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22-01-12 13:00
[리뷰]

최신 Mac에 최적화된 디자이너 모니터
벤큐 PD2725U 아이케어 무결점

 

일반 소비자들이 모니터를 구매할 때는 화면 크기, 패널 종류, 해상도, 재생률 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그 다음 적당한 가격과 제조사를 찾기 마련이다. 하지만 업무 환경에 맞는 전문성을 갖춘 모니터를 필요로 하는 곳도 있기 마련이다.

벤큐(BenQ)는 이런 전문가용 모니터 라인업을 세분화하여 전문 디자이너용 PD 시리즈와 사진/영상 작업용 SW 시리즈를 구분해서 출시하는데, 오늘 살펴볼 제품은 전문 디자이너를 위한 4K UHD 해상도와 정확한 색상 표현, 다양한 컬러 모드, 그리고 디자이너들이 선호하는 Mac과의 호환성이 뛰어난 PD2725U 모델이다.

 

DCI-P3 색역 강화 및 썬더볼트/핫키퍽으로 편의성 개선

벤큐 PD2725U는 27형 4K 디자이너 모니터였던 PD2700U의 기능을 강화한 업그레이드 모델이다.

기존 PD2700U는 sRGB/Rec.709 컬러 모드에 대해서만 100% 색역 지원을 내세웠는데, PD2725U는 sRGB/Rec.709 100% 색역 외에도 DCI-P3 95% 및 Display P3 95% 색역 지원을 강조하고 있으며, HDR10도 기존 모델이 최대 밝기 350cd/㎡였던 것과 비교하여 VESA HDR400 인증과 호환되는 400cd/㎡ 밝기(HDR 모드)를 지원한다.

다양한 화면 설정을 빠르게 전환하면서 써야 하는 디자이너들을 위해 OSD 유선 리모트 장치인 '핫키퍽(Hotkey Puck)'이 제공되며, 여기에 애플 Mac과의 호환성을 높여주는 썬더볼트3 연결, 단순화된 색상 동기화, 그리고 Mac과 윈도우에서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PD2725U는 데스크탑 PC 작업 환경에 적합한 27형 화면 크기에 3840x2160 UHD 해상도와 10억 7천만 색상을 표시할 수 있는 10bit(8bit + FRC) 컬러 지원, 5ms(GtG) 응답시간, 60Hz 재생률, 상하/좌우 178도 광시야각을 가진 IPS LED 백라이트 패널을 사용한다.

벤큐 고유의 시력보호 아이케어(Eye-care) 기능 가운데 청색광을 차단하는 '로우 블루라이트(Low Blue Light)'와 깜빡임을 방지하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볼 때 휴식 타이밍을 알려주는 '스마트 리마인더' 기능도 제공된다.

다만 지능형 조도 센서로 주변 밝기에 맞춰 자동으로 화면 밝기를 조절하는 자동 밝기 조절(Bright Intelligent, B.I.) 기능은 탑재하지 않았다.

 

상하/좌우 베젤이 매우 얇은 엣지 투 엣지(edge to edge), 제로 베젤 디자인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모니터를 켰을 때 이너 베젤 사이즈가 6mm 정도 적용되어 있다.

 

모니터 하단에 위치한 입출력 기능을 살펴보면 좌측부터 3.5mm 헤드폰 단자, USB 3.1 Type-A 다운스트림 포트 2개와 Type-B 업스트림 포트 1개, 전용 핫키퍽 액세서리 연결을 위한 micro-USB 포트, HDMI 2.0 입력 포트 2개, DisplayPort(DP) 1.4 입력 포트 1개, 그리고 USB-C 형태의 썬더볼트3(Thunderbolt3) 포트 2개가 제공된다.

썬더볼트3 포트는 애플 Mac 장치는 물론 USB-C (USB Type-C) 장치와도 호환되며 노트북 아이콘이 그려진 포트는 USB-PD(PowerDelivery) 65W 전원 공급 및 DP alt mode 디스플레이 연결, 고속 데이터 전송 기능을 지원한다.

