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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22-03-16 12:56
[뉴스]

국토교통부, 현대·기아·포드·포르쉐 등 12개 차종 92450대 리콜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이하 국토부)가 현대자동차, 기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2개 차종 92,4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쏘렌토 등 6개 차종 90,472대는 연료공급호스의 조임 부품(클램프) 설계 오류로 연료가 누유 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리콜 대상은 2020년 6월 3일부터 2021년 12월 4일에 생산된 싼타페(TM PE) 2만 3,670대와 2020년 5월 28일부터 2021년 5월 24일 사이에 생산된 투싼(NX4) 107대, 2020년 7월 29일부터 2021년 2월 16일 사이에 생산된 GV70(JK1) 461대, 2020년 3월 10일부터 2021년 12월 26일 사이에 생산된 G80(RG3) 1,094대, 2020년 4월 2일부터 2021년 12월 21일 사이에 생산된 카니발(KA4) 1만 9,477대, 2020년 3월 3일부터 2021년 12월 16일 사이에 생산된 쏘렌토(MQ4) 4만5,663대다.

해당 차량은 3월 18일부터 현대자동차(☎ 080-600-6000)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 080-200-2000)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익스플로러 1,200대는 뒷바퀴 현가장치 일부 부품(후륜 서스펜션 토우링크)이 강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조향(방향조정)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리콜 대상은 2010년 10월 13일부터 2012년 8월 27일 사이에 제작된 익스플로러로 해당 차량은 3월 22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1600-6003)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타이칸 658대는 뒷좌석 중앙 좌석안전띠 버클 배선의 배치 불량으로 어린이보호용 좌석(카시트) 부착 시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되어 우선 수입사에서 리콜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2019년 11월 21일부터 2021년 4월 30일 사이에 제작된 해당 차량은 3월 16일부터 포르쉐코리아(☎ 080-8100-911)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스프린터 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3대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기가 '주차(P)' 위치에 있음에도 주차잠김 보조기능이 작동되지 않아 경사로 등에서 차량이 움직여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리콜 대상은 2018년 7월 25일부터 2019년 9월 19일 사이에 제작된 스프린터 중형승합 차량 15대와 2019년 10월 24일부터 2020년 3월 4일 사이에 제작된 스프린터 중형화물 차량 8대로 3월 28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080-365-8255)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 판매한 야마하 2개 이륜 차종 97대는 엔진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특정 상황(정차, 감속, 저속 주행)에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리콜 대상은 2021년 3월 29일부터 2022년 1월 12일에 제작된 야마하 MIN850D 49대, 2021년 4월 13일부터 2021년 7월 29일 사이에 제작된 야마하 MTT890 48대로 4월 1일부터 한국모터트레이딩(☎ 02-878-7100)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전화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태그(Tag)  : 국토교통부, 현대자동차그룹, 자동차, 리콜, 포르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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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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