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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08-10-06 00:00
[벤치]

GPU로 가속되는 물리엔진! NVIDIA PhysX

1. 처음 2. GPU로 가속되는 NVIDIA PhysX!
3.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들 4. NVIDIA PhysX 적용화면
5. NVIDIA PhysX 그래픽 카드별 성능 6. NVIDIA SLI 구성시 PhysX 성능
7. 멀티 GPU 구성시의 NVIDIA PhysX 8. GPU로 가속되는 NVIDIA PhysX는 이제 시작!


GPU로 가속되는 물리연산의 가능성을 열어줄 NVIDIA PhysX!

현실의 사실적인 움직임과 그에 따른 변화를 게임 내에서 구현하기 위해서 게임 제작사들에서는 자체에서 개발한 물리엔진을 이용하거나 물리엔진 개발사의 물리엔진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체 물리엔진을 개발하는 것과 이미 만들어진 물리엔진 개발사의 물리엔진을 활용하는 것은 각각 장단점이 나뉘어질 수 있어 어떤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는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물리엔진의 도입에 따라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현실의 사실적인 현상을 게임에서 접할 수 있어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는 등의 재미 요소들을 추가로 얻을 수 있게 된다는 점은 분명하다.

물리엔진 개발사로 알려진 곳은 PhysX 물리엔진을 만든 AGEIA와 Havok 물리엔진을 인수한 인텔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PC 환경을 비롯하여 다양한 플랫폼의 적용에도 힘쓰고 있어 많은 게임들에 이들 두 가지 물리엔진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Havok 물리엔진이 현재까지 CPU 기반으로 동작하는 것과 달리 AGEIA는 일찍이 별도의 하드웨어 물리엔진 카드의 적용과 멀티 코어 CPU 등을 지원하는 등 CPU로 처리하는 것보다 더 많은 물리효과들을 적용할 수 있음을 내세우며 한발 앞서 물리엔진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물론, Havok 역시 지난 보드나라 기사인게임을 보다 사실적으로!!, 물리 엔진의 업그레이드와 문제에서 NVIDIA와의 협력을 통해 GPU를 이용한 물리엔진 가속이 가능한 것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GPU를 이용한 가속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였는데 AGEIA를 인수하면서 NVIDIA는 GPU로 할 수 있는 것에 PhysX 물리엔진 가속도 포함하여 물리엔진의 GPU 가속에서는 일단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PhysX 물리엔진의 GPU 가속을 도입한 초기인 현재 이들을 지원하는 드라이버를 비롯하여 PhysX 물리엔진을 지원하는 일부 게임들에서 성능 최적화 등의 문제, 그리고 실제 사용자들이 접할 수 있는 많은 게임 타이틀과 킬러 타이틀의 미등장, 물리엔진의 표준화 등 많은 문제들이 남아 있는 것도 사실이다.

[GPU로 가속되는 NVIDIA PhysX!]

오늘은 물리엔진의 빠른 대응과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고 있는 NVIDIA PhysX 기술의 성능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가능성 등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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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은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PC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PC가 좋다. 새로운 것, 독특한 것을 좋아하지만, 남앞에 나서거나 사진찍히는 것을 싫어해 기자에는 제일 어울리지 않는 성격. 누구보다 빠르게 PC 하드웨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PC 하드웨어에 대한 열정은 현재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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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공부하자 (milkblue)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0: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최근에 8600GT 와 9600GT 멀티GPU로 피직스 테스트를 한 글을 보았습니다.
궁금했던 부분들이었는데, 보드나라 기사를 통해 알게 되어 기쁩니다.
기사를 보고나니, 궁금점이 생겼습니다. 동일한 카드의 경우 SLI 가 아닌 멀티GPU 구성으로 하나는 그래픽, 하나는 피직스만 전담하는 구성으로 테스트는 되지 않는 건가요?

