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9-01-30 14:00
[리뷰]

새로운 스냅샷으로 NAS 데이터 보호 강화
ASUSTOR ADM 3.3

매일 수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현대 사회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와 보관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 중요한 일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많은 기기와 기술이 고안되었는데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는 그 가운데 대표적인 해결책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장소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전송하고 관리할 수 있는 NAS는 그 가치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데 PC와 유사한 구조와 하드웨어 사양이 구비되어서 근래에는 NAS 운영체제에 유용한 부가기능이 탑재되고 업데이트로 추가되기도 한다.

주요 NAS 제조사 중 하나인 ASUSTOR(이하 아수스토어)는 창립 초기부터 NAS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중시하고 운영체제인 ADM (ASUSTOR Data Master, 아수스토어 데이터 마스터)을 매 분기 업데이트하여 발전시키고 있는데 최근에는 ADM 3.3 Beta(이하 베타) 버전을 선보였다. 이번 기사에서는 ADM 3.3 베타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ADM 3.3 베타 업데이트 방법

아수스토어 NAS는 제품을 처음 작동하고 디스크 초기화 과정을 진행할 때 사용자에게 ADM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ADM 베타 버전은 아직 시험 단계여서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아수스토어 홈페이지에서 약관에 동의한 사람에게만 제한적으로 배포된다.

따라서 아수스토어 홈페이지에서 이메일과 성명, 국가, 제품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해야 ADM 3.3 베타 설치 파일(X64_G3_3.3.0.bcq2.img)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ADM 3.3 베타 버전은 아수스토어 NAS 제품군 중 31, 32, 40, 50, 51, 61, 62, 63, 64, 70 시리즈에 설치할 수 있다.

 



아수스토어 AS6404T

이번 기사에서는 아수스토어 64 시리즈 NAS 중 하나인 'AS6404T'로 ADM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다.

저전력 데스크톱용 프로세서인 인텔 J3455 (쿼드 코어, 기본 클럭 1.5GHz, 부스트 클럭 2.3GHz)와 8GB (4GB x2) DD3L 메모리가 탑재되어서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한 보급형 NAS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제공하므로 4K UHD 콘텐츠 스트리밍이나 여러 사용자의 동시 접속도 무난하게 처리할 수 있다.

드라이브 베이는 4개이고 최대 56TB까지 지원하며 전면 상단에는 제품 상태를 확인하고 간단한 기능을 제어하는 LCD와 버튼 4개가 있다.

 

후면에는 USB 3.0 타입C / 타입A 포트와 HDMI 2.0 포트, S/PDIF 포트, 기가비트 LAN 포트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있다. PC 메인보드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구성인데 실제로 PC처럼 모니터와 마우스, 키보드, 스피커 등 여러 가지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 가능하다.

물론 윈도우나 맥(Mac) OS 같은 운영체제 대신 ADM으로 작동하므로 기본 상태에서는 똑같이 사용하지 못한다. ADM 안에 포함된 '앱 센트럴(App Central)' 항목에서 '버추얼 박스(VirtualBox)' 앱을 검색해 설치하고 가상머신을 구축하면 윈도우나 리눅스, 맥 OS 등 원하는 운영체제를 설치해 보조용 PC나 서버로 쓸 수 있다. 

 



아수스토어 NAS 초기화 과정에서 ADM 업데이트 항목

아수스토어 홈페이지에서 받은 ADM 3.3. 베타 설치 파일은 사용자가 수동 업데이트로 NAS에 설치할 수 있다.

아직 NAS를 초기화하지 않은 상태이면 'ACC (ASUSTOR Control Center)'를 설치하고 실행하여 초기화를 해야 한다. 디스크 초기화 단계 중 'ADM 업로드'에서 수동 업데이트를 하면 되는데 ADM 업데이트 진행 중에 NAS 전원을 끄면 제품과 디스크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완료되면 자동으로 NAS가 재시작되고 초기화 단계가 이어진다.

 

참고로 볼륨 설정을 할 때는 파일 시스템으로 'Btrfs (B-tree file system)'를 선택해야 한다. ADM 3.3 베타에 새로 추가된 '스냅샷(Snapshot)' 기능을 활용하는 데 특화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 단락에서 따로 설명하겠다.

 



아수스토어 ADM 3.3 베타 '설정'에서 제공되는 'ADM 업데이트'

이미 디스크 초기화를 한 상태이면 ADM에 접속해서 '설정' 항목을 선택하여 'ADM 업데이트'에서 수동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다.

