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22-05-10 14:00
[취재]

게임부터 클라우드 대응 최대 26TB와 모듈형 SSD
WD 스토리지 라인업 업데이트

WD에서 데이터의 잠재력 확대를 위한 스토리지 제품군을 대폭 업데이트했다.

이번에 발표된 제품군은 개인용 게이밍 스토리지 제품군인 WD 블랙과 클라우드 기업을 위한 울트라스타,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모듈형 스토리지 제품군인 샌디스크 프로 블레이드 등이 포함되었다.


WD 게이밍 SSD, 블랙 SN850X와 외장 게이밍 SSD WD 블랙 P40


게이밍 스토리지 WD 블랙 시리즈는 최신 AMD CPU와 GPU서 레이턴시를 개선하기 위해 AMD와 협력하에 개발되었으며, AMD의 컴퓨팅 및 그래픽 CTO인 Joe Macri는 AMD와 WD 솔루션의 결합은 게이머들에게 더 풍부한 비주얼과 더 빠른 로드 시간, 일관된 게임 경험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신규 WD 블랙 스토리지 제품군은 NVMe SSD인 블랙 SN850X와 게임 드라이브 SSD인 블랙 P40으로, SN850X는 PCIe 4.0 기반으로 최대 7300MB/s 읽기 성능을 발휘하며, 레이턴시 감소와 예측 로딩, 적응형 열 관리를 통해 게이머에게 빠르고 붕푸한 비주얼 경험을 선사하고, 게임 성능 향상을 위해 WD 블랙 대시보드의 게임 모드 2.0이 업데이트 되었다.

기존 게임 모드는 절전 모드 진입을 차단해 대기 시간을 없애 체감 성능을 개선해주는 기술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게임 모드 2.0은 게임 플레이와 스트리밍, 녹화 등 게임 경험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제품은 1TB와 2TB, 4TB의 세 종류로 오는 7월부터 판매되며, 1TB와 2TB는 옵션으로 히트싱크와 RGB 조명이 제공된다.



WD 블랙 P40은 20Gbps 대역폭의 USB 3.2 Gen2x2 인터페이스 기반 외장 SSD로, 최대 읽기 성능 2000MB/s를 발휘하며, 이동 중 낙하와 같은 충격이 발생했을 때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디자인, 게이밍 튜닝의 대세로 자리잡은 RGB LED 커스텀을 지원한다.

제품 용량은 500GB와 1TB, 2TB 세 종류로, 2022년 여름 시즌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OEM 고객을 위한 고성능 NVMe SSD, SN740


게이머를 위한 WD 블랙 SN850X와 함께 OEM 고객을 위한 고성능 NVMe SSD인 WD PC SN740도 발표되었다.

해당 제품은 전세대 모델인 SN730 대비 두 배 빨라진 최대 5150MB/s의 읽기 성능을 발휘하며, 대중적인 M.2 2280 폼펙터외에 공간 절약을 위한 M.2 2230 폼펙터도 제공되며, 에너지 효율도 개선되었다.

데이터 보안을 위한 TCG Opal 2.01, TCG Pyrite 2.0, ATA password, 5년 제한 보증이 적용된다.

 

모듈형 스토리지 시스템, 프로 블레이드 시리즈

WD의 서브 브랜드로 통합된 샌디스크의 프로 블레이드(PRO -BLADE) SSD 시리즈는 전문가와 컨텐츠 크리에이터들의 데이터 관리를 위해 설계된 모듈형 스토리지 시스템이다.

대용량의 고해상도 컨텐츠를 빠르게 수집, 편집 및 복사하기 위해 초고속 휴대용 저장장치에 요구되는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되었다. 모듈형으로 손쉽게 교체 가능해 전체 크기를 컴팩트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필요한 모듈만 쉽게 운반, 교체할 수 있어 워크플로우 변환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프로 블레이드 SSD Mag는 모듈식 SSD 생태계를 지원하는 핵심 컴포넌트로, 스튜디오나 현장에서 필요한 스토리지를 즉시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로 블레이드 SSD mag를 휴대용 프로 블레이드 트랜스포트 인클로저에 로드하여 휴대용 SSD로 전용할 수 있고, 프로 브렐이드  스테이션 데스크탑 인클로저에 최대 4개의 SSD mag를 로드해 미디어 워크플로우 구축도 가능하다.

데이터 안정성을 위해 최대 3m 높이에서의 낙하와 4000파운트 충격에 버틸 수 있는 내구성을 갖췄으며, 1TB(179.99달러, MSRP)와 2TB(289.99달러, MSRP), 4TB(599.99달러, MSRP) 용량을 제공한다. 제품은 2022년 6월 출시 예정이다.


 

프로 블래이드 트랜스포트 포터블 SSD 인클로저는 프로 블레이드 SSD mag와 결합해 외장 SSD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듈로, 20Gbps의 USB Type-C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대 2000MB/s의 읽기 성능과 쓰기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경우 USB Type-C 지원 카메라에 연결, SD 카드의 내용을 즉각 백업해 용량을 확보하는 용도로 활요할 수 있다. 인클로저 단독 모델은 69.99달러(MSRP), 1TB 모델 239.99달러, 2TB 모델 359.99달러, 4TB 모델 659.99달러로 2022년 6월 출시 예정이다.



