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8-09-07 16:19
[취재]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도 1위 목표
캐논 EOS R 국내 발표회

 

캐논(Canon)에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국내 발표회를 가졌다.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대표이사 요시카이 슌지, 이하 캐논코리아)는 7일 오전 JW메리어트 서울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갖고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를 탑재한 캐논의 첫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을 발표했다.

또한 EOS R 시스템 외에도 캐논이 새로 발표한 EF 마운트 망원 렌즈 2종과 EOS-M용 렌즈 1종, 그리고 카메라 플래시도 소개됐다.  

 

렌즈 교환식 카메라 시장 1위, 풀프레임 미러리스까지 

지난 4월 취임한 캐논코리아 요시카이 슌지 대표이사는 캐논이 전세계 DSLR 시장에서 15년 연속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국내 시장에서도 2003년부터 1위 자리를 지켜왔다며, 상반기 EOS-M으로 APS-C 타입 미러리스 시장 1위를 차지했고 풀프레임 DSLR 시장 1위, 전체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에 발표한 EOS R 시스템에 대해 쾌속, 쾌적, 고화질이라는 기존 EOS 시스템의 특징에 새로운 RF 마운트로 미러리스 카메라의 고성능, 소형화를 더해 빠른 AF와 사용자 최적화 조작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제품을 통해 하반기 풀프레임 시장을 강화하고 다양한 소비자 니즈와 사용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풀라인업을 구성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그 밖에 캐논코리아가 한국 시장에서 사진영상문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캐논 갤러리, 캐논 아카데미, 미래 작가상과 같은 행사를 이어나갈 거라고 덧붙였다.

 

고화질 위해 새로운 렌즈 광학 시스템 도입

EOS R 시스템에 대해 소개한 미조구치 요시유키 캐논 이미징 사업부 ICB 제품 사업 총괄 부장은 캐논이 936년 일본 내에서 처음 35mm 카메라를 만든 이후 8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해왔으며, 지난 1987년에는 완전 전자 마운트 EOS와 렌즈 내부에 모터 시스템을 탑재한 EF 렌즈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후 EOS 시스템은 필름 - 디지털 - 영상 분야로 발전을 거듭하면서 작년 10월에는 EOS 누적 판매량 9천만 대, EF 렌즈 누적 판매량 1억 3천만 대를 기록하는 등 캐논이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 15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하는 밑거름이 됐다.

 

미조구치 요시유키 총괄 부장은 이번에 발표한 EOS R 시스템에 대해 캐논이 향후 30년을 내다보고 이미징 시스템의 유연성 및 발전 필요성을 느꼈으며, 현재의 EF 렌즈 전통과 기술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사진 영상 표현을 추구하기 위해 한층 더 높은 고화질을 제공하는 렌즈 광학 성능이 필요했으며, EOS R 시스템에 새로 도입한 RF 마운트로 렌즈 설계 자유도가 높아지면서 이를 실현하게 된 것이다.

EOS R 시스템은 미러리스 카메라지만 내경 54mm 대구경 마운트, 미러 시스템이 없어지면서 렌즈와 센서 사이 거리를 줄인 짧은 백 포커스, 고성능 렌즈 설계, 렌즈와 카메라 사이에 새로운 통신 시스템 채용, 그리고 기존 EF 렌즈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마운트 어댑터가 특징이다.

 

진화된 센서와 RF 렌즈 마운트를 결합한 EOS R

제품 소개를 맡은 캐논코리아 황종환 대리는 EOS R 시스템에 대해 RF 렌즈군을 중심으로 35mm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및 액세서리로 구성되는 새로운 영상 입력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EF 렌즈 시스템에서 검증된 마운트 신뢰성을 기반으로 EF 마운트와 동일한 54mm 대구경 마운트와 내구성을 고려하면서도 대구경에 최적화된 20mm 짧은 플랜지 초점거리, 그리고 EF 마운트보다 4개 늘어난 12핀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으로 고성능, 고화질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EOS R은 약 3,030만 화소35mm 풀프레임 CMOS 센서, 최신 영상 처리엔진 DIGIC 8과 디지털 렌즈 최적화 기능을 카메라에 내장했다. RF 마운트에 도입된 대용량 데이터 고속통신 시스템과 DIGIC 8을 이용해 카메라에 대응하는 렌즈별 촬영 조건마다 주변조도, 색수차, 왜곡, 회절 등을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카메라 내에서 직접 보정한다.

