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3-09-12 14:52
[뉴스/보도자료]

딥서치, 기업 도메인 특화 대화형 AI ‘챗딥서치’ 공개… 업무 혁신에 기여

기업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플랫폼 딥서치(대표 김재윤)는 자체 개발한 기업 데이터 기반 AI 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챗딥서치(Chat Deepsearch)’의 베타 버전을 공개하고, 비즈니스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상용화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챗딥서치는 자체 보유한 약 20억건 이상의 기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딥서치의 대화형 AI 언어 모델이다. 뉴스와 키워드를 기업의 재무 데이터와 연결해 기업 경제 가치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해석하고 요약, 분석한다.

기업과 관련 시장 정보, 증권사 리포트와 IR, 공시, 특허 등 다양한 비즈니스 데이터에 AI 거대언어모델을 결합한 모델로, 기업 도메인 특화 AI 기업인 딥서치가 보유한 동명의 자체 AI 엔진 ‘딥서치’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챗딥서치는 생성 AI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는 환각(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딥서치가 기업과 시장 데이터 구축 및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수행하며 축적해온 약 20억건 이상의 국내 기업 데이터를 학습했다. 또 학습된 데이터를 3단계로 취합하고 검수하는 방식과 외부 뉴스를 연계하는 접근법을 활용함으로써 기업 인사이트 Q&A 데이터 품질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인 게 특징이다. 

챗딥서치 사용 방법은 홈 화면 상단 ‘챗딥서치’ 아이콘을 클릭한 뒤 세 가지 질의응답 방식 가운데 하나를 택할 수 있다. △특정 기업 선택 후 Q&A △PDF 업로드 후 파일 기반 Q&A △기업 및 시장에 대한 자유로운 Q&A다. 이 밖에도 화면 상단의 ‘뉴스/문서’ 탭 클릭 후 하위 메뉴인 △증권사 리포트 △IR △공시 △특허 Q&A 탭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챗딥서치는 딥서치가 연구 개발해 온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에 특화된 기술을 탑재했다. ‘A 기업의 매출액은 얼마인가요?’ 또는 ‘B 기업의 최근 이슈를 알려줘’ 등 일상 언어로 손쉽게 질문할 수 있도록 해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챗딥서치는 생성형 AI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환각 이슈를 최소화하기 위해 △증권사 리포트, IR, 공시, 특허 등 기관 발행 PDF 문서 △사전 축적 기업과 재무 데이터 △GPT가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자체 학습한 데이터 등 3가지 데이터 소스를 차례대로 검색•취합해 최종 답변을 내놓는 방식을 채택했다. 여기에 실시간 갱신되는 뉴스와 이슈를 반영하는 최신성을 바탕으로 검색 데이터 정확도를 높여 비즈니스 의사 결정과 기업의 생산성 제고에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재윤 딥서치 대표는 “이미 출시된 거대언어모델 기반의 생성형 AI는 일반 상식에 특화된 언어 모델이 대부분”이라며 “금융이나 바이오, 교육 등 전문 지식을 결합한 ‘버티컬 AI’ 서비스가 최근 확대되는 추세로, 현재 국내 기업과 시장 도메인에 특화된 AI 서비스는 딥서치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이어 “딥서치는 이번 베타 서비스로 공개한 대화형 AI 챗딥서치를 AI 기술 역량을 토대로 이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성능을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김 대표는 “앞으로는 특정 분야 도메인에 특화된 버티컬 AI의 성장이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챗딥서치는 기업 인사이트 Q&A 데이터 범위를 딥서치 보유 데이터 외에도 사용자 보유 심사나 평가 보고서 등을 직접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요약•분석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챗딥서치의 경우 기업 도메인 언어에 특화한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맞춤형 모델을 서비스하기도 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딥서치는 챗딥서치 베타 버전을 공개하면서 앞으로 기업 도메인에 특화된 비즈니스 확장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2013년부터 연구•개발해 온 자체 AI 기술력을 B2B(기업 간 거래) 사업으로 성장시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관련 기사 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엔비디아, 사이버펑크 2077 팬텀 리버티 대응 드라이버 배포
속도 두 배 빨라진 삼성 외장 SSD T9 시리즈 포착
MS, 하이브리드 게이밍 노트북 성능 평균 16% 높여줄 CASO 소개
AMD SMT와 DLSS 3.5 지원 포함 대규모 업데이트, 사이버펑크 2077 2.0 업데이트 배포
블루투스 5.3을 50m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EFM네트웍스 ipTIME BT53XR
AV1 아이유 8K 도전 거뜬한 커스텀 저전력 PC 만들기,ASRock N100M 디앤디컴
새로운 QHD 게이밍 VGA 경쟁의 시작, AMD 라데온 RX 7800 XT
휴대용 게임기 전쟁에 레노버도 참전, 레노버 리전 고(Legion Go) 공식 발표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3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3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23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5
[결과발표] 2022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7
[결과발표] 2022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결과발표] 2022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