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0-07-21 11:18
[뉴스]

국토교통부,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 개선대책 마련

정부가 중고차 구매시 유용한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 개선안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매매·성능상태점검·보험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도 개선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은 성능 상태 점검 기록부의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일치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성능상태점검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제도로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되었다.

그러나 성능상태점검자가 점검 수수료로 높은 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려워 결국 최종 수혜 주체인 소비자가 부담을 지게 되는 측면이 있었고, 차량의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산출(4000원~33만원)되어 노후 차량을 구매하는 영세 소비자일수록 높은 보험료를 부담하게 되고, 소비자가 보험 가입을 선택할 수 없다는 문제 등이 지속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고 보험제도 관련 소비자 권익 보호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이번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소비자 부담 완화 위해 보험료 인하 추진

관련 업계와의 협의를 거쳐 이미 2020년 6월 1일부터 성능점검을 성실하게 수행한 성능상태점검자에게 최대 25% 보험료 할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2021년 6월부터는 실적자료 1년(2019년 6월~2020년 5월)을 반영해 최대 50%까지 보험료 할인이 확대될 예정으로 현재 평균 3만9000원 수준의 보험료가 2만원대 초반까지 인하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별도로 지난 1년간의 모든 성능상태점검자에 대한 보험실적자료를 토대로 손해율을 분석해 기본보험료율도 재조정하고, 요율 산정체계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과 관련한 소비자의 권리구제 강화

보험금 지급과 관련하여 소비자와 보험사 간 갈등이 최소화되도록 민원이 잦은 보증항목의 보증조건을 완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성능상태점검자가 원동기 및 변속기에서 미세누유가 없다고 소비자에게 고지한 경우에는 관련 부품이 고장 났을 때 보상하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미세누유 여부와 상관없이 관련 부품이 고장 났다면 보상받도록 개선하고 성능상태점검자가 점검한 항목과 소비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증항목이 연계되도록 정비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가 중고차를 구매하기 전 매매업자는 성능상태점검내용과 보증범위도 함께 안내토록 하고 보증 세부 부품내역을 자동차대국민포털인 ‘자동차365’와 개별 보험사 누리집에 공지하는 한편 소비자가 ‘자동차365’를 통해 매매용 차량의 정비 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매매업자가 소비자에게 교부하는 성능상태점검 기록부에 정비 이력 확인 방법을 표기할 예정이다.

 

◇소비자 피해방지 위해 불법 성능상태점검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허위로 성능상태점검을 실시한 자에 대해 벌칙 및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재조항을 신설할 계획이다.

현재 성능상태점검을 수행하는 정비업자는 허위점검 등 불법 행위 시 처벌받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성능상태점검단체는 처벌 규정이 없어 성능상태점검단체도 정비업자와 동일하게 적용받도록 처벌규정을 마련한다.

성능상태점검을 수행하는 정비업자의 경우 3차례 불법행위 시 등록취소 되었으나, 성능상태점검을 실시하는 정비업자 및 성능상태점검단체 모두 2차례 불법행위 시 등록취소 되도록 하고 벌칙도 부과한다.

또한 소비자에게 성능상태점검내용을 거짓으로 고지하거나 고지하지 않은 매매업자에 대한 행정처분도 3차례 위반 시 등록취소 하도록 되어 있으나 앞으로는 2차례 위반 시 등록취소 되도록 강화한다(1차 사업 정지 30일, 2차 사업 정지 90일, 3차 등록취소 → 1차 사업 정지 30일, 2차 등록취소).

이와 함께 성능상태점검에 대한 소비자 민원이 잦은 지역을 대상으로 성능상태점검 운영실태를 반기별로 점검해 성능상태점검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상석 자동차 관리관은 "이번 대책으로 그동안 제기되었던 문제점을 보완하여 소비자 부담은 완화하되 허위 및 부실 성능점검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예방 및 구제가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상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안정적인 제도 운영을 위해 관련 이해관계자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Tag)  : 국토교통부, 자동차
관련 기사 보기
[뉴스] 기아자동차, 카니발 출시 기념 이색 사회공헌 활동 나선다
[포토] 람보르기니, 트랙 전용 하이퍼카 에센자 SCV12 40대 한정 출시
[뉴스] 국토교통부, 포드-푸조-벤츠-현대기아 자동차 19종 4725대 리콜 실시
[뉴스] 기아자동차, '빅(VIK) 튜버' 2기 모집
[뉴스] 푸조, 디젤과 전기차 옵션 선택 가능한 '올 뉴 푸조 2008 SUV' 출시
[뉴스] 쌍용자동차, 2020년 상반기 실적 적자 기록
태그(Tags) : 국토교통부, 자동차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5nm 기반 AMD Zen4 라이젠, 최대 32코어 가능?
엔비디아 RTX 3080 Ti부터 RTX 3060, 9월부터 11월까지 연이어 출시?
인텔, 20GB 달하는 내부 IP 문건 탈취 당해?
레인보우식스 시즈, 기간한정 이벤트 M.U.T.E. PROTOCOL 진행
라이젠 3000XT 시리즈와 달린다, 바이오스타 레이싱 B550GTQ 이엠텍
고성능 8코어 CPU와 Vega GPU의 만남, AMD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
12K 동영상 촬영 지원, 블랙매직 URSA Mini Pro 12K 출시
와사비망고 안드로이드 인증 4K HDR TV, WM UN650 UHD 스마트TV AI 와글와글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7-21 23:1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처벌하자면 법조항에 빠져나갈 구멍이 너무 많아서 속고사는 중고차라는 이미지는 벗어날 수 없겠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0년 08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0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보드나라 2019 정규직 채용 공고 5
[결과발표] 2020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0
2020년 1분기 로또이벤트 선정관련 안내
[결과발표] 'PC방 점주의 고민, 어떤 플랫 3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