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µÎ ¹è·Î ´Ã¾î³ ÁöÆ÷½º GTX 400 ½Ã¸®Áî
¿£ºñµð¾Æ (NVIDIA)°¡ ¹ßÇ¥ÇÑ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ÇÏÀÌ¿£µå ½ÃÀå¿¡ ¸ÕÀú µîÀåÇÒ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Ç 2Á¾ÀÌ ÀÖÀ¸¸ç,
À̵éÀº Fermi GF100 ±â¹ÝÀ¸·Î DirectX 11ÀÇ ÁÖ¿ä Ư¡ÀÎ Å×¼¿·¹À̼Ç
(Tessellation)À» ºñ·ÔÇÏ¿© GPGPU¿¡ ÀÌÀüº¸´Ù ÃÖÀûÈµÈ ¾ÆÅ°ÅØó°¡ Àû¿ëµÇ´Â
GPU·Î ¾Ë·ÁÁ® ÀÖ´Ù.
30¾ï°³ÀÇ Æ®·£Áö½ºÅÍ°¡ ÁýÀûµÈ ÁöÆ÷½º GTX 470/
GTX 480
ÁöÆ÷½º GTX 470/ GTX 480Àº ÀÌÀü ¼¼´ëÀÎ ÁöÆ÷½º
GTX 200 ½Ã¸®Áî¿¡ Àû¿ëµÈ 14¾ï°³º¸´Ù 16¾ï°³°¡ ´õ ´Ã¾î³
30¾ï°³ÀÇ Æ®·£Áö½ºÅÍ°¡ ÁýÀûµÇ°í ÀÖÀ¸¸ç, ¶óµ¥¿Â HD 5800 ½Ã¸®Áî¿¡ »ç¿ëµÈ
RV870ÀÇ 21¾ï 5õ¸¸ °³º¸´Ùµµ 8¾ï 5õ¸¸ °³°¡ ´õ ´Ã¾î³µ´Ù.
´ÙÀÌ »çÀÌÁî´Â ÁöÆ÷½º GTX 470/ GTX 480¿¡ Àû¿ëµÈ
GF100ÀÌ 529mm2ÀÇ Å©±â¸¦ °¡Áø °ÍÀ¸·Î ¾Ë·ÁÁ® ÀÖÀ¸¸ç, RV870Àº 334mm2ÀÇ
Å©±â¸¦ °¡Á® ´Ã¾î³ Æ®·£Áö½ºÅÍ ¼ö¸¸ÅÀ̳ª Å©±âµµ ´õ Ä¿Á³´Ù.
GF100ÀÇ ´Ã¾î³ Æ®·£Áö½ºÅÍ´Â ÀÌÀü ¼¼´ëº¸´Ù °ÈµÈ
GPGPU Áö¿ø°ú ´Ã¾î³ ½ºÆ®¸² ÇÁ·Î¼¼¼, DirectX 11¿¡ ÃÖÀûÈµÈ ±â´ÉµéÀÇ
ÁýÀûÀ¸·Î ÀÎÇÑ °ÍÀÌ´Ù. ƯÈ÷, Å×½½¶ó °°Àº Á¦Ç°°ú °°Àº ¾ÆÅ°ÅØó·Î ¸¸µé¾îÁ®
ÄÄÇ»Æÿ¡ °ÈµÈ ±â´Éµéµµ »ó´ç¼ö Æ÷ÇԵǾú±â ¶§¹®¿¡ ±×¸¸Å Æ®·£Áö½ºÅÍ
¼öÀÇ Áõ°¡¸¦ °¡Á®¿Ô´Ù. ÇÏÁö¸¸, ÀÌ·Î ÀÎÇØ ¹ß¿°ú ¼ÒºñÀü·ÂÀº Áõ°¡µÉ
¼ö¹Û¿¡ ¾ø´Âµ¥ ¶óµ¥¿Â HD 5000 ½Ã¸®Áî¿¡ Àû¿ëµÈ µ¿ÀÏÇÑ 40nm °øÁ¤À»
ÅëÇØ ¹ß¿°ú ¼ÒºñÀü·Â, ¿ÍÆ®´ç ¼º´Éºñ¸¦ °³¼±ÇÒ ¼ö ÀÖµµ·Ï Çß´Ù.
