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ò²ûÇÏ°Ô »õ ¿Ê °¥¾ÆÀÔÀº ¾Æį ½ÃƼ
¹èÆ®¸Ç ¾Æį ½ÃƼ(ÀÌÇÏ ¾Æį ½ÃƼ)´Â ÀüÀÛÀÎ ¹èÆ®¸Ç ¾Æį ¼ö¿ë¼Ò(ÀÌÇÏ ¾Æį ¼ö¿ë¼Ò)°¡ DirectX9.0c¿¡ ±â¹ÝÇÑ °Í°ú ´Þ¸®, ÃֽŠAPIÀÎ DirectX 11À» Áö¿øÇϵµ·Ï ¾÷±×·¹ÀÌµå µÈ ¾ð¸®¾ó ¿£Áø3¸¦ »ç¿ëÇØ º¸´Ù dzºÎÇÑ ±¤¿ø È¿°ú¿Í Å×¼¿·¹À̼ǿ¡ ±â¹ÝÇÑ »ç½ÇÀûÀÎ ±×·¡ÇÈÀ» Á¦°øÇÑ´Ù.
±×·¡ÇÈ °³¼±°ú »õ·Î¿î µµ±¸ ¹× ±â¼úÀÌ Ãß°¡µÈ Á¡À» Á¦¿ÜÇÏ¸é °ÔÀÓ ½Ã½ºÅÛÀº ±âÁ¸ ¾Æį ¼ö¿ë¼Ò¿Í Å« Â÷ÀÌ°¡ ¾ø±â ¶§¹®¿¡, ¾Æį ¼ö¿ë¼Ò¸¦ Áñ°å´ø °ÔÀ̸Ӷó¸é º°´Ù¸¥ Æ©Å丮¾ó ¾øÀ̵µ °ÔÀÓÀ» Áñ±â´Âµ¥ ¾î·Á¿òÀÌ ¾øÀ» °ÍÀÌ´Ù.
ÀÌÇØ¿Í »ç¿ëÀÌ ½±µµ·Ï ü°èÀûÀ¸·Î Á¤¸®ÇÑ »õ·Î¿î ¸Þ´º ȯ°æ
ÄڹͽºÀÇ °ÅÄ£ ´À³¦À» »ì¸° ¾Æį ¼ö¿ë¼Ò ¸Þ´º
Á¾·ùº°·Î ±¸ºÐµÈ ±ò²ûÇÑ ´À³¦ÀÇ ¾Æį ½ÃƼ ¸Þ´º
¶ÇÇÑ, ÀüüÀûÀ¸·Î °ÔÀÓ ¸Þ´º¿¡ Èæ¹é Äڹͽº ´À³¦ÀÌ °Çß´ø ¾Æį ¼ö¿ë¼Ò¿Í ´Þ¸®, ¾Æį ½ÃƼ´Â °ÔÀÓ ¸Þ´º¸¦ Á» ´õ ü°èÀûÀÌ°í ¼¼·ÃµÇ°Ô ¼öÁ¤ÇØ Äڹͽº ´À³¦¿¡ Àͼ÷Áö ¾ÊÀº °ÔÀ̸ӵ鿡°Ô Ä£¼÷ÇÏ°Ô ´Ù°¡°¥ ¼ö ÀÖµµ·Ï Çß´Ù.
±× Áß¿¡¼ ·¹º§¾÷ ÇÏ¸é¼ ¾ò´Â ½ºÅ³ Æ÷ÀÎÆ®·Î ¹è¿ï ¼ö ÀÖ´Â ¹èÆ®¸ÇÀÇ ±â¼úÀÎ ¿þÀÎÅ×Å©´Â, ÀüÀÛ°ú ºñ±³ÇØ º¸´Ù ´Ù¾çÇÑ µµ±¸¿Í ±â¼úÀÌ Ãß°¡µÇ¸é¼ °¢ Á¾·ùº°·Î Ä«Å×°í¸®¸¦ ºÐ·ùÇÏ°í, ´Ü¼ø ÅؽºÆ®·Î ±â¼úÀ» ¼³¸íÇÑ ¾Æį ¼ö¿ë¼Ò¿Í ´Þ¸® ±â¼ú °ü·Ã ÀÏ·¯½ºÆ®¸¦ Ãß°¡ÇØ º¸´Ù ½±°Ô ±â¼úÀ» È®ÀÎÇÏ°í »ç¿ëÇÒ ¼ö ÀÖ´Ù.
