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DX11°ú Å×¼¿·¹ÀÌ¼Ç ¼º´É
Æä¸£¹Ì (Fermi) ¾ÆÅ°ÅØÃ³¸¦ ±â¹ÝÀ¸·Î ÇÑ ÁöÆ÷½º 400/ 500 ½Ã¸®Áî´Â ²ÙÁØÈ÷ °æÀï»çÀÎ AMD¸¦ DX11°ú Å×¼¿·¹ÀÌ¼Ç ¼º´É¿¡¼ ¾Õ¼¿Ô´Ù.
À̹ø ÄÉÇ÷¯ (Kepler) GK104´Â Å×¼¿·¹ÀÌÅÍ Àý´ë ¼ö´Â ÁöÆ÷½º GTX 580 (GF110)ÀÇ 16°³¿¡¼ Àý¹ÝÀÎ 8°³·Î ÁÙ¾úÀ¸³ª Äí´Ù ÄÚ¾î (CUDA Cores)¿Í º´·Ä ó¸® ¹× È¿À²ÀÌ Áõ´ëµÇ¾úÀ¸¹Ç·Î ±âÁ¸ ¼¼´ëº¸´Ù Çâ»óµÈ DX11°ú Å×¼¿·¹ÀÌ¼Ç Ã³¸® ¼º´ÉÀÌ ¿¹»óµÈ´Ù.
3DMark 11 : DirectX 11

3DMark 11Àº DirectX 11 ȯ°æ¿¡¼ Å×½ºÆ®¸¦ ÁøÇàÇϴµ¥ ÁöÆ÷½º GTX 680Àº GPU ºÎ½ºÆ® ±â¼úÀ» Áö¿øÇØ ÁöÆ÷½º GTX 580º¸´Ù Å×¼¿·¹ÀÌÅÍ ¼ö°¡ Àý¹ÝÀ¸·Î ÁÙ¾îµé¾úÁö¸¸, È¿À²ÀÌ °³¼±µÈ ¸¸Å µà¾ó GPUÀÎ ÁöÆ÷½º GTX 590¿¡ ±ÙÁ¢ÇÏ°í °æÀï Á¦Ç°ÀÎ ¶óµ¥¿Â HD 7970À» ¾Õ¼±´Ù.
GPU ºÎ½ºÆ® (GPU Boost) ±â¼úÀº ÀÓÀÇ·Î ÄÑ°í ²ø ¼ö ¾øÀ¸³ª ¿À¹ö Ŭ·° »óȲ¿¡¼µµ TDP Áõ°¡ºÐ¸¸Å Ŭ·°ÀÌ Çâ»óµÇ¹Ç·Î ¼º´É¿¡ ¿µÇâÀ» ÁØ´Ù.
Batman : Arkham City, DX11


¹èÆ®¸Ç ¾ÆÄ¯½ÃƼ (Batman : Arkham City)´Â DirectX 11À» Áö¿øÇϰí GPU °¡¼ÓµÇ´Â PhysX, Å×¼¿·¹ÀÌ¼Ç (Tessellation)À» Áö¿øÇϴµ¥ ÁöÆ÷½º GTX 680Àº AA ¹ÌÀû¿ë½Ã µà¾ó GPUÀÎ ÁöÆ÷½º GTX 590¸¦ ÀúÇØ»óµµ (1920 x 1200)¿¡¼ ¾Õ¼¹°í °íÇØ»óµµ (2560 x 1440)¿¡¼´Â µ¿±ÞÀÇ ¼º´ÉÀ» Á¦°øÇß´Ù. ±×·¯³ª ºÎÇϰ¡ ´Ã¾î³ AA Àû¿ë »óȲ¿¡¼´Â ¿ªÀüµÇ¾úÀ¸¸ç, °æÀï Á¦Ç°ÀÎ ¶óµ¥¿Â HD 7970º¸´Ù´Â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ß´Ù.
BattleField 3 : DX11