ÁöÆ÷½º GTX 400, Fermi GF100
[ÃÖ´ë 512 Äí´ÙÄÚ¾î Á¦°øÇÏ´Â GF100]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ç¿ëµÈ Fermi GF100 GPU´Â
DirectX 11¿¡ ÃÖÀûÈµÈ Å×¼¿·¹ÀÌ¼Ç (Tessellatioin)°ú ¸í·É¾î, ½ºÆ®¸²
ÇÁ·Î¼¼¼, ¾ÆÅ°ÅØó·ÎÀÇ º¯È°¡ ÀÌ·ç¾îÁ³´Ù. ƯÈ÷,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¹ü¿ë¼º°ú ±×·¡ÇÈó¸® ¸ðµÎ¸¦ °í·ÁÇÏ¿© ¸¸µé¾îÁø ¾ÆÅ°ÅØó¸¦ Àû¿ëÇϸé¼
DirectX 11ÀÇ Áß½ÉÀ̵ǰí ÀÖ´Â Å×¼¿·¹À̼ǿ¡µµ ÁýÁßÇÏ°í ÀÖ´Ù.
GF100Àº ÃÖ´ë 512°³ÀÇ Äí´ÙÄÚ¾î (SP, Stream Processor,
½ºÆ®¸² ÇÁ·Î¼¼¼)¸¦ Á¦°ø°¡´ÉÇѵ¥ ÇÏÀÌ¿£µå·Î ¸ÕÀú µîÀåÇÑ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º °¢°¢ 448°³¿Í 480°³ÀÇ Äí´ÙÄÚ¾î (14°³¿Í 15°³ÀÇ
SM (Streaming Multiprocessor))°¡ Àû¿ëµÇ¾ú´Ù. ¿£ºñµð¾Æ¿¡ µû¸£¸é,
ÃßÈÄ 512°³ÀÇ Äí´ÙÄھ Àû¿ëÇÑ Á¦Ç°ÀÌ µîÀåÇÒ °ÍÀ¸·Î ¾Ë·ÁÁö°í ÀÖ´Ù.
GF100Àº GT200 ´ëºñ Æ®·£Áö½ºÅÍ¿Í Äí´ÙÄÚ¾î ¼ö°¡
2¹è (GTX 258 240°³, GTX 470/ 480Àº 448°³¿Í 480°³)·Î ´Ã¾ú°í ROP´Â
1.5¹è (GTX 285 32 ROP, GTX 470/ 480Àº 48/ 40 ROP), GDDR5 ¸Þ¸ð¸®¸¦
Àû¿ëÇÏ¿© Àü¼ÛÀ²µµ 2¹è·Î ²ø¾î¿Ã·È´Ù. ÇÏÁö¸¸, ÅؽºÃ³ À¯´ÖÀº ÁöÆ÷½º
GTX 285¿Í ¶óµ¥¿Â HD 5800ÀÇ 80°³º¸´Ù ÁÙ¾îµç 60 (GTX 480)/ 56 (GTX
470)°³¸¦ Á¦°øÇØ ÅؽºÃ³ ó¸® ¼º´Éº¸´Ù ½¦ÀÌ´õ¿¡ ¿¬»ê¿¡ ºñÁßÀ»
µÐ ÃÖ±ÙÀÇ Ãß¼¼¸¦ µû¸£°í ÀÖ´Ù. ÅؽºÃ³ À¯´ÖÀÌ ÁÙ¾îµç ¸¸Å ÅؽºÃ³ ¿¬»ê¿¡
ºñÁßÀ» µÐ °ÔÀÓ µî¿¡¼´Â ºÒ¸®ÇØÁú ¼öµµ ÀÖ´Ù. Áö¿À¸ÞÆ®¸® ¿¬»ê ´É·Âµµ
GT200º¸´Ù 8¹è ³ô¿´´Ù.
