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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19-12-12 23:00
[스페셜]

QHD시장 RX 5700 관심을 Full HD로?
AMD 라데온 RX 5500 XT

AMD의 라이젠 시리즈가 순조롭게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고 있지만, 그에 반해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는 여전히 힘을 내지 못하고 있다. 라데온 RX 5700 시리즈로 반격의 신호탄을 날렸지만, 긍정적인 평가만 받아도 경쟁사인 엔비디아를 따라잡을까 말까한 상황에 신규 아키텍처 기반의 첫 제품인 영향인 듯, 알게 모르게 드라이버 이슈가 발목을 잡고 있다.

또 다른 이유는 바로 RX 5700 시리즈로 호감을 표명한 게이머들을 끌어들일 메인스트림 제품의 부재.

TSMC 7nm 공정의 생산 능력보다 수요가 많아 물량 공급이 원활치 못한 징조가 여러 곳에서 등장하며 가장 큰 이유로 추정되고 있지만, 어쨌든 RX 5700 시리즈의 가격이 부담되는 대부분 메인스트림 게이머들의 관심이 시들해질 수 밖에 없는 기간이었다.

그런 가운데 7월 7일 라데온 RX 5700 시리즈가 출시된 지 약 다섯 달 만인 12월 12일. 마침내 Full HD 메인스트림 게이머를 겨냥한 RX 5500 XT가 마침내 시장에 등장했다. 제품의 존제 자체는 이미 10월 달에 공식 발표되었지만 실제 출시는 그보다 두 달이나 지나서야 비로소 개인 소비자의 손에 안착한 것.

 

문제는 라데온 RX 5500 XT의 출시가 늦어지는 동안, 당초 겨냥했던 GTX 1650의 상위 모델인 GTX 1650 Super와 GTX 1660 Super을 엔비디아가 출시해버린 것. 이에 따라 AMD는 RX 5500 XT 하나로 GTX 1650부터 GTX 1650 Super, GTX 1660, GTX 1660 Suepr, GTX 1660 Ti까지 촘촘한 엔비디아의 메인스트림 제품군을 상대해아하는 상황에 놓인 것.

다행히 또 다른 메인스트림을 책임질 RX 5600 XT는 한 달 후인 2020년 1월 중 출시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분위기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 같은데, 그에 앞서 라데온 RX 5500 XT가 한동안 침묵하고 있던 AMD의 그래픽 카드 시장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을지 알아보자.

 

이번에도 4GB와 8GB로 이원화, 라데온 RX 5500 XT

10월 발표된 RX 5500 시리즈가 모바일과 데스크탑용 OEM 제품으로 알려진 반면, 이번에 정식 출시된 라데온 RX 5500 XT는 일반 소비자 대상 판매용 제품이다. 때문에 라데온 RX 5500 XT의 하드웨어 구성은 앞서 알려진 RX 5500과 완전히 동일하다.

단지, RX 5500 출시 전 AMD 정보에 따르면 GPU 클럭조차 RX 5500 XT와 동일했지만, 출시 이후 홈페이지에 업데이트된 정보에 따르면 RX 5500의 게임 클럭과 부스트 클럭은 각각 1670MHz와 1845MHz로 조정되었다.

RX 5500 XT의 게임 클럭은 1717MHz로 RX 5500 대비 오버클럭 되었고, 부스트 클럭은 1845MHz로 동일하다. 베이스 클럭은 두 모델 모두 공식적으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RX 5500은 1500MHz 또는 1670MHz, RX 5500 XT는 1685MHz로 알려졌다.

결과적으로 RX 5500 XT는 RX 5500의 팩토리 오버클럭 모델로 볼 수 있음에도, TBP(Total Board Power)는 RX 5500이 150W인 반면 RX 5500 XT는 130W 스펙이라, 실제 베이스 클럭은 알려진 것과 다를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베이스 클럭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는 베일에 가려져 있다.

 

AMD 라데온 그래픽 카드의 여전한 특징 중 하나를 RX 5500 XT에서도 볼 수 있는데,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와 달리 메모리 용량이 4GB와 8GB 두가지 모델로 나뉜다. 근래 타이틀의 VRAM 요구량이 증가함에 따라 Full HD에서도 옵션에 따라 VRAM 요구치가 4GB를 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VRAM이 부족할 경우 텍스처나 모델링 로딩이 단계적으로 일어나는 팝인 현상, VRAM 부족에 의한 로딩 장기화 등의 성능 하락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 8GB 모델을 선택하면 근본적으로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다. RX 5500 XT가 최고 옵션을 추가하는 게이머 대상 제품이 아닌 만큼 4GB 모델이라도 적절히 옵션을 조절해 VRAM 부족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동일한 메인스트림 제품군이라도 엔비디아에 비해 AMD 라데온 시리즈가 사용자에 보다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AMD는 라데온 RX 5500 XT 8GB 모델이 4GB 모델에 비해 동일 조건에서 최대 24%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메인스트림 게이머를 위한 사파이어 라데온 RX 5500 XT 펄스 4GB

지난 10월 정식 발표 당시부터 알려진 내용이지만, 라데온 RX 5500 시리즈는 AMD 레퍼런스 디자인없이 제조사(AIB)의 커스텀 디자인 모델로만 출시된다. 때문에 이번 기사에서는 대표적인 AMD 그래픽 카드 전문 제조사 중 한 곳인 사파이어의 라데온 RX 5500 XT 펄스 4GB 모델을 기준으로 성능을 체크해 보겠다.