 

ADM 업데이트가 실행되면 위 화면처럼 진행된다. 초기화 단계에서 수동 업데이트와 주의사항은 같으므로 그 점을 조심하고 NAS가 재시작되면 그때부터 ADM 3.3 베타를 이용할 수 있다.

 

NAS에 적합한 Btrfs 파일 시스템 지원

업데이트를 마치고 난 다음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ADM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아이콘 13개가 나타난다. 베타 버전이므로 화면 하단 우측에는 사용자가 아수스토어에 문제점을 전달할 수 있도록 '버그 및 피드백' 버튼이 제공된다.

ADM 3.3 베타의 가장 큰 특징은 '스냅샷' 기능 강화이다. 스냅샷은 NAS 데이터를 외부 공격에 안전한 방식으로 특정 시점을 기준 삼아 그대로 저장하여 사용자가 원할 때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전 버전에서는 'iSCSI LUN' 항목에서 제공되었고 ADM 3.3 베타에서 활용도와 편의성이 향상되었다.

세 번째 줄에 있는 '스냅샷 센터(Snapshot Center)'에서 활용할 수 있는데 앞서 언급한 Btrfs 파일 시스템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스토리지 관리자'에서 따로 설정해야 한다.

 

스토리지 관리자에서 '볼륨' 항목으로 이동해 '제거'를 선택하여 기존 드라이브 볼륨을 초기화하면 다시 설정할 수 있다. 초기화 시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므로 그 점을 유념하고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야 한다. 순서대로 초기화를 진행하다가 '볼륨 설정 마법사'에서 파일 시스템으로 Btrfs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Btrfs는 드라이브 볼륨을 통채로 복사할 수 있고 SSD 최적화를 기본 지원하며, 스냅샷 생성 시 기존 파일 시스템보다 용량을 훨씬 적게 사용하고 속도가 빨라서 NAS 환경에 적합한 파일 시스템이다.

 

간편하게 관리하는 스냅샷 센터

Btrfs 파일 시스템 설정이 완료된 상태라면 스냅샷 센터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처음 화면은 '개요' 항목인데 아직 생성한 스냅샷이 없어서 드라이브 볼륨 구성과 용량 정보 외에는 확인할 수 없으므로 두 번째 항목인 '볼륨'으로 이동한다.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예약', '생성'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냅샷을 만들 수 있다. 예약 아이콘은 지정한 날짜 및 시간에 스냅샷을 만들고 생성 아이콘은 즉시 스냅샷을 만든다.

 

생성 아이콘을 선택해보면 작은 창이 뜨면서 '새로운 스냅샷 생성'을 할 수 있다. 스냅샷 이름과 설명, '스냅샷 잠김'을 설정 가능한데 스냅샷 잠김을 켜면 해당 스냅샷은 ADM에서 자동으로 삭제하지 못하므로 따로 보관하고 싶다면 설정하는 것이 좋다.

 

예약 아이콘을 선택하면 '예약 백업' 창이 나온다. '빈도'에서 예약 횟수를 설정할 수 있는데 한 번, 매일, 매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날짜'에서는 스냅샷을 만들 년도와 월, 일을 고를 수 있고 '시작 시간'에서 스냅샷 생성 작업을 하는 시간대를 정할 수 있다. 스냅샷 잠김은 위에 설명한 내용과 같다.

마지막 항목인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는 드라이브 볼륨에 스냅샷을 더 추가하지 못할 때를 대비한 것이다. ADM 3.3 베타는 스냅샷을 최대 256개까지 만들 수 있으므로 최대치에 도달하면 스냅샷 예약 생성을 중지하거나 가장 오래된 스냅샷을 자동 삭제하고 생성 작업을 할 수 있다.

 

성공적으로 만들어진 스냅샷은 볼륨 항목에 목록이 표시되며 '복원' 항목을 선택하면 생성 시점으로 데이터를 되돌린다. 만약을 대비하여 현재 상태 스냅샷을 만들 수 있고 복원 시 사용한 스냅샷을 유지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스냅샷을 생성한 다음 개요 항목으로 가면 지금까지 만든 스냅샷 목록을 볼 수 있다. 이름과 생성 시간이 기록되어서 언제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만들었는지도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iSCSI LUN 항목에서는 볼륨 항목과 동일하게 스냅샷을 만들고 복원할 수 있다. 기존 버전 ADM에서는 스토리지 관리자에서 iSCSI LUN 항목으로 이동해 스냅샷을 만들 수 있었는데 ADM 3.3 베타에서 스냅샷 센터로 통합되고 기능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IP 네트워크에서 개별 주소를 지정하는 논리적 SCSI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장치를 이용하는 사람은 이 항목에서 스냅샷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다.

