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23-02-01 13:00
[프리뷰]

더 많은 HDD로 더 넓어진 활용성
ipTIME NAS400

ipTIME에서 6년만에 새로운 NAS 시리즈를 내놨다.

듀얼 코어, 2GB RAM, 듀얼 기가비트였던 전작과 비교해 쿼드 코어, 4GB RAM, 2.5Gbps 듀얼 LAN으로 하드웨어 사양이 대폭 업그레이드되면서 처리 능력이 높아졌고, 덕분에 각종 플러그인 설치를 통한 확장 운용도 여유가 생겼다.

ipTIME은 지난 제품군들과 마찬가지로 2베이 모델과 4베이 모델을 내놨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더 많은 HDD를 달 수 있는 4베이 모델인 'ipTIME NAS400'을 살펴본다.

 

4베이 구성으로 넉넉한 용량, 다양한 RAID 구성

 

함께 출시된 ipTIME NAS200이 굴뚝형 디자인인 것과 달리, ipTIEM NAS400은 전면 도어 개방 방식이 적용되었다. 전면 도어는 자석 방식으로 손쉽게 탈착할 수 있다. 전면 도어를 열면 손나사로 고정된 HDD 트레이가 반겨준다.

ipTIME NAS400은 전작인 ipTIME NAS4 Dual과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외형상 둘의 구분이 어렵지만, 제품 상단 좌측 전면에 제품명이 인쇄되어 있어 조금만 신경 쓴다면 바로 구분할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외부 공기 유입을 위한 통풍구가 전면 커버 상단과 하단에 제한적으로 디자인되었다는 점. NAS200 만큼은 아니여도, 최대 4개의 HDD가 밀집되는 만큼 흡기구를 조금 더 확보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내부 모습을 보면 발열 해소를 위한 쿨링팬과 HDD 장착을 위한 일체형 커넥터와 NAS 냉각을 위한 쿨링팬의 모습이 확인된다. 참고로, 전면 HDD 트레이 커버 우측 하단에는 제품 후면의 USB 포트에 외장 HDD 같은 스토리지 장비를 연결해 NAS 내용을 손쉽게 백업할 수 있는 '백업' 버튼, 설정 초기화를 위한 리셋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

리셋 버튼과 백업 버튼이 너무 밀접한데다 디자인도 동일해 자칫 잘못 누를 가능성이 있는데, 전면에는 백업 버튼과 백업용 USB 포트를, 후면에 리셋 버튼을 나눠 배치하면 편의성은 높이고 위험성은 낮출 수 있었으리란 아쉬움이 남는다.

 

후면에는 제품 동작을 위한 I/O 인터페이스들이 뭉쳐있다. 전원버튼과 미니 HDMI 포트, 듀얼 USB 3.0 포트, 듀얼 2.5Gbps 이더넷 포트, 전원 어댑터 연결 잭, 쿨링팬을 통한 내부 발열 배출구의 모습이 확인된다.

듀얼 LAN 포트는 성능을 중시할 경우 링크 어그리게이션으로, 안정성을 중시한다면 링크 백업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후면 USB 포트는 전면 백업 버튼과 연계해 NAS 저장 컨텐츠를 백업하기 위한 용도나, 일반 프린터를 연결해 네트워크 프린터로 쓸 수 있다.

 

NAS400 본체 외에 패키지에는 전원 어댑터(12V-6A), LAN 케이블, HDD 트레이의 HDD 고정용 나사,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핵심 기능 활용을 위한 여러 가이드 문서들이 제공된다.

 

4개의 트레이로 다양한 RAID, ipTIME NAS400

ipTIME NAS400의 기능은 앞서 살펴본 ipTIME NAS200과 동일하다. 다만, HDD 또는 SSD 장착을 위한 트레이가 4개로 늘어나면서 다양한 RAID 구성이 가능해졌다.

덕분에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켜줄 RAID 방식도 '1' 외에 '5'와 '6', '10' 방식을 사용할 수 있고, 높은 수준의 RAID를 사용하면 동시에 많은 HDD가 고장나거나 불량이 발생해도 원활하게 복구할 수 있다.

