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송 2019-08-02 11:16
[뉴스/보도자료]

삼성전자, 무선기술 ‘UWB’ 표준단체 ‘FiRa 컨소시엄’ 공동 설립

센티미터(cm) 단위의 오차 범위로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무선 기술 ‘울트라 와이드밴드(UWB, Ultra-Wideband)’의 표준을 제정하는 컨소시엄이 발족됐다.

삼성전자는 출입시스템 토털 솔루션 기업 아사아블로이 그룹(ASSA ABLOY Group Including HID Global), NXP반도체(NXP Semiconductors), 보쉬 (Bosch)와 함께 UWB 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한 ‘FiRa 컨소시엄’을 설립했다고 8월 1일 밝혔다.

소니 (Sony Imaging Products & Solutions Inc.), 라이트포인트 (LitePoint), TTA(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가 컨소시엄 설립과 함께 최초 회원사로 가입했다. 이번 FiRa 컨소시움 참여사는 서비스, 칩, 단말 외에 전장과 테스트 장비/Lab까지 폭넓은 산업 분야를 포함하고 있어 실질적인 UWB 생태계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FiRa 컨소시엄은 칩셋과 디바이스, 서비스 인프라가 서로 호환되는UWB의 표준과 인증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것이다. FiRa라는 이름은 우수한 거리 측정 정확도를 제공하는 UWB 기술의 고유한 특성인 “Fine Ranging”을 의미한다. 표준을 확립해 UWB 기술 기반의 정확한 거리측정 기능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분야를 발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UWB는 500MHz 이상 광대역 주파수를 사용, 약 2나노(nano:10억분의 1)초 길이의 펄스(pulse)를 이용해 수 cm 범위 수준의 정확도로 거리를 측정할 수 있게 한 근거리무선통신(RF) 기술이다. 넓은 주파수 대역에 걸쳐 낮은 전력으로 송수신을 하기 때문에 다른 무선 기술에 거의 간섭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NFC, Bluetooth나 Wi-Fi와 같은 다른 무선 기술과 병행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UWB 기술은 주차장이나 병원, 공항처럼 사람이 붐비는 복잡한 환경에서 정확도와 전력 소비, 무선 연결 안정성 및 보안 등의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UWB를 활용한 서비스로는 비접촉식 보안 출입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즉, 사용자가 출입구에 다가가 출입증을 찍지 않아도 비접촉식 접근 제어(Seamless Access Control) 시스템이 사용자를 먼저 인식해 출입구를 열어 통과하도록 한다. 가정의 도어락도 마찬가지. 사용자와 도어락 간의 거리가 인식되면 자동으로 문이 개폐된다.

UWB를 활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s)도 주목할 만하다. 공항, 쇼핑몰 등 통신 환경이 혼잡한 곳에서도 UWB는 위치와 방향을 매우 정확하게 인식한다. 넓은 주차장에서 자동차를 찾거나, 대형 복합 건물에서 사람들이 주로 머무는 지점을 추출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또한 두 디바이스 간의 거리와 방향을 인식하는 디바이스간 서비스(Device-to-Device/Peer-to-Peer Services)를 이용하면 복잡한 공간에서 별다른 인프라 없이도 가족이나 친구의 위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UWB 기술의 기본은 저속 무선 연결과 향상된 거리측정 기능을 위한 핵심 특성들을 정의한 IEEE 802.15.4/4z 표준이다.

FiRa 컨소시엄은IEEE가 정의한 Physical, MAC표준 기술을 바탕으로 호환성 표준을 개발하고, IEEE에서 정의하지는 않았으나 제품 구현과 호환성 보장을 위해 필요한 상위 레이어 기술 표준을 정의한다. 아울러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처럼 이를 활용한 서비스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표준화를 통해 FiRa 컨소시엄 회원사들이 원활한 액세스 제어, 혼잡한 환경에서 정확도를 높인 위치 기반 서비스, 단말기 간 위치 찾기 등의 기능 등을 더욱 쉽고 안정성 있게 활용하도록 한다는 목적도 공개했다.

FiRa 컨소시엄의 의장인 찰리 장(Charlie Zhang) 삼성전자 상무는 “UWB 기술은 연결성(connectivity)에 대한 사람들의 경험을 한 단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이며, UWB가 호환성을 갖추게 된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FiRa 컨소시엄 회원사에는 산업계 트렌드에 대한 영향, 기술에 대한 빠른 접근, 제품들에 대한 호환성 인증 및 UWB 생태계 확장과 관련 전문성 공유 등의 기회가 부여된다.

FiRa 컨소시엄 표준화를 이끄는 조승환 삼성리서치 부사장은 “UWB 서비스 생태계 확보를 위해서는 표준 기술 기반의 오픈 생태계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디바이스, 칩, 서비스 사업자 등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UWB 생태계를 확장하여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태그(Tag)  : 삼성전자, 초광대역 무선통신
관련 기사 보기
[뉴스] NXP, 스마트폰을 자동차 키로 전환하는 차랑용 초광대역 칩 발표
태그(Tags) : 삼성전자, 초광대역 무선통신     관련기사 더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커세어, 모든 각도에서 화려한 조명을 iCUE QL RGB 쿨링 팬 출시
PCIe 및 읽기 속도 향상, WD Blue SN550 NVMe M.2 SSD 출시
AMD 4세대 라이젠의 Zen3 아키텍처 IPC 상승폭 평균 17%?
샤오미, 가성비 스마트폰 홍미노트8T 국내 출시.. 가격은 23만9천원
실속형 FHD 게이밍 머신,어떤 CPU와 VGA를 구성하는게 좋을까?
QHD시장 RX 5700 관심을 Full HD로?, AMD 라데온 RX 5500 XT
내장 그래픽 어디까지 활용해봤니?, AMD vs Intel CPU 4종 성능체크
미니 PC에 확장성 제공하는 오픈형 케이스, 영재컴퓨터 누디브랜치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12월
주간 히트 랭킹

보드나라 2019 정규직 채용 공고 3
[결과발표] '공식 가격 인하로 매력 업, 코 2
[결과발표] '조립PC 대방출 시즌, 이제는 3
[결과발표] 인텔 캐스케이드 레이크-X 코어 3
[결과발표] 정품보다 비싼 병행수입 CPU, 2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