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8-12-27 12:00
[리뷰]

스마트폰과 PC에서 함께 쓰는 무선 이어폰
자브라 이볼브 65t

 

무선 이어폰은 블루투스 핸즈프리(Hands-Free) 통화를 위한 아이템으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스마트폰에서 3.5mm 유선 오디오 잭이 사라지면서 음악 감상에 최적화된 번들 이어폰으로 자리잡았다.

무선 헤드폰이나 넥밴드 스타일 제품과 비교해 베터리 시간이 짧고 분실 위험이 높지만, 애플 에어팟처럼 휴대용 케이스가 이어폰 보관 및 배터리팩 역할을 하면서 이어폰의 단점을 편의성으로 바꿔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블루투스 핸즈프리 시절부터 유명 브랜드로 각광받는 자브라(Jabra)에서 출시한 이볼브(Evolve) 65t는 4-마이크 기술이 적용된 UC 인증 무선 이어폰으로 사운드 만큼이나 통화 품질 향상을 고려한 트루 와이어리스 이어버드(True Wireless Earbuds)를 표방한다.

 

스마트 기기와 PC에서 함께 사용하는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자브라 트루 와이어리스 이어버드 시리즈는 제품별로 확실한 컨셉을 가지고 있다. 기본형에 해당하는 자브라 엘리트 65t에 들어간 4-마이크 기술과 방수방진, 음성 가이드 및 음성 안내를 공통적으로 지원하고, 액티브 엘리트 65t는 모션 센서를, 엘리트 스포츠는 심박 및 운동 측정 기능을 탑재했다.

이번에 선보인 자브라 이볼브 65t는 트루 와이어리스 이어버드 시리즈 동시에 개방형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좋은 이볼브(Evolve) 헤드셋 라인업에 맞게 USB 블루투스 어댑터가 추가되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뿐만 아니라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PC를 사용하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도 무선 이어폰을 연결해서 쓸 수 있다.

이볼브 65t는 스카이프 및 UC(Unified Communication) 인증을 받아 스마트폰과 PC에서 완벽한 호환성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카이프 비즈니스 (Lync) 인증 모델은 플러그 앤 플레이 모드에서 Microsoft Skype for Business를 지원하고 통화 및 종료, 볼륨 조정, 음소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스카이프 비즈니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표준 UC 모델을 선택하면 된다.

 

기본 제품 구조는 일반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과 크게 다르지 않다. 휴대용 케이스가 좌/우 무선 이어버드 수납 및 충전 역할을 담당한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무선 이어폰에서만 최대 5시간으로 충전 케이스에서 2회까지 완전 충전을 지원해 최대 15시간까지 거의 하루 종일 쓸 수 있다.

 

일반 무선 이어폰은 소리를 들려주는 스피커 쪽만 신경쓰기 마련인데 이볼브 65t는 블루투스 핸즈프리 시절부터 명성이 높았던 자브라 제품답게 한 쪽에 2개씩 총 4개의 마이크가 들어가 어디서나 입체적이고 선명한 목소리를 전달한다.

또한 이볼브 65t는 귀에 장착했을 때 인이어 이어버드 전체가 귀를 막아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패시브 소음 제거(Passive Noise Canceling) 방식으로 설계되었는데, 4-마이크로 이어버드를 빼지 않고도 주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히어스루(Hear-Through) 기술을 지원한다.

그 밖에 IP55 등급 방진방수 인증을 받아 모든 방향에서 저압으로 분출되는 물이나 먼지로부터 보호된다.

 

넥밴드나 별도의 리모트 없이 무선 이어폰에 달린 버튼을 이용해 다양한 블루투스 이어폰 기능을 수행한다. 터치 센서가 아닌 푸쉬(PUSH) 버튼 방식으로 오동작이 적고 좌/우 유닛 버튼 구성과 기능을 구분해 직관적으로 통화-음악재생-트랙제어-음성 어시스턴트-주변 소리 듣기 기능을 수행한다. 

 

이볼브 65t의 트루 와이어리스 이어버드는 별도의 케이블 없이 충전 케이스에 끼워 바로 충전되도록 충전 커넥터가 달려있다. 주변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이어버드가 귀에 꼭 맞게 들어가야 하므로 실리콘 이어 젤(팁)은 3가지 사이즈로 선택할 수 있다.

이어버드를 충전 케이스에서 꺼냈을 때 자동으로 켜지고 사용 중 귀에서 뺐을 때는 자동 일시 중지 기능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내부 스피커 유닛은 6.0 x 5.1mm 크기에 대역폭은 음악 모드에서 20Hz~20kHz, 컨퍼런스 모드에서는 10Hz~10kHz를 지원한다.

 

자브라 이볼브 65t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통화 시간 기준으로 최대 5시간이며, 충전 케이스로 이어폰을 2회 충전할 수 있으므로 최대 사용 시간은 총 15시간이 된다. 충전 케이스는 micro-USB 포트로 대부분의 USB 전원에 연결할 수 있으며 케이스 충전 시간은 일반 500mA USB 전원 기준 약 2시간이다.