물론 많은 HDD가 사용되는 만큼 더 많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소중한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주기적인 백업 기능도 제공한다.

 

ipTIME NAS400에 주목할 점 중 하나는 IP CAM 녹화 기능이다. 내부 네트워크는 물론 외부 네트워크에 연결된 ip CAM 영상을 NAS에 녹화해 ip 카메라 자체 녹화 공간 부족을 해소하고, 여러 카메라의 영상은 한 곳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다.

ip CAM 관리 기능은 ipTIME NAS200 역시 지원하지만 2개의 HDD만 장착할 수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더 많은 HDD를 장착해 더 많은 저장 공간을 만들 수 있는 ipTIME NAS400에 더 어울리는 기능으로 볼 수 있다.

 

더 많은 공간, 더 넓어진 활용, ipTIME NAS400

ipTIME NAS400은 기능면에서 ipTIME NAS200과 동일하다. 결정적 차이는 HDD 트레이가 2개에서 4개로 늘어난 것. 그 때문에 제품 외관이 조금 달라졌지만 이는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니다.

기능은 동일하지만, 단순히 HDD 트레이가 늘어난 것 만으로도 ipTIME NAS400의 활용도는 크게 달라진다.

바로 직전에 언급했던 여러 방식의 RAID로 데이터 안정성을 높일 수 있고, 더 많은 저장 공간 확보를 통해 기업이나 사업장, 가정에서 여러 ip 카메라 영상을 넉넉하게 담아 관리할 수 있다.

다수의 HDD 트레이는 플러그인 앱을 통한 웹 사이트 운용 및 더 많은 사용자와 그룹원들을 위해 넉넉한 저장 공간을 만들 수 있다.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서 저장 공간 부족을 느껴본 네티즌이라면, 대용량 저장소의 필요성을 절감할 것이다. 특히 최신 데스크탑 PC 케이스는 튜닝에 초점을 맞춰 HDD 장착 공간이 부족하기 쉬워, 노트북이나 모바일 디바이스보다는 넉넉해도, 예전에 비해 저장 공간 부족을 느끼기 쉽다.

ipTIME NAS400, 인터넷 연결로 어디서나 넉넉한 저장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이다.

  태그(Tag)  : NAS, IPTIME
관련 기사 보기
[리뷰] 산업 현장용 NAS와 고성능 NAS SSD의 만남,큐냅 TS-i410x와 아이언울프 프로 125 SSD
[리뷰] 6년만 대규모 업그레이드로 NAS 시장 공략 강화, ipTIME NAS200
[뉴스] 델 테크놀로지스, 델 파워맥스 최신 버전 출시
[뉴스] QNAP, 썬더볼트 4 기본 지원 NAS TVS-hx74T 시리즈 발표
[뉴스] 이엠텍, ASUS 공유기와 ASUSTOR NAS 최대 33% 특가 혜택 진행
[뉴스] 시놀로지, 모든 DSM 버전의 서버단 AAC 트랜스코딩 지원 중단
태그(Tags) : NAS, IPTIME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삼성전자, 갤럭시 One UI 6 업데이트 일정 발표.. 주요 제품 올해 말까지 완료
인텔 메테오 레이크 iGPU 성능, AMD와 경쟁 가능 수준?
AMD 라이젠 8000G 시리즈, 스펙과 출시일 유출?
몬스타기어, 오테뮤사 3가지 신규 스위치 출시
인텔 하이브리드 CPU 등장 3년차에 아직도, 일부 몰의 코어 표기 이대로 좋은가?
최신 CPU로 즐기는 최신 게임,인텔 코어 i7-14700K의 성능은?
글로벌 셔터 풀프레임 미러리스로 왜곡 없는 촬영을, 소니 a9 III 발표
GPU를 없애버리고 싶은 인텔의 차세대 엔비디아 대응 전략 XPU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3년 11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3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6
[결과발표] 2023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23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5
[결과발표] 2022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7
[결과발표] 2022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