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ÀÇ Â÷±â GPU·Î ¾Ë·ÁÁø ¶óµ¥¿Â HD 6000 ½Ã¸®Áî°¡ »ç½ÇÀº 28nm·Î °èȹµÇ°í ÀÖ´ø Nothern Islands (³ë´ø ¾ÆÀÏ·£µå)¶ó´Â ¼Ò½ÄÀÌ ÀüÇØÁ³´Ù.
AMDÀÇ ¶óµ¥¿Â HD 5000 ½Ã¸®Áî ÈļÓÀ¸·Î ¾Ë·ÁÁø ¶óµ¥¿Â HD 6000 ½Ã¸®Áî´Â ÄÚµå¸í Southern Islands (¼´ø ¾ÆÀÏ·£µå ÀÌÇÏ, SI)·Î ¾Ë·ÁÁö°í ÀÖ¾ú´Âµ¥ SemiAccurate´Â SI°¡ »ç½ÇÀº Nothern Islands (ÀÌÇÏ, NI)¶ó°í ¾ð±ÞÇß´Ù.
ÀÌ·¯ÇÑ ±Ù°Å·Î ÃÖ±Ù °ø°³µÈ īŻ¸®½ºÆ® 10.8 µå¶óÀ̹ö¿¡¼ ¹ß°ßµÈ ÃֽŠGPUÀÇ ÄÚµå¸í¿¡ NI°¡ Æ÷ÇԵǰí ÀÖ´Â °ÍÀ» µé¾úÀ¸¸ç, À̸¦ ¹ÙÅÁÀ¸·Î ¶óµ¥¿Â HD 6000 ½Ã¸®Áî Áï, ¼´ø ¾ÆÀÏ·£µå´Â 28nm·Î °èȹµÇ´ø ³ë´ø ¾ÆÀÏ·£µå¶ó°í ÃßÁ¤Çß°í ¿ÀÈ÷·Á ij¸®ºñ¾È ¾ÆÀÏ·£µå (Caribbean Islands)°¡ ´õ Àß ¾î¿ï¸± °ÍÀ̶ó°í ÀüÇß´Ù.
¶ÇÇÑ, ¶óµ¥¿Â HD 6000 ½Ã¸®Áîµé¿¡ ´ëÇÑ ÀϺΠÁ¤º¸´Ù ¹àÇôÁ³´Ù°í ¾ð±ÞÇß´Ù. ¶óµ¥¿Â HD 6000 ½Ã¸®Áî Áß °¡Àå ¸ÕÀú µîÀåÇÒ °ÍÀ¸·Î ¿¹»óµÇ°í ÀÖ´Â ¶óµ¥¿Â HD 6700 ½Ã¸®Áî´Â ÁöÆ÷½º GTX 460 ½Ã¸®Áî°¡ À§Ä¡ÇÑ 175´Þ·¯ ($175)¿Í 250´Þ·¯ ($250) »çÀÌ¿¡ À§Ä¡ÇÒ °ÍÀ¸·Î ¾Ë·ÁÁö°í ÀÖ°í ÀÌ Á¦Ç°Àº ¿ÃÇØ 10¿ù 12ÀÏ µîÀåÇÒ °ÍÀ¸·Î ¿¹»óµÇ°í ÀÖ´Ù. ±×·¯³ª, ÀÌ´Â ¶óµ¥¿Â HD 6000 ½Ã¸®ÁîÀÇ °ø°³¿Í À̺¥Æ®ÀÌ°í ½ÇÁ¦ ¹ßÇ¥ÀÏÀº ¾Æ´Ï¶ó°í ÀüÇßÀ¸¸ç, ½ÇÁ¦ Ãâ½ÃÀÏÀº À̺¸´Ù ´Ê¾îÁø 10¿ù 25ÀÏÀÌ µÉ °ÍÀ̶ó°í ¾ð±ÞÇß´Ù. ¶óµ¥¿Â HD 6700 ½Ã¸®Áî Ãâ½Ã ÈÄ ¶óµ¥¿Â HD 6800°ú HD 6900 ½Ã¸®Áî°¡ µîÀåÇϰí Àú°¡Çü°ú ¸ÞÀνºÆ®¸²Àº 2011³â ÃÊ µîÀåÇÒ °ÍÀ¸·Î ¿¹»óµÇ°í ÀÖ´Ù.
¶Ç, ¶óµ¥¿Â HD 6000 ½Ã¸®Áî´Â TSMC µîÀÇ ÆÄ¿îµå¸® Á¦Á¶»çµéÀÌ 32nm °øÁ¤À» °Ç³Ê¶Ú °á°ú AMD Â÷±â ¾ÆÅ°ÅØÃ³°¡ Àû¿ëµÇ´Â ³ë´ø ¾ÆÀÏ·£µåµµ 28nm·Î ÀüȯµÉ °ÍÀ¸·Î ¾Ë·ÁÁ³°í ¶óµ¥¿Â HD 5000 ÈļÓÀÎ ¶óµ¥¿Â HD 6000 ½Ã¸®Áî´Â 40nm °øÁ¤°ú 28nm Â÷±â ¾ÆÅ°ÅØÃ³ÀÇ Æ¯Â¡µéÀÌ È¥ÇյǾî Àû¿ëµÉ °ÍÀ¸·Î ¾Ë·ÁÁ³´Ù. ÇÏÁö¸¸, ³ë´ø ¾ÆÀÏ·£µå´Â 40nm °øÁ¤À» Àû¿ëÇÏ°Ô µÇ¸ç, ¶óµ¥¿Â HD 6000 ½Ã¸®Áî¿¡¼ Ãʱ⠿¹»óº¸´Ù ´õ ¸¹Àº º¯È°¡ ÀÌ·ç¾îÁø °Íµµ ÀÌ·¯ÇÑ ÀÌÀ¯¶ó°í ¹àÇû´Ù.
