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DX11°ú Å×¼¿·¹À̼ÇÀÇ ÁÖµµ±ÇÀº ´©±¸¿¡°Ô

¿£ºñµð¾Æ´Â Áö³ 4¿ù Áß±¹ »óÇÏÀÌ¿¡¼ ¿¸° ¿£ºñµð¾Æ °ÔÀÓ Æä½ºÆ¼¹ú 2010À» ÅëÇØ Æä¸£¹Ì (Fermi) ±â¹Ý ÁöÆ÷½º GTX 400 ½Ã¸®Á ¼Ò°³ÇÏ¸é¼ ÁöÆ÷½º GTX 200 ½Ã¸®Áî¿¡¼ À̲ø¾î¿Â GPGPU¸¦ Àü¸é¿¡ ³»¼¼¿ìÁö ¾Ê°í ¿ÀÈ÷·Á Â÷¼¼´ë ±â¼úÀÎ DirectX 11°ú Å×¼¿·¹À̼ǿ¡ ÁýÁßÇÒ °ÍÀ¸·Î ¾Ë·ÁÁö°í ÀÖ¾î À̵éÀ» ¹ÙÅÁÀ¸·Î »õ·Î¿î ÆÐ·¯´ÙÀÓ°ú Àü·«À¸·Î ³»¼¼¿ï °ÍÀÓÀ» °Á¶Çß´Ù. (ÂüÁ¶ : ±¸½Ã´ë °ÔÀÓÀº Äּܼ Ç϶ó, ¿£ºñµð¾Æ Æä¸£¹Ì Àü·«ÀÇ º¯È´Â?)

[¼¼´ëÀÇ ÀüȯÀ» °Á¶ÇÑ ÁöÆ÷½º GTX 400]
ÀÌ´Â ¿£ºñµð¾Æ (NVIDIA) Æä¸£¹Ì (Fermi) GPU°¡ À̵鿡 ÀûÇÕÇÑ ¼º´ÉÀ» ³»ÁÙ ¼ö ÀÖ´Ù´ÂÁ¡À» ÀǹÌÇϸç, AMD ATI¿ÍÀÇ º»°ÝÀûÀÎ Â÷¼¼´ë DirectX 11°ú Å×¼¿·¹ÀÌ¼Ç ±â¼ú °æÀïÀº ÀÌÁ¦ºÎÅͰ¡ º»°ÝÀûÀÎ ½ÃÀÛÀ̶ó´Â °ÍÀ» ¸»ÇØÁØ´Ù. ½ÇÁ¦·Î Æä¸£¹Ì ½Ã¸®Áî´Â °æÀï Á¦Ç°µé°ú ºñ±³ÇØ ÃæºÐÈ÷ ¿ì¼öÇÑ ¼º´ÉÀ» Á¦°øÇØÁÙ ¼ö ÀÖ°í °æÀï»ç ´ëºñ ³ôÀº ¼º´ÉÀ» Á¦°øÇϰí ÀÖ´Ù.

[±×·¡ÇȰú ¼º´É Çâ»óÀ» ÀÌ·ê °ÍÀ¸·Î ±â´ëµÇ´Â Å×¼¿·¹ÀÌ¼Ç (Tessellation)]
Å×¼¿·¹ÀÌ¼Ç ±â¼úÀº ÀÌÀü ¼¼´ë¿¡¼ GPU¿¡ ¸¹Àº ºÎÇϸ¦ ÁÖ¾ú´ø ºÎºÐÀ» ÁÙÀÌ¸é¼ ¼º´É°ú ±×·¡ÇÈ Çâ»óÀ» À̲ø¾î³¾ ¼ö ÀÖ´Â ±â¼úÀÎ °ÍÀº ºÎÀÎÇÒ ¼ö ¾ø´Ù. ÇÏÁö¸¸, ¿©ÀüÈ÷ ÇöÀçÀÇ Çϵå¿þ¾îµéµµ Å×¼¿·¹ÀÌ¼Ç ±¸Çö½Ã ¼º´É ÀúÇϰ¡ Å©°Ô ³ªÅ¸³´Ù°Å³ª °ÔÀÓ µî¿¡¼´Â ÃÖÀûȰ¡ ´ú ÀÌ·ç¾îÁø °æ¿ìµµ Á¾Á¾ ³ªÅ¸³´Ù.
