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메인
전송 2018-08-08 12:00
[프리뷰]

PoE+ 시대 여유로운 16포트 스위치
넷기어 GS116LP/ GS116PP

흔히 무선 공유기라 불리는 엑세스 포인트, 보안 감시 카메라, 업무용 VoIP 전화와 같은 장비들은 보통 이더넷 연결과 전력 공급선 연결이 필요하다. 하지만 장치별로 네트워크와 전원 케이블을 쓰다보면 최소 장비의 두 배에 달하는 선이 어지럽게 널리기 때문에 케이블 정리의 불편함을 둘째치고, 전원 콘센트 부족에 시달리기 쉽다.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이더넷 케이블로 네트워크 트래픽과 전력 공급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등장한 규격이 바로 PoE(Power on Ethernet)다.

 

처음 제정된 PoE 규격인 802.11af에서는 최대 15.4W의 전력 공급이 가능한 반면, 이후 제정된 802.11at(PoE+) 규격에서는 최대 30W까지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많은 전력이 요구되는 고성능 장비를 이더넷 케이블 연결만으로 쓸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PoE 지원 스위치나 공유기의 상당수가 특정 포트만 PoE를 지원하거나 총 전력 공급치가 정해져 있어, 필요에 따라 케이블 작업을 다시하거나 규격 이상의 전력 공급을 요하는 장비 사용을 위해 기기 자체를 교체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이번에 살펴볼 넷기어의 GS116 시리즈 스위치는 이러한 기존 PoE 장비의 불편함을 개선한 장비로, 다수의 PoE 장비가 필요한 기업이나 학원 등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전체 16포트의 PoE+ 지원과 다양한 거치 방식, 넷기어 GS116 시리즈

 

넷기어 GS116 시리즈는 이더넷 포트당 최대 30W 출력이 가능한 PoE+ 규격을 지원하는 16포트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로, 제품 크기는 286mm x 102mm x 27mm, 무게는 0.88kg이다.

일반 렉타입 스위치보다 작은 크기로 설계된 GS116 시리즈는 월 마운트를 위한 십자형 슬릿이 제품 하단에 두 곳 구성되어 있고, 테이블에 수평형으로 거치시 밀림 방지를 위해 동봉된 고무재질 피트 부착용 원형 포인트가 구성되어 있다.

16포트가 모두 PoE+를 지원하기 때문에 PoE 장비를 위해 특정 포트를 비워두거나, 이후 새로운 장비를 쓴다고 포트를 재설정하는 등의 불편함은 없다. 단지, PoE+ 지원을 위해 쓰인 브로드컴 BCM59121B0 KMLG 컨트롤러가 8채널 지원 제품인 한계상 동시 사용 가능한 최대 PoE+ 포트는 여덟개인 점은 감안해야 한다.

 

GS116 시리즈는 총 PoE 전력 공급량을 넘길 경우 더 높은 번호의 포트에 쓰인 PoE 장비부터 전력을 차단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무선 AP나 DVR 시스템의 CCTV 처럼 사용빈도가 높거나 중요성이 큰 PoE 장비는 낮은 숫자의 포트에 연결할 필요가 있다.

스위치에 연결된 PoE 장비가 PoE 총 전력을 넘길 경우 스위치 전면의 좌측에 구성된 PoE Max LED가 점멸되고, 연결된 PoE 장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RJ45포트 우측 상단의 PoE 모드 LED가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빠르게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참고로, 90W 어댑터가 제공되는 GS116LP 모델의 총 PoE 전력 공급량은 기본 76W, 200W 어댑터가 쓰이는 GS116PP 모델의 총 PoE 전력 공급량은 기본 183W이다.

 

 

넷기어 GS116 시리즈는 별도 쿨링팬없이 동작하는 패시브 쿨링형 제품이다. 때문에 발열에 대응하기 위해 금속 재질의 하우징이 사용되었고, 하우징의 양측면 및 후면에 내부 발열 발산을 위한 통풍구가 구성되어 있다.

측면에는 랙 마운트 거치용 가이드 고정용 나사홀, 후면 좌측에는 도난 방지용 켄싱턴락 홀, 우측에는 DC 전원 어댑터 연결잭이 마련되어, 외형상 소형 스위치 제품군과 큰 차이가 없는 구조다.

 

보드나라에서 사용 중인 일반형 랙마운트와 비교했을 때 넷기어 GS116 시리즈가 얼마나 소형화 되었는지 쉽게 짐작할 수 있는데, 그만큼 배치 장소의 제한이 완화되었으며, 제품 하단의 월마운트와 고정용 고무 재질 피트를 이용해 회의실이나 연구실 등의 사용 장소에 맞춰 조화롭게 배치할 수 있다.

 

PoE 전력도 필요한 만큼 조절, 넷기어 GS116 시리즈

넷기어 GS116 시리즈의 후면을 보면 전원 어댑터 연결잭 외에 다른 스위치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검은색 플레이트가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플레이트를 분리하면 200W/ 130W/ 90W로 구분된 스위치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위 스위치는 오른쪽의 DC 전원 어댑터 잭에 연결되는 어댑터의 출력에 맞춰 조절하기 위한 스위치로, GS116PP는 200W, GS116LP는 90W로 스위치가 설정되어 있다.

