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22-03-31 13:46
[취재]

VGA 삼파전 시작은 모바일부터
인텔 아크 A 시리즈 공식 발표

오늘은 AMD와 엔비디아가 양분해온 게이밍 그래픽 카드 시장에, 게이머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새로운 플레이어 참전이 공식적으로 이뤄졌다.

 

인텔이 우선 출시하는 아크 A시리즈 그래픽은 폭넓은 노트북 설계 지원을 위한 아크 3/ 아크 5/ 아크 7 중 슬림형 노트북 시장을 타겟팅한 아크3 그래픽 제품으로, 해당 제품의 초기 물량 대부분은 인텔 이보 인증 노트북에 탑재될 예정이다.

 

인텔 아크 3는 초박형 노트북용 A350M과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 좀 더 고성능을 지원할 A370M 등 2개 제품이 포함되며, 이후 더욱 고성능을 발휘하는 아크 5 A550M, 아크 7 A730M과 아크 7 A770M의 세 가지 모델이 여름 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인텔 아크3 그래픽은 9세대 아이리스 그래픽 대비  약 40배 향상된 게임 성능을 발휘, 아크 A370M 기반 노트북은 다양한 인기 게임 타이틀을 1080p 해상도와 중간급 그래픽 옵션으로 초당 60프레임 이상 구동하며, 엘더 레이크 코어 i7-12800H 내장 그래픽과 비교해도 주요 컨텐츠 제작툴에서 최대 2.4배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세계 최초 AV1 하드웨어 인코딩 지원, 강화된 미디어

모든 아크 A시리즈 제품은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를 위해 설계된 인텔의 새로운 Xe 고성능 그래픽(HPG)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내장 XMX AI 엔진을 탑재한 강력한 Xe 코어로 AI 추론 작업 완료시 기존 GPU 벡터 장치 대비 16배 향상된 컴퓨팅 기능을 제공한다.

 

 Xe 미디어 엔진은 업계 최초 AV1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을 비롯해 디코딩, VP9, AVC, HEVC를 지원한다. 특히 AV1은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H.264 코덱 및 H.265 코덱 대비 각각 50%, 30%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며, 하드웨어 인코딩을 통해 SW 대비 최대 50배 빠른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AV1 코덱의 하드웨어 인코딩 지원을 바탕으로 동일한 압축률로도 더 뛰어난 화질의 스트리밍 경험이 가능하고, Xe HPG 디스플레이 엔진은 120Hz의 비압축 4K용 디스플레이 포트2를 포함한 최신 표준을 지원한다.

 

단지, HDMI 버전은 2.0b에 머무르는데, 현재는 우선은 노트북 버전만 출시된 상황이지만 향후 테스트탑까지 출시되면 경쟁 모델들에 비해 단점으로 지적될 부분이다. 데스크탑 버전에서는 HDMI 2.1을 지원할지 여부에 주목해보자.

 

한편, 인텔은 어댑티브 싱크와 스피드 싱크에 이어 스무드 싱크 기술 지원을 발표했다. 스무드 싱크 기술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티어링 발생 시 경계면에 디더링 필터를 처리해 조금은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기타 싱크 기술 사용 시 레이턴시나 스터터링 등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으로 판단되며, 사용자에 따라 평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Xe 고성능 그래픽 마이크로아키텍처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에 적용된 Xe-HPG 아키텍처는 4개의 Xe-코어와 각 코어당 1개의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유닛 등이 결합된 렌더 슬라이스 기반으로 디자인, Xe-HPG 코어는 최대 8개의 랜더 슬라이스로 확장 가능하다.

각 Xe-코어에는 16개의 XVE(256bit Xe Vector Engine)과 XMX(1024bit Xe Matrix Extensions), 192kb의 L1 캐시 겸 공유 로컬 메모리가 결합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최대 8랜더 슬라이스의 경우 총 512XVE를 갖추게 된다.

 

Xe 벡터 엔진은 전용 FP실행 포트와 공유 INT/EM 실행 포트를 갖추고, FP32연산은 클럭당 16, FP16은 클럭당 32, INT8은 클럭당 64연산(ops/clock)을 수행할 수 있고, XMX는 전용 실행 포트와 4개의 딥 수축기 어레이 구성으로 최대 클럭당 512실행이 가능하다.

 

XMX는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서 업스케일링 기술인 XeSS 지원을 위한 핵심 유닛이다.

XeSS 기술 자체는 특별히 그래픽 하드웨어를 가리지는 않지만, XMX를 지원하는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XeSS 지원은 인텔 아크 5와 아크 7 출시 시기로 발표된 초여름 시작될 예정으로, 그리드 레전드와 데스스트랜딩 디렉터스 컷,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히트맨 3등 14종의 타이틀이 지원을 표방하고 있다.