RF 렌즈는 최적화 데이터가 렌즈에 내장되어 있어 렌즈가 각 상황에 따른 수치를 바디에 전송하며, 기존에 출시된 EF 렌즈는 이미 EOS R에 등록되어 마운트 어댑터로 EF 렌즈 장착시에도 편리하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캐논 독자 규격 듀얼 픽셀 CMOS AF 시스템은 RF 렌즈와 결합시 약 0.05초의 AF 속도를 구현한다. 이미지 센서 전면의 가로 약 88%, 세로 약 100% 범위 내에서 빠르고 부드러운 AF를 실현하며, 최대 5,655 포지션에서 선택할 수 있는 AF 프레임으로 넓은 AF 영역에서 정밀한 AF로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

EOS R에는 EV-6의 강력한 저조도 환경에서도 정확한 AF를 구현할 수 있으며, 안구 인식(Eye Detection) AF로 카메라가 피사체 얼굴을 감지하고 눈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 보다 정밀한 초점이 요구되는 인물 촬영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동영상 촬영시 터츠스크린으로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면 부드럽게 전환되는 기능도 유용하다.

상용 감도는 ISO 100-40000까지 지원하고 최대 ISO 102400까지 확장 가능하다. 비록 센서 시프트 형태의 바디 손떨림 보정 기능은 탑재하지 않았지만, 이미지 센서가 촬영 이미지 흔들림을 한 번 더 인식하는 듀얼 센싱 IS 기능이 적용되어 미세한 카메라 바디 흔들림은 물론 촬영자의 큰 움직임까지 효과적으로 보정한다.

 

시야율 100%의 0.5형 369만 화소 OLED 전자식 뷰파인더(EVF)는 약 23mm 아이포인트(eyepoint)로 뷰파인더 렌즈와 LCD에서 눈이 닿는 곳까지 거리가 떨어져 있어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촬영이 용이하다.

라이브 뷰 화면과 별도로 EVF 밝기(5단계) 및 색조(4단계) 변경이 가능해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한다. 또한 광학식과 달리 EVF 특성을 활용해 조리개 값, ISO, 화이트밸런스 등 촬영에 필요한 대부분 정보를 EVF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 캐논 카메라 최초로 FV(Flexible AE) 노출 기능이 탑재되어 카메라 Av(조리개 우선), Tv(셔터 우선), P(프로그램 AE), M(수동) 등 각 모드를 별도의 모드 다이얼 조작 없이 Fv 모드에서 해당 설정을 한 번에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EOS R에서는 메인 다이얼과 퀵 컨트롤 다이얼 외에도 RF 렌즈 또는 컨트롤링 마운트 어댑터에 새로 장착된 컨트롤 링(Control Ring) 조작을 통해 조리개 값이나 셔터 속도, ISO, 노출 보정 등 다양한 노출값을 빠르고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다.

카메라 후면에 새로 탑재한 멀티 펑션 바(M-Fn Bar) 버튼을 활용하면 좌우 탭과 슬라이드 조작 만으로 카메라의 다양한 설정값을 조작할 수 있으며, 동영상 촬영시 조작 버튼의 동작 소음이 녹음되지 않도록 터치 방식으로 지원된다.

 

3.15형 210만 화소 회전형 풀터치 LCD는 다양한 구도 촬영 및 셀피 촬영이 가능하고 정전식 터치스크린으로 손쉬운 초점 변경을 할 수 있다. 터치&드래그 AF 기능을 활용하면 EVF를 사용하는 중에도 뷰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고 LCD 터치로 간편하게 초점 이동을 시킬 수 있다.