마프티 (psywind)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0:2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 지원하지 않는 소프트가 많지만 여튼 효과는 확실한 것 같습니다.
A당 쪽에서도 피직스에 대응할만한 소프트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 같네요.
Scavenger (bmw375) bmw37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0: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를 지원하는 게임이 앞으로 증가할 경우 AMD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겠군요. 훌륭한 3D 성능을 갖춘 라데온 HD 4850이 아무런 힘도 보여주지 못 했지만 AMD도 대응책을 마련할 거라고 기대해보겠습니다.

펩시짱 (bsbday)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0:5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멀티GPU가 저런거였군요. 오늘 처음 알았네요''a
보드가 쿼드슬리를 지원한다면 physx용으로 2개를 슬리로 묶을 수도 있나요?
공부하자 (milkblue)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8-10-06 11:15/ 자국/ 신고/
쿼드SLI는 없지 않나요? 쿼드CF는 있어도... SLI는 트리플이 최고인줄 알아요. 멀티GPU로 1개는 그래픽 2개는 피직스.. 이렇게 될까? 이것도 궁금증이긴 하네요.
펩시짱 (bsbday)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8-10-06 21:09/ 자국/ 신고/
크파가 쿼드가 가능해서 슬리도 가능한줄 알았는데 아니였군요''a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__)

그럼 트리플 슬리 지원 보드에서
VGA로 SLI와 멀티GPU로 PhysX용 1개
혹은 VGA 1개와 멀티GPU로 PhysX용 2개를 묶어서도 가능한지 궁금하네요 ㅎㅎ

화려해진 물리효과는 좋지만, 역시 그에따른 프레임저하는 많이 아쉽네요.
앞으로 나올 게임들은 자체 옵션에서 물리엔진의 레벨을 사용자 임의대로 조정가능하게 해주면 좋지 않을까 하네요.
(크라이시스의 경우엔 이런 옵션이 있던걸로 기억이 되네요)
MovingMountains (ktyzzangman) ktyzzangm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0: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 써본적도 없고,, 제대로 활용된 에도 없어서 말하기에 조금 그렇지만 기사에 나오는 내용은 정말 좋ㅇ느것 같네요,, 피직스를 이용해서 gpu가속은 인상적이지만 아직 미지원 소프트웨어가 문제겟죠,, 아무리 빠른 차라고 해도,, 도로가 좋지 않으면 빠르진 않을테니깐요

joel.. (joel83) joel8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1:4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역시 아직은 서브 피직스용으로 96gt면 충분하군요.
모 유저분께서 ATi+Nvidia 조합으로 성공하셨던데
그 시도가 없었던 점은 약간 아쉽네요 :)

로또만이살길.. (vobavoba) vobavob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3:2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상당히 재미있네요..8800GT와 9800GT가 같이 있다는 것도 포함해서;;
kidnap (ID) kidnap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4: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의미잇는 변화이고..그시기가 빠르다는(예전에 보면 시대와는 동떨어지게앞서간다는 느낌의 기술도많앗듯이) 생각도안들긴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양한효과와 진짜같은 겜보다는 좀더 빠르게..
프레임이 확확나와서 안느린게임을 원하는게 보통이니까요..
어라랏 / 08-10-06 6:4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근데 국내에서는 아직 260 core216 판매 안하는 걸로 아는데 어디서 구하셨데?
외국에서 공수해 오셨나........ ㅡ.ㅡ;;

부산사랑 (x8051) x805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8:1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열심히 읽어봐도 모르겠습니다. OTL 어렵군요 @_@;;;

