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È¿À²À» ³ôÀÎ ÁöÆ÷½º GTX 580

¿£ºñµð¾Æ (NVIDIA) ÁöÆ÷½º GTX 580Àº GF100ÀÇ Æ¯Â¡À» À¯ÁöÇÏ¸é¼ ½ÇÇàÀ¯´ÖÀÎ Äí´ÙÄÚ¾î (CUDA Cores)¿Í ÅØ½ºÃ³ À¯´ÖÀ» ´Ã·Á GF100ÀÇ ¿ÏÀüüÀÇ ¸ð½ÀÀ» °®Ãß¾ú´Ù. ¿©±â¿¡ ´õºÒ¾î ±×µ¿¾È ¹®Á¦°¡ µÈ Àü·ÂÈ¿À² ºÎºÐÀÇ °³¼±°ú 40nm °øÁ¤ ¾ÈÁ¤È¿¡ µû¸¥ ¼öÀ² Çâ»ó°ú È¿À²À» ÃÖÀûÈÇÑ °ÍÀÌ Æ¯Â¡ÀÌ´Ù.
40nm °øÁ¤ Àû¿ëµÈ GF110

[40nm °øÁ¤ GF110 GPU (ÁÂ)/ GF100 (¿ì)]
ÁöÆ÷½º GTX580ÀÇ GF110¿¡ ÁýÀûµÈ Æ®·£Áö½ºÅÍ ¼ö´Â 30¾ï °³À̸ç, ´ÙÀÌ»çÀÌÁî°¡ GF100ÀÇ 530mm2¿¡¼ 520mm2·Î ÁÙ¾ú´Ù. ÁöÆ÷½º GTX 580¿¡ »ç¿ëµÈ GF110 GPU´Â ÁöÆ÷½º GTX 480ÀÇ GF100 GPU¿Í ºñ±³ÇØ Æ®·£Áö½ºÅÍ ·¹º§¿¡¼ Àç¼³°èÇÏ¿© ¿ÍÆ®´ç ¼º´Éºñ¸¦ °³¼±ÇßÀ¸¸ç, GPUÀÇ °¢ ºí·ÏÀº Àü·Â´©¼ö°¡ ³·Àº Æ®·£Áö½ºÅÍ¿Í °í¼ÓÀÇ Æ®·£Áö½ºÅ͸¦ ¹ÙÅÁÀ¸·Î Àü·ÂÈ¿À²À» ³ô¿´´Ù. ¶Ç, ¸¹Àº ¼öÀÇ Æ®·£Áö½ºÅ͸¦ ¼öÁ¤ÇØ ´õ ³ôÀº Ŭ·°°ú ´õ ÀûÀº Àü·ÂÀ» ¼Ò¸ðÇϵµ·Ï °³¼±µÈ °ÍÀ¸·Î ¾Ë·ÁÁö°í ÀÖÀ¸¸ç, ÁÙ¾îµç ´ÙÀÌ»çÀÌÁî°¡ ÀÌ·± °ÍµéÀ» Áõ¸íÇÑ´Ù.
GF100ÀÇ ¿Ï¼ºÆÇ GF110 GPU

