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I(AMD)ÀÇ DirectX 10Áö¿ø GPUÀÎ ÄÚµå¸í R600 GPU¸¦ ÀåÂøÇÑ »õ·Î¿î ±×·¡ÇÈÄ«µå Á¦Ç°±º¿¡ ´ëÇÑ ´ë·«ÀûÀÎ ½ºÆå°ú °¡°Ý Á¤º¸°¡ °ø°³µÇ¾ú´Ù.
À̹ø ¼Ò½ÄÀº OcworkbenchÀÇ Æ÷·³¿¡ ¿Ã¶ó¿Â À̹ÌÁö ÀڷḦ ÅëÇØ ¾Ë·ÁÁø °ÍÀ¸·Î½á ÄÚµå¸í R600 GPU ¹× ÇÏÀ§ °è¿ÀÇ GPU¸¦ »ç¿ëÇÏ´Â DirectX 10 Áö¿ø ±×·¡ÇÈÄ«µå Á¦Ç°Àº ÃÑ 12°¡Áö Á¦Ç°À̸ç ÀÌÁß 7°¡Áö Á¦Ç°ÀÌ R600 GPU¸¦ ÀåÂøÇÑ ÇÏÀÌ¿£µå Á¦Ç°À¸·Î ¾Ë·ÁÁö°í ÀÖ´Ù.
ÃÖ»óÀ§ Á¦Ç°À¸·Î Ç¥±âµÇ¾î ÀÖ´Â X2800XTX2 Á¦Ç°Àº nVIDIAÀÇ GeForce 7950 GX2 Á¦Ç°°ú °°Àº µà¾ó GPU ±×·¡ÇÈÄ«µå Á¦Ç°À¸·Î ÇϳªÀÇ PCB¿¡ µÎ °³ÀÇ GPU°¡ ÀåÂøµÇ´Â Á¦Ç°ÀÎÁö ¾Æ´Ï¸é °æÀï»çó·³ µÎ °³ÀÇ PCB¸¦ Ȱ¿ëÇÏ´Â Á¦Ç°ÀÎÁö Á¤È®È÷ ¾Ë·ÁÁöÁö ¾Ê°í ÀÖÀ¸³ª µÎ °³ÀÇ PCB¸¦ »ç¿ëÇÒ °ÍÀ¸·Î ¿¹»óµÈ´Ù.
Shader À¯´ÖÀº °¢ ÄÚ¾î´ç 96°³ÀÇ Shader À¯´ÖÀÌ µ¿ÀÛÇϵµ·Ï µÇ¾î ÀÖÀ¸¸ç 575Mhz·Î µ¿À۵ȴٰí ÇÑ´Ù. R600 GPUÀÇ Shader À¯´ÖÀº 64°³°¡ ÀåÂøµÇ¾î ÀÖÁö¸¸ Ŭ·°´ç 128°³ÀÇ Shader ¿¬»êÀ» ó¸® ÇÒ ¼ö Àֱ⠶§¹®¿¡ ÀÌ Ç¥¿¡´Â 128°³·Î Ç¥±âµÇ¾î ÀÖ´Â °ÍÀ¸·Î º¸À̸ç X2800XTX2ÀÇ 96°³´Â ½ÇÁ¦ 48°³ÀÇ Shader À¯´ÖÀÌ µ¿ÀÛÇÒ °ÍÀ¸·Î »ý°¢µÈ´Ù.
¸Þ¸ð¸®´Â ÄÚ¾î´ç 512MBÀÇ GDDR4 ¸Þ¸ð¸®°¡ ÀåÂøµÇ¾î ÃÑ 1GB ¸Þ¸ð¸®°¡ ±×·¡ÇÈÄ«µå¿¡ »ç¿ëµÇÁö¸¸ R600 GPU°¡ Áö¿øÇÏ´Â 512-bitÀÇ ¸Þ¸ð¸® ¹ö½º°¡ ¾Æ´Ñ 256-bitÀÇ ¸Þ¸ð¸®¹ö½º°¡ »ç¿ëµÇ´Â °ÍÀ¸·Î ³ªÅ¸³ª ÀÖ´Ù. ¸Þ¸ð¸® ¹ö½ºÀÇ Ãà¼Ò´Â µà¾ó GPU Àû¿ë¿¡ µû¸¥ PCB µðÀÚÀÎÀÇ ¾î·Á¿ò ¶§¹®¿¡ 256-bit¸¦ »ç¿ëÇϵµ·Ï ¸¸µç °ÍÀ¸·Î º¸ÀδÙ. µ¿ÀÛ ¼Óµµ´Â 2000MhzÀÌ´Ù.
