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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13-01-31 23:00
[테크닉]

최신 게임에 적용된 NVIDIA 케플러 GPU의 그래픽 기술은?

1. 처음 2. 최신 게임으로 보는 케플러 GPU의 그래픽 기술
3. 이전 세대에서 개승, 발전시킨 그래픽 기술 4. 특징적인 GPU 그래픽 기술로 차별화하는 NVIDIA

API와 그래픽 카드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한다

윈도우 기반 PC의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API인 DirectX 또한 버텍스 쉐이더와 픽셀 쉐이더를 별도로 담당하던 예전과 달리, 상황에 따라 역할을 동적으로 스위칭하며 처리하는 통합 쉐이더가 등장하고, 그래픽 부하를 줄이면서 보다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도록 테셀레이션이 도입되는 등, 게이밍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DirectX와 같은 게이밍 API의 발전은 이를 실제로 구현해주는 그래픽 카드의 발전과 상호 보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이러한 API 기반 기술은 해당 API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라면 종류에 따라 성능 차이는 있을지라도 기본적으로 모두 구현이 가능하다.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은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동일 API를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의 경우 기본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그래픽 효과와 품질에 차이가 없으므로,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은 경쟁 모델과 비교해 어떤 메리트를 제공하는가에 신경쓸 수밖에 없는데, 여기에는 번들 소프트웨어나 패키지 디자인과 같은 그래픽 카드 외적인 부분은 물론, 쿨링 솔루션이나 출력 포트의 종류와 개수 같은 사용 환경에 관련된 부분일 수 있다.

 

그래픽 카드 성능과 기능의 핵심 GPU

한편, 그래픽 카드가 어떤 API를 지원하는지,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기본적인 API가 지원하는 기능과 그래픽 효과 외에, 게임 내에서 어떤 부가적인 그래픽 효과를 지원하는지나 GPGPU 활용 소프트웨어 지원 등은 그래픽 카드의 핵심 컴포넌트인 GPU에 의해 결정된다.

 

게임 장르와 배경등에 따라 적용 기술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게이머들은 그래픽 카드 선택시 자신이 즐기고자 하는 게임의 지원 API와 부가 기능등을 고려해 GPU가 해당 게임의 그래픽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는지 우선적으로 살펴보게 되며, 다음으로 해당 GPU 제조사의 모델 중 예산에 맞춰 적절한 성능의 GPU가 사용된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거나 추가적인 예산 확보 이후로 구입을 미루기도 한다.

 

케플러 GPU가 지원하는 기능이 실제 게임에서는 어떻게 구현되고 있을까?

이번 기사에서는 현재 데스크탑용 양대 게이밍 그래픽 카드 GPU 제조사 중 NVIDIA(엔비디아)에서 GeForce 브랜드로 출시되고 있는 최신 케플러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600 시리즈를 기본으로, NVIDIA(엔비디아) GPU만의 특징적인 기능들이 실제 게임에서 어떤 식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

  태그(Tag)  : 지포스 GTX 600, 온라인게임, 패키지게임(PC), ZOT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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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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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게리킬달추종자 / 13-02-01 12:3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보편적이지 않은 표준은 다양성을 가진 PC세계에서 주목받기 힘든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Exynos / 13-02-02 22:4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임하면 엔디비아 지포스라고 생각나게 한것이 그냥 생긴것이 아니죠 ㅎ 추후 어떤기술이 나올지 ㅎ

마프티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3-02-03 16:0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딴건 몰라도 정말 피직스...사용게임에선 돋보이죠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3-02-06 12:1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드라이버 문제를 여러번 겪은터라 트라우마가..

Meho ho594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3-02-11 19:2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케플러는 기본적으로 게이밍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GPGPU는 좀 아니죠. CUDA를 이용한 인코딩, 트랜스코딩보다는 차라리 게이밍용 GPGPU 개발도 뭔가 쓸만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은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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