그 밖에 촬영 모드에 저소음 모드가 추가되어 소리에 민감한 장소에서 셔터 소음 없이 무음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동영상 촬영 기능은 4K 30p 영상 녹화 및 캐논 로그(Canon Log)가 기본 탑재되어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로 후반 색보정 작업에 유리하며 '뷰 어시스트' 기능으로 색 보정 후 예상 화면도 확인할 수 있다. 10-bit 4K 영상은 HDMI 출력으로 지원하며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때는 8-bit 영상까지만 기록된다. 내/외장 마이크 지원과 오디오 단자로 생생한 사운드 녹음 및 출력을 지원한다.

렌즈의 손떨림 보정(IS)에 추가로 카메라 바디 내 디지털 보정 기능을 결합한 콤비네이션 IS가 적용되어 대응 렌즈 장착시 5축 손떨림 밪이 효과를 낸다. 그러나 4종의 RF 렌즈 가운데 IS 기능이 들어간 것은 2개 뿐이며 EF 렌즈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바디 내 손떨림 보정 기능이 기본 탑재되지 않은 점이 매우 아쉽다. 경쟁사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시 약점으로 꼽힐 만한 부분이다.

 

풀프레임 카메라 답게 EOS R에는 새로운 배터리 그립(BG-E22)가 별도로 출시되어 세로 사진 촬영시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하며 2개의 배터리가 들어가 촬영 시간을 늘려준다. USB 전원 어댑터 PD-E1을 지원해 별도의 충전기 없이도 편리한 충전이 가능하다.

그 밖에 저전력 블루투스, Wi-Fi 기능이 들어가 타 기기와 호환이 자유롭고 스마트폰에 카메라 커넥트 앱을 설치해 EOS R과 연동하면 카메라 촬영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조작하거나 촬영된 사진을 자동으로 전송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하고 SNS에 공유할 수 있다.

 

EOS R은 오는 10월 16일 정식 출시 예정이며 국내 판매 가격은 바디 기준 259만9천원이다. 또한 출시 기념으로 9월 12일부터 예약판매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바디 단품 예약시 마운트 어댑터 EF-EOS R과 정품 배터리(LP-E6N)를 증정하고, EOS R 24-105 렌즈킷 예약 구매시 마운트 어댑터 EF-EOS R에 EOS R 전용 배터리 그립(BG-E22)를 증정할 예정이다.

 

RF 마운트 렌즈 4종 출시, 추가 렌즈 로드맵은 미정

캐논은 EOS R 시스템을 위한 EOS R 카메라에 이어 새로운 RF렌즈 4종도 선보인다. 54mm의 대구경 RF 마운트와 이에 최적화된 20mm의 짧은 플랜지 초점거리에서 최적의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또, 사용자가 노출 보정 및 조리개 값 등의 설정을 직접 렌즈에서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 링(control ring)’ 장착 등을 큰 특징으로 한다.

 

표준 줌 렌즈로 설계된 RF 24-105mm F4L IS USM은 전 구간에서 고정 조리개 값인 f/4를 가지며 뛰어난 색 표현과 고화질의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다. 여기에 나노 USM을 탑재해 사진과 영상 모두에 빠르고 정확한 AF 구동이 가능하며 5스톱 까지 보정 가능한 손떨림 방지 기능(IS, Image Stabilizer)을 제공, 보다 안정적인 촬영 환경을 제공한다.

 

표준 줌 렌즈 RF 28-70mm F2L USM은 28mm부터 70mm의 줌 전역에서 세계 최초 로 f/2의 조리개 값을 실현해 사진가의 표현 영역을 더욱 넓혀주는 줌 렌즈다. 103.8mm의 대구경에 최대 개방 조리개 f/2로 캐논 L 렌즈 라인업의 표준 줌 렌즈 중 가장 높은 이미지 해상력을 갖췄으며 밝은 조리개 값을 갖춘 렌즈 특유의 아름다운 배경 흐림 효과를 표현한다.