 

이번 기사의 샘플인 사파이어 라데온 RX 5500 XT 펄스 모델은 기사 작성 시점에서 출시 전이기에 공식 클럭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는데, GPU-Z 상에서 베이스 클럭 1607MHz, 게임 클럭과 부스트 클럭은 AMD의 정규 클럭으로 인식된다.

이는 제품의 듀얼 바이오스 모두 동일하며, RX 5500과 RX 5500 XT의 TBP 차이를 고려할 때 RX 5500의 베이스 클럭은 1670MHz, RX 5500 XT의 베이스 클럭은 1607MHz로 추정해볼 수 있다.

 

사파이어 라데온 RX 5500 XT 펄스는 3개의 DP와 1개의 HDMI 포트를 제공하며, 제품의 변형과 파손 방지를 위한 백플레이트도 갖췄다. 보조전원 공급을 위한 보조커넥터는 AMD 레퍼런스 가이드를 준수한 PCIe 8핀 보조전원 커넥터를 갖췄으며, PCI 슬롯 가이드에 인접한 PCB 상단에 듀얼 바이오스 전환 스위치를 제공한다.

테스트 당시 바이오스 전환에 따른 쿨링팬의 동작 모드나 GPU 및 메모리의 클럭 차이는 없어, 사파이어 라데온 RX 5500 XT 펄스의 듀얼 바이오스는 제품 안정성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사파이어 라데온 RX 5500 XT 펄스는 GPU와 메모리, 전원부 발열을 일체형으로 잡아주는 알루미늄 재질의 방열판과 구리 재질의 GPU 베이스, 3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써멀 블록과 100mm 지름의 듀얼 쿨링팬이 결합된 쿨링 솔루션이 사용되었다.

 

풀로드 상태의 온도를 살펴보면, Furmark 테스트 기준 RX 5500 XT은 최대 72℃를 기록했다. 다른 제품들도 커스텀 모델이기에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사파이어 라데온 RX 5500 XT 펄스 제품 자체의 발열은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판단된다.

 

한편, 7nm 공정과 RDNA 아키텍처가 쓰인 라데온 RX 5500 XT는 라데온 RX 580과 비교해 스펙상 TBP가 55W 개선되었는데, 실제 전체 시스템 소비전력을 측정했을 때는 RX 580 8GB와 비교해 소비전력이 50W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테스트에 쓰인 RX 580 8GB와 사파이어 라데온 RX 5500 XT 4GB 모두 AMD 레퍼런스급의 클럭 세팅인 점을 감안하면 스펙상 특징이 그대로 반영 된것으로 볼 수 있다. 단지, 직접적인 성능 경쟁 모델인 지포스 GTX 1650 Super와 비교했을 때는 소비전력이 30W나 더 높아, AMD는 앞으로도 GPU 소비전력 최적화에 힘을 쏟아야할 것으로 보인다. 

 

RX 580보다 빠른, GTX 1650 Super 급 성능의 RX 5500 XT

그렇다면 실제 게임 성능은 어떨까? 코어 i7-9700K와 DDR4 2666MHz 8GB*2, 윈도우 10 1909 64bit 시스템 상에서 게이밍 성능 확인을 위한 기본 테스트인 3DMark 를 이용해 GPU의 성능을 체크했다.

제품 자체가 Full HD 해상도에서의 게이머를 겨냥한 만큼 Full HD 해상도의 Fire Strike(DX11)와 바로 윗 단계인 QHD 해상도의 Fire Strike Extreme(DX11), Time Spy(DX12)를 실행했다.

결과를 보면 RX 5500 XT 4GB는 RX 580 8GB와 Full HD와 QHD에서 거의 동일한 성능을 내준다. 성능 경쟁 모델로 여겨지는 GTX 1650 Super와 비교하면 약 3%(Time Spy)에서 최대 30%(Fire Strike Extreme)까지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단지, 위 결과는 GPU 자체의 잠재력을 뜻하는 것이고, 실제 게임 성능은 CPU와 메모리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니 참고만 하면 좋겠다.

 

그래서 실제 게임에서 RX 5500 XT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내주는지 주류 게임 장르인 FPS 계열 타이틀 5종의 성능을 우선 측정했으며, 그  중 최신 타이틀 3종의 결과를 우선 살펴봤다.

