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9-02-27 11:00
[프리뷰]

콘솔킬러 PC를 꿈꾼다면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2060 MINI ITX OC

일반적으로 거실 등에 위치시켜 TV를 이용한 대화면 게임을 지원하는 게 일반적이며 그 외에도 여러 멀티미디어 기능을 소화해낸다. 하지만 PC보다 폐쇄적인 운영체제와 떨어지는 성능,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타 콘솔에 독점게임이 나오면 해당 기기를 구매하지 않는 이상 즐길 수 없는 문제와 시간이 지나 새로운 세대의 기기가 출시되면 해당 세대에 맞게 개발된 게임을 또 즐길 수 없는 문제가 있다.

그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 게이머들 사이에선 소위 '콘솔 킬러' 라 불리는 커스텀 미니 PC가 주목받고 있다.
작은 크기에 고성능 PC 컴포넌트를 탑재해 거실의 '콘솔' 위치에 놓아도 전혀 어색함이 없으며, 흔히 사용하던 PC와 완벽하게 같은 환경, 그리고 콘솔보다 훨씬 자유로운 확장성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다. 다만 작은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선 PC 컴포넌트 들도 작은 크기로 구성되어야 한다.

메인보드야 ITX 폼펙터가 존재하지만, 날이 가면 갈수록 커지는 그래픽카드는 어떻게 해야 하나? 생각이 든다.

기가바이트에서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 작은 크기에서도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지포스 RTX2060 MINI ITX OC를 내놨다. 한번 살펴보자

 

작아진 크기로 자유로운 포지션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2060 MINI ITX OC 제이씨현은 이름에 걸맞게 상당히 작은 크기로 한 뼘이 채 되지 않는 170mm의 가로 길이를 지니고 있어 ITX 폼펙터의 메인보드와 잘 어울린다.

따라서 ITX 폼펙터를 이용한 미니 PC 제작 시 상당한 공간 절약을 실현하면서도 지포스 RTX2060의 강력한 성능은 그대로 가져갈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기가바이트의 e-GPU 솔루션)

또한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 중 상당수가 e-GPU를 이용한 외장 그래픽카드 사용이 가능한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e-GPU 케이스에 탑재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2060 MINI ITX OC 제이씨현은 e-GPU 사용에 있어서도 무리 없는 크기를 지니고 있어 데스크톱이 아닌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용자들까지 타깃으로 삼았다.

 

콘솔 때려잡는 충분한 성능

그래픽카드의 크기가 작다 한들 성능이 떨어지면 보급형 그래픽카드와 차별점이 전혀 없어지게 되니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성능이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2060 MINI ITX OC 제이씨현은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라인업의 막내 격인 지포스 RTX 2060 6GB를 기반으로 한 제품이며, 오버클록을 위한 칩 선별 과정을 거친 TU106-200A-KA-A1 칩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클록은 기존 지포스 RTX 2060 파운더스 에디션에 비해 약 15MHz 더 높아진 1695MHz로 펙토리 오버가 진행되어 보다 높은 성능을 뽑아낼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메모리는 마이크론 사의 GDDR6 메모리를 사용하며 속도는 14000MHz이다.

 

3D 마크를 이용해 대략적인 성능측정을 진행해보았다.

측정 결과 엔비디아의 RTX 2060 파운더스 에디션과 비교해서 조금 더 높은 성능을 보이는 걸 알 수 있었다. 다만 파운더스 에디션의 경우 2개의 팬을 사용하며 그 크기를 생각한다면 공간 활용 면에서는 더 효율적이라 생각할 수 있다.

 

작지만 놓치지 않은 쿨링

작은 크기의 PC를 구성하는데 선택되는 제품인 만큼 발열 해소 능력 또한 중요하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2060 MINI ITX OC의 쿨링 솔루션은 총 50장의 핀으로 이루어진 방열판과 3개의 다이렉트 터치 히트 파이프, 90mm의 기가바이트 윈드포스 팬 1개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GPU에 곧바로 닿는 3개의 히트 파이프는 GPU에서 발생한 열을 곧바로 방열판으로 발산시키며 VRAM 과 전원부에도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전원부 및 VRAM에서 발생하는 열도 빠르게 발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방열판 위를 덮고 있는 지름 90mm의 윈드포스 팬은 10엽의 날개는 특유의 디자인으로 회전량 대비 최대 냉각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디자인되어 작은 크기지만 쿨링 성능도 놓치지 않고 신경 쓴 모습을 볼 수 있다.