[GF100ÀÇ Ç®¹öÀüÀÎ GF110]
ÁöÆ÷½º GTX 580¿¡ »ç¿ëµÈ GF110 GPU´Â ±×µ¿¾È 40nm °øÁ¤À¸·Î ¸¸µé¾îÁø GF100 GPU°¡ ¼öÀ² µîÀÇ ¹®Á¦·Î Ç®½ºÆåÀ» Á¦°øÇÏ´Â ¹öÀüÀ» Á¦°øÇØ¿ÀÁö ¸øÇßÀ¸³ª 8°³¿ù ¿©°¡ Áö³ ÇöÀç´Â °øÁ¤ÀÇ ¾ÈÁ¤È ¹× ¼öÀ²ÀÌ ¾ÈÁ¤ÈµÇ¾î 512 Äí´ÙÄÚ¾î (CUDA Cores)¿Í 64 ÅØ½ºÃ³ À¯´Ö, 16 Æú¸®¸ðÇÁ ¿£Áø, 64 ÅØ½ºÃ³ À¯´ÖÀ» Á¦°øÇÏ´Â Ç®½ºÆå ¹öÀüÀ¸·Î µîÀåÇß´Ù.
Æä¸£¹Ì (Fermi) ¾ÆÅ°ÅØÃ³ÀÇ ±¸Á¶´Â ¶óµ¥¿Â HD 5000/ 6000 ½Ã¸®Áî°¡ µà¾óÄÚ¾îÈµÈ ±¸Á¶¸¦ ÅëÇØ º´·Ä ó¸® ´É·ÂÀ» ³ô¿´´Ù¸é, ÄõµåÄÚ¾îÈµÈ ±¸Á¶ (4 GPC, Graphics Processing Cluster, ¹ü¿ëÄÄÇ»ÆÃ¿¡¼ 16ÄÚ¾î, ±×·¡ÇÈ󸮿¡¼ 4ÄÚ¾î Ȱ¿ë)¸¦ ¹ÙÅÁÀ¸·Î º´·Ä ó¸® ´É·Â °³¼±°ú °æÀï»çº¸´Ù ¸¹Àº ¼öÀÇ Å×¼¿·¹ÀÌ¼Ç À¯´ÖÀ» Æ÷ÇÔÇÔÀ¸·Î½á DirectX 11°ú Å×¼¿·¹ÀÌ¼Ç ¼º´ÉÀ» ³ôÀ̴µ¥ ÁÖ¾ÈÁ¡À» µÎ°í ÀÖ´Ù. ¶ÇÇÑ, GPU·Î CPU°¡ ÇÏ´ø ÀÏ ÀϺθ¦ µ½´Â GPGPU¿¡µµ ÃÖÀûÈµÈ ¸ð½ÀÀ» °®Ãß°í ÀÖ´Ù.
°æÀï»çº¸´Ù 2°³ ´õ ¸¹Àº 4°³ÀÇ ·¡½ºÅÍ ¿£Áø (Raster Engines)°ú 16°³ÀÇ Æú¸®¸ðÇÁ ¿£Áø (16 Polymorph Engines)¿¡´Â ¸ðµÎ 16°³ÀÇ Å×¼¿·¹ÀÌÅÍ (Tessellator)°¡ ³»ÀåµÇ´Âµ¥ ÁöÆ÷½º GTX 480Àº ÇÑ °³ÀÇ SM ºí·ÏÀÌ Á¦°ÅµÈ »óÅ·Π15°³ÀÇ Æú¸®¸ðÇÁ ¿£ÁøÀ¸·Î 15°³ÀÇ Å×¼¿·¹ÀÌÅ͸¦ ³»ÀåÇߴµ¥ ÁöÆ÷½º GTX 580Àº 16°³ ¸ðµÎ¸¦ Á¦°øÇÑ´Ù.
¶ÇÇÑ, GF110Àº GF100°ú ¸¶Âù°¡Áö·Î GPC ±¸Á¶¿Í ±â°¡½º·¹µå (GigaThread) ¿£ÁøÀ» °³¼±ÇÏ¿© GT200ÀÌ ÇÑ ¹ø¿¡ ÇϳªÀÇ Ä¿³Î ÇÁ·Î±×·¥À» ½ÇÇàÇß´Ù¸é, ´Ù¼öÀÇ Ä¿³Î ÇÁ·Î±×·¥À» µ¿½Ã¿¡ ½ÇÇàÇÒ ¼ö ÀÖ´Â ¹ßÀüµÈ ¸ÖƼ ½º·¹µå °³³äÀ» Àû¿ëÇß´Ù.
DX11 ¼º´É°ú ¿ÍÆ®´ç ¼º´Éºñ ³ôÀÎ ÁöÆ÷½º GTX 580

GF110ÀÌ »ç¿ëµÈ ÁöÆ÷½º GTX 580Àº GF100º¸´Ù 1°³ ´õ ´Ã¾î³ 16°³ÀÇ Å×¼¿·¹ÀÌÅÍ¿Í È¿À²À» ³ô¿© ÁöÆ÷½º GTX 480º¸´Ù Çâ»óµÈ DirectX 11°ú Å×¼¿·¹ÀÌ¼Ç ¼º´ÉÀ» Á¦°øÇÑ´Ù.