X2800XTX´Â ½Ì±Û GPU Á¦Ç°ÀÇ ÃÖ»óÀ§ Á¦Ç°ÀÌ´Ù. ÀÌ Á¦Ç°Àº 750Mhz·Î GPU°¡ µ¿ÀÛÇϸç R600¿¡ ³»ÀåµÈ ¸ðµç Shader À¯´ÖÀÌ µ¿ÀÛÇϱ⠶§¹®¿¡ 128°³ÀÇ Shader À¯´ÖÀ¸·Î Ç¥±âµÇ¾î ÀÖ´Ù.(128°³·Î Ç¥±âµÈ ÀÌÀ¯´Â X2800XTX2¿¡¼ ¼³¸íÇØ ³õ¾Ò´Ù)
¸Þ¸ð¸®´Â GDDR4 1GB ¸Þ¸ð¸®°¡ ÀåÂøµÇ¸ç 512-bitÀÇ ¸Þ¸ð¸® ¹ö½º¿Í 2200Mhz·Î µ¿ÀÛÇϱ⠶§¹®¿¡ Áö±Ý±îÁö µîÀåÇÑ ¾î¶² ±×·¡ÇÈÄ«µåÀÇ ¸Þ¸ð¸® ´ë¿ªÆøº¸´Ù ´õ ³ôÀº ¸Þ¸ð¸® ´ë¿ªÆøÀÌ Á¦°øµÈ´Ù. X2800XTX´Â 512MB ¹öÀüµµ Ãâ½ÃµÇÁö¸¸ 1GB ¹öÀü°ú µ¿ÀÏÇÑ ½ºÆåÀ¸·Î µ¿À۵ȴÙ.
X2800XT´Â 600MhzÀÇ ÄÚ¾îŬ·°°ú GDDR3 ¸Þ¸ð¸® ÀåÂøÀ¸·Î 1800MhzÀÇ ¸Þ¸ð¸® Ŭ·°À» °¡ÁöÁö¸¸ XTX¿Í µ¿ÀÏÇÑ 128°³ÀÇ Shader À¯´Ö°ú 512-bitÀÇ ¸Þ¸ð¸® ¹ö½º°¡ »ç¿ëµÈ´Ù. ¸Þ¸ð¸® ¿ë·®Àº 512MB
X2800XLÀº 96°³ÀÇ Shader À¯´ÖÀÌ »ç¿ëµÇÁö¸¸ ³ª¸ÓÁö ½ºÆåÀº X2800XT¿Í µ¿ÀÏÇÏ´Ù. X2800GT´Â 256-bitÀÇ ¸Þ¸ð¸® ¹ö½º¿Í 96°³ÀÇ Shader À¯´ÖÀÌ µ¿ÀÛÇÏÁö¸¸ 512MBÀÇ ¸Þ¸ð¸®¸¦ ÀåÂøÇϰí ÀÖÀ¸¸ç ÄÚ¾îŬ·°ÀÌ XLÀ̳ª XTº¸´Ù ³ôÀº 650Mhz·Î µ¿ÀÛÇÑ´Ù.
X2800GTO´Â 600MhzÀÇ ÄÚ¾îŬ·°°ú 1400MhzÀÇ ¸Þ¸ð¸® Ŭ·°À» °¡Áö¸ç 256-bitÀÇ ¸Þ¸ð¸® ¹ö½º¸¦ »ç¿ëÇϰí 256MB°¡ ÀåÂøµÇÁö¸¸ Shader´Â 96°³·Î Gt,XL,XT¿Í µ¿ÀÏÇÏ´Ù.
ÀÌ Á¦Ç°µéÀÇ °¡°ÝÀº XTX2°¡ 599´Þ·¯, XTX°¡ 599´Þ·¯, XTX 512MB ¹öÀüÀÌ 549´Þ·¯, XT°¡ 499´Þ·¯, XLÀÌ 399´Þ·¯, GT°¡ 349´Þ·¯, GTO°¡ 299´Þ·¯·Î Ãâ½ÃµÇ´Â °ÍÀ¸·Î Ç¥±âµÇ¾îÀÖ´Ù.
ÀÚ·á¿¡´Â ÇÏÀ§ ¹öÀüÀÎ X2600°ú X2300 Á¦Ç°±º¿¡ ´ëÇÑ ½ºÆå°ú °¡°Ý Á¤º¸µµ Ç¥±âµÇ¾î ÀÖÀ¸¸ç ÀÌ ºÎºÐÀº ¾Æ·¡ À̹ÌÁö¿¡¼ È®ÀÎÇϱ⠹ٶõ´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