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ä
|
|
Àü¼Û 2008-06-19 00:00
[½ºÆä¼È]
|
·¹ÆÛ·±½º Leadtek WinFast GTX 280 1GB·Î ¾Ë¾Æº¸´Â GTX 280 ¼º´ÉÆí
|
|
4. Å×½ºÆ® »ç¾ç, ½¦ÀÌ´õ ¹× ÅØ½ºÃ³ 󸮴ɷ 


|
|
|
|
|
|
»õ·Î µîÀåÇÑ GeForce GTX 280Àº ±âÁ¸ ¼¼´ëÀÇ Á¦Ç°µéº¸´Ù ´õ ´Ã¾î³ 240°³ÀÇ ÇÁ·Î¼¼½Ì
ÄÚ¾î¿Í ÅØ½ºÃ³ ó¸® ´É·ÂÀ» °®Ãá ¸¸Å ¿©±â¼´Â 3DMark06°ú DirectX 10 Áö¿ø 3DMark VantageÀÇ
Feature Test¸¦ ÅëÇØ ½¦ÀÌ´õ ¹× ÅØ½ºÃ³ 󸮴ɷÂÀ» ±âÁ¸ ±×·¡ÇÈ Ä«µåµé°ú ºñ±³Çغ¸¾Ò´Ù.
¡¡
Å×½ºÆ® ½Ã½ºÅÛ
Å×½ºÆ®¸¦ À§ÇØ ¾Æ·¡¿Í °°Àº ȯ°æÀ» ±¸¼ºÇÏ¿´´Ù.
CPU |
Intel Core2
Extreme QX6850 (Quad-Core, 333 x 9) Intel Core2
Duo E4600 (Dual-Core, FSB800, 2.40GHz) |
MainBoard |
GIGABYTE GA-EX38-DS4 |
Chipset |
Intel X38 Express + ICH9R |
RAM |
Corsair
PC2-6400 2GB (1GB X 2EA) |
VGA |
GeForce GTX 280 Ref. 1GB (ÄÚ¾î 602/ ¸Þ¸ð¸®
2218MHz)GeForce 9800 GX2 Ref. 1GB (ÄÚ¾î 600/ ¸Þ¸ð¸®
2000MHz)GeForce 9800 GTX Ref. 512MB (ÄÚ¾î 675/ ¸Þ¸ð¸®
2200MHz)GeForce 8800 GTX Ref. 768MB (ÄÚ¾î 575/ ¸Þ¸ð¸®
1800MHz)Radeon HD 3870 X2 Ref. 1GB (ÄÚ¾î 740/ ¸Þ¸ð¸® 1800MHz) |
HDD |
Western Digital Raptor SATA 36GB 10000RPM
Seagate Barracuda 7200.11 SATA2
1000GB
7200RPM |
ODD |
SAMSUNG TSST
SH-S203P (DVD RW) |
OS |
Windows Vista
Ultimate K SP1 32bit |
DirectX |
DirectX 9.0c/
10 |
Chipset Patch |
Intel inf 9.0.0.1008 |
VGA Driver |
NVIDIA ForceWare 177.34 (GTX 280) ForceWare 175.16 (9800
GX2/ 9800 GTX/ 8800 GTX) |
AMD ATI Catalyst 8.5 (Radeon HD 3870 X2) |
Å×½ºÆ® ½Ã½ºÅÛÀº ÀÎÅÚ ÄÚ¾î2 ÀͽºÆ®¸²
QX6850À» 3D ¼º´É ¹× ÀÎÄÚµù Å×½ºÆ®¿¡ »ç¿ëÇß°í ÄÚ¾î2 µà¿À E4600Àº HD ¿µ»ó °¡¼Ó½Ã CPU Á¡À¯À² È®Àο¡
»ç¿ëÇß´Ù. ¸Þ¸ð¸®´Â Corsair PC2-6400 1GB 2°³¸¦ »ç¿ëÇϸç, DDR2-800À» ¼³Á¤ÇÏ¿© Å×½ºÆ®¸¦ ÁøÇàÇÏ¿´´Ù.