¶ÇÇÑ, ¿£ºñµð¾Æ¿Í AMD ATI ¾ç»çÀÇ ±¸Çö ¹æ¹ý¿¡ µû¸¥ Â÷ÀÌ¿¡ µû¶ó Å×¼¿·¹ÀÌ¼Ç ¼º´ÉÀÇ Â÷À̵µ ³ªÅ¸³ª°í ÀÖ´Ù. ÇöÀç±îÁö º´·Ä 󸮸¦ ¹ÙÅÁÀ¸·Î Å×¼¿·¹ÀÌ¼Ç Ã³¸® ´É·ÂÀÌ À¯¸®ÇÑ °ÍÀº ¿£ºñµð¾Æ Æä¸£¹Ì´Ù. ±×¸®°í ÇöÀç µîÀåÇÑ ¶óÀξ÷À» ¹ÙÅÁÀ¸·Î Å×¼¿·¹ÀÌ¼Ç ¼º´ÉÀ» À¯ÃßÇØº¸¸é Æä¸£¹Ì Àü ¶óÀξ÷ÀÌ °æÀï»çÀÇ ¶óÀξ÷ ´ëºñ À¯¸®ÇÑ Å×¼¿·¹ÀÌ¼Ç ¼º´ÉÀ» Á¦°øÇÒ °ÍÀ¸·Î ¿¹»óµÈ´Ù.
ÇÏÁö¸¸, Æä¸£¹Ì´Â µîÀå ½Ã±â°¡ ´Ê¾îÁ³°í °æÀï»ç´Â ÀÌ¹Ì Â÷±â Á¦Ç°ÀÇ µîÀå ¼Ò½ÄÀÌ µé·Á¿À°í Àִ¸¸Å ºÎÁ·ÇÑ Å×¼¿·¹ÀÌ¼Ç ¼º´ÉÀ» °³¼±ÇÏ°í µîÀåÇÒ °¡´É¼ºÀÌ ³ô´Ù. ±×·¸±â ¶§¹®¿¡ Áö±Ý ´çÀåÀÇ °á°ú¸¸À¸·Î ¿£ºñµð¾Æ Æä¸£¹Ì°¡ À¯¸®ÇÏ´Ù°í °á·ÐÀ» ³»¸®±â´Â ¼º±ÞÇÏ´Ù. ¹°·Ð, ¿£ºñµð¾Æ Æä¸£¹Ì´Â Áö±Ý ´çÀå »ç¿ëÇÒ ¶§ DirectX 11°ú Å×¼¿·¹ÀÌ¼Ç Àû¿ë ȯ°æ¿¡¼ °æÀï»çº¸´Ù Á¶±ÝÀº ´õ À¯¸®ÇÑ »óȲÀÎ °ÍÀ» ºÎÀÎÇÒ ¼ö´Â ¾ø´Ù.

