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8-06-26 12:00
[리뷰]

좀비 세상에서 살아남아라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
생존을 위한 그래픽카드는?

2013년도에 XBOX 독점으로 출시되었던 좀비 생존게임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의 후속작인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2편이 출시되었다.

전작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가 게임성이나 재미에 비해 다소 유저들에게 덜 알려지긴 했지만, 플레이 해보았던 유저들은 숨겨진 명작이라고 불릴만큼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만의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던 만큼 이번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2도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좀비로 인해 세계 멸망 위기에 빠진 흔한 클리셰인 것은 맞지만 혼자서 좀비를 학살하는 게임이라기 보다는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플레이어와 같이 생존하기 위한 NPC들과 이야기 그리고 탐험, 거점 관리 요소 등 다양한 요소들을 관리하고 플레이하며 개척해 나가는것이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 시리즈의 주요 플레이다.

이번 2편은 본격적으로 혼자만이 아닌 멀티플레이가 가능해졌으며, 경영적인 요소와 RPG 요소가 강화되고 특히 언리얼 엔진4를 사용하며 더욱 좋아진 그래픽과 광원등이 함께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작은 XBOX ONE 독점작이기도 하지만, 플레이 애니웨어를 이용해 PC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한 버전이 동시 출시되었음에 이를 플레이 하기 위한 PC 사양도 같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그중에서도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를 위한 그래픽카드는 어떤 것이 적합할까 고민을 해보았다.

 

좀비로 부터 생존을 위한 다양한 사투

흔한 좀비로 인한 세계 멸망 위기 환경 컨셉의 게임은 마구 몰려오는 좀비들에게 지속적으로 위협을 받는다거나 하면서 좀비와 사람들의 전투에 집중하는 게임이 대부분이였다.

최근에는, 생존이라는 요소가 덧붙여지면서 좀더 살아남기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해내거나 하게 되면서 일부 요소들이 추가되었긴 하지만, 여전히 결국에는 단순하게 죽거나 죽이거나를 위한 것이 된다.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는 이러한 딜레마에서 벗어나 생존을 위한 공동체 생활에 좀더 초점을 두고 있다.

플레이어가 플레이 하게 되는 세계에는 플레이어 혼자만 살아남은 것이 아니라 다양한 NPC들이 함께 생존해나가고 있다.

때문에 이들을 동료로 맞이하거나, 거래, 혹은 전투까지도 벌여지게 되는 등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또한, 생존을 위해서는 꾸준한 아이템 파밍이 필요하며 단순히 파밍 탐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다양한 물품을 수집해야하고, 음식이나 일부 소비되는 아이템들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소비해서 사라지게 된다.

 

입이 많을 수록 음식도 빨리 줄어들게 되겠지만, 그만큼 생존자들과 함께 하면 이점이 많다. 어떠한 생존자는 체력과 전투력이 높아 함께 파밍에 도움이 되기도 하는편이며, 어떤 생존자는 특기가 컴퓨터로 생존 거점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물론, 무작정 영입하게 되면 쓸데없는 입만 많아져 생존에 큰 위협이 되기도 한다.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에서는 현실적인 시간을 도입해 더욱 리얼리티를 높이는 방안을 채택했다. 바로 게임을 꺼도 게임내부의 세상은 진행된다는 점이다.

게이머가 게임을 종료해도 게임세상은 계속 진행되고, 시간이 지난후에 접속하게되면 함께하던 생존자가 죽어있을 수도 있으며 애써 모아둔 자원이 모두 소비되어버린 상태로 시작해야 하는 등 시간적 요소를 연속적으로 이어지게 해놓았다.

물론, 온라인 연결을 해제하면 이 부분은 타 게임처럼 세이브 포인트 형식으로 변화되게 되지만 이점 또한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의 다른 매력이라고 볼 수 있을 듯 싶다.

 

향상된 그래픽과 오픈월드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는 전편에 비해 확실하게 좋아진 점을 들어보면 단연 언리얼 엔진4로 제작되면서 향상된 그래픽이다.