기존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1대의 PC에서 2대의 모니터를 쓸 수 있는 데이지 체인 구성이나 2대의 PC를 하나의 모니터와 키보드/마우스로 컨트롤 가능한 KVM 스위치 등 부가 기능도 지원한다. 

 

모니터 본체는 원터치로 손쉽게 탈착 가능한 메탈릭 소재 전용 스탠드를 사용한다. 틸트(기울기), 피벗(가로/세로 전환), 스위블(좌우회전), 엘리베이션(높이조절)과 같은 다양한 모니터 움직임을 쉽고 빠르게 수행하며, 복잡한 케이블 연결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벤큐 홈페이지에서 전용 소프트웨어(Display Pilot Software)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피벗 모드에서 자동 회전 기능을 지원한다. 모니터 암(arm) 등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원터치 버튼으로 기본 스탠드를 분리하고 안쪽에 마련된 VESA 100 x 100mm 마운트 홀에 모니터 암을 장착하면 된다.

 

모니터 메뉴 조작은 우측 하단 후면부에 위치한 전원 버튼과 조이스틱, 2개의 제어 버튼을 사용하며, 모니터 상태를 보여주는 LED도 작업 환경을 거스르지 않게 아랫 부분으로 배치했다.

 

작업에 따라 모니터 설정을 자주 바꾸는 경우 OSD 버튼을 조작하는 과정이 번거롭거나 화면이 흔들릴 수 있다. PD2725U에 기본 제공되는 2세대 핫키퍽(Hotkey Puck G2)은 다이얼로 손쉽게 모니터 밝기, 명암비, 볼륨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3가지 프리셋 버튼을 통해 OSD 메뉴 가운데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지정해서 간편하게 쓸 수 있다.

 

일반 IPS 광시야각 모니터와 벤큐 PD2725U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업계 표준 sRGB/Rec.709 100% 색역을 커버하고, 워크 플로우 전체에서 일관된 색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벤큐의 AQCOLOR 기술은 색온도, 색 재현률, 감마곡선 및 색 편차에서 Calman 및 PANTONE 적합 인증을 받았으며, 제품 생산시 개별적인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을 실시하고 결과를 리포트 형태로 동봉한다.

 

벤큐 PD2725U 구성품을 살펴보면 모니터 본체와 스탠드 외에 빠른 시작 가이드, 제품 보증 카드, 안전 가이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리포트, 전원 케이블, DisplayPort 케이블, HDMI 케이블, 썬더볼트3 케이블, USB 3.1 업 스트림 케이블, 그리고 2세대 핫키퍽이 제공된다.

1년 보증을 제공하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3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지원한다.

 

sRGB에 이어 P3 색역 및 Mac 호환성 향상

벤큐 모니터의 특징 중 하나가 다양한 사용 환경에 맞는 컬러 모드를 프리셋 형태로 구성하여 원하는 작업에 필요한 모니터 설정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sRGB/Rec.709 색역 100% 지원을 장점으로 내세우면서도 상대적으로 DCI-P3 같은 영상 편집에 중요한 색역 지원에는 약점이 있었는데, PD2725U는 DCI-P3 색역 95% 지원으로 사진과 영상 작업을 가리지 않는 최근 업무 환경에 어울린다. 다만 DCI-P3 모드에서는 기본 밝기 설정이 약간 어둡게 되어 있기 때문에 보편적인 작업 환경을 위한 Display P3가 기본 컬러 모드로 되어 있다.

사진, 영상 작업 외에도 CAD/CAM 작업, 애니메이션 작업, 그리고 시력 보호를 위한 로우 블루라이트 모드와 주변 조명을 최소화한 어두운 곳을 위한 다크 룸(Dark Room),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DICOM(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s in Medicine) 등 다양한 컬러 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특히 PD2725U는 최근 사진/영상 작업에서 일반 노트북 PC를 뛰어넘는 가성비를 자랑하는 애플 맥북(MacBook) 시리즈와 동일한 색감을 보여주는 M-book 모드를 지원하여 별도의 색감 조정을 하지 않고도 컬러 모드만 변환하면 된다. 윈도우 PC와 Mac을 수시로 전환해야 하는 경우에도 핫키퍽의 컨트롤러 키에 이들 컬러 모드를 등록해놓으면 한 번의 클릭으로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윈도우 PC의 경우 기본 디스플레이 설정이 8bit 일반 모드로 되어 있어 10bit 컬러를 적용하려면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이를 바꿔줘야 한다. 엔비디아 지포스 시리즈가 달려있다면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윈도우 기본 컬러 설정 대신 NVIDIA 컬러 설정을 사용하고 출력 색상 깊이를 10bpc로 바꿔준다.