¶óµ¥¿Â HD 6000 ½Ã¸®Áî´Â 2007³â °ø°³µÈ R600 (¶óµ¥¿Â HD 2900 ½Ã¸®Áî)ÀÌ·¡·Î °¡Àå Å« ¾ÆÅ°ÅØÃ³ÀûÀÎ º¯È°¡ ÀÌ·ç¾îÁú °ÍÀ̶ó°í ÀüÇß´Ù. AMD´Â 4+1 ½¦ÀÌ´õ Ŭ·¯½ºÅÍ ±¸¼º (4+1 Simple/ Complex Shader ºñÀ²)À» R600 ÀÌÈÄ·Î Àû¿ëÇØ¿Ô´Âµ¥ ÀÌ´Â Complex Shader°¡ ÃÖÀûȵǾúÀ» ¶§ ¸Å¿ì À¯¿ëÇϳª ½ÇÁ¦·Î À̸¦ ÀÌ¿ëÇÏ´Â ¾îÇø®ÄÉÀ̼ÇÀº µå¹°´Ù. 1600SP (1600/ 5 = 320, 320 X 4 + 320 = 1600)°¡ Àû¿ëµÈ ¶óµ¥¿Â HD 5870À» ¿¹·Îµé¸é, 1280SP¸¸ ÃÖÀûÈ£µÇ¾î »ç¿ëµÈ´Ù.
¶óµ¥¿Â HD 6000 ½Ã¸®Áî´Â À̸¦ º¸¿ÏÇØ °¢ ½¦ÀÌ´õ Ŭ·¯½ºÅ͸¦ 4+1 ½¦ÀÌ´õ ±¸¼º (4 Simplex + 1 Complex Shader)¿¡¼ Áß°£ º¹Àâµµ¸¦ °¡Áø 4 ½¦ÀÌ´õ ±¸¼ºÀ¸·Î ÀüȯÇÒ °ÍÀ̶ó°í ÀüÇß´Ù. À̸¦ ÅëÇØ ¶óµ¥¿Â HD 6000 ½Ã¸®Áî´Â ¼º´ÉÀÌ ±âÁ¸ ½Ã¸®Á´Ù Å©°Ô °³¼±µÉ °ÍÀ¸·Î ¾Ë·ÁÁö°í ÀÖ´Ù. °Ô´Ù°¡ NI Áï, ³ë´ø ¾ÆÀÏ·£µåÀÇ ¾ðÄÚ¾î (±×·¡ÇÈ¿£Áø°ú ¸Þ¸ð¸® ÄÁÆ®·Ñ·¯ µî) ºÎºÐ ¿ª½Ã ÀÌÀüº¸´Ù °³¼±ÀÌ ÀÌ·ç¾îÁø´Ù.
³ë´ø ¾ÆÀÏ·£µå´Â ¿ø·¡ 32nm·Î °èȹµÇ¾úÀ¸³ª Ãë¼ÒµÇ°í 28nm °øÁ¤À¸·Î ³Ñ¾î°¨¿¡ µû¶ó 40nm °øÁ¤À» Àû¿ëÇØ ´ÙÀÌ»çÀÌÁî´Â ´õ Ä¿Áú °ÍÀ¸·Î ¿¹»óµÈ´Ù. SemiAccurate´Â ÇÏÀÌ¿£µå±Þ Cayman/ ¶óµ¥¿Â HD 6800 ½Ã¸®Áî°¡ 380-400mm2ÀÇ ´ÙÀÌ »çÀÌÁ °¡Áú °ÍÀ¸·Î ¿¹»óÇßÀ¸¸ç, ÀÌ´Â GF100ÀÇ 528mm2º¸´Ù´Â ¿©ÀüÈ÷ ÀÛÀº Å©±â¸¦ °¡Áú °ÍÀ¸·Î ¿¹»óÇß´Ù. ¶óµ¥¿Â HD 5800 ½Ã¸®Á´Ù ´ÙÀÌ»çÀÌÁî°¡ 10-20% Áõ°¡µÇ³ª ´ÙÀÌ»çÀÌÁî Áõ°¡º¸´Ù ¼º´É Çâ»óÀÌ ´õ Ŭ °ÍÀ̶ó°í ÀüÇß´Ù.
TSMCÀÇ 40nm °øÁ¤ Àû¿ë ¹®Á¦¿Í 32nm Ãë¼Ò, 28nm °øÁ¤ÀÇ ¿¬±â´Â ¿£ºñµð¾Æ (NVIDIA)¿Í AMD ¸ðµÎ¿¡ ¿µÇâÀ» ÁÖ°í ÀÖ°í ¶óµ¥¿Â HD 6000 ½Ã¸®Áî´Â ¸¶ÀÌ³Ê ¾÷±×·¹À̵尡 ÀÌ·ç¾îÁú °ÍÀ¸·Î °í·ÁµÇ¾ú´Ù. ±×·¯³ª, ¾Õ¼ÀÇ ³»¿ëµéÀ» °í·ÁÇØº¸¸é AMD´Â Â÷±â ¶óµ¥¿Â HD 6000 ½Ã¸®Áîµé¿¡¼ ²Ï ¸¹Àº º¯È¸¦ ÅëÇØ ¿£ºñµð¾Æ¸¦ ´õ¿í ¾Ð¹ÚÇØ¿Ã °ÍÀ¸·Î ¿¹»óµÇ°í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