플레이중인 게임이나 스크린샷을 보게 된다면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아보이진 않는데 그 이유에 대한 변명아닌 변명을 해보자면, 오픈 월드적인 부분 때문이라고 본다.

이번작에서는 전작보다 더욱 유려해진 광원과 디테일이 추가되면서 더더욱 보는맛이 좋아지고 탐험하는 곳마다 나쁘지 않은 디테일을 선보인다.

배경적인 디테일은 높은 수준이지만 캐릭터적인 디테일에서 많이 떨어지는 느낌은 다소 아쉽다.

그럼에도 다양한 요소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오픈월드에서 이정도의 그래픽은 최상위 AAA급이라 평가하긴 어려워도 충분히 좋은 수준에 속한다고 평가 할만 하다고 생각한다.

 

오픈월드를 위한 중요한 그래픽카드

서론에 XBOX ONE 독점게임이라고 소개했지만, 사실 MS에서 지원하는 스튜디오의 독점게임은 윈도우10 스토어를 통해서도 출시되는 만큼 사실상 XBOX 및 PC판 동시 출시인셈이다.

XBOX ONE X가 출시되었기는 하지만 그래도 PC의 고해상도와 높은 사양으로 고퀄리티로 즐기는 것이 더 좋은 것이 사실이 아닌가?

그래서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의 사양과 높은 퀄리티의 환경에서 플레이 하기 위한 PC 요구사양은 다음과 같다.

▲ 실질적으로 높은 해상도와 최고옵션에서는 이보다 더 필요하다는 느낌

 게임에, 그리고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에 큰 영향을 주는 사양은 단연 그래픽카드다.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CPU보다는 보다 직관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표기된 권장사양 수준이여도 플레이 하는데에는 큰 영향이 없지만 생각보다 개발사 권장사양보다 실제 플레이 체감은 다른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최고옵션인 울트라옵션과 고해상도를 동시에 하게 된다면 권장사양 수준의 그래픽카드로는 택도 없다고 생각한다.

최소한 6GB이상의 그래픽메모리를 갖춘 그래픽카드를 추천하며, GTX 1060 이상의 그래픽카드 정도면 FHD 수준에선 원활하게 플레이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울트라 옵션에서도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보드나라 GIGABYTE GTX 1060 6GB 윈드포스 모델, 그리고 여유로운 프레임을 선보일 것으로 보이는 하이엔드 모델인 GIGABYTE GTX 1080 8GB 윈드포스 모델로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프레임을 체크 해보았다.

기본적으로 게임 요구사양이 다소 낮으편이니 만큼 기본적으로 최고 옵션인 울트라옵션을 기준으로 테스트가 진행된 점을 미리 알려드린다.

 

기본적으로 FHD 해상도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으며 먼저 GIGABYTE GTX 1060 6GB 모델로 테스트한 결과다.

평균 프레임은 70프레임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게임을 진행하는데에 있어서는 충분한 모습이며 어두운곳이나 때에 따라서는 최대 120이상의 프레임을 보여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를 플레이 하는데에 충분한 모습이다.

다만, 게임 최적화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가끔씩 프레임 드랍이 있어 60프레임 이하로 측정되는 구간도 존재했다.

 

하이엔드 모델인 GIGABYTE GTX 1080 8GB 윈드포스로 다시 플레이 해본 결과다.

확실히 하이엔드 모델답게 울트라 옵션에서도 매우 원활하고 여유있는 환경을 선보였다.

평균적으로 100프레임 이상의 모습을 보여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도 활용할 수 있을듯 하며 최대 130이상의 프레임을 볼 수 있었다.

최소 프레임 역시 60프레임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모습으로 사실상 끊김없는 자유로운 좀비월드 탐험을 할 수 있었다.

최소 프레임을 보면 알 수 있는 부분은 역시나 게임적으로 약간의 프레임 드랍이 있는 모습으로 확인된다.

