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ÇÈÄ«µå¿¡ ´ëÇÑ ÈÁúÀº ´ëºÎºÐ µ¿¿µ»óÀç»ý°ú °ü·ÃµÈ
°Í¿¡ ÁßÁ¡À» µÎ°í ÀÖ´Â °ÍÀÌ Çö½ÇÀε¥ ¾ÆÁ÷±îÁö 3DÂÊÀÇ ÁúÀûÇâ»ó¿¡ ´ëÇØ¼´Â
¾ÆÁ÷ ±×´ÙÁö °ü½ÉÀÌ ¾ø´Â °ÍÀÌ Çö½ÇÀÌ´Ù. ÀÌ´Â 3DÈÁúÀÇ °æ¿ì ¼ÖÁ÷È÷
´«¿¡ µé¾î¿Ã¸¸Å ¾öû³ Â÷À̸¦ º¸¿©ÁÖÁö ¸øÇϰí ÀÖÀ¸¸ç Á»´õ ¼±¸íÇÑ
ÈÁúÀ» ¿øÇÒ °æ¿ì »ó´çÇÑ ¼º´É°¨¼Ò°¡ µû¸£±â¿¡ ¾ÆÁ÷µµ AntiAliasing
¹× Anisotropic Filtering¿¡´ëÇÑ ¼³Á¤À» Àû¿ëÇÏ°í »ç¿ëÇϽô ºÐµéÀº
º°·Î ¾øÀ¸¸®¶ó »ý°¢ÇÑ´Ù.,
ÇÏÁö¸¸ RADEON9700 PROÀÇ °æ¿ì ÀüüÀûÀÎ ¼º´ÉÇâ»ó°ú
°¢ ÆÄÀÌÇÁ¶óÀθ¶´Ù žÀçµÈ Anisotropy FilteringÀ¯´ÖÀ¸·Î ¼º´ÉÀúÇϸ¦
ÁÙ¿´´Ù°í Çߴµ¥ À̹ø Å×½ºÆ®´Â 3DÈÁúÀ» ³ôÀÓ¿¡ µû¶ó ³ªÅ¸³ª´Â ¼º´ÉÀúÇϹ®Á¦´Â
¾î´ÀÁ¤µµ ÇØ°áÇßÁö¸¦ ¾Ë¾Æº¸±â À§ÇÑ Å×½ºÆ®ÀÌ´Ù.
¼ÖÁ÷È÷ RADEON9700 PRO¿¡ »õ·Î¿î ÈÁú°³¼±À» À§ÇÑ
¾ÆÅ°ÅØÃĵîÀº Àû¿ëµÇ¾îÀÖÁö ¾ÊÀ¸¹Ç·Î ¼º´ÉÀúÇÏ ¹× Ÿ Á¦Ç°µé°úÀÇ ÈÁúºñ±³µîÀ¸·Î
Å×½ºÆ®ÇÒ °ÍÀÌ´Ù.
¡¡
AntiAliasing ÈÁú ¹× ¼º´É Å×½ºÆ®
ÀÌ Å×½ºÆ®´Â ÀÌ¹Ì ¼ö¸¹Àº Çϵå¿þ¾î »çÀÌÆ®¿¡¼ ´Ù·ç°í
ÀÖ¾ú°í ´ëºÎºÐÀÇ À¯ÀúµéÀÌ ¾Æ½Ã°í ÀÖ´Â ±â´ÉÀÌ¶ó º°´Ù¸¥ ¼³¸íÀº ÇÏÁö
¾Ê°ÚÀ¸¸ç Å×½ºÆ®´Â 3DMark2001 SE¸¦ ÅëÇØ¼ ÀÌ·ç¾îÁ³´Ù. ±×·³ °¢ Á¦Ç°º°
¼³Á¤ ±×¸®°í ±×¿¡ µû¸¥ ÈÁú ¹× ¼º´Éº¯ÈµîÀ» Áö±ÝºÎÅÍ ¾Ë¾Æº¸ÀÚ.