 

PD2725U는 전문가용 모니터에 걸맞는 sRGB/Rec.709 100% 색역 지원 및 DCI-P3 / Display P3 95% 색역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DisplayCAL을 통해 간단하게 측정해보니 sRGB 표준 색역 커버리지는 물론 광색역 표준을 위한 DCI-P3도 95%에 가까운 것으로 나온다. 이 정도면 영상 전문가를 위한 PV 시리즈를 따로 구입하지 않고 영상 편집용으로도 PD2725U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HDR 모드는 모니터 자체 에뮬레이션 없이 윈도우 상에서 디스플레이 HDR 기능을 활성화해야 적용된다. 윈도우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항목의 HDR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모니터의 컬러 모드가 자동으로 HDR로 바뀐다.

 

VESA DisplayHDR400 인증과 호환되는 HDR10을 지원하는 PD2725U는 HDR 영상을 재생할 때 일반 컬러 모드와의 차이점을 확실히 경험할 수 있다. sRGB나 Rec.709 모드에서는 전체적인 밝기와 색감이 비슷하게 맞춰진 상태라면, Display P3는 Rec.709 표준을 넘는 광색역을 살린 컬러 표현이 가능하지만 화면이 전체적으로 밝아지고, HDR 모드에서는 컬러와 함께 명암 대비까지 잘 보여준다.

 

유연한 작업 환경을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 제공

PD2725U에서 제공되는 듀얼 뷰(Dual View) 기능은 2가지 컬러 모드를 하나의 화면에 동시에 표시하므로 현재 작업 중인 화면이 컬러 모드에 따라 어떻게 보여지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 역시 핫키퍽에 등록하면 필요할 때마다 쉽게 불러올 수 있다.

 

PD2725U의 또 다른 장점은 최대 4개 화면까지 동시에 표시하는 멀티 뷰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일반 모니터는 대개 2개까지 PIP(Picture in Picture)와 PBP(Picture by Picture)로 입력 소스를 동시에 보여주는데, PD2725U는 2개의 HDMI 2.0 입력, 그리고 DP 1.4와 썬더볼트3(USB-C)까지 4개의 입력 소스를 전부 하나의 화면에 동시에 출력하는 PBPx4 모드까지 사용할 수 있다.

 

PD2725U는 65W 전원 공급이 가능한 2개의 USB-C 포트를 통해 썬더볼트3 연결이 가능하다. 이를 지원하는 맥북이나 노트북에서는 간편하게 케이블 하나로 충전과 동시에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최대 2개의 4K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

 

추가 연결을 위한 USB 3.1 Gen1 허브는 키보드 마우스 뿐만 아니라 USB 저장장치 등도 사용하기 충분하다. 외장 SSD를 PC 본체에 있는 USB 3.1 Gen1 포트에 연결할 때와 비교해서 성능 차이가 거의 없다.

 

벤큐에서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파일럿(Display Pilot)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윈도우 PC나 Mac에서 OSD 설정을 간편하게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가 모니터와 PC 사이의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색 공간 프로파일(ICC Profile)의 손쉽게 일치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색상 항목에서는 컬러 모드와 밝기/명암/선명도 옵션 조절, ICC Sync, 듀얼 뷰, 컬러 모드 초기화를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항목에서는 입력 선택과 화면 피벗, PIP/PBP 화면 설정을, 도구 항목은 데스크톱 파티션, 응용프로그램 모드, 키보드 핫키, 인쇄 어시스트, 그리고 시스템 항목은 모니터 정보와 공장 초기화, 기술 지원, 프로그램 설정 등을 바꿀 수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피벗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디스플레이 옵션에서 오토 피벗(Auto Pivot) 기능을 켤 수 있는데, 사용자가 세로 화면으로 모니터를 움직이면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구성이 세로 모드로 전환된다. 항상 세로 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웹서핑이나 프로그래밍, 그리고 세로 모드로 촬영된 영상 등을 감상할 때 간편하게 모니터 화면을 바꿔준다.