µ¿ÀÛ Å¬·°Àº ¸ðµÎ ±âº»À¸·Î ¼³Á¤Çß°í ¸Þ¸ð¸® Å¸À̹ÖÀº CL5-5-5-15, 2T¸¦ ÀÌ¿ëÇÏ¿´´Ù. ¿î¿µÃ¼Á¦´Â À©µµ¿ì ºñ½ºÅ¸
SP1 32bit, HDD´Â SATA ¹æ½Ä WD Raptor
36GB 10000RPM°ú Seagate Barracuda 7200.11 SATA2 1000GB 7200RPM HDD µÎ °³¸¦ »ç¿ëÇÏ¿´´Ù.
¡¡
3DMark06ÀÇ Shader ¿¬»ê ¼º´É ºñ±³
3DMark06 Feature
Test |
GF GTX 280 |
GF 9800 GX2 |
GF 9800 GTX |
GF 8800 GTX |
Radeon HD 3870 X2 |
Pixel Shader (fps) |
968.900 |
977.000 |
565.143 |
499.050 |
721.056 |
Vertex Shader Simple (Mvertices/s) |
250.472 |
480.304 |
280.177 |
232.477 |
753.932 |
Vertex Shader Complex
(Mvertices/s) |
121.856 |
232.248 |
136.041 |
104.697 |
365.525 |
Shader Particles
(SM3.0) (fps) |
185.598 |
98.078 |
100.040 |
134.989 |
174.948 |
Perlin Noise (SM3.0)
(fps) |
316.189 |
343.239 |
195.098 |
159.450 |
360.091 |
3DMark06Àº Vertex ¹× Pixel Shader¸¦
Å×½ºÆ®ÇÒ ¼ö ÀÖ°í Shader Model 2.0 ±â¹ÝÀ¸·Î ±¸ÇöµÇ°í ¹°¸®¿£ÁøÀ» GPU¸¦ ÅëÇØ ó¸®ÇÒ ¶§ÀÇ ¼º´ÉÀ» »ìÆìº¼ ¼ö
ÀÖ´Â Shader Particles¿Í Shader Model 3.0 ±â¹ÝÀÇ »ê¼ú ¿¬»ê°ú ÅØ½ºÃ³ °ü·Ã ¿¬»ê ºñÀ²À» È®ÀÎÇÒ ¼ö
ÀÖ´Â Perlin Noise Å×½ºÆ®°¡ Æ÷ÇԵǾî ÀÖ´Ù.
GeForce GTX 280Àº Çȼ¿ ½¦ÀÌ´õ ó¸® ºÎºÐÀº µà¾ó
GPUÀÎ 9800 GX2¿¡ ±ÙÁ¢ÇÏ´Â ¼º´ÉÀ» º¸¿©ÁÖ°í ÀÖÀ¸¸ç, Vertex Shader Simple/ Complex¿¡¼´Â
½Ì±Û GPU ¼öÁØÀÇ Ã³¸® ¼º´ÉÀ» º¸¿©ÁÖ¾ú´Ù. GPU¸¦ ÀÌ¿ëÇÑ ¹°¸®¿£Áø ó¸® ¼º´ÉÀ» »ìÆìº¸´Â Shader Particles
ºÎºÐ ¿ª½Ã ´Ã¾î³ ÇÁ·Î¼¼½Ì ÄÚ¾î¿Í CUDA¸¦ ÀÌ¿ëÇÑ PhysX ¹°¸®¿£Áø °¡¼Ó ¼º´É Çâ»ó, ³»ºÎ ¼º´É °³¼±¿¡ ÀÇÇØ °æÀï»çÀÇ
µà¾ó GPU¸¦ ³Ñ¾î¼´Â ó¸® ¼º´ÉÀ» º¸¿©ÁÖ¾ú´Ù. 9800 GX2ÀÇ °æ¿ì´Â ¿ÀÈ÷·Á ½Ì±Û GPUº¸´Ù ³·Àº ó¸® ¼º´ÉÀÌ ³ªÅ¸³ª´Â
¹®Á¦¸¦ º¸¿´´Ù. »ê¼ú ¿¬»ê°ú ÅØ½ºÃ³ °ü·Ã ¿¬»ê ºñÀ²À» È®ÀÎÇÒ ¼ö ÀÖ´Â Shader Model 3.0 ±â¹ÝÀÇ Å×½ºÆ®ÀÎ
Perlin Noise¿¡¼ ¿ª½Ã ¾Õ¼ÀÇ Shader Particles¿¡ ÀÌ¾î µà¾ó GPU¿¡ ±ÙÁ¢Çϴ ó¸® ¼º´ÉÀ» º¸¿©ÁÖ°í
ÀÖ´Ù.
