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ñµð¾Æ°¡ ¹Ì±¹ µ§¹ö¿¡¼ ¿¸° ½Ã±×¶óÇÁ(SIGGRAPH) 2024¿¡¼ °¨Á¤°ú À¯¸Ó µîÀ» »ç¿ëÇØ »ç¶÷µé°ú ¼ÒÅëÇÒ ¼ö ÀÖ´Â ÀÎÅÍ·¢Æ¼ºê µðÁöÅÐ ÈÞ¸Õ(interactive digital human) Á¦ÀÓ½º(James)¸¦ ¼±º¸¿´´Ù. ÀÌ·Î½á ¿£ºñµð¾Æ(NVIDIA)´Â ±â¾÷ÀÌ »ý¼ºÇü AI¸¦ Ȱ¿ëÇØ µðÁöÅÐ ÈÞ¸Õ ¾Æ¹ÙŸ·Î °í°´°ú ¼ÒÅëÇÒ ¼ö ÀÖ´Â »õ·Î¿î ¹æ¹ýÀ» Á¦½ÃÇß´Ù.

Á¦ÀÓ½º´Â ÃÊÇö½ÇÀû ¸ÂÃãÇü ÀÎÅÍ·¢Æ¼ºê ¾Æ¹ÙŸ Á¦ÀÛÀ» À§ÇÑ ·¹ÆÛ·±½º µðÀÚÀÎÀÎ ¿£ºñµð¾Æ ACE¸¦ »ç¿ëÇÑ °í°´ ¼ºñ½º ¿öÅ©Ç÷ο츦 ±â¹ÝÀ¸·Î ÇÑ´Ù. »ç¿ëÀÚµéÀº °ð ai.nvidia.com¿¡¼ Á¦ÀÓ½º¿Í ½Ç½Ã°£À¸·Î ´ëÈÇÒ ¼ö ÀÖ°Ô µÈ´Ù.
À̹ø ÄÄÇ»ÅÍ ±×·¡ÇÈ ÄÜÆÛ·±½º¿¡¼ ¿£ºñµð¾Æ´Â ¸ôÀÔÇü ÅÚ·¹ÇÁ·¹Áð½º(immersive telepresence) °æÇèÀ» À§ÇÑ ¸Æ½Å 3D(Maxine 3D)¿Í ¿Àµð¿ÀÅõÆäÀ̽º-2D(Audio2Face-2D)¸¦ ºñ·ÔÇÑ ¿£ºñµð¾Æ ¸Æ½Å AI Ç÷§Æû(Maxine AI platform)ÀÇ ÃֽйßÀü»óÀ» ÇÔ²² ¼±º¸¿´´Ù.
°³¹ßÀÚ´Â ¸Æ½Å°ú ¿£ºñµð¾Æ ACE µðÁöÅÐ ÈÞ¸Õ ±â¼úÀ» »ç¿ëÇØ µðÁöÅÐ ÀÎÅÍÆäÀ̽º¿Í °í°´ ÀÎÅÍ·¢¼ÇÀ» ´õ¿í ¸Å·ÂÀûÀ̰í ÀÚ¿¬½º·´°Ô ¸¸µé ¼ö ÀÖ´Ù. ACE ±â¼úÀº À½¼º, ¹ø¿ª, ½Ã°¢, Áö´É, »ýµ¿°¨ ÀÖ´Â ¾Ö´Ï¸ÞÀ̼ǰú µ¿ÀÛ, »ç½ÇÀûÀÎ ¿Ü°üÀ» À§ÇÑ AI ¸ðµ¨À» ÅëÇØ µðÁöÅÐ ÈÞ¸Õ °³¹ßÀ» Áö¿øÇÑ´Ù.
´Ù¾çÇÑ »ê¾÷ ºÐ¾ßÀÇ ±â¾÷µéÀÌ ¸Æ½Å°ú ACE¸¦ »ç¿ëÇØ ¸ôÀÔ°¨ ³ÑÄ¡´Â °¡»ó °í°´ °æÇèÀ» Á¦°øÇϰí ÀÖ´Ù.
¿£ºñµð¾Æ NIM ¸¶ÀÌÅ©·Î¼ºñ½º¸¦ ±â¹ÝÀ¸·Î ±¸ÃàµÈ Á¦ÀÓ½º´Â ¸Æ¶ô¿¡ ¸Â´Â Á¤È®ÇÑ ´äº¯À» Á¦°øÇÒ ¼ö ÀÖ´Â °¡»ó ¾î½Ã½ºÅÏÆ®´Ù.