¹èƲÇʵå 3 (BattleField) 3´Â DirectX 11À» Áö¿øÇÏ´Â °ÔÀÓÀÌ´Ù. ÁöÆ÷½º GTX 680Àº AA/ AF ¹ÌÀû¿ë½Ã ¶óµ¥¿Â HD 7970°ú µà¾ó GPU ¶óµ¥¿Â HD 6990À» ¾Õ¼¹À¸¸ç, ¿£ºñµð¾Æ µà¾ó GPUÀÎ ÁöÆ÷½º GTX 590¿¡´Â ÀúÇØ»óµµ (1920 x 1080)´Â ¾Õ¼°í °íÇØ»óµµ (2560 x 1440)¿¡¼´Â 2fps ³»¿ÜÀÇ ¼º´É Â÷À̸¦ º¸¿´´Ù.
4xAA/ 16xAF¸¦ Àû¿ëÇÒ °æ¿ì ÁöÆ÷½º GTX 680Àº ¶óµ¥¿Â HD 7970º¸´Ù ÀúÇØ»óµµ¿Í °íÇØ»óµµ ¸ðµÎ ¾Õ¼¹À¸¸ç, °íÇØ»óµµ¿¡¼´Â ÇÁ·¹ÀÓ Â÷À̰¡ Å©°Ô ÁÙ¾ú´Ù. µà¾ó GPUÀÎ ¶óµ¥¿Â HD 6990À̳ª ÁöÆ÷½º GTX 590¿¡´Â ÀúÇØ»óµµ¿¡´Â ±ÙÁ¢ÇßÀ¸³ª °íÇØ»óµµ¿¡¼ ÇÁ·¹ÀÓ Â÷À̰¡ ¾à 5-8fps °¡·® Â÷À̰¡ ¹ß»ýÇß´Ù.
Colin McRae DiRT3, DX11


Äݸ° ¸Æ·¹ÀÌ ´õÆ®3 (Colin McRae DiRT2)´Â DirectX 11
ȯ°æ¿¡¼ Å×½ºÆ®°¡ ÁøÇàµÇ¾úÀ¸¸ç, ±×·¡ÇÈ ¿É¼ÇÀº °¡Àå ³ôÀº Ultra¸¦ Àû¿ëÇß´Ù. Àü¹ÝÀûÀ¸·Î ÁöÆ÷½º °è¿ÀÌ À¯¸®Çѵ¥ ÁöÆ÷½º GTX 680Àº À̹ø¿¡µµ AA ¹ÌÀû¿ë½Ã ÀúÇØ»óµµ (1920 x 1200)¿Í °íÇØ»óµµ (2560 x 1440) ¸ðµÎ¿¡¼ µà¾ó GPUÀÎ ÁöÆ÷½º GTX 590À» ¾Õ¼¹´Ù. ±×·¯³ª AA Àû¿ë½Ã ¼º´ÉÀÌ ¿ªÀüµÇ¾úÀ¸¸ç, ¿©ÀüÈ÷ ¶óµ¥¿Â HD 7970º¸´Ù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Ñ´Ù.
Metro 2033 : DirectX 11


¸ÞÆ®·Î 2033 (Metro 2033)Àº PhysX Áö¿ø°ú DirectX 11À» Áö¿øÇÏ°í °í¼º´ÉÀ» ÇÊ¿ä·Î ÇÏ´Â °ÔÀÓÀ¸·Î ¶óµ¥¿Â °è¿ÀÇ ¼º´ÉÀÌ ¿ì¼öÇß´Ù.
ÁöÆ÷½º GTX 680Àº ¾Õ¼ÀÇ ´Ù¸¥ °ÔÀÓµé°ú ¸¶Âù°¡Áö·Î GPU ºÎÇϰ¡ ´Ã¾î³ª´Â ȯ°æ¿¡¼´Â ÁöÆ÷½º GTX 580À» ±Ù¼ÒÇÏ°Ô ¾Õ¼¹À¸¸ç, °æÀï Á¦Ç°´ëºñ ºÒ¸®ÇÑ ¸Þ¸ð¸® ¹ö½º (256bit)¿Í ¸Þ¸ð¸® ¿ë·® (2GB GDDR5)°ú ¸Þ¸ð¸® ´ë¿ªÆø ºÎÁ·À¸·Î ¼º´É ÀúÇϰ¡ Å©°Ô ³ªÅ¸³´Ù.
Unigine Heaven 3.0 º¥Ä¡¸¶Å©