GF100Àº SM (Streaming Multiprocessor)°¡ 16°³·Î
±¸¼ºµÇ°í ³»ºÎ¿¡ 32°³ÀÇ Äí´Ù Äھ Æ÷ÇÔÇÏ¿© ÃÑ 512°³·Î ±¸¼ºµÇ°í
GT200 ½Ã¸®Á´Ù ÃÖ´ë 4¹è°¡ Áõ°³Çß´Ù. ´õºí ÇÁ¸®½ÃÀü (Double Precision
Floating Point) ¿¬»ê¿¡¼µµ GT200ÀÇ 8¹è³ª Áõ°¡Çß´Ù.
GF100Àº 448/ 480°³ÀÇ ½º·¹µå¸¦ ó¸®ÇÒ ¼ö ÀÖ°Ô
µÇ¾î ÁöÆ÷½º GTX 285ÀÇ 240°³º¸´Ù 2¹è¿¡ À̸£´Â ½º·¹µå¸¦ ó¸®ÇÒ ¼ö
ÀÖ°Ô µÇ¾ú°í Äí´ÙÄÚ¾îÀÇ Å¬·°Àº ±âÁ¸Ã³·³ ÄÚ¾î Ŭ·°°ú ºñµ¿±â·Î µ¿ÀÛÇÏ¿©
È¿À²À» ³ô¿´´Ù.
¶ÇÇÑ, ¹ü¿ëÄÄÇ»Æðú ±×·¡ÇÈ󸮸¦ ¸ðµÎ °í·ÁÇÑ GF100Àº
±×·¡ÇÈ ÆÄÀÌÇÁ¶óÀο¡ ·¹ÀÌÆ®·¹À̰̽ú Áö¿À¸ÞÆ®¸® ·»´õ¸µ ±â´ÉÀ» Æ÷ÇÔÇÏ¿©
±âÁ¸ GT200 ½Ã¸®Á´Ù ´õ¿í È¿À²ÀûÀÎ ¼º´É Çâ»ó°ú ¹ü¿ë ÄÄÇ»Æÿ¡ ÃÖÀûȵÈ
¸ð½ÀÀ» º¸¿©ÁØ´Ù. À̸¦ ¹ÙÅÁÀ¸·Î ¹ü¿ë ÄÄÇ»ÆÃÀÇ OpenCL°ú DirectCopute, PhysX,
AI, Ray-Tracing µîÀÇ Ã³¸® ¼º´Éµµ Çâ»óµÇ¾ú´Ù.
GF100, ÄõµåÄÚ¾îÈµÈ GPU
[GF100, ÄõµåÄÚ¾îÈµÈ GPU, GPC 1°³°¡ 1ÄÚ¾î ÃÑ
4°³ÀÇ GPC ±¸¼º]
GF100 ÃÖ´ë ±¸¼ºÀº 4°³ÀÇ GPC (Graphics Processing
Cluster)·Î ±¸¼ºµÇ´Âµ¥ GPC¸¦ CPU¿¡ ºñÀ¯Çϸé ÇϳªÀÇ Äھ ÇØ´çÇϸç,
¶óµ¥¿Â HD 5800 ½Ã¸®Áî°¡ µà¾óÄÚ¾îȵǾú´Ù¸é, GF100Àº 4°³ÀÇ GPC¸¦
±¸¼ºÇÒ ¼ö ÀÖ¾î ÄõµåÄÚ¾îÈµÈ GPU¶ó°í ¼³¸íÇÒ ¼ö ÀÖ´Ù. ¹ü¿ëÄÄÇ»Æÿ¡¼´Â
16ÄÚ¾î·Î, ±×·¡ÇÈ󸮿¡´Â 4ÄÚ¾î·Î È°¿ëµÈ´Ù.
GPC Çϳª¿¡´Â 4°³ÀÇ SM (Streaming Multiprocessor)°ú
PolyMorph Engine 4°³ (°¢ SM ´ç 1°³), Raster Engine 1°³°¡ Æ÷ÇԵȴÙ.