 

GS116PP는 200W 출력의 어댑터가, GS116LP는 90W 출력의 전원 어댑터가 제공되기에 전력 조절 스위치가 이에 맞춰 설정되어 있다. GS116PP는 제품에서 지원하는 최고 전력 어댑터가 동봉되기에 사용하는 PoE 장비의 총 출력이 그보다 낮다면 해당 스위치를 그에 맞춰 조절해 전체 소비전력을 절약할 수 있다.

GS116LP는 번들 제공되는 전원 어댑터의 출력이 90W이기에 이러한 전력 조절 스위치가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지만, 넷기어에서는 4분기에 전원 어댑터를 발매할 예정이다. 때문에, GS116LP 사용자는 향후 더 많은 PoE 장비를 쓰거나, 사용중인 PoE 장비를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한 최신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의 이유로 더 많은 PoE 전력이 필요해지면, 더 고출력 전원 어댑터를 구입해 스위치를 교체하지 않고도 대응할 수 있다.

 

여기까지 알아봤다면 GS116LP와 GS116PP는 전원 어댑터 외에 제품 자체적인 차이가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

실제로 하우징을 분리해보면 두 제품은 내부 전원부 구성과 동일한 PoE 컨트롤러와 Nuvoton M0516LDN ARM Cortex M0 32bit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포함, GS116LP모델과 GS116PP에 같은 PCB가 쓰여, GS116LP와 GS116PP의 스위치 자체는 동일한 제품으로 판단된다.

GS116LP와 GS116PP는 스위치 자체적으로는 동일한 제품인 만큼 사용 중인, 혹은 장례 PoE 장비 확장을 고려한 PoE 예비 전력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위 표는 GS116 시리즈와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의 전력 스펙과 대응 상황에서의 PoE 장비에 쓸 수 있는 총 전력을 정리한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필요에 따라 스위치의 전원 어댑터나 한계 전력을 조절해 사용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다른 PoE 스위치와 비교했을 때 넷기어 GS116 시리즈의 차별점이다.

 

비관리형 PoE+ 스위치인 넷기어 GS116 시리즈는 각 제품에 맞춘 전원 어댑터를 제외하면 사용 설명서와 지원 관련 내용등이 담긴 브로셔, 랙마운트 고정용 가이드, 데스크탑 마운트용 고무재질의 피트, 고정을 위한 다수의 나사가 제공된다.

 

현재와 미래를 모두 대비한 PoE+ 스위치, 넷기어 GS116 시리즈

PoE+ 스위치인 넷기어 넷기어 GS116 시리즈는 전 포트가 최대 30W 출력의 PoE+를 지원해 현재와 미래에 PoE 장비 구성 상황에 따라 커넥터 변경을 최소화할 수 있고, 전원 어댑터 교체와 스위치 설정으로 자유롭게 PoE 예비 전력 설정도 가능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또한, 스마트폰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충분히 작은 크기로 책상 위에 올려놔도 공간을 적게 차지해 여유롭게 배치할 수 있고, 바닥의 월마운트를 이용한 벽걸이 방식의 거치, 가이드를 이용한 랙마운트 설치도 가능해 설치 장소의 제약도 최소화한 것도 또 다른 특징이다.

PoE 장비의 도입과 관리를 위한 스위치 선택에 고민 중이라면, 비관리형인 만큼 꽂아서 그냥 쓸 수 있고, 제품 지원을 위해 평생 보증(Lifetime Warranty) 및 익일 장비 교체, 무료 고객지원 콜센터도 운용하는 넷기어의 GS116 시리즈는 만족스런 옵션이 되어줄 것이다.

  태그(Tag)  : 넷기어, 유무선네트워크기기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버벅대는 온라인 게임, 게이밍 공유기로 해결해보자
[리뷰] 1733Mbps와 MU-MIMO 지원, 넷기어 AC2000 스마트 WiFi 공유기 R6850
[리뷰] ADM으로 편의성 높은 10G NAS, ASUSTOR AS4004T
[리뷰] 크기 줄이고 접근성 높인 메시 WiFi 시스템,넷기어 오르비 RBK20 마이크로
[리뷰] NAS 기능 지원하는 MU-MIMO 공유기, ipTIME A804NS-MU
[리뷰] 클라우드 스토리지 지원하는 듀얼밴드 공유기, ASUS RT-AC51U+
태그(Tags) : 넷기어, 유무선네트워크기기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인텔 10nm 양산 또 연기? 2019년 로드맵서 아이스레이크 사라져
인텔 펜티엄 대응, AMD 애슬론 200GE 판매 시작
AMD 라이젠용 메인보드 칩셋 5종 추가 확인, X499와 Z490포함
중국에서 16nm 공정 x86 호환 프로세서 KX-6000 공개
32코어 데스크탑 CPU 시대,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2세대의 의미는?
노트북과 투인원 PC를 위한 최적화,인텔 8세대 위스키 레이크 프로세서 발표
성능에 민감한 게이밍 PC 스토리지, SSD와 HDD 조합 최적화를 노리자
안드로이드 끝판왕에서 S펜 왕좌만 남았다, 삼성 갤럭시 노트9 512GB 스페셜 에디션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8-15 11:3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전력 공급이 넉넉한..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8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당첨자발표] 보드나라와 씨게이트가 함께 8
씨게이트 2018 월드컵 이벤트 2차 당첨자 3
[당첨자발표] 보드나라와 씨게이트가 함께 7
[결과발표] 2018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결과발표] 2018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