌ´Ù.
ÀÌ Á¦Ç°Àº ³ôÀº ¿¬»ê È¿À²À» Á¦°øÇϸ鼵µ Àü·Â°ú ´ë¿ªÆø ¿ä±¸·®À» ÃÖ¼ÒÈ ÇÑ °ÍÀÌ Æ¯Â¡ÀÌ´Ù. ƯÈ÷, G6200°ú G6400 ÄÚ¾îÀÇ ÈÄ¼Ó Á¦Ç°À¸·Î °³¹ßµÈ PowerVR G6230¿Í G6430´Â °¢°¢ 2°³¾¿ÀÇ '2Ŭ·¯½ºÅÍ'¿Í '4Ŭ·¯½ºÅÍ' IP Äھ Æ÷ÇÔÇϰí ÀÖ¾î¼ ÇÑÃþ Çâ»óµÈ µðÀÚÀÎ Æ÷ÀÎÆ®¸¦ Á¦°øÇÑ´Ù.
PowerVR G6200¿Í G6400 Á¦Ç°Àº '2Ŭ·¯½ºÅÍ'¿Í '4Ŭ·¯½ºÅÍ' ¾ÆÅ°ÅØÃ³¸¦ ¹ÙÅÁÀ¸·Î ÃÖ¼ÒÀÇ Å©±â¿¡¼ ÃÖ°íÀÇ ¼º´ÉÀ» ¹ßÈÖÇÒ ¼ö ÀÖµµ·Ï °³¹ßµÇ¾ú´Ù. ÈÄ¼Ó Á¦Ç°ÀÎ PowerVR G6230°ú G6430Àº Ãß°¡ÀûÀÎ Å©±â¸¦ ÅëÇÏ¿© Àü·Â¼Ò¸ð¸¦ ÁÙÀ̸鼵µ Ãִ뼺´ÉÀ» Á¦°øÇÒ ¼ö ÀÖ´Ù.
À̸ÅÁö³×À̼ÇÀÇ Åä´Ï Å· ½º¹Ì½º(Tony King-Smith) ¸¶ÄÉÆÃ ºÎ»çÀåÀº ¡°PowerVR ½Ã¸®Áî 6´Â ¿Ï¼ºµµ ³ôÀº 4°³ÀÇ Äھ °®Ãß°í ÀÖ¾î ½ÃÀåÀÇ ´Ù¾çÇÑ ¿ä±¸»çÇ׿¡ ºÎÀÀÇÒ ¼ö ÀÖ´Ù. ÀÌ Çõ½ÅÀûÀÎ Á¦Ç°Àº °í¼º´É ¹× ÃÊÀúÀü·Â GPU Äھ ´ëÇÑ »õ·Î¿î ±âÁØÀ» Á¦½ÃÇϰí ÀÖ´Ù¡±¶ó¸ç, ¡°À̸ÅÁö³×À̼ÇÀº G6200, G6230, G6400, G6430 Á¦Ç°±ºÀ» ÅëÇØ ÁÖ¿ä °í°´»ç°¡ ¿øÇÏ´Â Â÷º°ÈµÈ ¼³°è¿¡ ÀûÇÕÇÑ Àü·Âºñ¿Í ¼º´É ¹× °ø°£À» Á¦°øÇÑ´Ù¡±°í °Á¶Çß´Ù.

PowerVR ½Ã¸®Áî 6´Â °íµµÀÇ È®À强À» °®Ãá '·Î±×(Rogue)' ¾ÆÅ°ÅØÃ³¿¡ ±â¹ÝÇϰí ÀÖ´Ù. À̸ÅÁö³×À̼ÇÀº ±×·¡ÇÈ IP ¼Ö·ç¼Ç °³¹ßÀ» ¿øÇÏ´Â ÀÚ»çÀÇ °í°´µéÀÌ º¸´Ù Â÷º°ÈµÈ Á¦Ç°À» ÃÖ´ëÇÑ ºü¸¥ ½Ã°£ ³»¿¡ Ãâ½ÃÇÒ ¼ö ÀÖµµ·Ï ÃÖÀûÀÇ ¼º´ÉÀ» Á¦°øÇÏ´Â Ãß°¡ÀûÀÎ ÄÚ¾î ½ÅÁ¦Ç°À» ¹ßÇ¥ÇÒ ¿¹Á¤ÀÌ´Ù.