PolyMorph Engine¿¡´Â Å×¼¿·¹ÀÌÅÍ 1°³°¡ Æ÷ÇԵǹǷΠGPC Çϳª¿¡´Â ÃÑ
4°³ÀÇ Å×¼¿·¹ÀÌÅÍ°¡ ³»ÀåµÈ´Ù.
GF100Àº DirectX 11¿¡µµ ÃÖÀûÈµÈ ¸ð½ÀÀ» º¸¿©Áִµ¥
ƯÈ÷ DirectX 11ÀÇ Áß½ÉÀ̵Ǵ Å×¼¿·¹ÀÌ¼Ç (Tessellation)À» À§ÇÑ Å×¼¿·¹ÀÌÅ͸¦
PolyMorph Engine¿¡ Çϳª¾¿ ¹èÄ¡ÇÏ¿© ÁöÆ÷½º GTX 470/ GTX 480Àº ÃÖ´ë
16°³ÀÇ Å×¼¿·¹ÀÌÅÍ°¡ ³»ÀåµÇ¸ç, ÇÁ·Î±×·¡¹Ö °¡´ÉÇÑ Hull°ú Domain ½¦ÀÌ´õ
¿ªÇÒµµ ÇÔ²² Æ÷ÇԵȴÙ. ¸Þ¸ð¸®¿Í Á÷Á¢ ÀÔÃâ·ÂÇÒ ¼ö ÀÖ´Â Stream Outputµµ
ÃÖ´ë 16°³°¡ ³»ÀåµÇ¸ç, Raster Engineµµ 4°³°¡ »ç¿ëµÇ¾î ·¹½ºÅͶóÀÌÀú
(Rasterizer)µµ 4°³°¡ Àû¿ëµÈ´Ù. (¶óµ¥¿Â HD 5800 ½Ã¸®Áî´Â µà¾ó ·¹½ºÅÍ
¶óÀÌÀú¿Í ÇϳªÀÇ Å×¼¿·¹ÀÌÅÍ°¡ Àû¿ëµÇ´Â °ÍÀ¸·Î ¾Ë·ÁÁ® ÀÖ´Ù.)
GF100Àº GPC ±¸Á¶¿Í ±â°¡½º·¹µå (GigaThread) ¿£ÁøÀ»
°³¼±ÇÏ¿© GT200ÀÌ ÇÑ ¹ø¿¡ ÇϳªÀÇ Ä¿³Î ÇÁ·Î±×·¥À» ½ÇÇàÇß´Ù¸é, GF100Àº
´Ù¼öÀÇ Ä¿³Î ÇÁ·Î±×·¥À» µ¿½Ã¿¡ ½ÇÇàÇÒ ¼ö ÀÖ´Â ¹ßÀüµÈ ¸ÖƼ ½º·¹µå
°³³äÀ» Àû¿ëÇÏ°í ÀÖ´Ù.
ROP À¯´Ö Áõ°¡ ¹× 32x CSAA Áö¿ø
[32x CSAA : 8xMSAA + 24X Coverage Samples (CSAA)]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º ROP À¯´ÖÀÌ ÁöÆ÷½º
GTX 285°¡ Á¦°øÇÏ´Â 32 ROPº¸´Ù 1.5¹è °¡·® ´õ ´Ã¾î³ 48°³¿Í 40°³¸¦
Á¦°øÇϱ⠶§¹®¿¡ °íÇØ»óµµ¿Í ¾ÈƼ¾Ù¸®¾î½Ì ȯ°æ¿¡¼ ¼º´É ÀúÇϸ¦ GT200
½Ã¸®Á´Ù ÁÙÀÏ ¼ö ÀÖ°Ô µÇ¾ú´Ù. ¶Ç, AA Ç°Áú Çâ»óÀ» À§ÇÑ 32x CSAA
(8xMSAA + 24 CSAA)¸¦ Áö¿øÇÏ¿© º¸´Ù Çâ»óµÈ AA Ç°ÁúÀ» Á¦°øÇÒ ¼ö ÀÖ°Ô
µÇ¾úÀ¸¸ç, ¿©±â¿¡ °³¼±µÈ TMAA (Transparency MultiSample Anti-Aliasing)
Ç°Áúµµ Á¦°øÇÑ´Ù.
