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ñµð¾Æ(www.nvidia.co.kr, CEO Á¨½¼È²)´Â Ú¸ ·Î½º¿£Á©·¹½º¿¡¼ °³ÃÖÁßÀÎ ¼¼°è ÃÖ´ë ÄÄÇ»ÅÍ ±×·¡ÇÈ Àü½ÃȸÀÎ ¡®½Ã±×¶óÇÁ(SIGGRAPH) 2010¡¯¿¡¼ Æä¸£¹Ì(Fermi) ¾ÆÅ°ÅØÃ³¿Í »õ·Î¿î ¿£ºñµð¾Æ 3D ºñÀü ÇÁ·Î(3D Vision Pro) ¼Ö·ç¼Ç¿¡ ±â¹ÝÇÑ Äõµå·Î(Quadro) ±×·¡ÇÈ ÇÁ·Î¼¼½Ì À¯´Ö(GPU)¸¦ ¹ßÇ¥Çß´Ù.

»õ·Î¿î Äõµå·Î GPU´Â 3D ¾îÇø®ÄÉÀ̼ÇÀÇ °æ¿ì, CPU¸¸ »ç¿ëÇÒ °æ¿ì¿Í CPU+GPU¸¦ »ç¿ëÇÒ ¶§¸¦ ºñ±³ ½Ã ÃÖ°í 5¹è, ÄÄÇ»ÅÍ ½Ã°¢ÈÀÇ °æ¿ì ÃÖ°í 8¹è ºü¸¥ ¼º´ÉÀ» Á¦°øÇÑ´Ù.
¿£ºñµð¾Æ Äõµå·Î Ç÷º½º(Quadro Plex) 7000, Äõµå·Î 6000, Äõµå·Î 5000 ¹× Äõµå·Î 4000 GPU´Â »õ·Î¿î ½ºÄÉÀÏ·¯ºí Áö¿À¸ÞÆ®¸® ¿£Áø(Scalable Geometry Engine)À» Æ÷ÇÔÇϰí, Äõµå·Î 6000ÀÇ °æ¿ì ÃÊ´ç 13¾ï Æ®¶óÀ̾ޱÛÀÇ Áö¿À¸ÞÆ®¸® ¼º´ÉÀ» Áö¿øÇÑ´Ù.
»õ·Î¿î Äõµå·Î GPU´Â ¿¡·¯Á¤Á¤ÄÚµå(ECC: Error Correcting Code) ¸Þ¸ð¸®¿Í ºü¸¥ IEEE ¹èÁ¤¹Ðµµ(DP: Double Precision Floating Point) ¼º´ÉÀ» °®Ãá Àü¹®°¡¿ë ±×·¡ÇÈ ¼Ö·ç¼ÇÀ¸·Î, ÀÇÇÐ À̹Ì¡, À¯ÇÑ¿ä¼ÒºÐ¼®, ÄÄÇ»ÅÍÀ¯Ã¼¿ªÇÐ °°Àº ÃÖ°íÀÇ Á¤È®¼ºÀÌ ¿ä±¸µÇ´Â ¾îÇø®ÄÉÀ̼ÇÀ» À§ÇÑ ¿ëµµ·Î °³¹ßµÇ¾ú´Ù.
»õ·Î¿î Äõµå·Î GPU´Â ¿ÀÇÂGL(OpenGL) 4.1, ´ÙÀÌ·ºÆ®X(DirectX) 11, ´ÙÀÌ·ºÆ®ÄÄǻƮ(DirectCompute), ¿ÀÇÂCL(OpenCL) µî »ê¾÷Ç¥ÁØÀº ¹°·Ð, ¿£ºñµð¾Æ Äí´Ù(CUDA) º´·Ä ÇÁ·Î¼¼½Ì ¾ÆÅ°ÅØÃ³¿Í ¾îÇø®ÄÉÀÌ¼Ç °¡¼Ó ¿£Áø Æ÷Æ®Æú¸®¿À µî ¿£ºñµð¾Æ °íÀ¯ÀÇ ±â¼úÀ» Áö¿øÇÑ´Ù. ÀÌ·¯ÇÑ ±â¼úµéÀ» Ȱ¿ëÇÏ¿©, ¼ÒÇÁÆ®¿þ¾î °³¹ßÀÚ´Â ·¹ÀÌ Æ®·¹À̽Ì(ray tracing), ¹°¸®½Ã¹Ä·¹À̼Ç, ÄÄÇ»ÅÍÀ¯Ã¼¿ªÇÐ, ½Ç½Ã°£ ºñµð¿À È¿°ú ó¸® µî ¿¬»ê Áý¾àÀûÀÎ ¾÷¹«¸¦ Æ÷ÇÔÇÏ´Â Â÷¼¼´ë Àü¹®°¡¿ë ¾îÇø®ÄÉÀ̼ÇÀ» °³¹ß ¹× Á¦°øÇÒ ¼ö ÀÖ°Ô µÇ¾ú´Ù.