당신기억 (bluemun)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9:1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결국 물리엔진이 GPU에 포함되기 때문에 앞으로 게임의 현실 성은 높아지지만 점점 GPU에 종속될 수도 있겠네요. 물리엔진도 표준화 됐으면 좋겠네요.
즐거운날 (rbear)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11:2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사용자 입장에서는 물리엔진과 같은 것이 어느 정도 통일성을 가지고 있었으면 좋겠네요.. 잘못되면 게임기와 같이 비디오카드에 맞는 게임 라인업을 출시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곤란할 듯 합니다..
아마도 이러한 혼란한 시장이 당분간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yookj79 (ID) yookj79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12:2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하지만 추가로 달아야한다는게 부담이고 지원게임이 많지 않은게 아쉽군요
dx11 이후로 단일그래픽카드에서 모두지원하고 많은 엔진들이 물링엔진
지원하면 좋겠네요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14:0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하드웨어에서 밀린 엔비디아가 피직스 엔진으로 AMD를 압박하는 듯한 양상이네요. AMD도 빠른 시간안에 뭔가를 보여줘야 할 것 같네요.

늑대의향기 (yuhwa) yuhw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14: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물리연산은 애민한 게이머에게나 현실성 있는 것이고 온라인 게임을 주로하는 게이머에게는 장점이 크다고는 볼 수 없겠네요.

끓여만든배 (kama136) / 08-10-06 16: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피직스가 앞으로 그래픽부분에서 어떤 발전을 가져오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김재훈 (wogns0214) / 08-10-06 16: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GIGABYTE GeForce 8800GT Ultra Durable2 512MB 네버윈터아니츠2 잘만
GIGABYTE GeForce 8800GT Ultra Durable2 512MB 네버원터나이츠2 잘만
테르미 (terrmi) / 08-10-06 20:0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md쪽에서 어떤 방법으로 대응할지 정말 궁금해지네요^^ 모두가 윈윈할 수있으면 좋으련만^^

채리 (cherie) che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1: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누리엔에서 8400gs 퀼리티최고로 세팅하면 4프레임 나오네요.ㅠ.ㅠ
headache (kwnation2020) kwnation2020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1:3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비스타에서 멀티 GPU문제를 해결하면 도전해볼만 하겠습니다.
멀티 GPU방식으로 9500GT OC제품을 물리엔진으로 사용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전력 소비율을 유지하면서 괜찮은 결과가 나올듯 싶네요.

일장춘몽 (sky0734) sky0734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1:4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물리엔진을 이용하면 점점 현실성이 높은 게임이 되는군요. 점점 재미 있어 지는군요.
blasty (ID) blast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1:4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앞으로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기술이네요
몰라 (sindong92) / 08-10-06 21:5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까지는 PhysX를 지원하는 게임들이 별로 없는것 같지만 지원하는 게임이 점점 많아진다면 AMD 긴장좀 해야 할것 같네요. 앞으로 그래픽카드시장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newstar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2: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내눈이 이상한것인가 아직은 명확해보이지는 않네요. 그냥 좀더 디테일해진 느낌정도일뿐... 좀더 확실하게 이거야 이거야... 라는 탄성이 나올만하게 되는 미래를 기대해봅니다.

잠수 (hanh9n) / 08-10-06 22:1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를 지원하겠금 게임사에 로비를 더 많이 해야 될것 같군요.

사파 (jeehy) jeeh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2:3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제 시작이니 지금부터 두 회사의 표준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겠네요.
가능하면 단일 표준이 나와주면 좋을텐데 그러긴 힘들겠죠?
미르미르 (kumi012) kumi01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2:3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은 많은 부분에서 적용되지 않아서, 조금 더 많은 부분에 적용이 필요할 듯 하네요.

Tuna☆09 (ohye701) ohye70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6 23:4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음.. 아직은 너무 제한된 상태라 아쉬울 다름이지요.
개인적으로는 PhysX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과 함께 현재의 부진을 동시에 타개하기에는 다소 힘든 여정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리크 (redcurse) redcurs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0:2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딴세상 하나라도 더 낑기기보단 하나라도 더 빼고 싶은 심정;

오승태 (rockcd) rockc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1: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스크린샷만 봐서는 애매하네요.. 써봐야지 알것 같습니다. ㅡㅡ;;

해피검프 (happygump) / 08-10-07 8: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래픽카드가 물리연산을 하드웨어로 지원하는 것은 지금은 초기단계지만 점점 물리연산을 이용한 게임들을 접하면서 게이머의 눈높이가 높아지면 물리연산 지원이 필수인 시기가 곧 오겠네요. 누리안게임 해보고 싶네요..