실제 냉각성능은 어떨지 퍼 마크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약 5분간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제로 팬 기능이 탑재된 그래픽카드인 만큼 50도 미만의 온도에서는 팬이 회전하지 않다가 50도가 넘어가는 순간부터 팬이 회전하기 시작하여 최대 70도 온도 선에서 꾸준히 유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래픽카드의 부하를 최대한 걸어 진행한 테스트인 만큼 실사용에서는 더욱 낮은 온도를 보여줄 것으로 보이며, 1개의 팬만을 탑재해 발열 해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좁은 공간을 알차게 써야 하는 ITX 폼펙터 특성상 가장 취약한 단점이라 한다면 단연 발열을 꼽을 수 있는데, 냉각성능을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발열의 걱정은 덜게 되었다.

 

고성능 미니PC를 위한 그래픽카드

최근 PC트랜드가 DIY와 튜닝에 집중되는 만큼 자신의 개성을 PC에 반영하여 취향을 가득 담아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용자가 많아졌다.

그중 가장 작은 크기를 자랑하는 ITX 폼펙터는 일반 데스크톱의 확장성과 성능을 유지한 체 크기만 압축하여 기존의 커다란 데스크톱이 가질 수 없었던 이동성과 휴대성, 그리고 배치의 자유까지 여러 장점을 포함하게 되었다.

소형 폼펙터인 ITX 메인보드와 SFX 파워 서플라이, 그리고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2060 MINI ITX OC 제이씨현을 조합해 크기는 작지만, 게임과 미디어에 있어 충분한 성능을 뿜어낼 수 있는 고성능 미니 PC를 한번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태그(Tag)  : 기가바이트, 제이씨현, 지포스 RTX 20 계열, Mini ITX, GIGABYTE 핫컨텐츠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3DMark 포트로얄로 보는 진정한 RTX ON,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과 DLSS의 시너지는?
[테크닉] 조텍 게이밍 AMP 지포스 RTX 2060 백플레이트로 확인,엔비디아 튜링 아키텍처 3신기 성능은?
[스페셜] 메인스트림의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시대,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2060 OC 6GB
[테크닉] 레이트레이싱으로 사라진 프레임 회복기?, 엔비디아 어댑티브 셰이딩 효과 보기
[테크닉] 드디어 구동되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시대,배틀필드5로 보는 DXR(RTX) 특징은?
[스페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VGA 마지노선?,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2070 게이밍 OC
태그(Tags) : 기가바이트, 제이씨현, 지포스 RTX 20 계열, Mini ITX, GIGABYTE 핫컨텐츠     관련기사 더보기

  최주혁 기자 / 필명 50 BMG / 50 BMG님에게 문의하기 axis9958@bodnara.co.kr
Open Fire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CPU 취약점 완화조치, 인텔 성능 하락폭 AMD의 다섯 배 달해
로지텍, ‘G502 LIGHTSPEED’ 무선 게이밍 마우스 출시
인텔의 두 번째 10nm 공정 CPU 타이거 레이크 노출
윈도우 10 2019년 5월 업데이트 공식 배포 시작
갑자기 두 배로 뛴 설치 공간,윈도우10 1903 대비 공간 확보 팁
가성비로 호평 AMD 레이븐릿지, 어느 작업까지 가능할까?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데스크탑 PC 뒤의 USB Type-C 쓰기
인텔 9세대 8코어 CPU의 공랭은 가능할까?, 코어 i7-9700과 코어 i9-9900 보기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태즈매니아 / 19-03-02 15: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특수수요는 있겠지만 2060이 원팬으로 제대로 잡힐까 걱정이 되는 제품이네요

다크묵향 / 19-03-04 17:0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공간때문이 아닌 이상 원팬 제품은 크게 손이 안갑니다.
다나와보니 원팬이 투팬보다 가격이 몇만원 더비싸네요.ㅎ;;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05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19년 새해맞이 덕담 남기기 9
[결과발표] 2018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결과발표] 2019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7
[결과발표]EaseUS 데이터 복구 솔루션 댓글 3
[결과발표] 2018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