가장 최근 출시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CoD MW)의 경우 RX 5500 XT 4GB와 지포스 GTX 1650 Super, RX 580 8GB가 1프레임 정도의 차이로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에 반해 기어스 5는 지포스 GTX 1650 Super와 RX 580 8GB가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이는 와중에 RX 5500 XT가 이들보다 약 5프레임 높은 성능을 보였다. 보더랜드 3는 GTX 1650 Super과 RX 5500 XT, RX 580 순의 성능을 기록했는데, 각 모델별 성능 차이는 약 2프레임에 불과했다.

 

다음으로 측정한 디비전 2에서는 RX 5500 XT가 RX 580과 GTX 1650 Super보다 높은 성능을 발휘했고, 스트레인지 브리게이드에서 RX 5500 XT는 GTX 1650 Super보다는 높지만 RX 580 8GB와 비교해서는 아쉬운 성능을 보였다.

 

그렇다면 액션 게임 RX 5500 XT의 성능은 어느정도일까? 확장팩 아이스본 출시를 앞둔 몬스터 헌터 월드, 액션 어드밴처 계열의 대표작인 툼 레이더 리부트 3부작의 대미를 장직한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SotTR)를 돌려봤다.

몬스터 헌터 월드와 SotTR 모두 GTX 1650 Super와 비교해 RX 5500 XT가 4~6프레임 낮았지만, RX 580 8GB에 비해서는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는 약 4프레임 높은 성능을, SotTR에서는 약 3프레임 낮은 성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MMORPG인 FF14 칠흑의 반역자, RTS 타이틀인 애쉬스 오브 더 싱귤레러티 및 토탈 워 삼국의 성능을 체크했다.

FF14에서 RX 5500 XT는 GTX 1650 Super보다 약 5프레임 낮지만 RX 580 8GB보다 약 10프레임 가까이 높은 성능을 발휘하며, RTS 계열의 두 타이틀에서는 RX 580 8GB는 물론이거니와 GTX 1650 Super 보다도 높은 성능을 내준다.

 

경쟁력 갖춘 새로운 메인스트림, AMD 라데온 RX 5500 XT

지금까지 테스트한 10종의 성능을 종합 비교했다. RX 5500 XT 4GB의 성능을 100%로 두었을 때 GTX 1650 Super는 약 98%, RX 580 8GB의 성능은 약 94%로 볼 수 있다. 당초 AMD가 경쟁 모델로 내세우며 최대 37%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며 비교했던 GTX1650은 RX 5500 XT의 70% 수준에 그쳤다. 이는 테스트 타이틀과 시스템 차이에 의한 것이겠지만, 결과적으로 RX 5500 XT가 평균적으로 GTX 1650보다 약 41%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결과다.

 

일반적으로 미세 공정을 도입시 고클럭, 발열 - 소비전력 제어에 유리해지는 것을 감안할 때, 이번 기사에서의 테스트는 샘플 여건상 VRAM이 다른 조건에서 진행되었지만, 종합 성능을 보면 RX 5500 XT는 출시 전 유출 정보와 같이 RX 580의 7nm 보전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게임에 따라 RX 5500 XT 4GB와 RX 580 8GB의 우위가 변하지만 종합 성능은 RX 5500 XT가 약 7% 가량 높고, 소비전력은 TBP에 걸맞게 50W 정도 낮아졌다. 현 시점에서 라데온 계열에서 메인스트림 그래픽 카드를 선택한다면 RX 5500 XT 4GB가 유리하다. 단지, 동영상 감상에 특화된 플루이드 모션 지원이 RX 5500 XT에서도 제외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한편, 당초 경쟁 모델로 내세웠던 GTX 1650과 비교했을 때는 확실한 성능 우위를 보이지만, 엔비디아에서 RX 5500 XT 대응을 위해 내놓은 GTX 1650 Super와는 부분적으로 유리한 면모를 보여도, 전체적으론 거의 동급 성능을 보인 것은 AMD에게 뼈아픈 일격일 것이다.

GTX 1650 Super와 비교해 확실한 성능 우위를 내세우기 어려운데다, RX 580 대비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고질적인 약점으로 지적받는 소비전력 차이도 발목을 잡는다. 때문에 RX 5500 XT는 GTX 1650 Super 대비 가격 경쟁력을 기대해야 하지만 8GB 모델 199달러, 4GB 모델 169달러의 가격으로는 경쟁력을 내세우기 어려운 상황임은 확실하다.

아마도 RX 590이나 RX 5700 시리즈 런칭 당시처럼 번들 프로모션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데, 그 기간 동안 경쟁력 있는 수준까지 제품 자체의 가격 안정화가 RX 5700 시리즈의 뒤를 잇는 RX 5500 XT가 해결해야 할 숙제일 것이다.

  태그(Tag)  : 라데온 RX 5000 시리즈, 그래픽카드(칩셋), AMD, 사파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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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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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게리킬달추종자 / 19-12-13 14: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래픽 부분도 경쟁사 대비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지만 슬슬 이제 자리를 굳히고 있는 것 같군요.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12-13 20:4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빈자리 메꿔가는군요. 드라이버 안정되면 괜찮을듯.

주동성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12-16 15: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공정부분에선 더 좋아졌는데 전력소모는 여전히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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