À½¼º ÆÄÀÏÀ» µè°í °ÔÀ̸Ӱ¡ ¹è°æ ³»¿ëÀ» ÀÌÇØÇØ¾ß ÇÏ´Â ¾Æį ¼ö¿ë¼Ò
ÅؽºÆ®¿Í ÀÏ·¯½ºÆ®·Î ¹è°æ À̾߱⸦ ½±°Ô ÆľÇÇÒ ¼ö ÀÖ´Â ¾Æį ½ÃƼ
°ÔÀÓ ³» ¹Ì´Ï °ÔÀÓÀÎ ¸®µé·¯ µµÀü ¿ª½Ã ¾à°£ º¯°æ µÇ¾ú´Âµ¥, Æ®·ÎÇÇ ¼öÁý°ú ¼ö¼ö²²³¢ Ç®ÀÌ, ¹è°æ ÀÌ¾ß±â µî ±âº» µµÀü °úÁ¦¿Í ±×¿¡ ´ëÇÑ º¸»óÀ¸·Î ij¸¯ÅÍ, Æ®·ÎÇÇ, µµÀü °úÁ¦°¡ Ãß°¡µÇ´Â °ÍÀº µ¿ÀÏÇÏ´Ù.
±×·¯³ª, ¾Æį ¼ö¿ë¼Ò¿¡¼´Â ¹è°æ À̾߱⸦ ¾ÆįÀÇ ¿µÈ¥('The Spirit of Arkham')À̶ó´Â À̾߱â Çü½ÄÀ¸·Î µé·ÁÁà ³»¿ë ÆľÇÀÌ ½±Áö ¾Ê¾Ò´ø °Í°ú ´Þ¸®, ¾Æį ½ÃƼ¿¡¼´Â ÅؽºÆ®¿Í ÀÏ·¯½ºÆ®·Î ºô·±µé°ú ¹è°æ °ü·Ã À̾߱⸦ ¼³¸íÇØ ³»¿ë ÆľÇÀÌ ÇÑ°á ½¬¿öÁ³À¸¸ç, ¸®µé·¯ µµÀü ¼öÇà °á°ú¿¡ µû¶ó ÄÁ¼Á ¾ÆÆ® º¸³Ê½º°¡ Ãß°¡µÆ´Ù.
ÄÁ¼Á ¾ÆÆ®¿Í ½ºÅ丮 ½Ã³ñ½Ã½º Ãß°¡/ µðÅØƼºê ¸ðµåÀÇ º¯È
¾Æį ½ÃƼ¿¡´Â ¾Æį ¼ö¿ë¼Ò¿¡ ¾ø´ø »õ·Î¿î º¸³Ê½º°¡ 2Á¾·ù Ãß°¡µÇ¾ú´Âµ¥, ¹Ù·Î °ÔÀÓÀÇ ÄÁ¼Á ¾ÆÆ® °¶·¯¸®¿Í ½ºÅ丮 °³¿äÀÌ´Ù.
ÄÁ»ú ¾ÆÆ® °¶·¯¸®´Â ij¸¯ÅÍ Æ®·ÎÇdzª 縰Áö ¸ðµå ó·³ ¸®µé·¯ Æ®·ÎÇÇ ¼öÁýÀ̳ª ¸®µé·¯ ¼ö¼ö²²³¢ ÇØ°áÀ» ÅëÇØ Çϳª¾¿ Ãß°¡µÇ´Â ¹æ½ÄÀ̸ç, ½ºÅ丮 °³¿ä´Â Áö±Ý±îÁö ÁøÇàÇØ ¿Â ¾Æį ½ÃƼÀÇ ÁٰŸ®¸¦ ¸ÞÀνºÅ丮ÀÇ ÁÖ¿ä Àå¸é À§ÁÖ·Î È®ÀÎÇغ¼ ¼ö ÀÖ´Ù.
