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ÔÀÓ ¹× 3D·£´õ¸µ º¥Ä¡¸¶Å© Å×½ºÆ®  
  
    | ´ÙÀ½Àº À̹ø Å×½ºÆ®ÀÇ ¸¶Áö¸· 
    Å×½ºÆ® °á°úÀÎ °ÔÀÓ ¹× 3D·»´õ¸µ º¥Ä¡¸¶Å© Å×½ºÆ®¿¡¼ÀÇ Å×½ºÆ® °á°úÀε¥ ÃÖ±ÙÀÇ °ÔÀÓµéÀÇ °æ¿ì Shader¿¬»ê¿¡ ±â¹ÝÀ» µÎ°í Á¦ÀÛµÈ 
    °ÔÀÓµéÀÌ ¸¹ÀÌ ÀÖ¾î CPUÀÇ ¼º´Éº¸´Ù´Â ±×·¡ÇÈÄÚ¾îÀÇ Shader¿¬»ê¿¡ µû¸¥ ¼º´ÉÂ÷À̰¡ ¸¹ÀÌ ³ªÅ¸³ª°Ô µÈ´Ù. µû¶ó¼ CPU¿¡ µû¸¥ ¼º´É 
    Â÷À̸¦ ±¸ºÐÇϱ⿡´Â DirectX7 ¼¼´ëÀÇ º¥Ä¡¸¶Å© ÇÁ·Î±×·¥À̳ª °ÔÀÓ ±×¸®°í Shader¿¬»ê¿¡ ±â¹ÝÀ» µÎÁö ¾ÊÀº °ÔÀÓÀÌ Àû´çÇѵ¥ 
    À̺κп¡¼´Â Quake III Arena¿Í 3DMark2001 SE¸¦ »ç¿ëÇÏ¿´´Ù. 3DMark2001SE´Â 
    4°³ÀÇ °ÔÀÓ Å×½ºÆ®ºÎºÐÁß ¸¶Áö¸· 4¹øÂ° NatureºÎºÐ¸¸ Pixel Shader¿¬»ê¿¡ ¸¹Àº ºÎºÐÀÌ Àû¿ëµÇ±â¿¡ Àüü Å×½ºÆ®°á°ú¿¡¼ 
    T&L±â¹ÝÀÇ Å×½ºÆ®°¡ ÁÖ°¡µÈ´Ù. µû¶ó¼ CPUÀÇ ¼º´ÉÂ÷ÀÌ¿¡ ÀÇÇÑ °á°ú¸¦ ºñ±³Àû Å«Â÷ÀÌ·Î º¸¿©ÁÙ °ÍÀε¥ Quake III ArenaÀÇ 
    °æ¿ìµµ Shader¿¬»ê¿¡ ÀüÇô±â¹ÝÀ» µÎÁö ¾Ê°í Àֱ⿡ 3DMark2001SE°ú °°ÀÌ ºñ±³Àû Å« Â÷À̸¦ ³ªÅ³¾ °ÍÀÌ´Ù. 
       °á°ú´Â.. ¿ª½Ã À§¿¡¼ 
    ¼³¸íÇÏ¿´µíÀÌ 3DMark2001SE³ª Quake III Arena ¸ðµÎ Àú ÇØ»óµµ¿¡¼ »ó´çÇÑ Â÷À̸¦ ³ªÅ¸³»°í Àִµ¥ °íÇØ»óµµ¿¡¼´Â ±× 
    Â÷À̰¡ ±×´ÙÁö Å©°Ô ³ªÅ¸³ªÁö ¾Ê°í ÀÖ´Â °ÍÀ» º¼ ¼ö ÀÖ´Ù.  ±×·³ ÃÖ±ÙÀÇ Shader±â¹Ý 
    °ÔÀÓÀ̳ª º¥Ä¡¸¶Å© ÇÁ·Î±×·¥Àº ¾î¶² °á°ú¸¦ °¡Á®¿Ã±î?... ¾Æ·¡¸¦ º¸ÀÚ. 
     
     
     
     À§ÀÇ ÇÁ·Î±×·¥ ¹× °ÔÀÓÀº ¸ðµÎ 
    Pixel Shader 2.0À» Áö¿øÇϰųª Pixel Shader 1.1¶Ç´Â 1.3À» Áö¿øÇÏ´Â °ÔÀÓÀ¸·Î 3DMark03ÀÇ °æ¿ì 4°³ÀÇ 
    Å×½ºÆ®Áß 3°³°¡ Shader±â¹ÝÀÇ Å×½ºÆ®À̱⿡ ÀÌ ÆäÀÌÁöÀÇ Ãʹݿ¡ ¼³¸íÇÏ¿´µíÀÌ ±×¸® Å« Â÷À̸¦ ³ªÅ¸³»Áö ¸øÇϰí ÀÖ´Ù. ¹¹ ´Ù¸¥ °ÔÀÓµµ ¸¶Âú°¡ÁöÀε¥ 
    °¡Àå Å« Â÷À̸¦ ³ªÅ¸³»¾î¾ßÇÒ 1024x768ÇØ»óµµ¿¡¼ ±× Â÷À̰¡ °Ü¿ì 10ÇÁ·¹ÀÓ¾ÈÂÊ¿¡ ¸Ó¹°°í ÀÖ¾î T&L±â¹ÝÀÇ ¾îÇø®ÄÉÀ̼ǿ¡¼°¡ ¾Æ´Ï¶ó¸é 
    32bitȯ°æ¿¡¼ AThlon64°¡ ±×´ÙÁö ¶Ù¾î³ ¼º´ÉÀ» º¸¿©ÁÖÁö´Â ¸øÇÒ °ÍÀÌ´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