|

|

|
RADEON9700 PRO
|
Geforce4 Ti4400
|
Parhelia
|
À§ÀÇ À̹ÌÁö´Â AntiAliasingÀ» Àû¿ëÇÏÁö ¾ÊÀº »óÅ¿¡¼ÀÇ
°¢ Á¦Ç°º° À̹ÌÁöÀÌ¸ç ¾Æ·¡ °¢ Á¦Ç°º° À̹ÌÁö´Â ÀÌ À̹ÌÁö¿¡ °¢ Á¦Ç°º°
¼³Á¤À» Àû¿ëÇÏ¿© °°Àº ºÎºÐÀÇ À̹ÌÁö¸¸ Àß¶ó³½ °ÍÀÌ¸ç °¢ Á¦Ç°ÀÇ
¼³Á¤º° ºñ±³´Â ÇØ´ç À̹ÌÁö¿¡ AniGIF·Î ¸¸µé¾î Àû¿ëÇÏ¿© ÇØ´çÁ¦Ç°ÀÇ
¼³Á¤º° Â÷ÀÌ´Â ½±°Ô ±¸º°ÇÒ ¼ö ÀÖÀ»°ÍÀÌ´Ù.



À§ÀÇ À̹ÌÁö´Â RADEON9700 PROÀÇ FSAA¼³Á¤º° ȸéÀ»
ĸÃÄÇÑ °ÍÀ¸·Î ¸ðµÎ 1024x768x32¸ðµå¿¡¼ Å×½ºÆ®ÇÑ À̹ÌÁöÀ̸ç ÃÖ°í¼³Á¤ÀÎ
FSAA6XÀÇ °æ¿ì ÀÚµ¿Â÷ À¯¸®Ã¢ÀÇ À±°ûÀÌ °ÅÀÇ ¿Ïº®ÇÑ ÀÏÁ÷¼±À» ÀÌ·ç°í
ÀÖ´Â °ÍÀ» º¼ ¼ö ÀÖÀ» °ÍÀÌ´Ù.(¸¶Áö¸· AniGIFÀ̹ÌÁö¸¦ º¸¸é Â÷À̸¦ ½±°Ô
¾Ë ¼ö ÀÖÀ»°ÍÀÌ´Ù.)



À§ÀÇ À̹ÌÁö´Â Geforce4 Ti4400ÀÇ ¼³Á¤º° À̹ÌÁö·Î
¾Æ·¡ Å×½ºÆ®°á°ú¿¡¼µµ ³ªÅ¸³ª°ÚÁö¸¸ FSAA 2X¿Í Quincunx AAÀÇ °æ¿ì
°°Àº ȸéÀ» º¼ ¼ö Àִµ¥ ÀÌ°Ç ¾Æ¹«·¡µµ 40.41µå¶óÀ̹öÀÇ ¹ö±×¶ó°í
º¼ ¼ö ÀÖÀ» °ÍÀÌ´Ù. ±×¸®°í ÃÖ°í¼³Á¤ÀÎ 4XS(6X)ÀÇ °æ¿ì º¸½Ã¸é ¾Æ½Ã°ÚÁö¸¸
RADEON9700 PROÀÇ 6Xº¸´Ù ¾à°£ ¶³¾îÁö´Â °ÍÀ» º¼¼öÀÖÀ»°ÍÀÌ´Ù.


¸¶Áö¸·À¸·Î ParheliaÀÇ À̹ÌÁöÀε¥ ´Ù¸¥ µÎÁ¦Ç°°ú´Â
´Ù¸¥ À̹ÌÁö¸¦ º¸¿©ÁÖ°í ÀÖÀ¸¸ç ÀÚµ¿Â÷°¡ ÀüüÀûÀ¸·Î ÀÌ»óÇÏ°Ô Ç¥ÇöµÇ´Â
°ÍÀ» º¼ ¼ö ÀÖÀ» °ÍÀÌ´Ù. ÇÏÁö¸¸ Matrox¿¡¼ ÁÖÀåÇÏ´Â FAA16X´Â ±×µéÀÇ
¸»´ë·Î SS4Xº¸´Ù´Â ÁÁÀº ÈÁúÀ» º¸¿©ÁÖ°í ÀÖ´Ù.

ÀÌ°Ç ¸¶Áö¸·À¸·Î °¢ Á¦Ç°º° ÃÖ°íÀÇ ¼³Á¤¸¸ ¸ð¾Æ¼
¸¸µç AniGIF·Î ParheliaÀÇ Æ¯ÀÌÇÑ È¸é ¶§¹®¿¡ È®¿¬ÇÏ°Ô Â÷ÀÌÁ¡ÀÌ µé¾î³ªÁö´Â
¸øÇÏÁö¸¸ ÀÚ¼¼È÷ º¸½Ã¸é RADEON9700 PROÀÇ FSAA 6X¸ðµå°¡ ÃÖ°íÀÇ ÈÁúÀ»
º¸¿©ÁÖ°í ÀÖ´Â °ÍÀ» º¼ ¼ö ÀÖÀ» °ÍÀÌ´Ù.