¡¡
ÅØ½ºÃÄ
ÇÊÅ͸µ ¼º´É ºñ±³
3DMark06 Feature
Test |
GF GTX 280 |
GF 9800 GX2 |
GF 9800 GTX |
GF 8800 GTX |
Radeon HD 3870 X2 |
Fill Rate - Single Texturing (Mtexels/s) |
14653.230 |
9885.184 |
5415.652 |
6899.739 |
11382.772 |
Fill Rate - Multi Texturing (Mtexels/s) |
44710.998 |
55426.376 |
31797.455 |
18018.419 |
25396.896 |
À̹ø¿¡´Â 3DMark06ÀÇ GPU¸¦ ÅëÇØ ó¸®ÇÒ ¼ö ÀÖ´Â
ÅνºÃ³¸µ ÀÛ¾÷À» ¾ó¸¶³ª ºü¸£°Ô ó¸®ÇÒ ¼ö ÀÖ´ÂÁö¸¦ È®ÀÎÇÒ ¼ö ÀÖ´Â Å×½ºÆ®ÀÎ Fill Rate ½Ì±Û°ú ¸ÖƼ ÅØ½ºÃ³¸µ
ÀÛ¾÷ÀÌ´Ù. ÅØ½ºÃ³ À¯´ÖÀÇ ¼ö¿¡ µû¶ó ¼º´É Â÷À̰¡ ¹ß»ýÇÒ ¼ö ÀÖ´Â Å×½ºÆ®·Î Shader À¯´ÖÀÇ ¼º´É¿¡ Å©°Ô ¿µÇâÀ» ¹ÞÁö
¾Ê´Â´Ù.
GeForce GTX 280Àº ½Ì±Û ÅØ½ºÃ³¸µ ÀÛ¾÷¿¡¼´Â µà¾ó
GPU¸¦ ³Ñ¾î¼´Â ó¸® ¼º´ÉÀ» º¸¿©ÁÖ°í ÀÖÀ¸¸ç, ¸ÖƼ ÅØ½ºÃ³¸µ¿¡¼ ¿ª½Ã °æÀï»çÀÇ µà¾ó GPU³ª 9800 GX2¿¡ ±ÙÁ¢ÇÑ
ó¸® ¼º´ÉÀ» º¸¿©ÁØ´Ù. ÀÌ´Â ÅØ½ºÃ³ ÇÊÅ͸µ°ú ¾îµå·¹½Ì À¯´ÖÀ» 1:1 (80:80)À¸·Î ±¸¼ºÇϰí ÅØ½ºÃ³¿Í ½¦ÀÌ´õ ºñÀ²À»
°³¼±ÇÏ´Â µîÀÇ ÅØ½ºÃ³ ó¸® ´É·Â °³¼±ÀÌ ÀÌ·ç¾îÁø °á°ú¶ó°í º¼ ¼ö ÀÖ´Ù.
¡¡
3DMark Vantage Shader ¿¬»ê ¼º´É ºñ±³
3DMark Vantage Feature
Test |
GF GTX 280 |
GF 9800 GX2 |
GF 9800 GTX |
GF 8800 GTX |
Radeon HD 3870 X2 |
Parallax Occlusion
Mapping (Complex Pixel Shader) (fps) |
30.67 |
21.21 |
11.81 |
10.47 |
16.19 |
GPU Cloth
(fps) |
26.96 |
19.92 |
21.75 |
20.37 |
9.64 |
GPU Particles
(fps) |
36.80 |
25.89 |
25.81 |
26.91 |
17.46 |
Perlin Noise (Math-Heavy
Pixel Shader) (fps) |
55.29 |
43.43 |
24.15 |
22.63 |
45.36 |
3DMark Vantage´Â 3DMark06À» À̾´Â
º¥Ä¡¸¶Å© ÇÁ·Î±×·¥À¸·Î À©µµ¿ì ºñ½ºÅ¸¿¡¼ Áö¿øÇÏ´Â DirectX 10 Àü¿ë ÇÁ·Î±×·¥ÀÌ´Ù. ÀÌ¿¡ ¸Â°Ô Çȼ¿°ú ¹öÅØ½º,
Áö¿À¸ÞÆ®¸® ½¦ÀÌ´õ ó¸® ¹× ½ºÆ®¸² ¾Æ¿ô µîÀÇ DirectX 10 Áö¿ø Å×½ºÆ®µéÀÌ Æ÷ÇԵǰí ÀÖÀ¸¸ç, Shader Model
4.0À» Áö¿øÇϰí ÀÖ´Ù.