GDDR5 ¸Þ¸ð¸®
Àû¿ë, Ŭ·° ½ºÀ§Äª
AMD ATIÀÇ °æ¿ì ¶óµ¥¿Â HD 4800 ½Ã¸®Áî·Î ³Ñ¾î¿À¸é¼ºÎÅÍ
GDDR5 ¸Þ¸ð¸®¸¦ Àû¿ëÇßÁö¸¸, ¿£ºñµð¾Æ´Â GF100À¸·Î ³Ñ¾î¿À¸é¼ GDDR5
¸Þ¸ð¸®¸¦ Àû¿ëÇß´Ù. GDDR3¸¦ »ç¿ëÇÏ´ø GT200°ú ºñ±³ÇÏ¿© ¸Þ¸ð¸®
ÀÎÅÍÆäÀ̽º´Â 512bit¿¡¼ 384/ 320bit·Î ÁÙ¾î G80 GPU¿Í ºñ½ÁÇÑ ±¸¼ºÀ»
ÇÏ°í ÀÖ´Ù. ÇÏÁö¸¸, °íŬ·° GDDR5 ¸Þ¸ð¸®¸¦ Àû¿ëÇÏ´Â ¸¸Å Àü¼Û·ü Çâ»óÀ»
¹ÙÅÁÀ¸·Î ´ë¿ªÆøÀ» Áõ°¡½Ãų ¼ö ÀÖ°Ô µÇ¾ú´Ù. ¶Ç, °æÀï»çó·³ GDDR5
¸Þ¸ð¸®´Â Ŭ·° ¹× Àü¾ÐÀ» ºÎÇÏ¿¡ µû¶ó ½ºÀ§ÄªÇÏ¿© Àü·ÂÈ¿À²À» ³ô¿©ÁÖ°í
ÀÖ´Ù.
±×·¯³ª, ¸Þ¸ð¸® Ŭ·° ¹× Àü¾Ð ½ºÀ§Äª°ú 40nm °øÁ¤À»
Àû¿ëÇÔ¿¡µµ Æ®·£Áö½ºÅÍ ¼ö Áõ°¡¿¡ µû¶ó ÃÖ´ë º¸µå ÆÄ¿ö (TDP, ¿¼³°èÀü·Â)´Â
ÁöÆ÷½º GTX 470ÀÌ 215W, GTX 480ÀÌ 250WÀ̸ç, ÀÌ´Â ¶óµ¥¿Â HD 5870ÀÇ
188W, ¶óµ¥¿Â HD 5850ÀÇ 151Wº¸´Ù ³ôÀº ¼öÁØÀÌ´Ù.
µð½ºÇ÷¹ÀÌ Ãâ·Â°ú 3D Vision Surround Áö¿ø
[3D Vision Surround : GTX 470/ GTX 480 SLI,
GT200 SLI Áö¿ø]
µð½ºÇ÷¹ÀÌ Áö¿øÀº NVIO Ĩ¼ÂÀ» º°µµ·Î ºÐ¸®ÇÏ¿´´ø
GT200 ½Ã¸®Áî¿Í ´Þ¸® GF100 GPU¿¡ ¸ðµÎ ³»ÀåÇÏ°í ÀÖÀ¸¸ç, ÀÌ·Î ÀÎÇØ
Æ®·£Áö½ºÅÍ ¼ö°¡ ´õ ´Ã¾î³µ´Ù. µð½ºÇ÷¹ÀÌ Áö¿øÀº AMD ATIÀÇ ¸ÖƼµð½ºÇ÷¹ÀÌ
È®ÀåÀ» À§ÇÑ Eyefinity¿Í °°Àº ±â¼úÀº Áö¿øÇÏÁö ¾ÊÀ¸³ª 3D VisionÀ»
GTX 470/ GTX 480 SLI¸¦ ÅëÇØ 3´ëÀÇ ¸ð´ÏÅÍ·Î ±¸ÇöÇÏ´Â 3D Visioin Surround¸¦
GT200 SLI ±¸¼º°ú ÇÔ²² Áö¿øÇÒ ¼ö ÀÖ°Ô µÇ¾ú´Ù.