Á¦ÀÓ½º´Â °Ë»ö Áõ° »ý¼º(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RAG)À» Ȱ¿ëÇØ »ç¿ëÀÚ¿¡°Ô ÃֽŠ¿£ºñµð¾Æ ±â¼ú¿¡ ´ëÇØ Á¤È®ÇÏ°Ô ¾Ë·ÁÁÙ ¼ö ÀÖ´Ù. °³¹ßÀÚ´Â ACE¸¦ ÅëÇØ ÀÚü µ¥ÀÌÅ͸¦ »ç¿ëÇØ °í°´¿¡°Ô °ü·Ã Á¤º¸¸¦ Àü´ÞÇÏ´Â µµ¸ÞÀÎ ¸ÂÃãÇü ¾Æ¹ÙŸ¸¦ »ý¼ºÇÒ ¼ö ÀÖ´Ù.
Á¦ÀÓ½º´Â ½ÇÁ¦¿Í °°Àº °í±Þ ¾Ö´Ï¸ÞÀ̼ÇÀ» À§ÇÑ ÃֽŠ¿£ºñµð¾Æ RTX ·»´õ¸µ ±â¼úÀ» ±â¹ÝÀ¸·Î ±¸ÇöµÆ´Ù. Á¦ÀÓ½ºÀÇ ÀÚ¿¬½º·¯¿î ¸ñ¼Ò¸®´Â ÀÏ·¹ºì·¦½º(ElevenLabs)¿¡¼ Á¦°øÇÑ´Ù. °³¹ßÀÚ´Â ¿£ºñµð¾Æ ACE¸¦ ÅëÇØ ´Ù¾çÇÑ »ç¿ë »ç·Ê¿¡ ¸Â´Â ¾Æ¹ÙŸ Á¦ÀÛ ½Ã ¾Ö´Ï¸ÞÀ̼Ç, À½¼º, ¾ð¾î¸¦ ¸ÂÃãÈÇÒ ¼ö ÀÖ´Ù.
¸Æ½ÅÀº µðÁöÅÐ ÈÞ¸ÕÀÇ ¿Àµð¿À¿Í ºñµð¿À ǰÁúÀ» Çâ»ó½ÃŰ´Â ÃÖ÷´Ü AI ±â´ÉÀ» ¹èÆ÷ÇÏ´Â Ç÷§ÆûÀÌ´Ù. È»ó ȸÀÇ ÀåÄ¡¿¡¼ »ç½ÇÀûÀÎ ½Ç½Ã°£ 2D, 3D ¾Æ¹ÙŸ¸¦ »ç¿ë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Ñ´Ù.
¸Æ½Å 3D´Â 2D ºñµð¿À ÃÊ»óÈ ÀÔ·ÂÀ» 3D ¾Æ¹ÙŸ·Î º¯È¯ÇÑ´Ù. À̷νá È»ó ȸÀÇ¿Í ±âŸ ¾ç¹æÇâ Ä¿¹Â´ÏÄÉÀÌ¼Ç ¾ÖÇø®ÄÉÀ̼ǿ¡ ¸Å¿ì »ç½ÇÀûÀÎ µðÁöÅÐ ÈÞ¸ÕÀ» ÅëÇÕÇÒ ¼ö ÀÖ´Ù. ÀÌ ±â¼úÀº °ð ¾ó¸® ¾×¼¼½º·Î Á¦°øµÉ ¿¹Á¤ÀÌ´Ù.
ÇöÀç ¾ó¸® ¾×¼¼½º ÁßÀÎ ¿Àµð¿ÀÅõÆäÀ̽º-2D´Â ¿Àµð¿À ÀÔ·ÂÀ» ±â¹ÝÀ¸·Î Á¤ÀûÀÎ ÃÊ»óÈ¿¡ ¾Ö´Ï¸ÞÀ̼ÇÀ» Àû¿ëÇØ ´ÜÀÏ À̹ÌÁö¿¡¼ ¿ªµ¿ÀûÀ¸·Î ¸»ÇÏ´Â µðÁöÅÐ ÈÞ¸ÕÀ» »ý¼ºÇÑ´Ù. ai.nvidia.com¿¡¼ ÀÌ ±â¼úÀ» üÇèÇØ º¼ ¼ö ÀÖ´Ù.
±â¾÷Àº °í°´ ¼ºñ½º ¿¡ÀÌÀüÆ®¿Í ¿£ÅÍÅ×ÀÎ¸ÕÆ®, ¼Ò¸Å, Á¢°´¾÷ ºÐ¾ßÀÇ ÅÚ·¹ÇÁ·¹Á𽺠°æÇè µî ±¤¹üÀ§ÇÑ »ç¿ë »ç·Ê¿¡¼ ¿£ºñµð¾Æ ACE¿Í ¸Æ½ÅÀ» »ç¿ëÇÑ´Ù. À̸¦ ÃÖ±Ù¿¡ Ȱ¿ëÇϱ⠽ÃÀÛÇÑ ±â¾÷¿¡´Â HTC, ·çÅ· ±Û·¡½º(Looking Glass), ¸®ÇöóÀÌ(Reply), À¯´ÏÅ¥(UneeQ) µîÀÌ Æ÷ÇԵȴÙ.