ÁöÆ÷½º GTX 580Àº Àü·ÂÈ¿À² ºÎºÐ°ú 40nm °øÁ¤ÀÇ ¾ÈÁ¤È¸¦ ¹ÙÅÁÀ¸·Î ÁöÆ÷½º GTX 480ÀÌ °¡Áø ¼ÒºñÀü·Â°ú ¹ß¿ ¹®Á¦¸¦ ¾î´À Á¤µµ ÇØ°áÇØ ÃÖÀûȸ¦ ÀÌ·ç¾ú°í ÀÌ¿¡ µû¶ó ¿ÍÆ®´ç ¼º´Éºñ¸¦ ÁöÆ÷½º GTX 480º¸´Ù °³¼±Çß´Ù. ¿ÍÆ®´ç ¼º´Éºñ´Â 1.3¹è¿¡¼ ÃÖ´ë 1.4¹è¸¦ Á¦°øÇÏ´Â °ÍÀ¸·Î ¼Ò°³µÇ°í ÀÖ´Ù.

ÁöÆ÷½º GTX 580Àº ÁöÆ÷½º GTX 480º¸´Ù È¿À²À» °³¼±ÇØ ÃÖ´ë 1.1¹èÀÇ Çâ»óÀ» ÀÌ·ç¾ú°í ¿©±â¿¡ ÁöÆ÷½º GTX 480 ´ëºñ Áõ°¡µÈ 32°³ÀÇ Äí´ÙÄÚ¾î (CUDA Cores)¿Í 4°³ ´Ã¾î³ ÅØ½ºÃ³ À¯´Ö µîÀ» ¹ÙÅÁÀ¸·Î Çâ»óµÈ Ŭ·°À» ¹ÙÅÁÀ¸·Î ÃÖ´ë 1.3¹è ´õ ³ôÀº ¼º´É Çâ»óÀ» ÀÌ·ê ¼ö ÀÖÀ» °ÍÀ¸·Î ¾Ë·ÁÁö°í ÀÖ´Ù. ¶Ç, ÁöÆ÷½º GTX 580Àº Ç®¼ÓµµÀÇ FP16 ÅØ½ºÃ³ ÇÊÅ͸µ Áö¿ø (64bit (FP16) GF110Àº Ŭ·°´ç 4ÅØ¼¿Ã³¸®, GF100Àº Ŭ·°´ç 2ÅØ¼¿Ã³¸®) ¹× Z-Cull È¿À²°ú ·¡½ºÅÍ ¿£ÁøÀ» °³¼±Çß´Ù. ÀÌ¿¡µû¶ó °ú°ÅÀÇ °ÔÀӵ麸´Ù »õ·Î¿î ¼¼´ë (DX10/ DX11)¿¡¼ ´õ ³ôÀº ¼º´ÉÀÇ Çâ»óÀÌ ÀÌ·ç¾îÁú °ÍÀ¸·Î ¿¹»óµÈ´Ù.
Ä𸵠ȿÀ²À» °³¼±ÇÑ ÁöÆ÷½º GTX 580


[Vapor Chamber Àû¿ëµÈ ÁöÆ÷½º GTX 580 Ä𸵠¼Ö·ç¼Ç]
ÁöÆ÷½º GTX 580¿¡´Â ÁöÆ÷½º GTX 480°ú ´ëºÎºÐÀÇ ±×·¡ÇÈÄ«µåµé¿¡ »ç¿ëµÇ°í ÀÖ´Â È÷Æ®ÆÄÀÌÇÁ°¡ ¾Æ´Ñ Vapor Chamber ±â¼úÀ» ÀÌ¿ëÇß´Ù. Vapor Chamber ±â¼úÀº È÷Æ®ÆÄÀÌÇÁ¿Í °°Àº ¿ø¸®·Î ¿øÅëÇü È÷Æ®ÆÄÀÌÇÁ¿Í ´Þ¸® ÆÇÇüÀ¸·Î ¾ã°í ³Ð°Ô ¸¸µé¾îÁ³´Ù.
Vapor Chamber ±â¼úÀº ¿¿øÀÎ GPU·ÎºÎÅÍ ¹ÞÀº ¿À» Chamber ³»ºÎÀÇ ¼ø¼öÇÑ ¹°À̳ª ±âŸ ¾×ü°¡ ¾×È¿¡¼ ±âȸ¦ ¹Ýº¹ÇÏ°í ¼øÈ¯ÇØ ¿À» ½ÄÇôÁÖ´Â ¿ø¸®¸¦ ÀÌ¿ëÇÑ´Ù. Vapor Chamber ¹æ½ÄÀÇ Ä𸵠¼Ö·ç¼ÇÀº »çÆÄÀ̾î (Sapphire)³ª ±âŸ Á¦Á¶»çµé¿¡¼ Àڻ翡 ¸Â´Â Àü¿ë Ä𸵼ַç¼Ç¿¡ ÀåÂøµÇ°í ÀÖ´Ù.