ÁöÆ÷½º GTX 470°ú GTX 480¿¡ Á¦°øµÇ´Â ±âº» ±¸¼ºÀº
µà¾ó¸µÅ© DVI (Dual-Link DVI) Áö¿ø DVI Æ÷Æ® 2°³¿Í ¹Ì´Ï HDMI (Mini
HDMI) Æ÷Æ® 1°³¸¦ Á¦°øÇÑ´Ù. ¶Ç, GF100Àº G210/ GT220/ GT240 ó·³ ¿Àµð¿À
ÄÚµ¦ÀÌ ³»ÀåµÇ¾î ¿Àµð¿À Ãâ·ÂÀÌ °¡´ÉÇØÁ³À¸¸ç, 2ä³Î LPCM, Dolby Digital
(AC3), DTS 5.1, ¸ÖƼä³Î (7.1) LPCM, Dolby Digital Plus (DD+), MPEG2/
MPEG4 AAC¸¦ Áö¿øÇÑ´Ù.
NVIDIA GeForce ½Ã¸®Áî ½ºÆåºñ±³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Ç GF100 GPU¸¦ »ç¿ëÇÏ°í
ÀÖÁö¸¸, ÃÖ´ë 512 Äí´ÙÄھ ¾Æ´Ñ 480°³ÀÇ Äí´ÙÄھ GTX 480ÀÌ »ç¿ëÇÏ°í
ÀÖÀ¸¸ç, GTX 470Àº 448°³¸¦ Á¦°øÇÑ´Ù. Æ®·£Áö½ºÅÍ ¼ö´Â 30¾ï °³·Î 14¾ï
°³¸¦ Á¦°øÇÏ´Â ÁöÆ÷½º GTX 200 ½Ã¸®Áîµéº¸´Ù 16¾ï °³ ´õ ¸¹Àº Æ®·£Áö½ºÅÍ°¡
³»ÀåµÇ°í ÀÖ´Ù.
ÄÚ¾î´Â Ŭ·°Àº ±âÁ¸ GTX 200 ½Ã¸®Áîµéº¸´Ù ³ô¾ÆÁ³°í
GDDR5 ¸Þ¸ð¸® Áö¿ø, ¸Þ¸ð¸® ÀÎÅÍÆäÀ̽º´Â 384/ 320bit·Î ÁÙ¾ú´Ù. GDDR5
°íŬ·° Àû¿ëÀ¸·Î ¸Þ¸ð¸® ÀÎÅÍÆäÀ̽º°¡ ÁÙ¾îµç ºÎºÐÀ» º¸ÃæÇß°í ´ë¿ªÆøÀº
Áõ°¡Çß´Ù.
½ºÆ®¸² ÇÁ·Î¼¼¼ Áï, Äí´ÙÄÚ¾î (CUDA Cores)´Â ÃÖ´ë
240°³¿´´ø GTX 200 ½Ã¸®Á´Ù 2¹è ´Ã¾î³ 480°³¿Í 448°³°¡ °¢°¢ »ç¿ëµÇ¸ç,
ROPµµ 32/ 28¿¡¼ 48/ 40À¸·Î ´Ã¾î³µ´Ù. ¹Ý¸é, ÅؽºÃ³ À¯´ÖÀº GTX 200
½Ã¸®ÁîÀÇ 80/ 72/ 64¿¡¼ 60/ 56À¸·Î ÁÙ¾î ½¦ÀÌ´õ ¿¬»êÀÇ ºñÁßÀ» ³ôÀÌ°í
ÀÖ´Ù.