µðÁöÅÐ ÈÞ¸Õ ±â¼ú °³¹ß»çÀÎ À¯´ÏÅ¥´Â ½Ã±×¶óÇÁ¿¡¼ µÎ °¡Áö »õ·Î¿î µ¥¸ð¸¦ ¼±º¸ÀδÙ.
ù ¹øÂ°´Â È®À强°ú ÇÁ¶óÀ̹ö½Ã °È¸¦ À§ÇÑ ·ÎÄà Àκê¶ó¿ìÀú ÄÄÇ»ÅÍ ºñÀüÀ» °®Ãá ¿£ºñµð¾Æ GPU¸¦ ±â¹ÝÀ¸·Î Ŭ¶ó¿ìµå ·»´õ¸µµÈ µðÁöÅÐ ÈÞ¸ÕÀÌ´Ù. ÀÌ µðÁöÅÐ ÈÞ¸ÕÀº ¿Àµð¿ÀÅõÆäÀ̽º-3D ¿£ºñµð¾Æ NIM ¸¶ÀÌÅ©·Î¼ºñ½º¸¦ ±â¹ÝÀ¸·Î ¾Ö´Ï¸ÞÀÌ¼Ç Ã³¸®µÆ´Ù. À¯´ÏÅ¥ÀÇ ½Ã³À½º(Synapse) ±â¼úÀº À͸íÈµÈ »ç¿ëÀÚ µ¥ÀÌÅ͸¦ ó¸®Çϰí À̸¦ °Å´ë ¾ð¾î ¸ðµ¨(large language model, LLM)¿¡ °ø±ÞÇØ º¸´Ù Á¤È®ÇÏ°í ¹ÝÀÀÀÌ ºü¸¥ ÀÎÅÍ·¢¼ÇÀ» ±¸ÇöÇÑ´Ù.
µÎ ¹øÂ° µ¥¸ð´Â ´ÜÀÏ ¿£ºñµð¾Æ RTX GPU ±â¹Ý ³ëÆ®ºÏ¿¡¼ ½ÇÇàµÈ´Ù. ¶ÇÇÑ Áª¸¶ 7B LLM(Gemma 7B LLM), RAG, ¿£ºñµð¾Æ ¿Àµð¿ÀÅõÆäÀ̽º-3D NIM ¸¶ÀÌÅ©·Î¼ºñ½º·Î ±¸µ¿µÇ´Â °í±Þ µðÁöÅÐ ÈÞ¸ÕÀÌ Æ÷ÇԵȴÙ.
µÎ µ¥¸ð ¸ðµÎ ¿£ºñµð¾Æ Á¦Ç°À» ¹ÙÅÁÀ¸·Î »ç¿ëÀÚÀÇ Ç¥Á¤°ú Çൿ¿¡ ¹ÝÀÀÇÒ ¼ö ÀÖ´Â µðÁöÅÐ ÈÞ¸ÕÀ» °³¹ß, °¡»ó °í°´ ¼ºñ½º °æÇè¿¡¼ Çö½Ç°¨ÀÇ ÇѰ踦 ¶Ù¾î³ÑÀ¸·Á´Â À¯´ÏÅ¥ÀÇ ³ë·ÂÀ» º¸¿©ÁØ´Ù.
HTC ¹ÙÀ̹ö½º(Viverse)´Â ¿ªµ¿Àû ÆäÀÌ¼È ¾Ö´Ï¸ÞÀ̼ǰú ¸³½ÌÅ©¸¦ À§ÇØ ¿Àµð¿ÀÅõÆäÀ̽º-3D ¿£ºñµð¾Æ NIM ¸¶ÀÌÅ©·Î¼ºñ½º¸¦ ¹ÙÀ̹ö½º AI(VIVERSE AI) ¿¡ÀÌÀüÆ®¿¡ ÅëÇÕÇß´Ù. À̸¦ ÅëÇØ º¸´Ù ÀÚ¿¬½º·´°í ¸ôÀÔ°¨ ÀÖ´Â »ç¿ëÀÚ ÀÎÅÍ·¢¼ÇÀ» ±¸ÇöÇÒ ¼ö ÀÖ°Ô µÆ´Ù.
