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ÃֽŠ°ÔÀÓÀ¸·Î º¸´Â ÄÉÇ÷¯ GPUÀÇ ±×·¡ÇÈ ±â¼ú
NVIDIA(¿£ºñµð¾Æ)´Â ±âÁ¸ Æ丣¹Ì ¾ÆÅ°ÅØó¿Í 40nm °øÁ¤ÀÇ ÁöÆ÷½º 400/ 500 ½Ã¸®Áî¿Í ´Þ¸®, ÄÉÇ÷¯ ¾ÆÅ°ÅØó¿Í 28nm °øÁ¤À» µµÀÔÇÑ ÁöÆ÷½º 600 ½Ã¸®Áî¿¡´Â °ÔÀÌ¹Ö È¯°æÀ» À§ÇÑ »õ·Î¿î ±â¼úµéÀ» ´ë°Å Àû¿ëÇߴµ¥, À̹ø ÆäÀÌÁö¿¡¼´Â ÄÉÇ÷¯ ¾ÆÅ°ÅØó ±â¹ÝÀÇ ÁöÆ÷½º 600 ½Ã¸®Áî¿¡¼ »õ·Ó°Ô Áö¿øÇÏ´Â °ÔÀÌ¹Ö ±â¼úµéÀÌ ½ÇÁ¦ °ÔÀÓ¿¡¼ ¾î¶»°Ô Àû¿ëµÇ°í ÀÖ´ÂÁö »ìÆ캸°Ú´Ù.
¾ÆÅ°¿¡ÀÌÁö·Î º¸´Â ¼º´É °¨¼Ò ÃÖ¼ÒÈ ÈÄó¸® AA ±â¼ú FXAA
µðÁöÅÐ À̹ÌÁö¸¦ »ç¿ëÇÏ´Â °ÔÀÓ¿¡¼ ¹ß»ýÇÏ´Â °è´Ü Çö»ó(Aliasing)À» ¹æÁöÇϱâ À§ÇØ ÀϹÝÀûÀ¸·Î »ç¿ëµÇ´Â MSAA´Â ¿øº» Çػ󵵸¦ È®´ë ÈÄ ¸ð´ÏÅÍ Çػ󵵿¡ ¸Â°Ô ¸®»çÀÌ¡ÇÑ ÈÄ Çȼ¿ ´ç ¿©·¯ °³ÀÇ ÁÖº¯ Áß°£»öÀ» ÃëÇϹǷΠÈÁúÀº ¶Ù¾î³ª³ª ³ôÀº ¼º´ÉÀÌ ¿ä±¸µÈ´Ù.
ÀÌ¿¡ ºñÇØ ÄÉÇ÷¯ ¾ÆÅ°ÅØóÀÇ ÁöÆ÷½º 600 ½Ã¸®Áî¿Í ÇÔ²² °ø°³µÈ FXAA´Â ´ÙÀÌ·ºÆ® ÄÄǻƮ¸¦ ÀÌ¿ëÇØ Æ¯Á¤ API¿¡ ÀÇÁ¸ÇÏÁö ¾ÊÀ¸¸ç, MSAA¿Í ºñ±³ÇØ ¼º´É¿¡ ¹ÌÄ¡´Â ¿µÇâ°ú ºñµð¿À ¸Þ¸ð¸® Á¡À¯À²ÀÌ ³·°í ¹Ý»ç¸éÀÌ È帴ÇØÁö´Â Çö»óÀÌ ¾ø´Â °ÍÀ¸·Î ¾Ë·ÁÁ®ÀÖ´Ù.
Áö³ °ÔÀÌ¹Ö º¥Ä¡¸¶Å©¸¦ ÅëÇØ »ìÆ캻 ¾ÆÅ°¿¡ÀÌÁöÀÇ °æ¿ì °ÔÀÓ ÀÚüÀûÀ¸·Î FXAA¸¦ Áö¿øÇÏÁö ¾ÊÁö¸¸ NVIDIA(¿£ºñµð¾Æ) Á¦¾îÆÇÀ» ÅëÇØ °Á¦·Î FXAA¸¦ Àû¿ëÇÒ ¼ö ÀÖÀ¸¸ç, CoD ºí·¢ ¿É½º2³ª ¾î½Ø½Å Å©¸®µå3¿Í °°Àº °ÔÀÓ¿¡¼´Â ÀÚüÀûÀ¸·Î FXAA¸¦ Áö¿øÇϱ⵵ ÇÑ´Ù.