ÃÖ±Ù ¾÷µ¥ÀÌÆ®°¡ ÀÌ·ç¾îÁø Unigine Heaven 3.0 º¥Ä¡¸¶Å©´Â Å×¼¿·¹ÀÌ¼Ç ºÎÇÏ ¼³Á¤°ú OpenGL 4.0, ±×¸®°í ½ºÅ×·¹¿À 3D¸¦ Áö¿øÇϸç, ´Ù¸¥ º¥Ä¡¸¶Å© ÇÁ·Î±×·¥ ¹× °ÔÀӵ麸´Ù Å×¼¿·¹ÀÌ¼Ç È¿°ú¿Í Â÷À̸¦ ºñ±³Àû ±Ø¸íÇÏ°Ô º¸¿©ÁÙ ¼ö ÀÖ´Ù.
Å×¼¿·¹À̼ÇÀÌ Àû¿ëµÈ º¥Ä¡¸¶Å© ÇÁ·Î±×·¥µéÀº Å×¼¿·¹ÀÌ¼Ç È¿°ú ¹× ±â¼úÀûÀÎ ºÎºÐ Áö¿øÀÌ ´õ Àß ÀÌ·ç¾îÁ³±â ¶§¹®¿¡ Å×¼¿·¹À̼ÇÀÇ ºñÁßÀÌ ³ôÁö ¾ÊÀº ÀÏ¹Ý °ÔÀӵ麸´Ù Å×¼¿·¹ÀÌÅÍ ¼ö³ª ±¸Á¶¿¡ µû¸¥ Â÷À̸¦ ³»ÁØ´Ù.
À̹ø º¥Ä¡¸¶Å©´Â
9¼¼´ë Å×¼¿·¹À̼ÇÀ¸·Î ¼º´ÉÀ» °³¼±ÇÑ ¶óµ¥¿Â HD 7970/ 7950/ 7870/ 7850ÀÇ Çâ»óÀÌ µÎµå·¯Á³À¸¸ç, ÀÏ¹Ý °ÔÀӵ麸´Ù DX11°ú Å×¼¿·¹ÀÌ¼Ç È¿°ú¸¦ ¸¹ÀÌ »ç¿ëÇØ ÀÌÀÇ È¿À²À» °³¼±ÇÑ ÁöÆ÷½º GTX 680Àº µà¾ó GPUÀÎ ÁöÆ÷½º GTX 590¿¡ ±ÙÁ¢ÇÒ ¸¸Å ¿ì¼öÇß´Ù. ÁöÆ÷½º GTX 680Àº ±âÁ¸ ¼¼´ëº¸´Ù Å×¼¿·¹ÀÌÅÍ ¼ö´Â Àý¹ÝÀÎ 8°³·Î ÁÙ¾úÀ¸³ª °³¼±µÈ Å×¼¿·¹ÀÌÅÍ ÀåÂøÀ¸·Î DX11°ú Å×¼¿·¹ÀÌ¼Ç Ã³¸®°¡ ´Ã¾î³ª´Â °ÔÀÓ µî¿¡¼ À¯¸®ÇÒ °ÍÀ¸·Î ¿¹»óµÈ´Ù.
DX11°ú Å×¼¿·¹ÀÌ¼Ç À¯´ÖÀÇ Ã³¸® È¿À²°ú ¼º´É ÁöÆ÷½º 400/ 500 ½Ã¸®Áî°¡ 28nm ½Å°øÁ¤ GPU µîÀåÀÌÀü±îÁö ¿ì¼öÇßÀ¸³ª AMD´Â °³¼±µÈ È¿À²ÀÇ 9¼¼´ë Å×¼¿·¹ÀÌÅÍ ÀåÂøÀ» ÅëÇØ ±âÁ¸ ¼¼´ë ¹× °æÀï Á¦Ç°´ëºñ Çâ»óµÈ DX11°ú Å×¼¿·¹ÀÌ¼Ç Ã³¸® ¼º´ÉÀ» Á¦°øÇÒ °ÍÀ¸·Î ¿¹»óµÈ´Ù.
ÁöÆ÷½º GTX 680 ¿ª½Ã Å×¼¿·¹ÀÌÅÍÀÇ ¼ö´Â Àý¹ÝÀ¸·Î ÁÙ¾úÀ¸³ª È¿À²À» °³¼±ÇÑ ¸¸Å ¾ÕÀ¸·Î µîÀåÇÏ´Â DX11 ¹× Å×¼¿·¹ÀÌ¼Ç Áö¿ø °ÔÀÓ¿¡¼ °æÀï»çº¸´Ù À¯¸®ÇÒ °ÍÀ¸·Î ¿¹»óµÇ¸ç, ¾ÆÅ°ÅØÃ³ È¿À² °³¼±¿¡ µû¶ó µå¶óÀ̹ö °³¼± ¹× ÃÖÀûÈ ¿©Áö°¡ ³²¾ÒÀ¸¹Ç·Î À̸¦ ¹ÙÅÁÀ¸·Î ÃßÈÄ ¼º´É Çâ»óÀ» ±â´ëÇØº¼ ¼ö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