 

이볼브 65t는 충전 케이스 외에 케이스와 USB 케이블, 그리고 PC에 연결 가능한 USB 블루투스 어댑터(Jabra Link 370)를 넣을 수 있는 휴대용 파우치가 함께 제공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함께 출퇴근, 등하교용으로 매일 사용할 때는 충전 케이스만 가지고 다니면 되고, 장기간 여행이나 출장, 스마트 기기 외에 PC에서도 사용하길 원한다면 휴대용 파우치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자브라 이볼브 65t 제품 구성품으로는 좌우 이어버드와 충전 케이스, 추가 사이즈 이어 젤, USB 케이블, 휴대용 파우치, USB 블루투스 어댑터, 그리고 다국어 빠른 시작 가이드와 안전 가이드가 들어있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Jabra Sound+ 앱

 

자브라 이볼브 65t는 블루투스(Bluetooth) v5.0 표준을 지원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 블루투스 기능이 들어간 장치에서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지원 블루투스 프로필은 헤드셋 프로필 v1.2, 핸즈프리 v1.6, A2DP v1.3, AVRCP v1.6, PBAP v1.1이다.

하지만 이볼브 65t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자브라 사운드 플러스(Jabra Sound+) 앱을 내려받아 설치해야 한다. 여기에 추가로 자브라 앱에 필요한 서비스 라이브러리(Jabra Service) 앱도 설치해주면 된다.

  

자브라 사운드+ 앱을 실행하면 이볼브 65t와 연결되어 모든 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우측 이어버드 버튼을 눌렀을 때 활성화되는 음성 어시스턴트는 아이폰에서는 애플 시리(Siri),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 또는 삼성 갤럭시처럼 빅스비(Bixby) 같은 별도의 음성 어시스턴트가 들어간 제품은 연결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이들 기본 음성 어시스턴트 외에 사운드+ 앱에서는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도 곧 추가 예정으로 선택할 수 있으나 아직 알렉사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아 국내에서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인다.

 

사운드+ 앱 메인 화면인 모멘트는 기본 환경 설정 뿐만 아니라 출퇴근(통근)시에 사용하는 설정과 업무나 공부처럼 집중해야 할 때 적용 가능한 설정을 따로 구성해 바로 전환할 수 있다.

환경설정/통근/집중 모드에 옵션은 주변 오디오 모드, 뮤직 프리셋, 뮤직 이퀄라이저, 사운드 스케이프 4가지로 위젯 편집을 통해 필요한 옵션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환경설정에서는 주변 오디오, 뮤직 이퀄라이저, 오디오 경험, 통화 경험, 헤드셋 보조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주변 소리 듣기는 히어 스루 기능을 켤 때 오디오 재생을 중단하고 주변 소리만 들을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며, 뮤직 이퀄라이저는 6가지 프리셋 외에 사용자가 직접 이퀄라이저를 조절할 수 있다.

오디오 경험은 이어버드를 귀에서 뺐을 때 자동으로 소리가 중지되거나 다시 끼웠을 때 이어서 재생되는 기능 사용 유무를 결정하고, 통화 경험은 마이크로 통화시 자신의 목소리를 얼마나 크게 들을 것인지와 상대방 목소리 품질, 통화에 따른 블루투스 장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그 밖에 헤드셋 보조 옵션은 음성 안내 및 전화가 왔을 때 발신자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음성으로 들려주는 옵션이 있지만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알아보기는 뉴스와 업데이트, 도움말 및 프로모션 같은 여러 정보를 카드 형태로 제공한다. 기본 상태에서는 자브라 이볼브 65t 제품 등록을 비롯해 이어폰 위치 찾기, 버튼 기능 등이 제공된다. 자브라 이볼브 65t의 기본 제품 보증 기간은 1년이지만 앱으로 장치 등록을 하면 2년간 방진 방수 보증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이용해 이볼브 65t 위치를 저장할 수 있다. 이어폰에 자체 도난 방지나 위치 추적 기능이 들어간 것은 아니지만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 상황이라면 스마트폰에서 마지막으로 연결 해제된 위치 데이터를 저장해 이를 지도에 표시해준다.  

 

정보에서는 펌웨어 업데이트와 음성 어시스턴트, 음성 안내 언어, 사용 설명서 보기, 이볼브 65t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자브라 고객 지원이나 제품 구매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헤드셋 음성 안내 언어는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5개 언어를 지원하며 한국어는 제공되지 않는다. 아직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사용 설명서나 자주 묻는 질문 등 일부 한국어 메뉴는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았으나 곧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USB 블루투스 어댑터로 PC에서 함께 사용

자브라 이볼브 65t는 최대 8개의 장치를 블루투스 페어링 목록으로 저장하고 2대의 장치에 동시 연결을 지원한다. 그러나 이는 PC에서도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지원해야 가능한데, 이볼브 65t는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주로 데스크톱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자브라 링크(Jabra Link) 370 USB 블루투스 어댑터가 추가로 제공된다.