 

대구경의 표준화각 단초점 렌즈인 RF 50mm F1.2L USM도 함께 공개된다. 89.8mm 지름에 f/1.2의 밝은 조리개 값을 적용해 어두운 상황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획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름다운 배경 흐림 효과와 보케의 연출도 인상적이다. 중앙부부터 주변부까지 매우 뛰어난 이미지 해상력을 갖춰 인물 사진 및 정물 촬영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RF 35mm F1.8 MACRO IS STM은 작고 가벼운 단렌즈로 35mm의 범용성 높은 화각의 단초점 렌즈이며, 0.5 배율의 접사 촬영 기능을 통해 질감과 디테일을 살리는 제품 촬영에도 유용하다. 렌즈의 길이는 62.8mm이며, 무게는 약 305g에 불과해 EOS R 카메라 바디와 마운트 시 뛰어난 휴대성을 자랑한다.

 

RF 렌즈 숫자가 작기 때문에 기존 EF 렌즈를 EOS R 카메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마운트 어댑터가 발매된다. 기본 마운트 어댑터와 컨트롤 링이 포함된 어댑터, 그리고 내부에 가변 ND 필터 또는 원형 PL 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어댑터까지 4종류가 준비됐다.

 

캐논은 RF 렌즈 로드맵도 공개했는데, 이번에 발표한 4종의 RF 렌즈와 2개의 마운트 어댑터를 올해 출시하고, 필터 장착이 가능한 마운트 어댑터 2종을 내년 초 선보인다.

그러나 로드맵에 다른 RF 렌즈는 포함되지 않아 EOS R 출시 이후 당분간은 기존 렌즈 4종과 마운트 어댑터를 이용한 EF 렌즈를 활용해야 할 것을 보인다. 캐논은 F2.8 밝기를 지원하는 줌 렌즈들을 계획하고 있다고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렌즈 스펙은 공개하지 않았다.

 

  태그(Tag)  : 캐논, 디지탈카메라, 카메라 렌즈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4K 콘텐츠를 제작하는 비디오 창작자를 위한,SD카드 안내서
[스페셜] 휴대성 뛰어난 브이로그 카메라, 소니 RX0 II 써보니
[테크닉] 일상을 영화처럼? 영상에 생기를 불어넣는 팁, LOG 촬영과 LUT을 알아보자
[테크닉]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시대, 3사 미러리스 카메라 비교
[리뷰] 듀얼 스크린으로 고프로 킬러 될까?, DJI 오즈모 액션 써보니
[리뷰] 가성비 높은 4K 시네마 카메라,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카메라 4K
태그(Tags) : 캐논, 디지탈카메라, 카메라 렌즈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B다이 대체 A다이 칩 사용, 삼성 DDR4 2933MHz 32GB 메모리 출시
AMD 3세대 라이젠 부스트 클럭 이슈 대응 코드 배포, 바이오스 공개는 약 3주 후
모질라 파이어폭스, 9월 말 미국부터 DoH 기본 활성화 시작
에이서, 게이밍 브랜드 프레데터 노트북 트리톤 신제품 공개
0.5세대 교체와 게임스컴 지난 하반기 VGA 선택, AMD와 엔비디아 중 내게 맞는쪽은?
게임 경쟁력까지 갖춘 3세대 라이젠 시대, 사파이어 RX 590 NITRO+ SE 가치는?
다코어 CPU 시대 요구되는 고클럭 메모리, DDR4 3200MHz 호환성은?
게임스컴 맞아 대대적 기능 확장, 엔비디아 게임스컴 레디 드라이버의 변신은?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9-14 10:5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도 일본 기업들끼리 전쟁을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보드나라 2019 정규직 채용 공고 2
[결과발표] 2019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19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7
[결과발표] 2019년 새해맞이 덕담 남기기 9
[결과발표] 2018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