¶ÇÇÑ, ¾Æį ¼ö¿ë¼Ò¿¡¼´Â µðÅØƼºê ¸ðµå »ç¿ë¿¡ µû¸¥ Æä³ÎƼ°¡ ¾ø¾î¼ °ÅÀÇ Ç×»ó Äѳõ°í ÁøÇàÇصµ ¹®Á¦°¡ ¾ø¾î ´Ù¼öÀÇ °ÔÀ̸Ӱ¡ ¿øÇÒÇÑ °ÔÀÓ ÁøÇàÀ» À§ÇØ Ä¡Æ®¿¡ °¡±î¿î µðÅØƼºê ¸ðµå¸¦ Ç×»ó ÄѳõÀº »óÅ·ΠÁøÇàÇÏ°ï Çß´Ù.
¾Æį ½ÃƼ¿¡¼´Â ÀÌ Á¡À» °¨¾ÈÇÏ¿© Áö³ªÄ£ µðÅØƼºê ¸ðµåÀÇ »ç¿ëÀ» ¹æÁöÇϱâ À§ÇØ µðÅØƼºê ¸ðµå »ç¿ë½Ã »óȲ¿¡ µû¶ó Ç¥½Ã Á¤º¸¸¦ ±¸ºÐÇØ ³õ¾Ò´Ù. À§ ½ºÅ©¸° ¼¦Àº ¿Âµµ º¯È¸¦ ÃßÀûÇØ ¸ñÇ¥ ÁöÁ¡¿¡ µµÂøÇØ¾ß ÇÏÁö¸¸ µðÅØƼºê ¸ðµå¿¡¼´Â ¿Âµµ º¯È Á¤º¸ âÀÌ ³ªÅ¸³ªÁö ¾Ê´Â´Ù.
¹Ý¸é, »óȲ¿¡ µû¶ó¼´Â µðÅØƼºê ¸ðµå¿¡¼¸¸ Ãß°¡ Á¤º¸°¡ ³ªÅ¸³ª±âµµ Çϴµ¥, ÀÌ·¸°Ô »óȲ¿¡ µû¶ó Á¤º¸¸¦ Á¦¾îÇØ °ÔÀ̸ӿ¡°Ô Áö³ªÄ£ µðÅØƼºê ¸ðµå »ç¿ëÀ» ÀÚÁ¦ ½ÃÄÑ ¾Æį ½ÃƼÀÇ ±×·¡ÇÈÀ» Áñ±æ ¼ö ÀÖµµ·Ï Çß´Ù.
DirectX 11 Å×¼¿·¹À̼ǰú ±¤¿ø È¿°ú °Á¶µÈ ¹èÆ®¸Ç ¾Æį ½ÃƼ
¾Æį ½ÃƼÀÇ ¼³Á¤Àº ÀüÀÛ ¾Æį ¼ö¿ë¼Ò¿¡¼ Å« Â÷À̸¦ º¸ÀÌÁö ¾Ê´ø Fog Volumes°ú Spherical Harmonic Lighting, Bloom ¿É¼ÇÀÌ ±¤¿ø È¿°ú¸¦ ÄÁÆ®·ÑÇÏ´Â Lens Flares, Light Shafts, Reflections ¿É¼ÇÀ¸·Î º¯°æµÇ°í, DirectX 11ÀÇ Æ¯Â¡ÀûÀÎ È¿°ú ÀÎ Å×¼¿·¹À̼ǰú MVSS and HBAO°¡ Ãß°¡ µÇ¾ú´Ù.
¾Æį ¼ö¿ë¼Ò¿¡¼ È£ÆòÀ» ¹Þ¾Ò´ø PhysX È¿°ú´Â DirectX 11 ¿É¼ÇÀÌ Ãß°¡µÇ¸é¼ ±âº» ¼³Á¤ ȸ鿡¼´Â º¸ÀÌÁö ¾Ê°í, ÇöÀç ½ºÅ©¸° ¼¦À¸·Î º¸ÀÌ´Â ¿É¼Ç ȸé ÇÏ´Ü¿¡ À§Ä¡Çϸç, ¾Æį ¼ö¿ë¼Ò¿Í ¸¶Âù°¡Áö·Î Normal/ High µÎ °¡Áö ¼³Á¤¿¡ µû¶ó ¹°¸® ¿£Áø Àû¿ë ¿ÀºêÁ§Æ®¿¡ Â÷À̸¦ º¸ÀδÙ.