¿¼³°èÀü·ÂÀÎ TDP´Â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Ì
°¢°¢ 215W/ 250W·Î ³ªÅ¸³ª ÁöÆ÷½º GTX 480Àº ÀÌÀü ¼¼´ë µà¾ó GPUÀÎ ÁöÆ÷½º GTX 295ÀÇ 289W¿¡ ±ÙÁ¢ÇßÀ¸¸ç, ÁöÆ÷½º GTX 470Àº ÁöÆ÷½º GTX 275ÀÇ 219Wº¸´Ù ¾à°£ ³·Àº °ÍÀ¸·Î ³ªÅ¸³µ´Ù.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Ç °¡°Ý´ë´Â °¢°¢ $349¿Í
$499·Î °ø°³µÇ¾î ȯÀ² °è»êÀ¸·Î 40¸¸¿ø/ 50¸¸¿ø ÈĹÝÀÇ °¡°ÝÀÌÁö¸¸,
½ÇÁ¦·Î ¼öÀÔÅë°üºñ µîÀÌ Ãß°¡µÇ¸é¼ ÀÌ °¡°Ý´ëº¸´Ù ´õ ³ôÀº °¡°ÝÀÌ Àû¿ëµÉ
°ÍÀ¸·Î ¿¹»óµÈ´Ù.
AMD¿Í NVIDIA Á¦Ç°±º ºñ±³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º ¶óµ¥¿Â HD 5850°ú ¶óµ¥¿Â
HD 5870, ¶óµ¥¿Â HD 5970 »çÀÌ¿¡ °¢°¢ À§Ä¡ÇÏ´Â Á¦Ç°À¸·Î ÇÏÀÌ¿£µå ¶óÀξ÷¿¡
¹èÄ¡µÈ´Ù. ¶óµ¥¿Â °è¿º¸´Ù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Àº GDDR5 ¸Þ¸ð¸®¸¦
»ç¿ëÇÏÁö¸¸, ¸Þ¸ð¸® ÀÎÅÍÆäÀ̽º´Â ´õ ³ô°í ¸Þ¸ð¸® ´ë¿ªÆø, ¸Þ¸ð¸® ¿ë·®,
ROP ¼ö°¡ ´õ ¸¹¾È °íÇØ»óµµ¿Í AA/ AF Àû¿ë¿¡¼ ´õ À¯¸®ÇÑ ¸ð½ÀÀ» º¸¿©ÁÙ
¼ö ÀÖÀ» °ÍÀ¸·Î ¿¹»óµÈ´Ù. ¹Ý¸é, ÅؽºÃ³ À¯´ÖÀº ÁÙ¾î ½¦ÀÌ´õ ±â¹Ý °ÔÀӵ麸´Ù
ÅؽºÃ³ ¿¬»ê ±â¹Ý °ÔÀӵ鿡¼ »ó´ëÀûÀ¸·Î ºÒ¸®ÇÒ °ÍÀ¸·Î ¿¹»óµÈ´Ù.
¿¼³°èÀü·ÂÀÎ TDP´Â ÁöÆ÷½º GTX 400 ½Ã¸®Áî¿Í ¶óµ¥¿Â
HD 5800 ½Ã¸®Áî/ 5970ÀÌ °°Àº 40nm °øÁ¤ÀÌÁö¸¸, ¶óµ¥¿Â
°è¿ÀÌ 200W ÀÌÇÏ·Î ´õ ³·Àº TDP ½ºÆåÀ» °®°í ÀÖÀ¸¸ç, ÁöÆ÷½º GTX 480Àº
¾Õ¼ ¾ð±ÞµÈ °Íó·³ µà¾ó GPU ±â¹Ý ¶óµ¥¿Â HD 5970/ ÁöÆ÷½º GTX 295¿¡
´õ ±ÙÁ¢ÇÑ TDP ½ºÆåÀ» Áö´Ï°í ÀÖ´Ù.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º ¶óµ¥¿Â HD 5850°ú ¶óµ¥¿Â
HD 5870, ¶óµ¥¿Â HD 5970ÀÇ °¢ »çÀÌÀÇ ÇÏÀÌ¿£µå ¶óÀξ÷¿¡ ¹èÄ¡µÉ °ÍÀ¸·Î
¿¹»óµÇ¸ç, ÀûÀýÇÑ ¼º´É°ú °¡°Ý´ë¸¦ Á¦°øÇϸé ÇÏÀÌ¿£µå ¶óÀξ÷¿¡¼ ¶óµ¥¿Â
HD 5800 ½Ã¸®Áî¿Í DirectX 11 ¶óÀξ÷ÀÇ °æÀïÀÌ °¡´ÉÇÒ °ÍÀ¸·Î º¸¿©Áø´Ù.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º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Áß ½Ì±Û GPU ±â¹Ý¿¡¼´Â °¡Àå »óÀ§ ¶óÀξ÷ÀÇ Á¦Ç°À¸·Î DirectX 11°ú Å×¼¿·¹À̼Ç, GPGPU¿¡ º¸´Ù ÃÖÀûȵÈ
¸ð½ÀÀ» º¸¿©ÁÖ°í ÀÖÀ¸¸ç, ¹ü¿ëÄÄÇ»ÆÃÀÇ È®À强µµ GTX 200
½Ã¸®Áîµéº¸´Ù Å©°Ô °³¼±ÇÏ°í ÀÖ´Ù. Áö±Ý±îÁö »ìÆ캻 ÁöÆ÷½º GTX 470/
480ÀÇ ½ºÆåÀ» Á¤¸®ÇÏ¸é ¾Æ·¡¿Í °°´Ù.