 

4K 맥북 영상 편집 환경에도 어울리는 PD2725U

벤큐 디자이너 모니터 PD 시리즈는 PC 환경에서 모바일 환경, 그리고 이제는 애플 맥북 환경까지 최적화된 모델로 출시됐다.

Mac과 어울리는 디자인과 간편한 연결성, Mac과 어울리는 전용 컬러 모드, 강력한 영상 편집 능력을 가진 M1 Pro/Max 기반 맥북 프로에 어울리는 DCI-P3, Display P3 95% 색역, 그리고 멀티 모니터 작업 환경을 위한 정확한 컬러를 표시하는 팩토리 캘리브레이션과 벤큐 AQCOLOR 기술이 포함된다.

여기에 HDMI/DP/USB-C(썬더볼트3)의 다양한 입력 포트, 컬러 모드에 따른 화면 변화를 미리 살펴보는 듀얼 뷰, 4개의 입력 소스를 동시에 표시하는 PBPx4 모드, 모니터 설정을 빠르게 변경하는 2세대 핫키퍽, ICC 프로파일 동기화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파일럿 소프트웨어, 두 개의 시스템을 동시에 제어하는 KVM 스위치, 그리고 다기능 스탠드와 시력 보호 아이케어 기술이 들어간다.

물론 100만원을 훌쩍 넘는 가격은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격은 아니지만, 스트리밍 방송과 1인 크리에이터가 늘어아는 요즘에는 4K 영상 촬영 및 편집을 위해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M1 기반 맥북 프로를 구매하는 아마추어라면 모니터에도 비슷한 수준의 투자를 할 수 있는 제품이 벤큐 PD2725U다.

 

  태그(Tag)  : BENQ, 모니터
관련 기사 보기
[칼럼] 오래된 CCFL 모니터,이제는 놓아주어야 할 때
[스페셜] 10세대 인텔 CPU와 GTX 1660 Ti로 고성능 제공, HP EliteDesk 800 G6 데스크탑 미니 PC
[리뷰] USB-C타입 탑재한 마이크 내장 모니터,BenQ GW2785TC 아이케어 무결점
[리뷰] 벤큐 조위의 기술이 집약된 240Hz 게이밍 모니터,BenQ ZOWIE XL2746K
[리뷰] D-SUB를 지원하는 165Hz 모니터,제이씨현 UDEA EDGE ED2425GFN
[리뷰] 240Hz 주사율의 e스포츠 게이밍 모니터,BenQ ZOWIE XL2540K
태그(Tags) : BENQ, 모니터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2.4 패치, PC 공개 테스트 서버 1월 26일 적용
제닉스, 스마트스토어에서 무선게이밍마우스 30% 특가할인 실시
구글의 공식 앱 플레이어, '구글 플레이 게임즈' 베타 신청 시작
트위치, 21일 트위치 버서스: 스타크래프트 개최
E-코어로 대변신한 Non-K CPU,인텔 코어 i7-12700F
라이젠 7 5800X3D로 i9-12900K 게임 역전?, AMD CES 키노트 정리
메인스트림 게이머에 희망될까?,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6500 XT 게이밍 OC
메인스트림 PC 시장에 활력을, 인텔 코어 i5-12400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꾸냥 / 22-01-16 21:3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무선 리모컨 대신 저 핫키 퍽을 주는 이유가 있을까요? 편의성은 무선 리모컨이 더 좋을거 같은데 말이죠.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01월
주간 히트 랭킹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씨게이트 퀴즈 10
[결과발표] 2021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마이크로닉스 인 14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유디아 인터뷰 14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