À§ ½ºÅ©¸° ¼¦Àº ¾ÆÅ°¿¡ÀÌÁö¿¡ AA±â¼úÀ» Àû¿ëÇÏÁö ¾Ê¾ÒÀ» ¶§¿Í NVIDIA(¿£ºñµð¾Æ) Á¦¾îÆÇÀ» ÅëÇØ °Á¦·Î FXAA¸¦ Àû¿ëÇßÀ» ¶§, °æÀï»çÀÎ AMDÀÇ ÈÄó¸® AA ±â¼úÀÎ MLAA¸¦ Àû¿ëÇßÀ» ¶§ÀÇ ÈÁúÀ» ºñ±³ÇÑ °ÍÀ¸·Î, FXAA Àû¿ë ½Ã ÈÄó¸® AAÀÇ Æ¯¼º»ó ±×·¡ÇÈÀÇ ¼±¸íµµ°¡ ³·¾ÆÁö±â´Â ÇÏÁö¸¸ °æÀï»çÀÇ ÈÄó¸® AA ±â¼ú°ú ºñ±³ÇØ ÅؽºÆ®¿Í °è´ÜÀÇ °æ°è¿Í °°Àº °÷¿¡¼ °¡µ¶¼º Ç϶ô°ú ÅؽºÃ³ÀÇ ¹¶°³Áü Çö»óÀÌ ÇöÀúÈ÷ ÀûÀº °ÍÀ» ¾Ë ¼ö ÀÖ´Ù.
FXAA´Â ƯÁ¤ API¿¡ ÀÇÁ¸ÇÏÁö ¾Ê°í °æÀï ÈÄó¸® AA±â¼úÀÎ MLAA¿Í ºñ±³ÇØ ÅؽºÆ®/ ÅؽºÃ³ ¹¶°³Áü°ú °°Àº ±×·¡ÇÈ ¿Ö°î Çö»óÀÌ °³¼±µÇ¾ú±â¿¡ ÃÖ±Ù Ãâ½ÃµÈ ÄÝ ¿Àºê µàƼ ºí·¢¿É½º2(FXAA)³ª ¾î»õ½Å Å©¸®µå3(Anti-Aliasing Quality : High)¿Í °°ÀÌ °ÔÀÓ ÀÚüÀûÀ¸·Î Áö¿øÇÏ´Â °æ¿ì°¡ ´Ã°í ÀÖÀ¸¸ç, °ÔÀÓ¿¡¼ Áö¿øÇÏÁö ¾ÊÀ» °æ¿ì NVIDIA(¿£ºñµð¾Æ) Á¦¾îÆdz» 3D ¼³Á¤À» ÀÌ¿ëÇØ °Á¦ Àû¿ëÇÒ ¼ö ÀÖ´Ù.
¾î½Ø½Å Å©¸®µå3¿¡ Àû¿ëµÈ ¿µÈ°°Àº ºÐÀ§±âÀÇ AA ±â¹ý, TXAA
NVIDIA(¿£ºñµð¾Æ)´Â ÄÉÇ÷¯ ¾ÆÅ°ÅØó ±â¹Ý ÁöÆ÷½º 600 ½Ã¸®Áî¿Í ÇÔ²² °ø°³ÇÑ ÈÄó¸® AA ±â¼úÀÎ FXAA¿Ü¿¡ TXAA(Temporal Approximate Anti-Aliasing)À» ÇÔ²² °ø°³Çߴµ¥, ¿µÈ¸¦ º¸´Â µíÇÑ À̹ÌÁö Ç°ÁúÀÇ »õ·Î¿î AA ±â¹ýÀ¸·Î Çϵå¿þ¾î AA, ÄÄÇ»Åͱ׷¡ÇÈ ¿µÈ ¹æ½ÄÀÇ AA, ½Ã°£¿µ¿ª ÇÊÅ͸¦ Á¶ÇÕÇØ ½Ã°£Àû ¾Ë¸®¾Æ½Ì(TAA, µ¿À۽à ũ·Ñ¸µ ¹× ±ô¹ÚÀÓ)À» ÁÙ¿©ÁÖ´Â °ÍÀÌ Æ¯Â¡ÀÌ´Ù.
TXAA´Â ±âº»ÀûÀ¸·Î 2xMSAA±Þ ¼º´É¿¡ 8xMSAA È¿°ú¿Í 4xMSAA ¼º´É¿¡ 8xMSAA ÀÌ»óÀÇ È¿°ú¸¦ Á¦°øÇÏ´Â 2´Ü°è ¼³Á¤À» Á¦°øÇϹǷÎ, ÀÌ¿¡ µû¶ó °ÔÀÓ Á¦ÀÛ»ç´Â ¼º´É°ú TXAA È¿°ú¸¦ ÀûÀýÈ÷ Á¶ÀýÇÒ ¼ö ÀÖ´Ù.
