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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19-05-29 10:36
[뉴스]

현대기아차, 세계 최초 '상용 전기차 성능 자동 최적화 기술' 개발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상용 전기차 성능 자동 최적화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이하 현대기아차)는 보도자료를 통해 소형 상용 전기차와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상황에 맞도록 출력을 최적화하고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적재 중량 감지는 차량 내에 부착된 가속도 센서와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지며 이를 바탕으로 구동력을 조절하고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준다.

소형 상용 차량 특성상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별도의 무게 센서 없이 기존 에어백과 브레이크 제어 등을 위해 차량 내에 이미 부착되어 있는 가속도 센서를 활용해 원가 상승 요인을 줄였다는 것이 현대기아차의 설명이다.

가속도 센서를 활용한 적재량 추정은 중량이 높을수록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가속이 늦게 이뤄지는 물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했다. 모터는 내연기관보다 초반 가속 시 토크가 높기 때문에 소형 상용차의 경우 적재 중량이 적으면 구동되는 후륜의 하중이 낮아져 쉽게 바퀴가 헛돌 수 있고 이에 따른 에너지 손실은 물론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이 기술을 통해 적재 중량이 적으면 구동력을 줄여 바퀴가 헛도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반대로 적재량이 많고 오르막길에서는 많은 힘을 필요로 할 경우 모터의 출력을 최대로 높여줘 안정적인 화물 운송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훨씬 커서 주행가능거리 역시 크게 변할 수 있는데 이 기술은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 운전자에게 충전 시기를 알려준다. 적재량이 많을 경우 주행 가능 거리를 줄여 안내함으로써 목적지까지 주행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고 충분한 배터리 충전량을 확보하도록 유도한다.

현대기아차는 상용 전기차는 승용 전기차와 운행 여건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은 배터리와 출력 제어 기술이 필요하다며 전기차가 상용 모델로까지 확대되기 시작한 상황이어서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동화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출시될 소형 상용 전기차에 이 기술을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태그(Tag)  : 현대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전기차,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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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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