티케 (kado) kado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9:3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물리연산 지원이 이제 기본으로 지원되는 가 보군요
잘빠진몸매 (kss8569) kss8569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11:3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저정도로 구현해서 채험할라면 가격도 만만치가...않을듯한데.

이리 (bw0209) / 08-10-07 12:5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피직스를 통한 성능향상은 알겠는데요.
문제는 과연 그 효과가 실제적인 구매를 촉발할만큼 매력적이느냐하는 점이죠.
개인적으로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느낌입니다.
좀도 확실한 효과가 가시화 되어야 하지않을까 싶네요.
폭탄베니스 (korstds) korstds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14:1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갈수록 그래픽카드의 발전이 놀랍네요.
최근 amd에 밀리는 경향이 있는 엔비디아에서 과연 좋은 성과가 나올런지 모르겠네요..

알콜조립 (yeol11) yeol1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15:3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제 점점 따라가기 어렵군요...

뚜벅이 (topquark) topquark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15:4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현재 상태에서 PHYSX 를 고려해서 구매한다면 가격대비 성능등을 따질때 9600GT가
비교적 좋은선택이라고 해야 겠네요

아는남자 (jung21) / 08-10-07 18: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기본이 되는 날이 오겠죠. 스타2가 지원한다면 급진전이 있을 건데 아쉽네요.

빌려간잠옷 (mhk92) mhk9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18: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엔비디아에서 좋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만, 피직스 적용된 게임이 그리 많지 않아 피직스를 보고 구매하는 분들은 아직 적으리라 생각합니다. 하드웨어에서는 현제 A당에 많이 밀린 상태이고... 소프트웨어에서 만회를 시도하는 듯 한데 조금 약하다는 느낌이네요. 물론 하드웨어+피직스 지원이면 금상첨화겠으나...

속상한너구리 (jaharang00) / 08-10-07 18:3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생각해 볼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가지고 테스트하였네여.
버그문제도 발견 되었구여. 좋은 정보네여.
대단히 수고 하셨습니다.
인텔 쿼드Q6600과 8600GT를 쓰고 있어서 약간 기대를 가지고 읽었는 데..8600GT는 무리군여.
그리고 쿼드코어를 가진 CPU라도 PhysX에서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소유한 경우 제대로 뒷받침을 해주지 못하는 부분에서 큰 충격을 먹었습니다.
CPU가 그래픽카드의 발전 속도를 못따라가는구나 하는 느낌이여..O_O(화들짝)
gladhappy (ID) / 08-10-07 19:4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엔비디아에서는 지금 엠디에 상당히 밀리고 있는 상태에서 그나마 피직스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것 같네요

딕플 (looks) looks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20: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음 뭐 성능향샹 되는 그런것 같기는 한데 눈으로 실제 보지를 못해서 ㅡㅜ
얼마나 대단한건지는 체감적으로 느끼기는 힘드네요
동영상 자료 같은것도 있으면 좋을것같은데;;
비슷하게 (masasi) masasi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21: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뭐 사실 여분의 능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그렇고,
게임들의 물리엔진 활용여부도 그렇고,
지금보다는 미래가 기대되는 기술이라고 봅니다.

아라키스 (alakiss) alakiss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21:5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엔비디아의 물리엔진 휘직스 적용에 대한 이해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휘직스 물리엔진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서 저도 해봐야겠군요.
그런데 어느 게임이 되는지 모르겠군요.
그리고 그래픽카드를 어느선에서 구입을 해야하는지도 잘 이해를 했습니다.
그런데 인텔이나 AMD의 대응도 궁금하군요.
현재 대다수 대중은 그냥 그래픽카드 구입에서 드라이버 설치하면 다 되는 것으로 생각들을 할텐데요.
엔비디아는 휘직스 물린엔진 이용에 대한 별도의 홍보가 없어 보이는군요.
이유가 몬지 모르겠네요.
점차 실물과 같은 동작과 표현을 PC나 다른 비쥬얼 기기들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시간이 좁혀지는 느낌입니다.
기대되는 기술입니다.

