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19-03-14 10:49
[뉴스]

국토교통부, 8개 업체 103개 차종 7만3천여대 리콜 실시

정부가 8개 업체의 자동차 7만 여대에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8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하여 판매한 총 103개 차종 73,51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금번 리콜은 벤츠의 통신시스템 S/W, 전조등 결함 등 약 4만 7천여대, 포르쉐의 트렁크 부분 부품, 계기판 S/W 결함 등 4천 여대와 기타 비엠더블유의 연료공급 호스 조임장치 결함 2만 여대, 르노삼성의 전기차 S/W결함 1천 4백여대 등이다.

이 가운데 벤츠의 전조등, 포르쉐의 트렁크 부품 결함은 자동차관리법상 안전기준위반에 해당되어 우선 리콜을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먼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E 300 4MATIC 등 64개 차종 47,659대의 차량은 5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E 300 4MATIC 등 42개 차종 37,562대는 차량 사고 발생 시 자동 또는 수동으로 벤츠 비상센터로 연결되는 비상통신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사고 시 탑승자들의 구조가 지연될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S 450 4MATIC 등 10개 차종 8,468대는 조향보조장치 작동시 운전자가 일정시간 조향핸들을 잡지 않을 때 알려 주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는 충돌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C 350 E 등 6개 차종 882대는 생산공정에서 하향등의 전조범위를 조정하는 장치가 마모되어 전조등 조사(照射)범위가 안전기준에 맞지 않아 주행 중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자동차안전기준을 위반한 사항으로 국토교통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에 자동차관리법령에 따른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C 200 KOMPRESSOR 등 3개 차종 742대는 다카타 사(社)에서 공급한 운전석 및 동승자석 에어백 결함으로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inflater)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GLE 300d 4MATIC 등 3개 차종 5대는 차량 뒤쪽 리어 스포일러(rear spolier)의 고정 결함으로 인하여 해당 부품이 주행 중 이탈되어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해당차량은 3월 15일 또는 3월 20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포르쉐코리아(주)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718 박스터 등 5개 차종 3,889대의 차량은 3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718 박스터 등 2개 차종 2,315대는 연료탱크가 중앙에 위치한 차량으로 전면 부분 충돌 시 차량 앞쪽 트렁크 내 고정된 브래킷(bracket)이 중앙의 연료탱크와 충돌하여 이를 파손시킬 경우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이 결함은 자동차안전기준을 위반한 사항으로 국토교통부는 포르쉐코리아(주)에 대해 자동차관리법령에 따른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1,57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하여 브레이크 패드(brake pad) 마모 표시기가 계기판에 표시되지 않아 운전자가 브레이크 마모 상태 등을 인지할 수 없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카이엔 1대는 충격흡수 장치(shock absorber)와 로어암(lower arm)을 연결해 주는 부품의 제조상 결함으로 해당 부품이 내구성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균열 및 파손이 발생하여 주행 중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해당차량은 3월 14일 또는 3월 15일부터 포르쉐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6개 제작사 34개 차종 21,964대에 대해서는 위와 같은 결함으로 이미 리콜을 개시하였거나 또는 개시할 예정이다. 

해당차량은 각 수입 또는 제작사의 시정계획서에 따른 리콜 개시일에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리콜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태그(Tag)  :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 메르세데스벤츠, BMW
관련 기사 보기
[취재] 다양한 전기차를 한 자리서 만나다, EV 트렌드 코리아 2019
[취재] 업계 최초 자동차용 3D 낸드 UFS 스토리지, WD iNAND AT EU312 발표
[뉴스] 토요타 코리아, ‘뉴 제너레이션 RAV4’ 출시
[뉴스] 토요타 코리아, ‘뉴 제너레이션 RAV4’ 출시
[뉴스] 쌍용자동차, 페이스리프트 '베리 뉴 티볼리' 사전계약 실시
[뉴스] 기아자동차, 국내 최초 전기차 전용 정비 작업장 마련
태그(Tags) :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 메르세데스벤츠, BMW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AMD 3세대 라이젠 샘플의 평균 동작 속도는 4.5GHz?
CPU 취약점 완화조치, 인텔 성능 하락폭 AMD의 다섯 배 달해
LG전자, 뇌 신경망 모방 LG뉴럴엔진 탑재 AI칩 독자개발
로지텍, ‘G502 LIGHTSPEED’ 무선 게이밍 마우스 출시
갑자기 두 배로 뛴 설치 공간,윈도우10 1903 대비 공간 확보 팁
가성비로 호평 AMD 레이븐릿지, 어느 작업까지 가능할까?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 데스크탑 PC 뒤의 USB Type-C 쓰기
인텔 9세대 8코어 CPU의 공랭은 가능할까?, 코어 i7-9700과 코어 i9-9900 보기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그린데이 / 19-03-14 15: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흉기는 진짜 리콜할 게 많은데 .... 진짜 더러운 나라긴 하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03-14 22:2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대상 대수를 보면 판매 인기순위도 참고할 수 있어보이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05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19년 새해맞이 덕담 남기기 9
[결과발표] 2018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결과발표] 2019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7
[결과발표]EaseUS 데이터 복구 솔루션 댓글 3
[결과발표] 2018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