[DirectX 11°ú Å×¼¿·¹À̼ÇÀÇ ¼º°øÀº Á¦¹Ý ȯ°æÀÌ Áß¿ä]
¶Ç ÇѰ¡Áö °£°úÇÒ ¼ö ¾ø´Â ºÎºÐÀº DirectX 11°ú Å×¼¿·¹À̼ÇÀ» Ȱ¿ëÇÏ´Â Á¦¹Ý ȯ°æÀÌ´Ù. DirectX 11 ±â¹Ý Ä«µå·Î ¶óÀξ÷À» ÀÌ¹Ì ¿Ï¼ºÇÑ AMD ATI´Â °³¹ß»çµé°ú Çù·ÂÇØ DirectX 11 °ÔÀÓµéÀ» ³»³õ°í ÀÖ¾î DirectX 10/ 10.1 ¼¼´ëº¸´Ù ³ªÀº »óȲÀÌÁö¸¸, Ä÷¯ ŸÀÌÆ²·Î ºÒ¸± ¸¸ÇÑ ÈïÇ༺ÀÖ´Â °ÔÀÓÀÌ ±×¸® ¸¹Áö ¾Ê´Ù´Â Á¡°ú DirectX 11 ¹× Å×¼¿·¹ÀÌ¼Ç Àû¿ë¿¡ µû¸¥ ¼º´É ÀúÇÏ µî ¾ÆÁ÷µµ Ç®¾î°¡¾ßÇÒ ¼÷Á¦°¡ ¸¹ÀÌ ³²¾ÆÀÖ´Ù.
¿£ºñµð¾Æ°¡ ÀÌµé ½Å±â¼ú Àû¿ë¿¡¼ °æÀï»çº¸´Ù À¯¸®ÇÒ °ÍÀ¸·Î ¿¹»óµÇ´Â ºÎºÐÀº ±âÁ¸¿¡µµ ¿©·¯ °³¹ß»çµé°ú Çù·ÂÀ» À¯ÁöÇØ¿Ô°í Àû±ØÀûÀÎ Áö¿øÀ» ÅëÇØ Çϵå¿þ¾î¿Í ¼ÒÇÁÆ®¿þ¾î ±â¹ÝÀ» ÇÔ²² ´Û¾Æ¿Ô´Ù´Â Á¡ÀÌ´Ù. ±×¸¸Å Æä¸£¹Ìµµ À̵é°úÀÇ Çù·ÂÀ» ÅëÇØ º¸´Ù ÃÖÀûÈµÈ ¼º´ÉÀ» À̲ø¾î³¾ ¼ö ÀÖ´Â ÀáÀç·ÂÀ» °®Ãß°í ÀÖ´Â °ÍÀÌ´Ù. ÀÌÁ¦ Æä¸£¹Ì¸¦ À§ÇÑ ¼º´É Çâ»ó µå¶óÀ̹öµéÀÌ ¼¼È÷ ¸ð½ÀÀ» µå·¯³»°í ÀÖ°í À̵éÀ» ¹ÙÅÁÀ¸·Î Æä¸£¹Ì´Â DirectX 11°ú Å×¼¿·¹ÀÌ¼Ç È¯°æ¿¡¼ Áö±Ýº¸´Ù °³¼±µÈ ¼º´ÉÀ» À̲ø¾î ³¾ ¼ö ÀÖÀ» °ÍÀ¸·Î º¸¿©Áø´Ù.
¿£ºñµð¾Æ°¡ DirectX 11°ú Å×¼¿·¹À̼ÇÀ» »õ·Î¿î ÆÐ·¯´ÙÀÓÀ¸·Î ³»¼¼¿ì°í À¯¸®ÇÏ°Ô À̲ø¾î°¡±â À§Çؼ´Â ¾ó¸¶³ª »¡¸®, ±×¸®°í ¸¹Àº °³¹ß»çµéÀÌ ÀÌµé ±â¼úÀ» äÅÃÇϵµ·Ï ¸¸µå´À³Ä°¡ ÇöÀçÀÇ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Ó¸¸ ¾Æ´Ï¶ó ÀÌÈÄ µîÀåÇÒ ¿£ºñµð¾Æ ÁöÆ÷½º ½Ã¸®ÁîÀÇ ¼º°ø, ±×¸®°í ¿£ºñµð¾Æ°¡ ½Å±â¼ú °æÀï¿¡¼ÀÇ ÁÖµµ±ÇÀ» À̲ø¾î³ª°¥ ¼ö ÀÖ´Â Åä´ë¸¦ ¸¶·ÃÇÒ ¼ö ÀÖÀ» °ÍÀÌ´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