À§ ¿µ»óÀº TXAA Àû¿ë À¯¹«¿¡ µû¸¥ ¾î½Ø½Å Å©¸®µå3ÀÇ ±×·¡ÇÈ º¯È¸¦ º¸¿©ÁÖ°í Àִµ¥, ¾Õ¼ ¼³¸íÇßµí TXAA´Â ´Ü¼øÈ÷ À̹ÌÁöÀÇ °è´Ü Çö»óÀ» ÁÙÀ̴µ¥ ±×Ä¡Áö ¾Ê°í ÄÄÇ»ÅÍ ±×·¡ÇÈ ¹æ½Ä ¹× ¿µÈ¿Í °°Àº À̹ÌÁö Ç°ÁúÀÇ AA ±â¹ýÀ¸·Î, ¾î½Ø½Å Å©¸®µå3¿¡¼ TXAA Àû¿ë¿¡ µû¶ó Àü¹ÝÀûÀÎ °ÔÀÓ ±×·¡ÇÈ ºÐÀ§±â°¡ º¯ÈÇÏ´Â °ÍÀ» ¾Ë ¼ö ÀÖ´Ù.
TXAA´Â ÄÉÇ÷¯ ±â¹Ý ÁöÆ÷½º 600 ½Ã¸®Áî¿¡¼¸¸ Áö¿øÇÑ´Ù
ÇÑÆí, TXAA´Â FXAA¿Í ´Þ¸® Çϵå¿þ¾î ÀÇÁ¸ÀûÀ̱⠶§¹®¿¡ ÇöÀç´Â ÄÉÇ÷¯ ¾ÆÅ°ÅØó ±â¹ÝÀÇ ÁöÆ÷½º 600 ½Ã¸®Áî¿¡¼¸¸ »ç¿ëÀÌ °¡´ÉÇϸç, AMD°è¿ÀÇ ±×·¡ÇÈ Ä«µå³ª Æ丣¹Ì ¾ÆÅ°ÅØó ±â¹ÝÀÇ ÁöÆ÷½º 500/ 400 ½Ã¸®Á Æ÷ÇÔÇÑ ÀÌÀü ¼¼´ë ÁöÆ÷½º °è¿¿¡¼´Â »ç¿ëÀÌ ºÒ°¡´ÉÇÏ´Ù.
TXAA´Â ´õ ½ÃÅ©¸´ ¿ùµå¸¦ ½ÃÀÛÀ¸·Î ÄÝ ¿Àºê µàƼ ºí·¢ ¿É½º2¿Í ¾î½Ø½Å Å©¸®µå3 °°Àº ÃֽŠ°ÔÀÓ¿¡¼ Áö¿øÀÌ ´Ã°í ÀÖÀ¸¸ç, ºí·¢ ¿É½º2´Â TXAA 2X¿Í TXAA 4XÀÇ µÎ ´Ü°è¸¦, ¾î½Ø½Å Å©¸®µå3´Â TXAA ´ÜÀÏ ¿É¼ÇÀ» Á¦°øÇϸç, XLGames¿¡¼ Á¤½Ä ¼ºñ½º ÁßÀÎ ¾ÆÅ°¿¡ÀÌÁö ¿ª½Ã Â÷ÈÄ ÆÐÄ¡¸¦ ÅëÇØ Áö¿øÇÒ ¿¹Á¤À¸·Î ¾Ë·ÁÁ³´Ù.
ºí·¢ ¿É½º2·Î º¸´Â ȸé ÀÌ»ó ¹æÁö¿Í ¼º´É ÃÖÀûÈ, Adaptive V-Sync
FXAA¿Í TXAA °°ÀÌ ±×·¡ÇÈ Ç°Áú Çâ»óÀ» À§ÇÑ AA ±â¹ý ¿Ü¿¡ NVIDIA(¿£ºñµð¾Æ)¿¡¼´Â Ƽ¾î¸µ°ú Çø®Ä¿¸µ°ú °°ÀÌ È¸é ÀÌ»óÀ» ¹æÁöÇÏ°í, ±âÁ¸ Vertical Sync(VSync)ÀÇ ÇÁ·¹ÀÓ µå¶ø Çö»óÀ» ¹æÁöÇϱâ À§ÇÑ Adaptive V-Sync(ÀÌÇÏ AVSync)¸¦ °ø°³Çß´Ù.