¢º Æä¸£¹Ì ±â¹Ý ÃֽŠÄõµå·Î ¼Ö·ç¼Ç ¶óÀξ÷
½ºÄÉÀÏ·¯ºí ºñÁÖ¾ó¶óÀÌÁ¦ÀÌ¼Ç ¼Ö·ç¼Ç (Scalable Visualization Systems):
o ÃÑ 12GB ¸Þ¸ð¸®, 896°³ Äí´Ù ÄÚ¾îÀÇ Äõµå·Î Ç÷º½º 7000
º¸µå ¹× µ¥½ºÅ©Åé ¿öÅ©½ºÅ×ÀÌ¼Ç ¼Ö·ç¼Ç
o 6GB GDDR5 ¸Þ¸ð¸®, 448°³ Äí´Ù ÄÚ¾îÀÇ Äõµå·Î 6000
o 2.5 GDDR5 GB ¸Þ¸ð¸®, 352°³ Äí´Ù ÄÚ¾îÀÇ Äõµå·Î 5000
o 2GB GDDR5 ¸Þ¸ð¸®, 256°³ Äí´Ù ÄÚ¾îÀÇ Äõµå·Î 4000
¸ð¹ÙÀÏ ¿öÅ©½ºÅ×À̼Ç
o 2GB GDDR5 ¸Þ¸ð¸®, 320°³ Äí´Ù ÄÚ¾îÀÇ ¸ð¹ÙÀÏ ¿öÅ©½ºÅ×ÀÌ¼Ç GPU, Äõµå·Î 5000M
¿£ºñµð¾Æ Äõµå·Î 4000°ú Äõµå·Î 5000Àº ¿£ºñµð¾ÆÀÇ ¸ðµç ÁÖ¿ä ÆÄÆ®³Ê»ç¸¦ ÅëÇØ ¹Ù·Î ±¸ÀÔ °¡´ÉÇϸç, Äõµå·Î 6000°ú Äõµå·Î Ç÷º½º 7000Àº ¿ÃÇØ °¡À»¿¡ Á¦°øµÉ ¿¹Á¤ÀÌ´Ù. Äõµå·Î 5000M¿¡ ±â¹ÝÇÑ ¸ð¹ÙÀÏ ¿öÅ©½ºÅ×À̼ÇÀº 2010³â 3ºÐ±â¿¡ HP¿Í µ¨¿¡¼ Ãâ½ÃµÈ´Ù.
ÇÑÆí, ¿£ºñµð¾Æ´Â »õ·Î¿î Æä¸£¹Ì(Fermi) ¾ÆÅ°ÅØÃ³¿¡ ±â¹ÝÇÑ ÃֽŠÄõµå·Î ±×·¡ÇÈ ÇÁ·Î¼¼½Ì À¯´Ö(GPU)¿¡ ÃÖÀûÈµÈ ¾îÇø®ÄÉÀÌ¼Ç °¡¼Ó ¿£ÁøÀÇ ÃֽйöÀü ¿ª½Ã ¹ßÇ¥Çß´Ù.
¼ÒÇÁÆ®¿þ¾î °³¹ß Àü¹®°¡µéÀ» À§ÇØ µðÀÚÀÎµÈ À̹ø ¾îÇø®ÄÉÀÌ¼Ç °¡¼Ó ¿£ÁøÀÇ ÃֽйöÀü¿¡´Â ¿£ºñµð¾Æ ½Ã´Ð½º(SceniX)¢â 6, ¿£ºñµð¾Æ Cg ŸŶ(Cg Toolkit)¢â 3, ¿£ºñµð¾Æ ¿Éƽ½º(OptiX)¢â 2°¡ ÇØ´çµÈ´Ù. ¿£ºñµð¾Æ ¼ÒÀ¯ ÀÚȸ»çÀÎ ¸àÅ» À̹ÌÁö(mental images)¢ç¿¡¼´Â ¾ÆÀÌ·¹ÀÌ¢ç ·»´õ·¯(iray¢ç renderer)¸¦ »ó¾÷¿ë ¾îÇø®ÄÉÀÌ¼Ç ¹× Çõ½ÅÀûÀÎ GPU Ŭ¶ó¿ìµå ±â¹Ý ·»´õ¸µ ¼Ö·ç¼Ç µÎ °¡Áö ¹öÀüÀÇ ÇÔ²² ¼±º¸¿´´Ù.
½Ã´Ð½º 6, Cg ŸŶ 3, ¿Éƽ½º 2¿Í ¸àÅ» À̹ÌÁöÀÇ ¾ÆÀÌ·¹ÀÌ´Â ÀÇÇÐ À̹Ì¡, ÀÚµ¿Â÷ µðÀÚÀÎ, °ÇÃà µðÀÚÀÎ, ¿¡³ÊÁö Ž»ç µî ´Ù¾çÇÑ ºÐ¾ßÀÇ »ç¿ëÀÚµéÀÌ ÃÖÁ¾ÀûÀ¸·Î Ȱ¿ëÇÒ ¼ö ÀÖ´Â ´Ù¾çÇÑ Ãֽбâ´É°ú ÇýÅÃÀ» ¾îÇø®ÄÉÀÌ¼Ç °³¹ßÀڵ鿡°Ô Á¦°øÇÒ °ÍÀ¸·Î Àü¸ÁµÈ´Ù.