ÁöÆ÷½º GTX 580Àº ¶Ç, ÁöÆ÷½º GTX 480 µîÀÇ Ä𸵼ַç¼Ç¿¡ Àû¿ëµÈ Ä𸵠ÆÒÀÌ ³ôÀº µ¿ÀÛ RPMÀÌ Àû¿ëµÇ´Â µîÀ¸·Î Ä𸵠ȿ°ú´Â ³ô¾ÆÁ³Áö¸¸, ³ôÀº ¼ÒÀ½À» µ¿¹ÝÇÑ °ÍÀ» °í·ÁÇØ ÀÌÀüº¸´Ù ´õ Á¶¿ëÇÏ¸é¼ ³ôÀº Ä𸵠¼º´ÉÀ» À̲ø¾î³»µµ·Ï Ä𸵼ַç¼ÇÀ» °³¼±Çß´Ù. Ä𸵠ÆÒÀº Áøµ¿°ú ³ëÀÌÁ ÁÙ¿´°í »õ·Î¿î ÆÒ ÄÁÆ®·Ñ ¾Ë°í¸®ÁòÀ¸·Î ¼Óµµ Áõ°¨¿¡ µû¶ó ºÎµå·¯¿î µ¿ÀÛÀ¸·Î ¼ÒÀ½À» ÁÙ¿©ÁØ´Ù.
3D ºñÀü°ú 3D ºñÀü ¼¶ó¿îµå, ºí·ç·¹ÀÌ 3D Áö¿ø

[3D Vision°ú ºí·ç·¹ÀÌ 3D]

[3D Vision Áö¿øÇÏ´Â °ÔÀÓ Å¸ÀÌÆ² : CoD : Black Ops]
¿£ºñµð¾Æ ÁöÆ÷½º ½Ã¸®Áî´Â ¾Æ¹ÙŸ ¿µÈ·Î °¡¼ÓÈµÈ 3D Áö¿ø¸é¿¡¼ ºñ±³Àû ¿À·§µ¿¾È Áö¿øÇؿ 3D ºñÀü (3D Vision)À» ¹ÙÅÁÀ¸·Î ´Ù¾çÇÑ °ÔÀÓ Å¸ÀÌÆ²°ú ¿µ»óÀ» °¡¼ÓÇØÁÖ¸ç, 3D À¥ ½ºÆ®¸®¹Ö Áö¿ø µîµµ ÀÌ·ç¾îÁö°í ÀÖ´Ù. ¶ÇÇÑ, ÁöÆ÷½º 400 ½Ã¸®Áî¿Í ÁöÆ÷½º GTX 580Àº HDMI 1.4a ±Ô°Ý Áö¿øÀ¸·Î ºí·ç·¹ÀÌ 3D (Blu-Ray 3D)¸¦ Áö¿øÇØ 3D Áö¿ø ¿µ»ó ŸÀÌÆ² °¡¼Ó Áö¿øµµ °¡´ÉÇÏ´Ù. .3D Áö¿ø ºñµð¿À Ç÷¹À̾î·Î´Â ÆÄ¿öDVD (PowerDVD)·Î Àß ¾Ë·ÁÁø »çÀ̹ö¸µÅ© (CyberLink)¿Í À©DVD (WinDVD)·Î ¾Ë·ÁÁø ÄÚ·¼ (Corel) µîÀÌ ÀÖ´Ù. ¶Ç, 7.1ä³Î ¿Àµð¿À ÄÚµ¦À» ³»ÀåÇÏ¿© Dolby TrueHD¿Í DTS HD Matser Audioµµ Áö¿øÇÑ´Ù.