È®¿¬ÇÑ Â÷À̸¦ º¸ÀÌ´Â DirectX 11 ±×·¡ÇÈ
¾Æį ½ÃƼ¿¡¼ Áö¿øÇÏ´Â DirectX 11 ±â´ÉÀÎ MVSS(Multi-View Soft Shadows) and HBAO(Horizon-Based Ambient Occlusion)´Â ´Ü¼øÇÑ ±×¸²ÀÚÀÇ °æ°è¸¦ ÁÖº¯ÀÇ ¹à±â¿Í ºñ±³ÇØ °æ°è¸¦ ÀÚ¿¬½º·´°Ô ó¸®ÇØ ÀÔü°¨À» »ì·ÁÁÖ°í(MVSS) Å©¶óÀ̽ýº¿¡¼ óÀ½ µµÀÔµÈ SSAO(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ÀÇ °È ¹öÀüÀÎ HBAOÀ» ÅëÇØ º¸´Ù ¿ÀºêÁ§Æ®¿¡ º¸´Ù ÀÔüÀûÀÎ ¸í¾Ï/ ±×¸²ÀÚ È¿°ú¸¦ ±¸ÇöÇÑ´Ù.
¶ÇÇÑ, ´Ù°¢ÇüÀ» °ãÄ¡Áö ¾Ê°í ÀÛ°Ô ¸¸µé¾î ºóÆ´À» ¾ø¾Ö °ÔÀÓ µî¿¡ Àû¿ë½Ã »ç¹°À̳ª Àι° µîÀ» ½ÇÁ¦¿¡ º¸´Ù °¡±õ°Ô Ç¥ÇöÇÒ ¼ö ÀÖ°Ô ¸¸µé¾îÁÖ´Â Å×¼¿·¹À̼ÇÀ» Áö¿øÇØ, ±âÁ¸ Æú¸®°ïÀ̳ª °íÇØ»óµµ À̹ÌÁö ¹æ½Ä¿¡ ºñÇØ GPU ºÎÇϸ¦ ÁÙÀÌ¸é¼ º¸´Ù »ç½ÇÀûÀÎ ±×·¡ÇÈÀ» ±¸ÇöÇÑ´Ù.
±¤¿ø È¿°ú Á¶Àý ¿É¼Ç, Lens Flares/ Light Shafts/ Reflections
¾Æį ½ÃƼÀÇ ½Ã°£Àû ¹è°æÀº ¸¸¿ùÀÌ ¶á ¹ã ½Ã°£À¸·Î °¢Á¾ ºô·±µéÀÌ È°°èÄ¡´Â ¾Æį ½ÃƼ¿Í ¸Â¹°·Á À½¿ïÇÑ ºÐÀ§±â¸¦ Á¶¼ºÇϴµ¥, ¿©±â¿¡´Â ´Þºû°ú ¾î¿ì·¯Áø ¾Æį ½ÃƼÀÇ °¢Á¾ Á¶¸íµéÀÌ ÇÑ ¸òÇÑ´Ù.
ÀÌ Áß ·»Áî Ç÷¹¾î´Â ±â»ó »óÅ¿¡ µû¶ó ÀÚ¿¬ÀûÀ¸·Îµµ ¹ß»ýÇϱ⠶§¹®¿¡ °ÔÀÓÀÇ ±¤¿ø È¿°ú Áß Çϳª·Î ¾²ÀÌ°í ÀÖÀ¸¸ç, ¾Æį ½ÃƼ¿¡ Àå½ÄµÈ ´Ù¾çÇÑ Á¶¸í¿¡ ·»Áî Ç÷¹¾î È¿°ú¸¦ Áö¿øÇÑ´Ù.
¶ÇÇÑ, ºûÀÌ ÁÖº¯ÀÇ ¹Ì¼¼ ÀÔÀÚ¿¡ ³¹Ý»çµÇ¸é¼ ¸ùȯÀûÀÎ ºÐÀ§±â¸¦ ±¸ÇöÇÏ´Â Light Shafts È¿°ú¿Í, ¾Æį ½ÃƼ µµ·Î¿¡ ¹Ý»ç È¿°ú¸¦ ±¸ÇöÇÏ´Â Reflections¸¦ ÅëÇØ ¾Æį ½ÃƼÀÇ ¿ì¿ïÇÏ¸é¼ ¸ùȯÀûÀÎ ±×·¡ÇÈ È¿°ú¸¦ ¸¸µé°í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