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Å×¼¿·¹ÀÌ¼Ç Àû¿ë¿¡ µû¸¥ ±×·¡ÇÈ È¿°ú Â÷ÀÌ
DirectX 11¿¡¼ ±¸ÇöµÇ´Â Å×¼¿·¹À̼ÇÀº ±×·¡ÇÈ Ç°ÁúÀ» ³ôÀ̱â À§ÇØ ±âÁ¸ ¼¼´ë¿¡¼ ÀÌ¿ëÇß´ø Æú¸®°ïÀ» ¹«ÇÑÀ¸·Î ´Ã¸®´Â ¹æ½Ä µîÀ» ÀÌ¿ëÇÑ ºÎºÐÀÇ ¹®Á¦Á¡À» °³¼±ÇÏ°í ºÎÇϸ¦ ÁÙÀÌ´Â ¿ªÇÒÀ» ÇÏ¿© °ÔÀÌ¹Ö È¯°æÀ» ´õ¿í °³¼±ÇÒ °ÍÀ¸·Î ¿¹»óµÈ´Ù.
ÀÌ¿¡ µû¶ó ½ÇÁ¦ °ÔÀÌ¹Ö È¯°æ¿¡ Àû¿ë½Ã ±âÁ¸ ¼¼´ëº¸´Ù ´õ »ç½ÇÀûÀÎ ±×·¡ÇÈ È¿°ú³ª ǰÁúÀ» ¾òÀ» ¼ö ÀÖÀ» °ÍÀ¸·Î ¿¹»óµÈ´Ù. ±×·¸´Ù¸é, ½ÇÁ¦ Å×¼¿·¹À̼ÇÀÌ Àû¿ëµÇ¸é ¾ó¸¶³ª ±×·¡ÇÈÀÇ Ç°ÁúÀÌ Çâ»óµÉ±î?
Å×¼¿·¹À̼ÇÀ¸·Î º¸´Ù »ç½ÇÀûÀΠǥÇö °¡´É


[DX 10 (»ó)/ DX 11°ú Å×¼¿·¹ÀÌ¼Ç (Tessellation) (ÇÏ), ÀÔü°¨ Áõ°¡]
DirectX 11°ú Å×¼¿·¹À̼ÇÀ» Áö¿øÇÏ´Â Unigine Heaven º¥Ä¡¸¶Å©´Â Å×¼¿·¹ÀÌ¼Ç È¿°ú¸¦ ±Ø¸íÇÏ°Ô º¼ ¼ö ÀÖÀ»¸¸Å Å×¼¿·¹ÀÌ¼Ç Àû¿ë È¿°ú¸¦ Àß Ç¥ÇöÇØÁØ´Ù.
Å×¼¿·¹À̼ÇÀÌ Àû¿ëµÈ °æ¿ì¿Í ±×·¸Áö ¾ÊÀº °æ¿ìÀÇ È¸éÀ» º¸ÀÚ. Å×¼¿·¹À̼ÇÀÌ Àû¿ëµÇ¸é Ç¥ÇöµÇ´Â ±×·¡ÇÈ Ç°ÁúÀÌ ´Þ¶óÁö°Ô µÇ´Âµ¥ Å×¼¿·¹À̼ÇÀÌ Àû¿ëµÇ´Â ÇÏ´ÜÀÇ À̹ÌÁö¸¦ º¸¸é ÁöºØ°ú ÁýÀ» ÀÌ·ç´Â º®µ¹ÀÇ ÀÔü°¨°ú °è´Ú°ú ¹Ù´ÚÀÇ µ¹, ±×¸®°í ¿ëÀÇ ½ºÆÄÀÌÅ© (»Ô) ºÎºÐ ¿ª½Ã ÀÔü°¨ÀÌ »ì¾Æ³ª¸é¼ ´õ¿í Çö½Ç¿¡ °¡±î¿î À̹ÌÁö¸¦ ¸¸µé¾îÁØ´Ù.