3D ºñÀü°ú ´õºÒ¾î ¸ð´ÏÅ͸¦ È®ÀåÇÏ¿© º¸´Ù È¿°úÀûÀÎ °ÔÀÌ¹Ö È¯°æÀ» ±¸ÇöÇÒ ¼ö ÀÖµµ·Ï 3´ëÀÇ ¸ð´ÏÅ͸¦ ÅëÇØ 3D ºñÀü ±â¼úÀ» Áö¿øÇÏ´Â 3D ºñÀü ¼¶ó¿îµå (3D Vision) µî°ú ¸ÖƼ ¸ð´ÏÅÍ È®ÀåÀ» ¹ÙÅÁÀ¸·Î °ÔÀÓ¿¡ ´õ¿í ¸ôÀÔÇÒ ¼ö ÀְԵȴÙ. 3D µð½ºÇ÷¹ÀÌ ÃÖ´ë Áö¿ø ÇØ»óµµ´Â 7680 x 1600 (3°³ÀÇ 2560 x 1600 LCD)À̸ç, µð½ºÇ÷¹ÀÌ ±¸¼ºÀº ·£µå½ºÄÉÀÌÇÁ (Landscape, dz°æ)¿Í Æ÷Æ®·¹ÀÕ (Portrait) ¸ðµå¸¦ ¼±ÅÃÇÒ ¼ö ÀÖ´Ù.
GPU·Î °¡¼ÓµÇ´Â PhysX ¹°¸®¿£Áø

ÁöÆ÷½º´Â 8 ½Ã¸®Áî ÀÌÈÄ CUDA ±â¼úÀ» Áö¿øÇØ GPGPU ±â¼úÀ» °æÀï»çº¸´Ù Àû±ØÀûÀ¸·Î Ȱ¿ëÇϰí ÀÖ°í À̸¦ Áö¿øÇÏ´Â ´Ù¾çÇÑ °ÔÀÓµé°ú ¼ÒÇÁÆ®¿þ¾îµéÀÌ µîÀåÇϰí ÀÖ´Ù. ¶ÇÇÑ, CUDA¸¦ ¹ÙÅÁÀ¸·Î GPU °¡¼ÓµÇ´Â PhysX ¹°¸®¿£ÁøÀ» Á¦°øÇØ °ÔÀÓ¿¡¼ º¸´Ù Çö½Ç ¼¼°è¿¡¼ ´À³¥ ¼ö ÀÖ´Â ¹°¸®È¿°úµéÀ» ±¸ÇöÇÏ¿© °ÔÀÓÀÇ ¸ôÀÔµµ¸¦ ³ô¿©ÁØ´Ù.
Áøº¸µÈ ÆÄ¿ö ¸ð´ÏÅ͸µ