Parallax Occlusion Mapping (POM)˼
±âÇÏÇÐÀûÀÎ °è°î°ú ¹°ÁÙ±â, ±¤¿ø È¿°ú¿¡ µû¸¥ Ç¥ÇöÀ¸·Î ÀÌÀüº¸´Ù ´õ º¹ÀâÇÑ Çȼ¿ ½¦ÀÌ´õ 󸮸¦ ÁøÇàÇϸç, GPU Cloth´Â
¹Ù¶÷¿¡ Èçµé¸®´Â ±ê¹ßÀ» ½Ç½Ã°£ ·»´õ¸µÇÏ¿© GPUÀÇ ¹öÅØ½º ½¦ÀÌ´õ¿Í Áö¿À¸ÞÆ®¸® ½¦ÀÌ´õ, ½ºÆ®¸² ¾Æ¿ôÀÇ ¼º´ÉÀ» º¼ ¼ö ÀÖ´Ù.
GPU Particles Å×½ºÆ®´Â ÀÛÀº ÀÔÀÚµéÀÌ ¸ðÀ̰í Èð¾îÁ® »ç¶÷ÀÇ Çü»óÀ» ¸¸µå´Â °úÁ¤À» Ç¥ÇöÇϸç GPU´Â ÀÛÀº ÀÔÀÚµéÀÇ
¹°¸®ÀûÀÎ ¿òÁ÷ÀÓ È¿°ú¿Í ½ºÆ®¸² ¾Æ¿ô, ¹öÅØ½º ½¦ÀÌ´õÀÇ Ã³¸® ¼º´ÉÀ» º¼ ¼ö ÀÖ´Ù. Perlin Noise Å×½ºÆ®´Â
3DMark06º¸´Ù ´õ¿í º¹ÀâÇØÁø 󸮷Π´õ ³ô¾ÆÁø ½¦ÀÌ´õ ó¸® ´É·ÂÀ» ÇÊ¿ä·Î ÇÑ´Ù.
GeForce GTX 280ÀÇ 4°¡Áö Å×½ºÆ® ¸ðµÎ´Â ½Ì±Û »Ó¸¸
¾Æ´Ï¶ó µà¾ó GPU ±¸¼ºÀÇ 9800 GX2¿Í HD 3870 X2ÀÇ Ã³¸® ¼º´ÉÀ» ¸ðµÎ ¶Ù¾î³ÑÀ» Á¤µµ·Î Çȼ¿°ú ¹öÅØ½º,
Áö¿À¸ÞÆ®¸® ½¦ÀÌ´õ, ±×¸®°í ½ºÆ®¸² ¾Æ¿ôÀÇ Ã³¸® ¼º´ÉÀÌ Àü¹ÝÀûÀ¸·Î Å©°Ô Çâ»óµÈ °ÍÀ» È®ÀÎÇÒ ¼ö ÀÖ´Ù.
¡¡
ÅØ½ºÃ³ ÇÊÅ͸µ ¼º´É ºñ±³
3DMark Vantage Feature
Test |
GF GTX 280 |
GF 9800 GX2 |
GF 9800 GTX |
GF 8800 GTX |
Radeon HD 3870 X2 |
Texture Fill (GTexels/s) |
672.51 |
1069.36 |
603.81 |
513.65 |
732.73 |
Color Fill (GPixels/s) |
6.68 |
6.07 |
3.28 |
4.31 |
5.32 |
À̹ø¿¡´Â GPU°¡ ó¸®ÇÏ´Â ÅØ½ºÃ³¸µ ó¸® ´É·ÂÀ» È®ÀÎÇÏ´Â
ºÎºÐÀ¸·Î ½¦ÀÌ´õ À¯´Öº¸´Ù´Â ÅØ½ºÃ³ À¯´ÖÀÇ ¼ö¿¡ µû¶ó ¼º´ÉÀÌ ´Þ¶óÁö´Â °ÍÀº 3DMark06°ú ¸¶Âù°¡ÁöÀÌ´Ù. Texture
Fill Å×½ºÆ®´Â º¹ÇÕÀûÀÎ ÅØ½ºÃ³ ÁÂÇ¥¸¦ Àоî Á÷»ç°¢Çü ÇÁ·¹ÀÓÀ» ä¿ö³ª°¡´Â ¹æ½ÄÀ¸·Î ÅØ½ºÃ³ ó¸® ´É·ÂÀ» È®ÀÎÇÒ ¼ö ÀÖ´Ù.