 

생존을 위한 몸부림, 고사양 그래픽카드로, 고품질로 즐겨보자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를 전체적으로 보면 생존을 위한 유저의 알찬 몸부림이라고 표현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꾸준하게 상자를 열고 파밍을 하며, 좀비로부터의 습격을 대비하고, 생존자들을 챙겨야하고 다른 생존자들을 위해 노력해야하고 신경써야하는 점을 생각해보면 어찌보면 피곤하면서도 할 거리가 많은 좀비게임이다.

단순히 좀비를 학살하는 재미에만 몰두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을 RPG해 나가는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는 그동안의 좀비 게임들에 비해 매우 신선하다는 느낌이다.

이러한 신선함이 많은 게이머들에게 어필 되고 있어 출시된지 이틀만에 100만 유저가 플레이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등,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다.

스테이트 오브 디케이2를 원활하게 즐기고 싶다면 이번 기회에 기사에서 소개된 그래픽카드를 구매 및 업그레이드를 하면 끊김없이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태그(Tag)  : 패키지게임(PC), 기가바이트, GIGABYTE 핫컨텐츠
관련 기사 보기
[스페셜] 어떤 PC도 썬더볼트3로 고사양 게임 쌩쌩, ZOTAC AMP BOX
[테크닉] 요모조모 알아야 할 것 많은 모니터, 만족감 높은 선택법은?
[테크닉] 올해도 풍성한 신작 게임, E3 2018에서 이목 끈 게임은?
[테크닉] 목숨 건 한판으로 대세가 된 배틀로얄 게임, 주목할 만한 신작은?
[테크닉] 공식 출시 3개월차 배틀그라운드, 현재 최적화 수준은 어떨까?
[테크닉] 올해도 게이머 가슴은 두근두근, 2018년 빛낼 신작 게임용 CPU는?
태그(Tags) : 패키지게임(PC), 기가바이트, GIGABYTE 핫컨텐츠     관련기사 더보기

  최재연 기자 / 필명 힝익 / 힝익님에게 문의하기 yeon120@bodnara.co.kr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구글 스토어, 픽셀3 스마트폰 티저 페이지 공개
AMD, 소니와 MS의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 개발 협력 중
AMD 64코어 에픽 CPU 성능, 스레드리퍼 32코어 두 배 이상?
AMD 라이젠 V1000 SoC 탑재한 휴대용 게임기, 'SMACH Z' 9월 출시 예정
32코어 데스크탑 CPU 시대,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2세대의 의미는?
노트북과 투인원 PC를 위한 최적화,인텔 8세대 위스키 레이크 프로세서 발표
성능에 민감한 게이밍 PC 스토리지, SSD와 HDD 조합 최적화를 노리자
안드로이드 끝판왕에서 S펜 왕좌만 남았다, 삼성 갤럭시 노트9 512GB 스페셜 에디션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주동성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6-26 13:0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I5-3570에 지포스1050으론 택도 없으려나...
이런 게임은 한글이 되야 재미있는데.. 마소 이놈쇙키들 ㅠㅠ


리크 redcurs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6-27 7: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기존 좀비물하고 다르게 화사하군요
스케일이 큰거 같은데.. 같이 할 사람부터..

[2018 시게이트 가디언스컵] 이벤트2 (18/6/22 ~ 18/7/22) 에 응모 되었습니다

인생한방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6-27 17: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역시 최신 게임은 기본 조건이 너무 가혹하다는
1080에서 저정도 프레임이라면 1070은 되야 그나마 돌아갈거 같은데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7-03 11:4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래픽에 비해 요구사양이 높은..


네오마인드 / 18-07-04 11:0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사양이 높은듯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8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당첨자발표] 보드나라와 씨게이트가 함께 8
씨게이트 2018 월드컵 이벤트 2차 당첨자 3
[당첨자발표] 보드나라와 씨게이트가 함께 7
[결과발표] 2018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결과발표] 2018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