°³¹ßÀÚµéÀº ¿Éƽ½º, ½Ã´Ð½º ¹× Cg ŸŶ µî ¿£ºñµð¾Æ ¾îÇø®ÄÉÀÌ¼Ç °¡¼Ó ¿£ÁøÀ» ¹«·á·Î ´Ù¿î·Îµå ¹ÞÀ» ¼ö ÀÖÀ¸¸ç, º¸´Ù »ó¼¼ÇÑ Á¤º¸´Â www.nvidia.com/object/application_acceleration_engines.html¿¡¼ È®ÀÎÇÒ ¼ö ÀÖ´Ù. ¾ÆÀÌ·¹ÀÌ¿¡ ´ëÇÑ ÀÚ¼¼ÇÑ Á¤º¸´Â www.mentalimages.com/products/iray.html¿¡¼ È®ÀÎÇÒ ¼ö ÀÖ´Ù.
¡¤ ½Ã´Ð½º(SceniX)¢â 6
o Cg Å×¼¿·¹À̼Ç(tessellation) ÇÁ·Î±×·¥À» »ç¿ëÇØ¼ Æä¸£¹Ì GPU¿¡¼ °¡Àå ¸Å²ô·¯¿î Ç¥¸éÀ» ±¸Çö °¡´ÉÇÏ°Ô ÇÏ´Â »õ·Î¿î º£Áö¾î ÆÐÄ¡(Bezier Patch) Áö¿À¸ÞÆ®¸® Ŭ·¡½º
o º¸´Ù ºü¸£°í ÀÎÅÍ¾×Æ¼ºêÇÑ ·¹ÀÌ Æ®·¹À̽Ì(ray tracing)À» À§ÇÑ ¿Éƽ½º 2 Áö¿ø
o ÀüüÀûÀÎ ¼º´É ¹× Á¤È®µµ °³¼±
o ¸àÅ» À̹ÌÁöÀÇ ¾ÆÀÌ·¹ÀÌ ÃßÈÄ Áö¿ø
¡¤ Cg ŸŶ(Cg Toolkit)¢â 3
o ÃֽЯ䏣¹Ì±Þ GPU¿¡¼ ½Ç½Ã°£À¸·Î Å×¼¿·¹À̼ÇÀ» ÀÚÀ¯·Ó°Ô Á¶Á¤ °¡´ÉÇϵµ·Ï displacement ¹× procedural surface°¡ °¡´ÉÇÑ »õ·Î¿î Å×¼¿·¹ÀÌ¼Ç ÇÁ·Î±×·¥
o ÈÞ´ë¿ë ¹× Å©·Î½º Ç÷§ÆûÀÇ ÃֽŠȿ°ú¸¦ À§ÇÑ ¿ÀÇÂGL 4¿Í ´ÙÀÌ·ºÆ®X 11 ¼öÁØÀÇ ÇÁ·Î±×·¥¼º
¡¤ ¿Éƽ½º(OptiX)¢â 2
o ÀÌÀü ¼¼´ë(GT200) GPU¿¡ ºñÇØ ÃÖ°í 4¹è ¼º´É, G92¿¡ ºñÇØ 10¹è ÀÌ»óÀÇ ¼º´ÉÀ» Á¦°øÇÏ´Â »õ·Î¿î Æä¸£¹Ì GPU¸¦ À§ÇÑ ÃÖÀûÈ.
o À©µµ¿ì(Windows), ¸®´ª½º(Linux) ¹× ¸Æ(Mac) OSX¿¡¼ ¸ðµç ¿£ºñµð¾Æ Äí´Ù(CUDA) ±â¹Ý ¿£ºñµð¾Æ GPU(G92 ÀÌ»ó) Áö¿ø
o À¯¿¬ÇÑ ÇÕ¼º°ú ÇÏÀ̺긮µå ·»´õ¸µ¸¦ À§ÇÑ ´ÙÀÌ·ºÆ®3D(Direct3D)¿Í ¿ÀÇÂGL(OpenGL)¿¡¼ÀÇ ºü¸¥ »óÈ£¿î¿µ¼º
¡¤ ¸àÅ» À̹ÌÁö(mental images)¢çÀÇ ¾ÆÀÌ·¹ÀÌ(iray)¢ç
o ¹°¸®ÀûÀ¸·Î Á¤È®ÇÏ°í ºü¸¥ ±Û·Î¹ú ÀÏ·ç¹Ì³×ÀÌ¼Ç ·»´õ¸µ
o µ¿ÀÏ ÄÄÇ»ÅÍ¿¡¼ ´Ù¼ö Æä¸£¹Ì GPU°£ÀÇ ¶Ù¾î³ È®À强
o ³×Æ®¿öÅ©¿¡¼ º¹¼ö Äõµå·Î ¹× Å×½½¶ó(Tesla) GPU¸¦ È¿À²ÀûÀ¸·Î »ç¿ëÇϱâ À§ÇÑ ºÐ»ê ·»´õ¸µ Áö¿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