프로 블레이드 스테이현 데스크탑 인클로저는 최대 4개의 프로 블레이드 SSD mag를 동시에 장착해 40Gbps의 썬더볼트 3 인터페이스로 연결, 컨텐츠의 백업, 복사, 편집을 돕기 위한 시스템이다. 제품 출시는 2022년 말로 예정되어 있으며, 가격은 제품 출시 시점에 공개된다.


 

한편, 프로 블레이드 시리즈와 함께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고성능 UHS-I SD 및 마이크로 SD 카드와 프로 리더기를 발표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클래스 제품은 읽기 속도 최대 200MB/s와 쓰기 속도 최대 140MB/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으로, SD 카드와 마이크로 SD 카드 모두 64GB부터 1TB까지 용량이 제공되며, 2022년 6월 출시될 예정이다.

CFast 프로 리더기는 SD와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기를 포함해 CF카드, CFast 2.0 카드, CFexpress 등 플래시 카드 종류에 맞춰 여러 종류가 제공되며, 인터페이스는 USB Type-C 5Gbps가 적용되었다. 프로 리더 SD & 마이크로SD의 가격은 49.99달러로, 역시 6월 출시될 예정이다.

 

폭증하는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대응 대용량 HDD와 SSD


데이터 폭증 시대 대응을 위한 데이터센터용 HDD인 울트라스타(Ultrastar)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내용도 밝혔다.

이들 제품은 아직 샘플링 단계로, CMR 기록 방식의 22TB 용량 모델인 울트라스타 DC HC570 HDD와 울트라SMR 기록 방식이 적용된 울트라스타 DC HC670 모델이 그 주인공으로, 올 여름 시즌 선별 고객에 제공될 예정이다.

울트라스타 DC HC570 22TB HDD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 안정성과 성능 개선을 위해 옵티낸드(OptiNAND) 기술과 ePMR 기술 및 2.2TB 용량의 플래터 10장이 사용되었고, 울트라SMR 기술은 더 높은 용량 구현을 위해 TPI(인치당 트랙) 증가를 위한 고급 오류 수정 알고리즘과 대형 블록 인코딩이 도입되어 플래터당 2.6TB 용량을 구현했다.

옵티낸드 기술이 적용된 하드디스크는 성능을 위한 쓰기 캐시 활성화, 안정성을 위한 쓰기 캐시 비활성화 및 비상 전원 차단 시 데이터 보호 및 복원력을 제공하는 아머캐시(ArmorCache) 기술도 지원된다.


 

함께 발표된 울트라스타 DC SN650 NVMe SSD 시리즈는 2.5" 폼팩터와 룰러 E1.L(ruler E1.L) 폼펙터로 최대 15.36TB 용량을 제공한다.

BiCS5 3D TLC 낸드 플래시와 PCIe 4.0 인터페이스가 사용되었으며, 이중 룰러 E1.L 폼펙터 모델은 OCP 클라우드 스펙 1.0a를 충족한다. 룰러 E1.L 폼펙터는 랙 스토리지 밀도를 높여 관리 및 서비스 용이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총 TCO를 감소시킬 수 있다.

울트라스타 DC SN650 드라이브는 현재 샘플링 중으로, 하반기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태그(Tag)  : WD, SSD, 하드디스크
관련 기사 보기
[영상] [TBW 2부] SSD 수명 스펙, 왜 표기와 검색이 제대로 안될까?
[영상] TBW, 수명 긴 SSD 살 때 확인해야 할 것 [1부]
[테크닉] 소중한 자료 보호를 위한 백업, 내게 적합한 3.5인치 HDD는?
[칼럼] 갈수록 쉬워지는 해외직구, 국내유통제품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칼럼] PCIe 5.0 진입에도 인기 높은 PCIe 3.0 SSD, SK하이닉스 골드 P31의 비결?
[칼럼] 4K가 기본인 세상에서 감당 안되는 파일 용량,4TB HDD로 가성비 있게 저장하자
태그(Tags) : WD, SSD, 하드디스크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후지필름 코리아, 5세대 X 미러리스 카메라 X-H2S 예약 판매 실시
이엠텍, 미니타워 케이스 출시 기념, 반짝 런칭 특가 진행
인텔 13세대 CPU 지원은 시작되었다, XTU 지원 업데이트
AUO, 540Hz 게이밍 모니터 개발 착수
엑스박스 저장공간 고민 해결, 씨게이트 게임 드라이브 포 엑스박스 데이터복구
스마트TV 사기 전 주목! 깡통TV파와 스마트TV파의 토론
USB-C 외장 SSD 케이스와 멀티허브가 하나로, 제이씨현 LINKYN UMPC 멀티허브
엔터테인먼트 환경에 최적화된 4K 모니터, BenQ EW2880U 아이케어 무결점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05-11 23:2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SSD가 아직은 저장장치로 까지는 아닌데 점점 가성비로 가는것 같네요. 10년전 하드상황때쯤 같은데 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것 같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06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2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2
보드나라 컨텐츠 제작자/기자 채용 공고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씨게이트 퀴즈 10
[결과발표] 2021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1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