¶Ù¾î³ È®À强À» °®Ãá ¿¬»ê Ŭ·¯½ºÆ®¿¡ ±â¹ÝÇÑ PowerVR ·Î±×(Rogue) ¾ÆÅ°ÅØÃ³´Â ½º¸¶Æ®Æù, ÅÂºí¸´ PC, ÄÜ¼Ö °ÔÀÓ±â, ÀÚµ¿Â÷, TV µî ¸ð¹ÙÀÏ¿¡¼ºÎÅÍ °í¼º´É ÀÓº£µðµå ±×·¡ÇȱîÁö ±î´Ù·Î¿î ½ÃÀå ¿ä±¸ »çÇ×À» ¸¸Á·½Ãų ¼ö ÀÖµµ·Ï ¼³°èµÆ´Ù. ÇÁ·Î±×·¡¸Óºí ¿¬»ê ¾î·¹À̸¦ »ç¿ëÇÏ´Â PowerVR G62xx¿Í G64xx´Â ³ôÀº ¿¬»ê Àü·Â È¿À²¼ºÀ» Á¦°øÇÏ¸é¼ ´ë¿ªÆø Ȱ¿ë°ú Àü·Â ¼Òºñ¸¦ ÃÖ¼ÒȽÃŲ´Ù. PowerVR G62xx°ú G64xx´Â °¢°¢ 2°³ ¹× 4°³ÀÇ ¿¬»ê Ŭ·¯½ºÅ͸¦ °®Ãß°í ÀÖ´Ù.
PowerVR ½Ã¸®Áî 6 GPU ÄÚ¾î´Â 100±â°¡Ç÷ӽº(GFLOPS•ÃÊ´ç 10¾ïȸ ¿¬»ê)¸¦ ³Ñ¾î Å×¶óÇ÷ӽº(TFLOPS ÃÊ´ç 1Á¶È¸ ¿¬»ê)¿¡ ´ÞÇÏ´Â ¿¬»ê ¼º´ÉÀ» Á¦°øÇÑ´Ù. ÀÌ¿¡ µû¶ó Ãֽнº¸¶Æ®ÆùÀº ¹°·ÐÀ̰í ÅÂºí¸´ PC¿Í TV µî¿¡µµ Ȱ¿ëµÉ ¼ö ÀÖÀ¸¸ç, ÃÖ±Ù ÀÚµ¿Â÷ ¾÷°è¿¡¼ ¿ä±¸µÇ´Â ¸ÖƼ ½ºÅ©¸° Áö¿ø¿¡ ÇÊ¿äÇÑ ÇÊ·¹ÀÌÆ®(Fill Rate)µµ Á¦°øÇÑ´Ù.
·Î±×(Rogue)´Â OpenCL 1.x¿Í Renderscript Compute °°Àº ¿¬»ê API ¿ä±¸ »çÇ×À» ¸¸Á·½Ã۰í, ¸ð¹ÙÀÏ¿¡¼ºÎÅÍ ÀÓº£µðµå µð¹ÙÀ̽º±îÁö¿¡ °ÉÃÄ ¼ÒºñÀü·Â°ú ¼º´ÉÀÇ ±ÕÇüÀ» Á¶Á¤ÇØÁØ´Ù. PowerVR ½Ã¸®Áî 6ÀÇ ¸ðµç Á¦Ç°±ºÀº Â÷¼¼´ë OpenGL ES API*, OpenGL 3.x/4.x, DirectX10À» Æ÷ÇÔÇÑ Ãֽб׷¡ÇÈ API ±â´ÉÀ» ¸ðµÎ Áö¿øÇϸç ÀϺΠÁ¦Ç°Àº ¿Ïº®ÇÑ WHQL Áؼö DirectX11.1 ±â´ÉÀ¸·Î È®ÀåµÇ¾î ÀÖ´Ù.
PowerVR ½Ã¸®Áî 6 Á¦Ç°±ºÀº °íµµÀÇ Ã·´Ü ¿¬»ê Ŭ·¯½ºÅÍ ¾ÆÅ°ÅØÃ³ ¹× ºñ¼Õ½Ç ¾ÐÃà À̹ÌÁö¿Í ÆÄ¶ó¸ÞÅÍ ¾ÐÃà, ±×¸®°í ³Î¸® »ç¿ëµÇ°í ÀÖ´Â PVRTC2 ÅØ½ºÃ³ ¾ÐÃà µîÀÇ °íÈ¿À² ¾ÐÃà ±â¼úÀ» Á¦°øÇÑ´Ù. ÀÌ¿Í ÇÔ²² °³¼±µÈ ½ºÄÉÁ층 ¾ÆÅ°ÅØÃ³, À̸ÅÁö³×À̼ÇÀÇ Meta ±â¼ú¿¡ ±â¹ÝÇÑ Àü¿ë ÇϿ콺ŰÇÎ ÇÁ·Î¼¼¼, ½Å¼¼´ë TBDR(Tile Based Deferred Rendering) ¾ÆÅ°ÅØÃ³ °°Àº »õ·Î¿î ±â¼úµµ Á¦°øÇÑ´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