Color FillÀº ½ºÅ©¸°À» Á÷»ç°¢ÇüÀ¸·Î ¿©·¯ ¹ø ±×·Á ȸéÀ» ä¿ì°í Çȼ¿ ½¦ÀÌ´õ´Â Åë°úÇÏ°í ¾ËÆÄºí·»µùÀ» ÅëÇØ ·»´õ
Ÿ°ÙÀÌ Á÷Á¢ Ä÷¯¸¦ ÀÔÈ÷´Â ÀÛ¾÷À» ÇÑ´Ù. ·»´õ Ÿ°ÙÀº FP16 Æ÷¸ËÀÇ HDR ·»´õ¸µ Ãâ·Â Æ÷¸Ë°ú ¿¬°üµÇ¾î Áø´Ù.
GeForce GTX 280ÀÇ ÅØ½ºÃ³ ó¸® ´É·ÂÀº ÀÌÀüÀÇ
3DMark06¿¡¼´Â µà¾ó GPU¿¡ ±ÙÁ¢ÇÏ´Â ¼º´ÉÀ» º¸¿´´Âµ¥ 3DMark Vantage¿¡¼´Â 9800 GX2º¸´Ù´Â ³·°í
HD 3870 X2¿¡ ±ÙÁ¢ÇÏ´Â ÅØ½ºÃ³ ó¸® ¼º´ÉÀ» º¸¿©ÁÖ°í ÀÖ´Ù. Color Fill ó¸® ¼º´ÉÀº µà¾ó GPU¸¦ ³Ñ¾î¼³
¸¸Å ³ôÀº ó¸® ¼º´ÉÀ» º¸¿©ÁÖ°í ÀÖ´Ù.
|
|
|
|
|
|
|

|
|
|
|
ÀÌÀüÆäÀÌÁö |
´ÙÀ½ÆäÀÌÁö.3DMark ¹× °ÔÀÓ ¼º´É
|
°ü·Ã ±â»ç º¸±â |
űװ¡ µî·ÏµÇÁö ¾Ê¾Æ °ü·Ã ±â»ç¸¦ Ãâ·ÂÇÒ ¼ö ¾ø½À´Ï´Ù
|
 |
|
±Ç°æ¿í îñ ±âÀÚ / ÇÊ¸í ¹ÙÀÌÆÛÅõ /
press@bodnara.co.kr
|
³²µéÀº ½º¸¶Æ®ÆùÀ̳ª Ÿºí·¿ PC¿¡ °ü½ÉÀ» °®°í ÀÖÁö¸¸, ¿©ÀüÈ÷ PC°¡ ÁÁ´Ù. »õ·Î¿î °Í, µ¶Æ¯ÇÑ °ÍÀ» ÁÁ¾ÆÇÏÁö¸¸, ³²¾Õ¿¡ ³ª¼°Å³ª »çÁøÂïÈ÷´Â °ÍÀ» ½È¾îÇØ ±âÀÚ¿¡´Â Á¦ÀÏ ¾î¿ï¸®Áö ¾Ê´Â ¼º°Ý. ´©±¸º¸´Ù ºü¸£°Ô PC Çϵå¿þ¾î Á¤º¸¸¦ Àü´ÞÇϱâ À§ÇØ ³ë·ÂÇϰí ÀÖÀ¸¸ç, PC Çϵå¿þ¾î¿¡ ´ëÇÑ ¿Á¤Àº ÇöÀçÁøÇàÇüÀÌ´Ù. |
±âÀÚ°¡ ¾´ ´Ù¸¥ ±â»ç º¸±â |
|
|
|
|
2025³â 06¿ù
ÁÖ°£ È÷Æ® ·©Å·
|
|
|
|
½Ç½Ã°£ ´ñ±Û
|
¼Ò¼È ³×Æ®¿öÅ©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