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메인
전송 2021-07-07 14:41
[취재]

5만5천원에 OLED로 옆그레이드
닌텐도 스위치 OLED 발표

 

닌텐도(Nintendo)가 거치 및 휴대용으로 사용 가능한 하이브리드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의 신모델을 발표했다.

한국닌텐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을 2021년 10월 8일 국내 출시한다고 밝혔다.

 

더 커진 OLED 디스플레이 탑재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의 특징은 선명한 컬러를 보여주는 7.0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는 것이다.

기존 닌텐도 스위치는 6.2인치, 휴대용으로만 쓸 수 있는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Lite)는 5.5인치 TFT LCD가 들어갔는데, OLED 모델이 베젤 두께를 줄이면서 본체 크기는 6.2인치 일반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 OLED 디스플레이 해상도도 1280x720으로 동일하고 정전식 터치스크린 기능을 지원한다.

 

가로 242mm x 세로 102mm x 두께 13.9mm로 가로 길이가 3mm 길어졌다는 점을 빼면 큰 차이가 없으나 무게는 약 320g(조이콘 장착시 약 420g)으로 6.2인치 일반 모델보다 22~23g 가량 무거워졌다.

 

휴대 모드 전용기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와 다르게 TV 모드와 테이블 모드, 휴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 모델이다. 별도의 외부 디스플레이에 연결하는 TV 모드를 빼면 테이블 모드와 휴대 모드에서 OLED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하드웨어 성능 향상은 없지만 본체 메모리 2배 증가

아쉽게도 OLED 디스플레이 외에 닌텐도 유저들이 기대했던 본체 성능 향상은 이뤄지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차세대 콘솔 게임기 출시를 보면서 닌텐도 유저들도 스위치 신형 모델에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칩셋이 탑재되길 기다렸는데 OLED 모델 스펙도 기존과 같은 엔비디아 제작 맞춤형 테그라(Tegra)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엔비디아가 테그라 라인업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있으며, 그렇다고 경쟁사처럼 AMD 칩셋으로 넘어가려면 플랫폼을 완전히 새로 짜야 하는데다 Arm 기반 테그라에 비해 x86 방식의 AMD 커스텀 SoC는 휴대용 게임기 역할도 하는 닌텐도 스위치에서 발열과 소비전력 등의 문제가 걸린다.

대신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은 본체 저장 메모리가 이전 모델의 2배인 64GB로 늘었다. 추가로 microSD 외장 메모리 슬롯을 통해 스토리지 용량 확장이 가능한 것은 이전 모델과 같다.

 

개선된 스탠드와 새로운 TV 독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에는 원하는 각도로 고정할 수 있는 크고 넓은 프리 스톱 방식의 와이드 스탠드를 채용해 테이블 모드에서 안정감을 높이고 화면을 보기 편한 각도로 놓고 게임을 할 수 있다.

 

또한 새로워진 스피커로 휴대 모드와 테이블 모드에서 깨끗한 사운드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오디오 잭은 이전 모델들과 동일한 3.5mm 4극 스테레오 미니 잭을 제공한다.

 

세트에 포함된 독(Dock)에는 2개의 USB 포트와 TV에 접속하기 위한 HDMI 단자 외에 새롭게 유선 LAN 포트가 추가되어 TV 모드에서 더욱 안정된 온라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제품 구성은 이전 모델과 동일하게 본체와 조이콘(L/R), 조이콘 그립, 조이콘 스트랩, 닌텐도 스위치 독, HDMI 케이블, 전용 AC 어댑터를 포함한다.

 

OLED 옆그레이드 비용은 5만5천원

닌텐도 스위치 OLED 모델의 희망소비자가격은 415,000원에 본체 색상은 '화이트'와 '네온 블루/네온 레드'의 두 가지 색상 중에 선택할 수 있다.

6.2인치 일반 닌텐도 스위치 국내 판매 가격이 360,000원,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의 가격이 249,800원이니 OLED 화면과 본체 메모리 32GB, 그리고 TV 독의 유선 LAN 포트 업그레이드 비용이 5만5천원이 되는 셈이다.

OLED가 색상 및 밝기, 응답성, 야외 시인성 등에서 일반 LCD보다 유리하지만 장기간 사용시 번인 문제가 걸리는데, 이 정도 금액 차이면 예전 닌텐도 스위치 배터리 개선 모델과 마찬가지로 신규 구매자들은 OLED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듯 하다.

하지만 게임 성능은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 닌텐도 스위치 및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유저들이 굳이 OLED 모델로 교체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Nintendo

 

  태그(Tag)  : 닌텐도, 닌텐도 스위치, 콘솔게임, 게임기기, OLED
관련 기사 보기
[칼럼] 그래픽 카드 대란에 주목받는 콘솔,게이밍 PC는 죽었다?
[스페셜] 차세대 게임기로 전환 시작, SONY PS5와 출시 초반 게임 소개
[테크닉] 차세대 콘솔 품귀 시대 플레이 애니웨어,게임만 미리 즐겨볼 PC는?
[리뷰] 불편함은 추억이 되지 않는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베타
[리뷰] 차세대 콘솔로 시작하는 메이저리그 야구, MLB The Show 21
[리뷰] 16비트 플랫폼 장르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게임,스멜터(Smelter)
태그(Tags) : 닌텐도, 닌텐도 스위치, 콘솔게임, 게임기기, OLED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배틀필드 2042 출시 연기, 오픈 베타 일정은?
인텔 Z690 다이어그램 유출, PCIe 5.0과 5Gbps 이더넷 지원?
AMD, 라이젠 플랫폼의 윈도우 11 지원 칩셋 드라이버 배포
현대차, 엔트리 SUV 캐스퍼 얼리버드 예약 개시.. 가격은 1385만원부터
불편함은 추억이 되지 않는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베타
비슷한 가격대 메인스트림 게이밍 조립 PC, 어떤 조합이 더 좋을까?
외장그래픽 대란 시대, 내장그래픽 PC의 활용은?
PCIe 4.0으로 업그레이드 된 M.2 SSD, Crucial P5 Plus NVMe 1TB 아스크텍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윈도리트윗 / 21-07-07 21: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근데 보통 올레드 들어가면 배터리타임은 좀 늘지 않나요? 왜 똑같지??
진짜 닌텐도는 갑인게 메모리 올린만큼 가격도 올리네 이 무슨
진짜 마리오랑 젤다만 아니면 아으!!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7-07 22:1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번에 신제품은 없다고 보는것이 맞는만큼 기존 사용자들은 다음을 기다려야겠네요.

문득 hyukdesig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7-08 17: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주가 하락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1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마이크로닉스 인 12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유디아 인터뷰 14
[결과발표] 2021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벤큐 코리아 인 12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社說] 창간 20 19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