[6/8Çɰú PCIe 12V ·¹ÀÏ Àü¾Ð ½Ç½Ã°£ ÃøÁ¤À¸·Î Àü·Â°ü¸® °³¼±]
ÁöÆ÷½º GTX 580Àº 6Çɰú 8ÇÉ, PCIe 3°³ÀÇ 12V ·¹ÀÏÀÇ 12V Àü·ù°ªÀ» ¸ðµÎ ÃøÁ¤ÇØ ±¸ÇØÁø Àü·Â°ªÀ» ¹ÙÅÁÀ¸·Î ¹Ì¸® ÀúÀåµÈ Àü·Â·®À» ³Ñ¾î¼³ °æ¿ì ÀÚµ¿À¸·Î Ŭ·°À» ´Ù¿î½ÃÄÑ °úµµÇÑ ½ºÆ®·¹½º Å×½ºÆ®·ÎºÎÅÍ ¸ÞÀκ¸µå¿Í ±×·¡ÇÈÄ«µå¸¦ º¸È£ÇÏ´Â ±â´ÉÀ» Á¦°øÇÑ´Ù. °úÀü·ù°¡ ÇØ°áµÇ¸é Áï½Ã Ŭ·°Àº º¹±ÍµÈ´Ù. ÀÌ ±â´ÉÀº ÀÏ¹Ý °ÔÀÓ µî¿¡¼´Â Àû¿ëµÇÁö ¾Ê°í ÁÖ·Î OCCT¿Í Furmark µî°ú °°ÀÌ GPU¿¡ ºÎÇϸ¦ Å©°Ô ÁÙ ¼ö ÀÖ´Â ÇÁ·Î±×·¥¿¡¼ µ¿ÀÛÀÌ ÀÌ·ç¾îÁö¸ç, ½ºÅ¸Å©·¡ÇÁÆ®2 ´ë±âȸ鿡¼ÀÇ ±×·¡ÇÈÄ«µå ¼Õ»ó µîÀÇ ¹®Á¦¸¦ º¸¿´´ø »óȲÀ» ¾î´À Á¤µµ ¹æÁöÇÒ ¼ö ÀÖÀ» °ÍÀ¸·Î º¸¿©Áø´Ù.
¿£ºñµð¾Æ´Â ÇöÀç ±â´É ÀÚü¿¡ ¶ôÀ» Àû¿ëÇß°í ÀÌÈÄ¿¡´Â º¯ÈµÉ °¡´É¼ºÀÌ ÀÖÀ¸¸ç, ´õ ¸¹Àº Å×½ºÆ®µéÀ» ÅëÇØ ½ÇÁ¦ °ÔÀÓ µî¿¡µµ Àû¿ëÇÒ °ÍÀ¸·Î ¿¹»óµÈ´Ù.
ÇÏÁö¸¸, Furmark³ª OCCT µîÀ¸·Î ¿À¹öŬ·° ¾ÈÁ¤¼ºÀ» Å×½ºÆ®Çß´ø ±âÁ¸ÀÇ ±×·¡ÇÈÄ«µåµé°ú ´Þ¸® GPU ºÎÇÏ¿¡ µû¸¥ Á¦ÇÑÀÌ Àֱ⠶§¹®¿¡ À̸¦ ÀÌ¿ëÇÑ ¿À¹öŬ·° ¾ÈÁ¤¼º Å×½ºÆ®´Â ¾î·Á¿öº¸ÀδÙ. ÀÌ·¯ÇÑ º¯È´Â ¿À¹öŬ·°À» ¾î´À Á¤µµ Á¦ÇÑÇÏ´Â °ÍÀ¸·Îµµ º¼ ¼ö Àֱ⠶§¹®¿¡ ¾ÈÁ¤¼ºÀ» ¼±È£ÇÏ´Â À¯Àú ÀÔÀå¿¡¼´Â ±àÁ¤ÀûÀÎ ºÎºÐÀÏ °ÍÀÌ°í ¿À¹öŬ·°À» ¼±È£ÇÏ´Â À¯Àú ÀÔÀå¿¡¼´Â ºÎÁ¤ÀûÀÎ ºÎºÐÀ¸·Î ÀÌ¿¡ µû¸¥ Àå´ÜÁ¡ÀÌ ÀÖ´Ù.
ÁöÆ÷½º GTX 580°ú ÇÔ²² 2Á¾ÀÇ DX11 ¹× Å×¼¿·¹ÀÌ¼Ç µ¥¸ð °ø°³

[Endless City DX11 Demo]

[Aliens vs Tringles DX11 Demo]
¿£ºñµð¾Æ´Â ÁöÆ÷½º GTX 580 Ãâ½Ã¿¡ ¾Õ¼± Á¦Ç° ¼Ò°³ ÀÚ¸®¿¡¼ DX11°ú Å×¼¿·¹À̼ÇÀÇ Æ¯Â¡µéÀ» Á¦°øÇÏ´Â µ¥¸ð 2Á¾À» °ø°³Çß´Ù. Endless City¿Í Aliens vs Tringles µ¥¸ð´Â ÃÊ´ç 20¾ï°³ ÀÌ»óÀÇ Æ®¶óÀ̾ޱÛÀ» ó¸®ÇÒ ¼ö ÀÖ´Â ÁöÆ÷½º GTX 580°ú DX11°ú Å×¼¿·¹À̼ÇÀÇ Æ¯Â¡À» Àß Ç¥ÇöÇϰí ÀÖ´Ù. 2Á¾ÀÇ µ¥¸ð´Â ÀÌÀüÀÇ ½Ã¸®Áî°¡ ±×·¯ÇßµíÀÌ ÁöÆ÷½º GTX 580ÀÇ Ãâ½ÃÀÌÈÄ ¿£ºñµð¾Æ ȨÆäÀÌÁö ¶Ç´Â °¢ Á¦Á¶»çµéÀÌ µ¥¸ð ÆÄÀÏÀ» Á¦°øÇÒ °ÍÀ¸·Î ¿¹»óµÈ´Ù.
AMD¿Í NVIDIA Á¦Ç°±º ºñ±³