Ȧ·Î±×·¥ ±â¼ú ±â¾÷ ·çÅ· ±Û·¡½º´Â ½Ã±×¶óÇÁ¿¡¼ ¸ÅÁ÷ ¹Ì·¯(Magic Mirror) µ¥¸ð¸¦ ¼±º¸¿´´Ù. ÀÌ µ¥¸ð´Â °£´ÜÇÑ Ä«¸Þ¶ó ¼³Á¤°ú ¸Æ½ÅÀÇ °í±Þ 3D AI ±â´ÉÀ» »ç¿ëÇØ ±×·ì ½ÃûÀÌ °¡´ÉÇÑ ÃֽŠ·çÅ· ±Û·¡½º 16ÀÎÄ¡¿Í 32ÀÎÄ¡ °ø°£ µð½ºÇ÷¹ÀÌ(Spatial Displays)¿¡¼ ½Ç½Ã°£ »ç¿ëÀÚ ¾ó±¼ Ȧ·Î±×·¥ Çǵ带 »ý¼ºÇÑ´Ù.
¸®ÇöóÀÌ´Â ÄÚ½ºÅ¸ Å©·çÁî(Costa Crociere)ÀÇ ÄÚ½ºÅ¸ ½º¸Þ¶ö´Ù(Costa Smeralda) Å©·çÁî¼±À» À§ÇØ °³¹ßÇÑ ÃÖ÷´Ü µðÁöÅÐ ÈÞ¸Õ Ç»Ãß¶ó(Futura)ÀÇ Çâ»óµÈ ¹öÀüÀ» °ø°³ÇÑ´Ù. ¿Àµð¿ÀÅõÆäÀ̽º-3D ¿£ºñµð¾Æ NIM°ú ¸®¹Ù ASR NIM(Riva ASR NIM) ¸¶ÀÌÅ©·Î¼ºñ½º·Î ±¸µ¿µÇ´Â Ç»Åõ¶óÀÇ À½¼º ÇÕ¼º ±â´ÉÀº GPT-Æ÷¿À(GPT-4o), RAG¿ë ¶ó¸¶ À妽º(LlamaIndex), ¸¶ÀÌÅ©·Î¼ÒÇÁÆ® ¾ÖÀú(Microsoft Azure) ÅØ½ºÆ® À½¼º º¯È¯ ¼ºñ½º µî ÷´Ü ±â¼úÀ» Ȱ¿ëÇÑ´Ù.
¶ÇÇÑ Ç»Ãß¶ó´Â Æ÷°ýÀûÀÎ °¨Á¤ ÀνÄÀ» À§ÇØ Èâ AI(Hume AI), ¸ðÇÁij½ºÆ®(MorphCast)¿Í ÇÔ²² ¸®ÇöóÀÌÀÇ µ¶Á¡ÀûÀÎ °¨¼º ÄÄÇ»ÆÃ ±â¼ú(affective computing technology)À» ÅëÇÕÇÑ´Ù. Ç»Ãß¶ó´Â ¾ð¸®¾ó ¿£Áø 5.4.3(Unreal Engine 5.4.3)°ú ¿£ºñµð¾Æ ACE ±â¹Ý ÆäÀÌ¼È ¾Ö´Ï¸ÞÀ̼ÇÀ» žÀçÇÑ ¸ÞŸÈÞ¸Õ Å©¸®¿¡ÀÌÅÍ(MetaHuman Creator)·Î ±¸ÃàµÆÀ¸¸ç 6°³±¹¾î¸¦ Áö¿øÇÑ´Ù. ÀÌ Áö´ÉÇü ¾î½Ã½ºÅÏÆ®´Â °³ÀÎÈµÈ Ç×±¸ ¹æ¹® °èȹ ¼ö¸³, ¸ÂÃãÇü ÀÏÁ¤ Á¦¾È, ¼Õ½¬¿î Åõ¾î ¿¹¾àÀ» Áö¿øÇÑ´Ù.
´õºÒ¾î °Ô½ºÆ® Çǵå¹éÀ» ±â¹ÝÀ¸·Î ÃßõÀ» °³¼±Çϰí, ¸ÂÃã Á¦ÀÛµÈ Áö½Ä ±â¹ÝÀ» Ȱ¿ëÇØ À¯ÀÍÇÑ µµ½Ã ÇÁ·¹Á¨Å×À̼ÇÀ» Á¦°øÇÔÀ¸·Î½á °ü±¤ ¿©Á¤À» °³¼±ÇÑ´Ù. Ç»Ãß¶ó´Â °í°´ ¼ºñ½º °³¼±¸¦ °³¼±ÇÏ°í ½ÇÁ¦ ½Ã³ª¸®¿À¿¡¼ ¸ôÀÔÇü ÀÎÅÍ·¢¼ÇÀ» Á¦°øÇØ ¿î¿µÀ» °£¼ÒÈÇÏ°í ºñÁî´Ï½º ¼ºÀåÀ» ÃËÁøÇÏ´Â °ÍÀ» ¸ñÇ¥·Î ÇÑ´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