ÀÌ ±×·¡ÇÁ°¡ Áö±Ý±îÁö º¸¾Æ¿Â °¢ Á¦Ç°ÀÇ AntiAliasing¼³Á¤º°
Å×½ºÆ®°á°úÀε¥ ¼º´ÉÀúÇÏÀÇ Â÷À̸¦ ¾Ë±âÀ§ÇØ °°Àº Á¦Ç°ÀÇ ¼³Á¤º°·Î ¸ð¾Æ¼
Ç¥ÇöÇÏ¿´´Ù.
°á°ú¸¦ º¸¸é 1024x768¸ðµå¿¡¼ °¢ Á¦Ç°º°·Î ÁÁÀº
¼º´ÉÀ» º¸¿©ÁÖ°í ÀÖÁö¸¸ ParheliaÀÇ °æ¿ì FAA16X¸¦ Á¦¿ÜÇÑ SS4XÀÇ °æ¿ì
¿ª½Ã ¾öû³ ¼º´ÉÀúÇϰ¡ ¹ß»ýÇÑ °ÍÀ» º¼ ¼ö ÀÖÀ¸¸ç ³ª¸ÓÁö Geforce4
Ti4400Àº ÀÌ¹Ì À§¿¡¼ ÈÁúºñ±³¸¦ ÅëÇØ¼µµ ¾Ë ¼ö ÀÖµíÀÌ FSAA 2X¿Í
Quincunx AAÀÌ °°Àº ¼º´ÉÀ» º¸¿©ÁÖ°í ÀÖ´Â °ÍÀ» ¾Ë ¼ö ÀÖÀ» °ÍÀÌ´Ù.
(ÀÌ°Ç ¿ª½Ã µå¶óÀ̹öÀÇ ¹ö±×°¡ ¾Æ´Ò·±Áö..)
±×¸®°í RADEON9700 PRO.. ÀÌ°Ç »ç½Ç ATI°¡ RADEON9700
PRO¸¦ È«º¸ÇÏ¸é¼ ±×´ÙÁö ¸¹Àº °øÀ» µéÀÌÁö ¾ÊÀº ºÎºÐÀ̱⿡ ÀÚ½ÅÀִºκÐÀÌ
¾Æ´Ò °ÍÀ̶ó°í »ý°¢Çߴµ¥ ¿ª½Ã ȹ±âÀûÀÎ ¼º´ÉÀ» º¸¿©ÁÖÁö ¸øÇϰí ÀÖ´Â
°ÍÀ» º¼ ¼ö ÀÖ´Ù. ÇÏÁö¸¸ ´Ü°èº° Àû¿ë½Ã ±×´ÙÁö ¸¹Àº Â÷À̸¦ º¸À̰í
ÀÖÁö ¾ÊÀ¸¸ç ÃÖ°í ¼³Á¤ÀÎ FSAA 6XÀÇ °æ¿ì 1024x768¿¡¼ 8000Á¡´ë ÈĹÝÀ»
º¸À̰í Àֱ⿡ ¿ª½Ã ÃÖ°í·Î¼´Â ¼Õ»öÀÌ ¾ø´Ù°í º¼ ¼ö ÀÖÀ» °ÍÀÌ´Ù. ´Ü
RADEON9700 PROÀÇ °æ¿ì ¾Æ½±°Ôµµ FSAA¼³Á¤Àº 32Bit¸ðµå¿¡¼¸¸ Àû¿ëµÇ¾úÀ¸¸ç
µû¶ó¼ 16Bit¸ðµå¿¡¼´Â Å×½ºÆ®°á°ú°ªÀÌ °ÅÀÇ µ¿ÀÏÇÏ°Ô ³ª¿Â °ÍÀ» º¼
¼ö ÀÖÀ» °ÍÀÌ´Ù.(¾Æ·¡ ȸé ÂüÁ¶)