나란한 봄날 (audwls0088) / 08-10-07 21: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기대되는기술이기 하나...구성하는데 가격..이 걱정되는분들도 계실꺼같은데.

복남 (ascentia) ascenti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22: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과연 엔비디아의 독점적 기술이 성공할 지 걱정입니다. MS에서도 물리엔진을 지원한다던데....

듀크 (lordstar) lord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7 23:4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9800GTX+의 선전에 가장 눈길이 가네요.
그나저나 PhysX엔진과 하복엔진과의 불꽃튀는 경쟁 앞으로 볼만해지겠습니다.
렐르 (relia) / 08-10-08 9:3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은 이른 생각 이지만 씨피유가 없어질 날도 오겠군요;;

Speed UP (ahnzzang) ahnzzang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8 9:3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엔진이 적용시 프레임이 상승하고 게임의 그래픽이 풍성해진것 같네요~

MrBerkt (fkim2) / 08-10-08 11:3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메인으로 엔당의 카드를 사용중이라면 피직스는 매력적이지만, 어차피 라데온 카드를 사용하는 저에게는 딱히 피직스가 끌리지는 않네요.
그래도 피직스 적용되는 게임은 좀 재밌어 보이네요.

무무상 (jackyang) jackyang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8 13: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엔비디아의 미래을 짊어질 그런 기술인것 같습니다. 벤치의 성능평가에 방해가 될정도이니 말이죠.
anion0 (jong7072) / 08-10-08 13:5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가격이 문제지만 기회가 되면 써보고 싶네요.
윤종현2 (expert00) / 08-10-08 17:2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킬러 타이틀급 게임에서 물리연산을 많이 사용해야 승산 있어보입니다

SW지원이 관건이네요. 전망은 괜찮아보입니다

전진맨 (jenjinman) jenjinm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8 19:4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기사 내용처럼 PhysX 기술의 장점도 많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더 많은것 같네요.
엔당 GPU 지원의 PhysX와 CPU 지원의 하복 엔진 이 두개가 합해진 성능은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2개가 합해져서 CPU,GPU 모두 최상까지 사용하는 표준이 나오면 좋겠네요.^^

버림받은천사 (ljhhjw) ljhhjw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08 22: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까지는 개선해야 할 게 더 많은 기사 같군요

쌔뽁조아 (hsn1981) / 08-10-08 22:4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물린연산을 하면 그래픽이 사실적으로 보여지는군요. 좋은 거군요.

MA징가 (dgtel) / 08-10-09 0:3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MD의 4xxx시리즈가 나오기전에는 GeForce시리즈의 천국이었으나..
4xxx시리즈 발표 이후 판도는 급변하여 지금은 Radeon천국..
그렇지만 앞으로는 또 어떻게 될지..
수성의 입장을 지나쳐 이제 공성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축척해뒀는지가 관건이군요.

지에스 (gskjh1004) / 08-10-09 8:2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저도 라뎅 유져라.. 일단 라뎅도 Physx 기술에 대한 대비를 해야겠군요..
날아가는 새 (udstd) / 08-10-09 9:3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정말 기대되는 기술입니다
지오짱! (jiobabo) / 08-10-09 11:4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라데온 유저는 라데온 전용 기술을 기달려야겠네요...

행복한부자아빠 (muherga) / 08-10-10 8:4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 문제가 많은 기술이군요. 적용기간이 좀 있어야 할테니 당분간은 라데온으로도 크게 문제될게 없을것 같습니다. 다만 Physx가 적용된다면 다음VGA업글에서 라데온 순위가 밀려날것 같습니다.
엄대식 (zooty129) zooty129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13 18:2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저랑은 거리가 먼 기능들..... ^^;;;

티케 (kado) kado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0 17:1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임하고 카드하고 매치가 되어야 한층 효과가 나겟지요.. 물리엔진 필수로 달았다고 가격까지 업하기는 없기요...