À§ Â÷Æ®´Â Áö³ CoD ºí·¢ ¿É½º2 º¥Ä¡¸¶Å©¿Í µ¿ÀÏÇÑ È¯°æ¿¡¼ VSync¸¦ Àû¿ëÇÏÁö ¾Ê¾ÒÀ» ¶§, ÀÏ¹Ý VSync ¹× NVIDIA(¿£ºñµð¾Æ) AVSync¸¦ Àû¿ëÇßÀ» ¶§ÀÇ ¼º´É º¯È¸¦ Fraps·Î ÃøÁ¤ÇØ ±×·¡ÇÁ·Î Á¤¸®ÇÑ °ÍÀÌ´Ù.(ÁöÆ÷½º GTX 660 »ç¿ë)
NVIDIA(¿£ºñµð¾Æ) AVSync´Â ¼º´ÉÀÌ 60FPS ¹ØÀ¸·Î ³»·Á°¥ °æ¿ì VSync ±â´ÉÀ» Áß´ÜÇØ Æ¼¾î¸µ°ú ½ºÅÍÅ͸µÀ» ¹æÁöÇÏ¸é¼ ±×·¡ÇÈ Ä«µåÀÇ °ÔÀÌ¹Ö ¼º´ÉÀ» º¸´Ù Æø³Ð°Ô È°¿ëÇÏ´Â °ÍÀ» ¾Ë ¼ö Àִµ¥, ÇöÀç AVSync´Â NVIDIA(¿£ºñµð¾Æ) °è¿ÀÇ ±×·¡ÇÈ Ä«µå¿¡¼¸¸ »ç¿ë °¡´ÉÇϸç, AMD °è¿¿¡¼´Â ÀÌ¿¡ ´ëÀÀÇÏ´Â ±â¼úÀ» Áö¿øÇÏÁö ¾Ê°í ÀÖ´Ù.
¹Ý¸é, ÀÏ¹Ý VSync´Â ¿ø·¡ ¼º´ÉÀÌ 60FPS ¹ØÀ¸·Î ³»·Á°¥ ¶§¿Í À§·Î ¿Ã¶ó°¥ ¶§ °Á¦·Î 30 ÇÁ·¹ÀÓ°ú 60 ÇÁ·¹ÀÓÀ¸·Î ¼º´ÉÀ» °íÁ¤ÇÏ´Â °úÁ¤¿¡¼ ¼º´É ¼Õ½Ç°ú ÇÁ·¹ÀÓ µå·Ó°ú °°Àº ºÎÀÚ¿¬½º·¯¿òÀ» ´À³¥ ¼ö ÀÖ´Ù.
Âü°í·Î, VSync¸¦ Àû¿ëÇÏÁö ¾Ê¾ÒÀ» ¶§´Â Æò±Õ 63.81FPS, ÀÏ¹Ý VSync¸¦ Àû¿ëÇßÀ» ¶§ Æò±Õ 45.97FPS, NVIDIA(¿£ºñµð¾Æ) AVSync¸¦ Àû¿ëÇßÀ» ¶§ Æò±Õ 55.73FPSÀÇ ¼º´ÉÀ» ±â·ÏÇß´Ù.
AVSync´Â ±×·¡ÇÈ Ä«µå°¡ ÀϹÝÀûÀÎ ¸ð´ÏÅÍ ÁÖÆļöÀÎ 60Hz(60FPS) ÀÌ»óÀÇ ¼º´ÉÀ» ¹ßÈÖÇÒ ¶§´Â ±×·¡ÇÈ Ä«µåÀÇ ¼º´ÉÀ» ¸ð´ÏÅÍ ÁÖÆļö¿Í µ¿±âÈ ½ÃÅ°°í, 60FPS ¹Ì¸¸ÀÏ °æ¿ì VSync¸¦ ÀÚµ¿ ÇØÁ¦ÇÏ´Â ±â¼ú·Î NVIDIA(¿£ºñµð¾Æ) Á¦¾îÆÇÀÇ 3D ¼³Á¤ °ü¸® -> ¼öÁ÷ µ¿±â Ç׸ñ¿¡¼ Àû¿ëÇÒ ¼ö ÀÖÀ¸¸ç, Æò±Õ 60FPS ±âÁØÀÇ 'ÀûÀÀ'°ú Æò±Õ 30FPS ±âÁØÀ¸·Î ÇÏ´Â 'ÀûÀÀ(Àç»ý ºóµµ Àý¹Ý ¼öÁØ)'ÀÇ µÎ °¡Áö ¿É¼ÇÀ» Á¦°øÇÑ´Ù.