- DirectX 11°ú GPGPU¿¡ º¸´Ù ÃÖÀûÈµÈ ¾ÆÅ°ÅØó
- Å×¼¿·¹ÀÌÅÍ ¹× ¸ÖƼ½º·¹µù ´É·Â °È (µ¿½Ã½ÇÇà ´É·Â)
-
GT200 ´ëºñ ÃÖ´ë 8¹è Çâ»óµÈ Áö¿À¸ÞÆ®¸® ¼º´É
- PhysX ÃÖ´ë 2.5¹è,
AI ¹× Ray-Tracing ó¸® Çâ»ó
- Äí´ÙÄÚ¾î 448/ 480 (GTX 470 448/
GTX 480 480)
- 40nm °øÁ¤ ¹× GDDR5 ¸Þ¸ð¸® »ç¿ë
- °íŬ·° GDDR5 ¸Þ¸ð¸® »ç¿ë ¹× ¿¡·¯Á¤Á¤ ±â´É Æ÷ÇÔ
- ÅؽºÃ³ ó¸®
À¯´Ö 60/ 56°³, ÅؽºÃ³ ó¸®Çâ»ó (GTX 480 60/ GTX 470 56)
- 32x CSAA ¹× TMAA/ AAÀÇ È¿À²ÀûÀΠó¸® ¹× ¼º´É Çâ»ó
- Render
Back-Ends (ROP) À¯´Ö 48/ 40 (GTX 480 48/ GTX 470 40)
- Àü·Â°ü¸® °³¼±
(Ŭ·° ¹× Àü¾Ð ½ºÀ§Äª, GDDR5 Ŭ·° ¹× Àü¾Ð °¨¼Ò)
ÁöÆ÷½º GTX 400 ½Ã¸®Áî¿Í GTX 200 ½Ã¸®Áî¿¡ ´ëÇÑ
³»¿ëÀº µåµð¾î Ãâ½ÃµÈ ¿£ºñµð¾Æ Fermi, ÁöÆ÷½º GTX 400 ¿Ïº® ºÐ¼® ±â»ç¿Í °ÔÀÓÀ» ³Ñ¾î¼´Â GPU, NVIDIA GeForce GTX 200 ½Ã¸®Áî
±â»ç¸¦ ÂüÁ¶ÇÏÀÚ.
HD 5800 ½Ã¸®Áî¿Í HD 4800 ½Ã¸®Áî¿¡ ´ëÇÑ ³»¿ëÀº
Áö³ ±â»çÀÎ [ÀÌ·ÐÆí] °øÁ¤À¸·Î ¾ÐµµÇÏ´Â
RV770. ATI Radeon HD 4800 ½Ã¸®Áî¿Í [ÀÌ·ÐÆí] Over the GeForce!
¶óµ¥¿ÂHD5800ÀÇ ¸ðµç°Í ±â»ç¸¦ ÂüÁ¶ÇÏÀ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