이미지 (seel013) seel01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1 14:1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은 성능이나 가격적인 문제가 있지만 앞으로 모든 그래픽카드가 추구해
나가야할 방향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수랑 (vkfksmc) vkfksmc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1 17:4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세미나때 PPT를 통해 처음 접해볼때는 신기했고 기사보니 대단하고 ㅎㅎ

시골 남자 (kyta123) kyta12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2 5:4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 엔진을 사용 못하는 amd가 어떤 기술로 대항하는지가 앞으로 또 하나의 볼거리가 되어서 좋은 경쟁이 되었으면 하네요!

순종 (ustcom) / 08-10-22 18:1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앞으로 기대되는 기술이군요
8600으로 언리얼 PhysX버전 돌려봤는데요
넘느려서 사용하기 힘들더군요.
고성능 카드에 잘적용되길 기대해봅니다.

폭탄매도 (actium) actium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3 12:1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제는 물리엔진의 시대군요. 완전히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인데 저도 아직 게임이 좀 부족하지요.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로멜린디 (lomelindy) / 08-10-23 18:3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정말 왠만한 재력으로는 현존하는 최신기술을 다 경험할수 없다는게..ㅠ_ㅠ 걍 게임기가 마음 편하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
후니83 (elee20) / 08-10-24 9:4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매일 발전하는 사양을 보면 10년 후에 태어나고 싶다는...

아침밥 (sinchlki1) sinchlki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4 19:2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9800GTX+ 성능테스트 인상적이군요.PhysX 엔진은 저성능 VGA에는 적합하지 않은거 같습니다. 하지만 기사를 보니 앞으로 출시될 엔비다아측의 VGA에서의 성능은 기대가 되는군요

andzm (yourmunk) yourmunk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4 22:4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 엔진을 사용하는 게임이 좀 더 많이 출시되었으면 좋겠네요..^^

일장춘몽 (sky0734) sky0734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4 23:0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앞으로는 물리연산 지원을 필수가 될듯싶네요.

MatDol (metdol) metdol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0-25 22:0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일단 물리엔진 지원에 있어서는 nvidia가 ati보다 한발 앞선것 같군요
게이머들에겐 즐거운일이 아닌가 싶네요 보는 즐거움이 넘처나니..ㅎㅎ
갈수록 GPU가 이제는 단순한 그래픽카드 수준을 넘어서 다양한 영역까지 확장해 나가는듯한..

CrossRound (ssaulpo) / 08-10-26 4:0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Physx... 머 지금에야 그래픽에 치중한다지만
앞으로 추세는 그래픽에 물리연산을 가미한 형태의
게임들이 주를 이룰것임이 분명하기에
아마도 PHYSIX는 추후에 선전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NVIDIA가 최근에 ATI에게 한방 먹었는데..
과연 Physx의 지원이 과연 든든한 지원을 해줄지 기대가 됩니다.
ㅇㅇㅇ / 08-10-27 15:1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뭐 별건 아니지만 PhysX의 발음은 피지엑스 입니답;
그냥 / 08-11-11 12:3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여튼->여하튼
라데온->레이디언
최고인줄 알아요->최고인 것으로 알아요
이것도 궁금증이긴 하네요->이것도 궁금하긴 하네요
아니였군요->아니었군요
에도->예도
의미잇는->의미있는
많앗듯이->많았듯이
애민한->예민한
활기를 뛰게->활기를 띠게
될런지도->될는지도
지원하겠금->지원하게끔
아쉬울 다름->아쉬울 따름
애매하네요->모호하네요
채험->체험
할라면->하려면
-네여->-네요
몬지->뭔지
축척->축적
유져->유저
기달려->기다려
왠만한->웬만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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