ÁöÆ÷½º GTX 580Àº ÁöÆ÷½º GTX 480ÀÇ Ç®½ºÆåÀÎ GF110 GPU¸¦ »ç¿ëÇϸç, °øÁ¤ ¾ÈÁ¤È¿Í Æ®·£Áö½ºÅÍ ÃÖÀûȸ¦ ¹ÙÅÁÀ¸·Î Àü·Â È¿À²°ú ¿ÍÆ®´ç ¼º´Éºñ¸¦ ³ô¿´°í ÇÏÀÌ¿£µå ½Ì±Û GPU ¶óÀξ÷ Áß °¡Àå ³ôÀº ¼º´ÉÀÇ ÁöÆ÷½º GTX 480ÀÇ µÚ¸¦ Àմ´Ù. Äí´ÙÄÚ¾î¿Í ÅØ½ºÃ³ À¯´ÖÀÇ Áõ°¡°¡ ÀÌ·ç¾îÁö¸ç, ¸Þ¸ð¸® ÀÎÅÍÆäÀ̽º¿Í ROP ¼ö´Â ±âÁ¸°ú °°°í ¸Þ¸ð¸® Ŭ·° Áõ°¡¿¡ µû¶ó ¸Þ¸ð¸® ´ë¿ªÆøÀÌ Áõ°¡µÇ¾î °æÀï Á¦Ç°´ëºñ °íÇØ»óµµ¿Í AA/ AF Àû¿ë½Ã ¼º´É ÀúÇϸ¦ ÁÙÀÏ ¼ö ÀÖÀ» °ÍÀ¸·Î ¿¹»óµÈ´Ù. DX11°ú Å×¼¿·¹ÀÌ¼Ç Ã³¸® ¼º´É ¿ª½Ã 16°³ÀÇ Å×¼¿·¹ÀÌÅÍ ³»ÀåÀ¸·Î Çâ»óµÇ°í ÀÖ´Ù.
ÁöÆ÷½º GTX 580ÀÇ °¡°ÝÀº ÁöÆ÷½º GTX 480°ú °°Àº 499´Þ·¯ ($499, ´Ü¼ø ȯÀ²°è»ê 55¸¸¿ø ´ë)·Î ¾Ë·ÁÁ® ÀÖ´Ù. ±¹³»¿¡¼´Â °¡°ÝÀÌ ÀÎÇÏµÈ ÁöÆ÷½º GTX 480º¸´Ù ³ôÀº 60¸¸¿ø ÃÊ¹Ý ÀÌ»óÀÇ °¡°Ý´ë·Î µîÀåÇÒ °ÍÀ¸·Î º¸¿©Áö¸ç, µà¾ó GPU ±â¹Ý ¶óµ¥¿Â HD 5970 2GBº¸´Ù ³·Àº °¡°Ý´ë¸¦ Çü¼ºÇÒ °ÍÀ¸·Î ¿¹»óµÈ´Ù.'
¿¼³°èÀü·ÂÀÎ TDP´Â ÁöÆ÷½º GTX 480ÀÌ 250W¿´´Âµ¥ ÁöÆ÷½º GTX 580Àº À̺¸´Ù ³·¾ÆÁø 244W ½ºÆåÀ» Á¦°øÇÑ´Ù. µà¾ó GPU ±â¹ÝÀÎ ¶óµ¥¿Â HD 5970Àº ¾ÆÀ̵é 42/ ·Îµå 294W·Î À̵麸´Ù ´õ ³ôÀº TDP ½ºÆåÀ» °¡Áø´Ù. ½ÇÁ¦ ¼ÒºñÀü·ÂÀº ÀÌÈÄ °á°ú¸¦ ÅëÇØ È®ÀÎÇÒ °ÍÀÌ´Ù.