자브라 링크 370은 일반 USB Type-A 포트에 장착 가능하고 노트북이나 PC에 설치한 상태로 가지고 다닐 수 있게 크기가 작으며, 나중에 쉽게 뺄 수 있게 손잡이 부분이 열쇠처럼 얇은 것이 특징이다.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윈도우 10 데스크톱 PC의 USB 포트에 자브라 링크 370을 꽂으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바로 인식된다. 다만 다른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등도 연결 가능한 범용 USB 블루투스 리시버가 아니라 자브라 이볼브 65t 연결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오디오 링크 기기로 설치된다.

 

자브라 링크 370을 설치하면 윈도우 스피커 옵션에서 기본 장치를 자브라 링크 370 헤드셋 이어폰으로 설정할 수 있다. PC에서 따로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하지 않아도 자브라 이볼브 65t가 켜진 상태라면 자브라 링크 370으로 자동 연결되어 PC 오디오를 무선 이어폰으로 출력해준다.

 

윈도우 10 소리 설정에서 헤드셋 이어폰 속성도 살펴볼 수 있다. 이는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자브라 이볼브 65t 옵션이 아닌 윈도우 10 PC에 설치된 자브라 링크 370에 대한 옵션이다.

물론 윈도우 PC 뿐만 아니라 애플 Mac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무선 이어폰과 사무실용 헤드셋 기능을 하나로

자브라 이볼브 65t는 트루 와이어리스 이어버드 제품 컨셉에 추가로 사무실에서 주변 소음을 차단해 생산성을 높여주는 이볼브 헤드셋을 대신해 쓸 수 있는 다용도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이다.

제품의 기본이 되는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으로도 사용 편의성이 높으며 패시브 노이즈 캔슬링 설계로 주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4-마이크 시스템은 통화 품질 향상은 물론 필요한 경우에만 주변 소리를 들려주므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절약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기에 전용 USB 어댑터를 사용해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사무실 PC에서도 추가로 헤드셋을 구매하거나 연결할 필요 없이 사용 중인 자브라 이볼브 65t를 동시에 연결해 스마트폰과 PC/노트북 작업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물론 블투투스 무선 이어폰 특성상 사람이 많고 전파 간섭이 심한 곳에서는 연결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패시브 소음 제거와 동시에 액티브 소음 제거 기술까지 더해진 자브라 이볼브 헤드셋 75/80보다는 소음 차단 성능이 떨어질 것이다.

하지만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 무선 이어폰과 헤드셋을 따로 마련하는 것보다 자브라 이볼브 65t 같은 다목적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편의성, 효율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선택이 될 수 있다.

 

  태그(Tag)  : 자브라, 블루투스, 이어폰/헤드셋/마이크/ 헤드폰
관련 기사 보기
[리뷰] 모바일-PC 유저 위한 넥밴드 무선 헤드셋, Jabra Evolve 65e
[리뷰] 안드로이드/iOS/윈도우 지원 게임패드, 조이트론 안디오스(andiOS)
[취재] 구글 픽셀4 스마트폰 공식 발표, 픽셀 버드와 픽셀북 Go도 공개
[취재] 스마트 기기 한국 판매 강화한다, 샤오미 Mi 스마트 밴드4 국내 출시
[취재] 레트로 디자인 블루투스 스피커, 전자랜드 R50 SE 출시 기자간담회
[뉴스] 착한텔레콤, 무선이어폰 스카이 핏 엑스 출시
태그(Tags) : 자브라, 블루투스, 이어폰/헤드셋/마이크/ 헤드폰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삼국지14, 은하영웅전설 컬래버레이션 결정 및 정보 공개
AMD Zen4 라이젠 2021년 정상 출시 가능성 높다? TSMC 5nm 수율 50% 돌파
불필요 정보 수집 AVAST 확장 기능 4종, 파이어폭스서 차단
삼성전자, 12월 12일에 갤럭시 A 2020 시리즈 발표? 티저 영상 공개
실속형 FHD 게이밍 머신,어떤 CPU와 VGA를 구성하는게 좋을까?
20만원 초반 메인스트림 게이밍 CPU 대전, 코어 i5-9600KF vs 라이젠 5 3600
내장 그래픽 어디까지 활용해봤니?, AMD vs Intel CPU 4종 성능체크
미니 PC에 확장성 제공하는 오픈형 케이스, 영재컴퓨터 누디브랜치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12-28 3:2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비싼 가격만큼이나 SW도 제공되고 마감도 좋아보이네요.
고급형 다워요.

럭키싱글 / 19-01-01 15: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요즘 무선 이어폰이 많이 나오네요.
초기형 모델보다 배터리 성능이 좀 더 개선이 된 것 같군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01-03 11: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가격이 높은게 단점이지만 성능은 괜찮은듯

다크묵향 / 19-01-06 12:0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제품 성능 마감이 정말 좋네요.
단점은 좋은만큼 비싸다는게...ㅎ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12월
주간 히트 랭킹

보드나라 2019 정규직 채용 공고 3
[결과발표] 인텔 캐스케이드 레이크-X 코어 2
[결과발표] 정품보다 비싼 병행수입 CPU, 2
[결과발표] 코어 i5-9600KF vs 라이젠 5 36 4
[결과발표] 내게 맞는 게이밍 PC는 이렇게? 4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