 

인텔 아크 플랫폼의 성능 최적화 기술, 딥 링크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는 우선 모바일 플랫폼으로 등장하면서 성능 촤적화를 위한 '딥 링크' 기술도 발표했다. '딥 링크' 기술은 다이내믹 파워 쉐어, 하이퍼 인코드, 하이퍼 컴퓨팅의 세 가지로 구성 되는데, 각 기술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이내믹 파워 쉐어(Dynamic Power Share) – 다이내믹 파워 쉐어는 필요에 따라 인텔 코어 프로세서 또는 인텔 아크 그래픽 제품에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해, 워크로드에 따라 엔진 성능을 자동적이고 지능적으로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MD의 스마트 시프트를 연상케 하는 기술로 인텔의 모든 12세대 코어 CPU와 아크 그래픽 카드가 탑재된 노트북에서 구현 가능하며, 인텔은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워크로드 또는 컴퓨팅 부하가 높은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최대 30% 향상된다고 밝혔다.

 

하이퍼 인코드(Hyper Encode) – 하이퍼 인코드는 플랫폼 전체에 미디어 엔진을 결합해 비디오 인코딩 워크로드 속도를 향상 시키는 기술로, 아이리스 Xe 그래픽 단독 구동 대비 최대 60% 향상한다.

하이퍼 컴퓨팅(Hyper Compute) – 하이퍼 컴퓨팅은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서 아이리스 Xe 그래픽, 인텔 아크 GPU에 이르기까지, 인텔 플랫폼 전체에서 사용하는 컴퓨팅 및 AI 엔진의 전력을 활용해 다양한 워크로드 속도를 높여준다.

 

인텔은 파트너사와 협력해 특별 출시 번들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아크 고객에 최적화된 게임 및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시스템 및 지역에 따른 차이점은 있으나, 게이머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첫 번째 번들은 A시리즈 모바일 제품 출시와 함께 4월에 공개할 예정이다.

인텔은 아크 커뮤니티에 월 별 전리품 제공, 승자 승격 이벤트 등 꾸준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텔은 인텔 아크 컨트롤 앱을 통해 사용자들이 게이밍 경험을 완전히 제어할수 있는 올인원 허브와 끊김없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인텔 아크 컨트롤은 커스텀 성능 프로파일, 빌트-인 스트리밍, 가상 카메라, 게임 온 드라이버 다운로드, 자동 게임 캡쳐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인텔 아크 컨트롤은 인텔 아이리스 Xe, 인텔 아이리스 Xe MAX와 아크 GPU를 모두 지원하는 단일 소프트웨어다.

 

  태그(Tag)  : 인텔,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칩셋)
관련 기사 보기
[영상] 애플 CPU의 역사 [반도체 전쟁 2-1]
[영상] 한국이 IT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던 이유?,SSamJang 이기석이 광고하던 그때 [PC흥망사 1-3]
[영상] 2.5MB 게임에도 벌벌 떨던 그 시절 [PC흥망사 1-2]
[영상] 인텔 | 애플 | 엔비디아 | AMD | ARM, 각 진영의 해결과제 [반도체 전쟁 1-2]
[영상] 인텔, AMD, 엔비디아, 애플, ARM 전쟁의 서막, 이제는 원칩의 시대 [반도체 전쟁 1-1]
[영상] 누가 거짓말을 하는가?,인텔 CPU 정품과 병행수입 [정품 CPU 2부]
태그(Tags) : 인텔,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칩셋)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주모니터와 보조모니터가 하나로? ASUS ExpretCenter E5 AIO 24 출시
밸브, 휴대용 게임기 '스팀 덱' 연말 국내 출시.. 예약 주문 개시
메타크래프트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 웹소설 불법 유통 대응 현황 발표
로지텍, 휴대용 클라우드 게이밍 기기 개발 위해 텐센트와 협력
8코어 CPU 시대 연 라이젠 7 1800X, 6년 접어든 업그레이드 선택은?
게임 때문에 PC를 바꿨어요, (feat. 원숭이 섬의 비밀 | 인디아나 존스) [고전게임 1부]
넷기어 뮤럴 디지털 캔버스로 만나는, 오프노드 스페이스 디지털 작품 전시회
2.5인치 SATA SSD/HDD를 외장 스토리지로, ipTIME HDD 3225plus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03-31 21: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초반 내용은 대단하다는것 같은데 정말인가? 싶네요.

게리킬달추종자 / 22-03-31 22:0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350M이 1650급이라는데 살짝 희망이 있을지도.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08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2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결과발표] 2022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3
보드나라 컨텐츠 제작자/기자 채용 공고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씨게이트 퀴즈 10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