[Stone Giant 1.0, Å×¼¿·¹ÀÌ¼Ç Off, À̹ÌÁö ´©¸£¸é ¿øº»À̹ÌÁö]

[Stone Giant 1.0, Å×¼¿·¹ÀÌ¼Ç On, À̹ÌÁö ´©¸£¸é ¿øº»À̹ÌÁö]
½ºÅæ ÀÚÀÌ¾ðÆ® (Stone Giant 1.0)´Â ½º¿þµ§ ½ºÅåȦ¸§¿¡ À§Ä¡ÇÑ °ÔÀÓ¿£Áø °³¹ß»çÀÎ BitSquid Tech¿¡¼ ¸¸µé¾îÁø º¥Ä¡¸¶Å© ÇÁ·Î±×·¥À¸·Î DirectX 11 ±â¹Ý ÁöÆ÷½º GTX 400 ½Ã¸®Áî¿Í ¶óµ¥¿Â HD 5000 ½Ã¸®Á Áö¿øÇÑ´Ù. Àû¿ëµÈ ±â¼úÀº DirectX 11ÀÇ Compute Shader 5 ±â¹ÝÀÇ DoF (Depth of Field) È¿°ú¸¦ ºñ·ÔÇÏ¿© ´ÙÀ̳ª¹Í LOD (Dynamic Level of Detail)¸¦ °ÅÄ£ º¯À§ ¸Ê Å×¼¿·¹ÀÌ¼Ç (displacement map Tessellation)À» Áö¿øÇÑ´Ù. ¶Ç, 3D ºñÀü (3D Vision) Áö¿øÀ» À§ÇÑ ½ºÅ×·¹¿À½ºÄÚÇÈ 3D (Stereoscopic 3D) ±â¼úÀ» Áö¿øÇÑ´Ù.
Å×¼¿·¹À̼ǰú DirectX 11ÀÇ ÁÖ¿ä Æ¯Â¡À» Á¦°øÇÏ´Â ½ºÅæ ÀÚÀÌ¾ðÆ® º¥Ä¡¸¶Å©´Â Çìºì º¥Ä¡¸¶Å©¿Í ´Þ¸® ¾îµÎ¿î µ¿±¼¿¡ ¼ÀÖ´Â ½ºÅæ °ÅÀÎÀÇ ¸ð½ÀÀ» º¸¿©Áִµ¥ Å×¼¿·¹À̼ÇÀ» ÄÑ°í ²ô´Â »óȲ¿¡ µû¸¥ º¯È¸¦ ÀÚ¼¼È÷ »ìÆìº¸Áö ¾ÊÀ¸¸é ±¸ºÐÀÌ ½±Áö ¾Ê´Ù.
Å×¼¿·¹ÀÌ¼Ç ºñ±³¿¡ »ç¿ëµÈ º¥Ä¡¸¶Å©´Â Å×¼¿·¹ÀÌ¼Ç È¿°ú¸¦ ±Ø¸íÇÏ°Ô º¸¿©ÁÙ ¼ö ÀÖ´Â µ¥¸ðÀ̱⠶§¹®¿¡ °¢ ±×·¡ÇÈÄ«µåÀÇ Å×¼¿·¹ÀÌ¼Ç ¼º´É°ú ǰÁúÀÇ Â÷À̸¦ ½±°Ô ±¸ºÐÇÒ ¼ö ÀÖÁö¸¸, ½ÇÁ¦ °ÔÀÓ¿¡¼´Â Çìºì º¥Ä¡¸¶Å©Ã³·³ È®½ÇÇÏ°Ô Å×¼¿·¹ÀÌ¼Ç Àû¿ë ¿©ºÎ¸¦ ±¸ºÐÇϱâ´Â ¾î·Á¿ì¸ç, ½ºÅæ ÀÚÀÌ¾ðÆ®¿¡¼ÀÇ ±×·¡ÇÈ Ç¥Çö¿¡ ´õ °¡±î¿î ¸ð½ÀÀ» º¸¿©ÁØ´Ù.
½ÇÁ¦ °ÔÀÌ¹Ö È¯°æÀÇ Å×¼¿·¹ÀÌ¼Ç Àû¿ëÀº?