ÁöÆ÷½º GTX 580Àº ÁöÆ÷½º GTX 480À» ÀÌ¾î ¿£ºñµð¾Æ ½Ì±Û GPU Áß °¡Àå ³ôÀº ¼º´ÉÀ» Á¦°øÇϸç,
DirectX 11°ú Å×¼¿·¹À̼ǰú °ÔÀÌ¹Ö ¼º´É °³¼± ¹× Àü·ÂÈ¿À² ¹× ¿ÍÆ®´ç ¼º´Éºñ°¡ Áõ°¡µÇ¾ú´Ù. ¶ÇÇÑ, ±âÁ¸Ã³·³ GPGPU¿¡ º¸´Ù ÃÖÀûÈµÈ ¸ð½ÀÀ» º¸¿©ÁÖ°í ÀÖÀ¸¸ç, ¹ü¿ëÄÄÇ»ÆÃÀÇ È®À强µµ GTX 200 ½Ã¸®Áîµéº¸´Ù
Å©°Ô °³¼±Çϰí ÀÖ´Ù. Áö±Ý±îÁö »ìÆìº» ÁöÆ÷½º GTX 580ÀÇ ½ºÆåÀ» Á¤¸®ÇÏ¸é ¾Æ·¡¿Í °°´Ù.
- DirectX 11°ú GPGPU¿¡ º¸´Ù ÃÖÀûÈµÈ ¾ÆÅ°ÅØÃ³
- Å×¼¿·¹ÀÌÅÍ ¹× ¸ÖƼ½º·¹µù ´É·Â °È
(µ¿½Ã½ÇÇà ´É·Â)
- GT200 ´ëºñ ÃÖ´ë 8¹è Çâ»óµÈ Áö¿À¸ÞÆ®¸® ¼º´É
- PhysX ÃÖ´ë 2.5¹è, AI ¹× Ray-Tracing
ó¸® Çâ»ó
- Äí´ÙÄÚ¾î 512 (GTX 580 512/ GTX 470 448/ GTX 480 480)
- 40nm °øÁ¤ ¹× GDDR5 ¸Þ¸ð¸®
»ç¿ë
- °íŬ·° GDDR5 ¸Þ¸ð¸® »ç¿ë ¹× ¿¡·¯Á¤Á¤ ±â´É Æ÷ÇÔ
- ÅØ½ºÃ³ ó¸® À¯´Ö 64°³, ÅØ½ºÃ³ ó¸®Çâ»ó (GTX 580 64/ 480
60/ 470 56)
- 32x CSAA ¹× TMAA/ AAÀÇ È¿À²ÀûÀΠó¸® ¹× ¼º´É Çâ»ó
- Render Back-Ends
(ROP) À¯´Ö 48 (GTX 580 48/ 480 48/ 470 40)
- Àü·Â°ü¸® °³¼± (Ŭ·° ¹× Àü¾Ð ½ºÀ§Äª, GDDR5 Ŭ·° ¹×
Àü¾Ð °¨¼Ò)
ÁöÆ÷½º GTX 400 ½Ã¸®Áî¿Í GTX 200 ½Ã¸®Áî¿¡ ´ëÇÑ
³»¿ëÀº µåµð¾î Ãâ½ÃµÈ ¿£ºñµð¾Æ Fermi, ÁöÆ÷½º GTX 400 ¿Ïº® ºÐ¼®±â»ç¿Í °ÔÀÓÀ» ³Ñ¾î¼´Â GPU, NVIDIA GeForce GTX 200 ½Ã¸®Áî
±â»ç¸¦ ÂüÁ¶ÇÏÀÚ.
HD 5800 ½Ã¸®Áî¿Í HD 4800 ½Ã¸®Áî¿¡ ´ëÇÑ ³»¿ëÀº
Áö³ ±â»çÀÎ [ÀÌ·ÐÆí] °øÁ¤À¸·Î ¾ÐµµÇÏ´Â
RV770. ATI Radeon HD 4800 ½Ã¸®Áî¿Í [ÀÌ·ÐÆí] Over the GeForce!
¶óµ¥¿ÂHD5800ÀÇ ¸ðµç°Í ±â»ç¸¦ ÂüÁ¶ÇÏÀ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