3DMark·Î º¸´Â ±×·¡ÇÈ Ä«µåÀÇ ÀÚµ¿ ¼º´É ÃÖÀûÈ, GPU Boost
ÇÑÆí, NVIDIA(¿£ºñµð¾Æ)¿¡¼´Â ÄÉÇ÷¯ ¾ÆÅ°ÅØó ±â¹Ý ÁöÆ÷½º 600 ½Ã¸®Áî Áß ÆÛÆ÷¸Õ½º±ÞÀÎ ÁöÆ÷½º GTX 660 ÀÌ»ó¿¡ ÀÚµ¿À¸·Î ±×·¡ÇÈ Ä«µåÀÇ ¼º´ÉÀ» ÃÖÀûÈ ½ÃÅ°´Â GPU Boost ±â¼úÀ» Áö¿øÇÑ´Ù.
NVIDIA(¿£ºñµð¾Æ) GPU ºÎ½ºÆ®´Â ±×·¡ÇÈ Ä«µåÀÇ ºÎÇÏ »óÅ¿¡ µû¶ó ¼ÒºñÀü·Â°ú ¿Âµµ, Á¡À¯À²µîÀ» °í·ÁÇØ ½Ç½Ã°£À¸·Î GPU/ ¸Þ¸ð¸® Ŭ·°°ú Àü¾Ð µîÀ» Á¶ÀýÇØ ÀÚµ¿À¸·Î ¼º´ÉÀ» ³ô¿©ÁÖ¸ç, ¼öµ¿ ¿À¹öŬ·° »óÅ¿¡¼µµ µ¿ÀÛÇϹǷΠŬ·°ÀÌ °íÁ¤µÈ ÀÌÀü ¼¼´ë ±×·¡ÇÈ Ä«µå¿Í ´Þ¸® ¾ÈÁ¤ÀûÀ¸·Î Ãß°¡ÀûÀÎ ¼º´É Çâ»óÀ» ±â´ëÇÒ ¼ö ÀÖ´Ù.
À§ ¿µ»óÀº ÁöÆ÷½º GTX 680À» ÀÌ¿ëÇØ ·¹ÆÛ·±½º »óÅÂ(GPU º£À̽º Ŭ·° 1006MHz/ ºÎ½ºÆ® Ŭ·° 1058MHz)ÀÏ ¶§¿Í ¿À¹öŬ·°(GPU º£À̽º Ŭ·° 1106MHz) ÇßÀ» ¶§, ´ëÇ¥ÀûÀÎ ±×·¡ÇÈ ¼º´É º¥Ä¡¸¶Å© ÇÁ·Î±×·¥ÀÎ 3DMark Vantage¸¦ ½ÇÇàÇÒ ½ÃÀÇ GPU Ŭ·° º¯È¸¦ °üÃøÇÑ °ÍÀÌ´Ù.
GPU Á¤º¸ °¡Àå ¿ìÃø¿¡¼ ±×·¡ÇÈ Ä«µåÀÇ ºÎÇÏ¿¡ µû¶ó GPU Ŭ·°ÀÌ ½Ç½Ã°£À¸·Î º¯ÈÇÏ°í ¿À¹öŬ·°µÈ »óÅ¿¡¼µµ GPU ºÎ½ºÆ®°¡ µ¿ÀÛÇÏ´Â °ÍÀ» ¾Ë ¼ö Àִµ¥, ÀÌ ¸ðµç°Ô ÀÚµ¿À¸·Î ÀÌ·ïÁö¹Ç·Î »ç¿ëÀÚ´Â GPU ºÎ½ºÆ® ±â´ÉÀ» ÅëÇØ º£À̽º Ŭ·° ÀÌ»óÀÇ ¼º´ÉÀ» ¾ÈÁ¤ÀûÀ¸·Î üÇèÇÒ ¼ö ÀÖ´Ù.
ÇöÀç GPU ÀÚµ¿ ¿À¹öŬ·°ÀÎ GPU ºÎ½ºÆ®´Â ÆÛÆ÷¸Õ½º±Þ ¸ðµ¨ÀÎ NVIDIAÀÇ ÄÉÇ÷¯ ±â¹Ý ÁöÆ÷½º GTX 660 ÀÌ»óÀÇ ´Ù¼ö ¸ðµ¨¿¡¼ Áö¿øÇÏ°í ÀÖÀ¸¸ç, °æÀï»çÀÎ AMDÀÇ °æ¿ì ÀÌ¿Í À¯»çÇÑ ±â´ÉÀº ÇÏÀÌ¿£µå ¸ðµ¨ÀÎ ¶óµ¥¿Â HD 7970 GHz¿¡ Á¦ÇÑÀûÀ¸·Î Áö¿øÇÏ°í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