¡¡
Anisotropy Filtering ÈÁú ¹× ¼º´É
Å×½ºÆ®
Anisotropy FilteringÀÇ °æ¿ì À§ÀÇ AntiAliasingÀÌ
°´Ã¼ÀÇ À±°û¿¡ ³ªÅ¸³ª´Â ±ïµÎ±â(?)µéÀ» ¾ø¾ÖÁÖ´Â ±â´ÉÀ» Á¦°øÇÏ´Â °Í¿¡
ºñÇØ ÅØ½ºÃÄÀÇ ¼±¸íµµ¿¡ ¸¹Àº ¿µÇâÀ» ÁÖ´Â ±â´ÉÀ¸·Î AntiAliasing°ú
´õºÒ¾î 3DÈÁúÀÇ Çâ»ó¿¡ »ó´çÇÑ ¿µÇâÀ» ÁÖ´Â ±â´ÉÀÌ´Ù.
±×·±µ¥ ÀÌ¹Ì RADEON9700 PRO ±â¼úºÐ¼®À» º¸½ÅºÐµéÀº
¾Æ½Ã°ÚÁö¸¸ RADEON9700 PRO°¡ 8°³ÀÇ ·£´õ¸µ ÆÄÀÌÇÁ¶óÀÎÀ» °¡Áö°í ÀÖÀ¸¸ç
°¢°¢ÀÇ ÆÄÀÌÇÁ¶óÀθ¶´Ù Anisotropy FilteringÀ¯´ÖÀ» °¡Áö°í ÀÖ´Â °ÍÀ»
¾Æ½ÇÅÙµ¥ ÀÌ·ÎÀÎÇØ ±âÁ¸ Á¦Ç°µé¿¡¼ ³ªÅ¸³ª´Â ¼º´ÉÀúÇϹ®Á¦¸¦ ÇØ°áÇß´Ù°í
ÇÑ´Ù. µû¶ó¼ Ÿ Á¦Ç°µé°ú´Â ºñ±³µµ ÇÒ ¼ö ¾øÀ»Á¤µµÀÇ ¼º´ÉÀ» º¸¿©ÁشٰíÇϸç Bilinear
Filtering¸ðµå¿ÍÀÇ Á¶ÇÕÀÇ °æ¿ì °ÅÀÇ ¼º´ÉÀúÇϰ¡ ¾øÀ¸¸ç Triliner Filtering¸ðµå¿ÍÀÇ
Á¶ÇÕÀÇ °æ¿ì´Â ¾à 10%Á¤µµÀÇ ¼º´ÉÀúÇϰ¡ µû¶ó¿Â´Ù°í Çϴµ¥ °ú¿¬ ¼º´ÉÀúÇϹ®Á¦¸¦
¾î´ÀÁ¤µµ ÇØ°áÇß´ÂÁö Áö±ÝºÎÅÍ ¾Ë¾Æº¸ÀÚ..(Å×½ºÆ®´Â FSAAÅ×½ºÆ®¿Í´Â
´Þ¸® ½Ã¸®¾î½º»ù2¸¦ »ç¿ëÇÏ¿© Å×½ºÆ®ÇÏ¿´´Ù)

|

|

|
RADEON9700 PRO
|
Geforce4 Ti4400
|
Parhelia
|
¡¡


À§ÀÇ À̹ÌÁö´Â Bilinear Filtering¸ðµå¿Í Triliner
Filtering¸ðµåÀÇ Â÷À̸¦ º¸¿©µå¸®±â À§ÇØ ºñ±³ÇØ³í °ÍÀ¸·Î ±×³É »ó´ÜÀÇ
µÎÀ̹ÌÁö·Î´Â ºÐº°ÀÌ ¾î·Á¿ì³ª ÇÏ´ÜÀÇ AniGIF¸¦ º¸½Ã¸é Triliner Filtering¸ðµå¿¡¼
¹Ù´Ú µ¹ÀÇ À±°ûÀÌ ´õ ¼±¸íÇØÁø°ÍÀ» º¼ ¼ö ÀÖÀ» °ÍÀÌ´Ù.
 
 

À̰ÍÀÌ Anisotropy Filtering¼³Á¤º°·Î
ÈÁúÀ» ºñ±³Çسí À̹ÌÁö·Î ³ôÀº ·¹º§·Î ¼³Á¤À» º¯°æÇÒ¼ö·Ï ´õ¿í ¼±¸íÇÑ
ÈÁúÀ» º¼ ¼ö Àִµ¥ À̹ø Å×½ºÆ®¿¡ °¢ Á¦Ç°º°·Î ºñ±³ÇسõÁö ¾ÊÀº ÀÌÀ¯´Â
ÀÌ ±â´ÉÀÇ °æ¿ì AntiAliasing°ú´Â ´Ù¸£°Ô µ¿ÀÏÇÑ ±â´ÉÀ̹ǷΠ¸ðµÎ °°Àº
·¹º§¿¡¼´Â µ¿ÀÏÇÑ ÈÁúÀ» º¸¿©Áֱ⠶§¹®ÀÌ´Ù. °¢ ¼³Á¤º° Â÷À̸¦ Á»´õ
½±°Ô ¾Ë°íÀÚ ÇϽôºеéÀº ¾Æ·¡ AniGIFÀ̹ÌÁö¸¦ ÂüÁ¶ÇÏ±æ ¹Ù¶õ´Ù.