[´õÆ®2 DX9 ¸ðµå, ¹°ÀÇ ÆÄÆí, À̹ÌÁö ´©¸£¸é ¿øº»À̹ÌÁö]

[´õÆ®2 DX11 ¸ðµå, ¹°ÀÇ ÆÄÆí, À̹ÌÁö ´©¸£¸é ¿øº»À̹ÌÁö]
Äݸ° ¸Æ·¹ÀÌ ´õÆ®2 (Colin McRae DiRT2)´Â ¿ÀÇÁ·Îµå ·¹ÀÌ½Ì °ÔÀÓÀÌ¸é¼ DirectX 11°ú Å×¼¿·¹À̼ÇÀ» Áö¿øÇϰí ÀÖÀ¸¸ç, ¹°ÀÌ °í¿©ÀÖ´Â ¿õµ¢À̸¦ Áö³ªÄ¡¸é¼ ¹ß»ýµÇ´Â ¹°ÀÇ È¿°ú¸¦ ºñ·ÔÇÏ¿© ±ê¹ßÀÇ ¿òÁ÷ÀÓ µî¿¡µµ Àû¿ëµÇ´Â °ÍÀ¸·Î ¾Ë·ÁÁö°í ÀÖ´Ù.
ÇÏÁö¸¸, °ÔÀÓ¿¡ ½ÇÁ¦ Àû¿ëµÈ Å×¼¿·¹ÀÌ¼Ç È¿°ú´Â Å×¼¿·¹À̼ÇÀ» ±Ø¸íÇÏ°Ô º¸¿©ÁÙ ¼ö ÀÖ´Â º¥Ä¡¸¶Å© µ¥¸ð¿Í ´Þ¸® °ÔÀÓÀÇ À̹ÌÁö ǰÁú°ú ¼º´ÉÀ» °í·ÁÇÏ¿©¾ß Çϱ⠶§¹®¿¡ ºÎºÐÀûÀ¸·Î Àû¿ëµÇ°í ÀÖ´Ù. ½ÇÁ¦·Î ´õÆ®2 °ÔÀÓÀ» Á÷Á¢ Ç÷¹ÀÌÇØº¸¸é ·¹ÀÌ½Ì °ÔÀÓÀÇ Æ¯¼º»ó ÁÖº¯ ȯ°æÀÌ ¿ªµ¿ÀûÀ¸·Î ¹Ù²î´Â °ÍÀ» °í·ÁÇÏ´õ¶óµµ Å×¼¿·¹ÀÌ¼Ç Àû¿ë À¯¹«¸¦ ½±°Ô ±¸ºÐÇϱâ´Â ¾î·Æ´Ù.
´õÆ®2 °ÔÀÓÀ» ºñ·ÔÇÏ¿© ÇöÀç µîÀåÇϰí ÀÖ´Â DirectX 11 Áö¿ø °ÔÀÓµé ¿ª½Ã Å×¼¿·¹ÀÌ¼Ç Àû¿ë Â÷ÀÌ´Â ÀÖ°ÚÁö¸¸, Å×¼¿·¹ÀÌ¼Ç Àû¿ë¿¡ µû¸¥ GPU ºÎÇÏÀÇ Áõ°¡, ±×¸®°í ÀÌ¿¡ ´Ù¸¥ ¼º´É ÀúÇϰ¡ ÀÌ·ç¾îÁö±â ¶§¹®¿¡ Å×¼¿·¹À̼ÇÀÌ °ÔÀÓ ³»ÀÇ Æ¯Á¤ ºÎºÐ¿¡ ¿ì¼± µµÀԵǰí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