 

파일 탐색기로 스냅샷 내부 파일 확인 및 활용 가능

스냅샷 센터 볼륨 항목에 표시되는 스냅샷 목록 제일 우측에는 '미리보기' 항목이 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는데 클릭하면 파란색이 되면서 활성화 상태가 된다.

 

지정한 스냅샷 미리보기를 활성화한 다음 ADM 메인 화면에서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해 이동하면 해당 스냅샷 내부에 있는 파일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름이나 설명만으로 스냅샷에 어떤 파일이 담겨있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에도 쉽게 대처 가능하다.

다만 NAS 드라이브에 일반적으로 기록된 파일은 아니므로 더블 클릭하여 곧바로 실행하지는 못하고 종류에 따라 섬네일만 표시된다. 파일 다운로드와 복사는 할 수 있으므로 PC에 다운로드하거나 NAS 드라이브에 있는 다른 폴더에 복사하여 살펴보면 된다.

 

NAS에 최적화된 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ADM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수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NAS의 기본 기능은 이제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본 기능을 활용하면서 그와 동시에 보안을 유지하고 소비자 요구에 맞춰서 부가기능도 지원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아서 아수스토어는 운영체제인 ADM을 꾸준하게 업데이트하여 안정성과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이번에 살펴본 ADM 3.3 베타는 Btrfs 파일 시스템과 새로운 스냅샷 기능 지원으로 아수스토어 NAS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편리하게 백업할 수 있어서 데이터 관리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탁월하다.

향후 안정성과 호환성 검증을 마치고 정식 버전으로 제공된다면 아수스토어 NAS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여기며, 향후 선보여질 ADM은 어떤 진화를 이룰지 기대감을 가지게 만든다.

  태그(Tag)  : ASUSTOR, NAS, 유무선네트워크기기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메시 펌웨어로 기존 유무선 공유기도 새롭게, ipTIME 이지메시(EasyMesh)
[테크닉] 알쏭달쏭한 고급형 공유기, 기술을 이해하면 가치가 보인다
[테크닉] 누구에게나 간편한 IP 카메라, ipTIME NAS와 ipCAM으로 완성
[테크닉] 공유기 활용도 높여주는 엔트웨어(Entware), ipTIME 공유기로 알아보자
[테크닉] 친숙한 브랜드 세 가지로 알아보는, NAS 경쟁력 원천
[테크닉] 성능 한계 달한 Wi-Fi의 사용자 경험 개선,쉽게 보는 이지메시 네트워크
태그(Tags) : ASUSTOR, NAS, 유무선네트워크기기     관련기사 더보기

  방수호 기자 / 필명 스캐빈저 / 스캐빈저님에게 문의하기 scavenger@bodnara.co.kr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으면 삶의 낙이 사라진다는 말을 들어봤지만 보드나라의 일원이 되었다. 그 말은 분명 사실이었지만 더 빨리 보드나라 기사를 접할 수 있어서 큰 후회는 되지 않는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AMD와의 짧은 동거 청산, 인텔 카비레이크-G 단종 계획
AMD, R5 3500X 벤치마크 등장
AMD, 라데온 RX 5500 시리즈 그래픽 카드 공개
아마존, 30% 빨라진 신형 Fire HD 10 태블릿 발표
디자인 기능 개선한 VR 헤드셋, HTC VIVE 코스모스 국내 발표회
PC 업그레이드 무게추는 어디로?, CPU와 VGA의 균형을 찾아라
CPU 제조사가 직접 만든 원클릭 오버클럭 툴, 인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의 A to Z
공대 오빠도 놀랄만한 20만원 PC 만들기, 제격인 AMD 애슬론 200GE로 도전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10월
주간 히트 랭킹

보드나라 2019 정규직 채용 공고 3
[결과발표] CPU와 VGA의 균형을 찾아라 댓 2
[결과발표] 인텔 코어 i3-9100F vs i3-8100 4
[결과발표] 2019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인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의 A 3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