ÀÌ ±×·¡ÇÁ°¡ Anisotropy FilteringÀÇ ¼º´É Å×½ºÆ®
°á°úÀε¥ °¢ Á¦Ç°º°·Î Áö¿øÇÏ´Â Anisotropy Filtering ·¹º§ÀÌ ´Ù¸£±â¿¡
°á°úÄ¡°¡ ´Ù¸¥ °ÍÀ» º¼ ¼ö ÀÖÀ» °ÍÀε¥ ÀÌ´Â RADEON9700 PROÀÇ °æ¿ì
ÃÖ´ë Level 16±îÁö Áö¿øÇϸç Geforce4 Ti4400ÀÇ °æ¿ì Level 8 ±×¸®°í
ParheliaÀÇ °æ¿ì´Â Level 2±îÁö Áö¿øÇϵµ·Ï µÇ¾îÀÖ´Ù.
°á°ú¸¦ º¸¸é ÀÌ¹Ì À§¿¡¼ ¿¹±âÇßµíÀÌ RADEON9700
PROÀÇ °æ¿ì 8°³ÀÇ ·£´õ¸µ ÆÄÀÌÇÁ¶óÀθ¶´Ù °¡Áö°í ÀÖ´Â Anisotropy Filtering
À¯´ÖÀ¸·ÎÀÎÇØ ·¹º§º°·Î ¼º´ÉÀúÇϰ¡ ¾ø´Â °ÍÀ» º¼ ¼ö ÀÖÀ¸¸ç Geforce4
Ti4400ÀÇ °æ¿ì ÃÖ´ë ¼³Á¤ÀÎ Level 8ÀÇ °æ¿ì ¾à 25%Á¤µµÀÇ ¼º´ÉÇ϶ôÀÌ
ÀÖ´Â °ÍÀ» º¼ ¼ö ÀÖÀ» °ÍÀÌ´Ù. ÇÏÁö¸¸ ÀÌ °æ¿ì ±×Àü±îÁöÀÇ µðÅä³×ÀÌÅäµå¶óÀ̹ö¿¡¼±
Anisotropy Filtering¼³Á¤À» Àû¿ëÇÏ¸é »ó´çÇÑ ¼º´ÉÀúÇϰ¡ µÚµû¶ú¾ú´Âµ¥
À̹ø 40.41µå¶óÀ̹ö¿¡¼± ¾î´ÀÁ¤µµ ÇØ°áÇß´Ù´Â °ÍÀ» ¾Ë ¼ö ÀÖ´Ù.(Parhelia¸®ºä½Ã
Å×½ºÆ®¿¡ »ç¿ëµÈ µðÅä³×ÀÌÅä 30.82¹öÁ¯ÀÇ °æ¿ì Level 8ÀÇ ¼³Á¤½Ã 80%Á¤µµÀÇ
¼º´ÉÇ϶ôÀÌ ÀÖ¾ú´Ù.)
±×¸®°í À§¿¡¼ ¿¹±âÇÑ Triliner Filtering¸ðµå¿ÍÀÇ
Á¶ÇÕ¿¡¼¸¸ 10%ÀÇ ¼º´ÉÀúÇϰ¡ ÀÖ´Ù´ÂÁ¡Àº ATIÀÇ ÁÖÀåÀÌ ¸Â´Â °ÍÀ» ¾Ë
¼ö Àִµ¥ À§ÀÇ Å×½ºÆ®°¡ ¹Ù·Î Triliner Filtering¸ðµå¿ÍÀÇ Á¶ÇÕÀ¸·Î
Å×½ºÆ®µÈ °ÍÀ̸ç Bilinear Filtering¸ðµå¿ÍÀÇ Á¶ÇÕ¿¡¼´Â ¼º´ÉÀúÇϰ¡
ÃÖ°í¼³Á¤±îÁö ´ÜÁö 1ÇÁ·¹ÀÓÀÇ Â÷À̵µ ³ªÁö ¾Ê¾Ò´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