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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20-01-16 11:42
[뉴스]

현대자동차, 올해 수소전기차 국내 판매 목표량은 1만 대 이상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차 전용 모델 '넥쏘' 올해 국내 판매량 목표를 1만1백대로 정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3년 세계 최초 수소전기차인 '투싼ix'를 양산하고 판매했으며 2018년 3월에는 수소전기차 전용 모델 '넥쏘'를 전격 출시했다. 2018년 '넥쏘' 국내 판매량은 727대였는데 2019년에는 4,194대로 크게 늘어났다.

현대자동차가 '투싼ix' 양산 이래 판매한 수소전기차는 '투싼ix'와 '넥쏘'를 합쳐 누적 5,128대(2019년 12월 기준)에 이르며, 올해 1만 대 판매가 현실화될 경우 단일 국가에서 최초로 한해 다섯 자리 수로 수소전기차를 판매한 기업이 된다.

한편 전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한국의 비중은 52.4% (2019년 10월 기준)로, 전체에서 절반이 넘는 수소전기차가 한국에서 판매됐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한국은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이 제정되는 등 여러 정책 지원에 힘입어 수소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 "올해는 국내 뿐 아니라 북미 시장 수출에 주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는 갈수록 강화 되는 세계 각국의 환경 관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판매 및 수출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실제로 유럽은 2021년까지 연간 개별 기업 평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규제를 기존 130g/㎞에서 95g/㎞로 약 27% 강화한다. 이산화탄소 1g 초과 시 차량 한대 당 벌금으로 95유로(약 12만2,800원)가 부과 된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8년 12월 중장기 수소 및 수소전기차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공개하고 오는 2030년 국내에서 연 50만 대 규모에 달하는 수소전기차 생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요 부품 협력사와 2030년까지 연구개발 및 설비 확대를 위해 총 7조6천억 원을 투입할 것이다.

향후 완성차 업체, 선박, 철도, 지게차 등 운송 분야와 전력 생산/저장 등 발전 분야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해 2030년에는 연간 약 20만 기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국내외에 판매할 예정이다. 동시에 연 50만 대 규모 수소전기차 생산 체제도 국내에 구축한다.

이와 함께 국내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와 수소 공급 및 수소충전소 확대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각 지역에서도 관련 기업들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협업도 확대한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지난 해 12월 스웨덴의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기술 전문업체 '임팩트 코팅스(Impact Coatings AB)'와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을 위한 '수소연료전지 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으며, 같은 해 10월에는 이스라엘의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 기술업체 'H2프로(H2 Pro)', 스위스 수소 저장/압축 기술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GRZ Technologies)'와 전략 투자 및 공동기술 개발 등 협력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해당 협력 사업의 핵심은 연료전지 개발부터 수소 생산 및 인프라 구축에 이르기까지 수소전기차 관련 혁신 기술을 상용화시켜서 수소전기차 제조원가와 수소 생산 비용을 대폭 낮추는 데 있다.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수소전기차 구입 및 보유 비용을 낮추고 수소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해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한 것이다.

  태그(Tag)  : 현대자동차, 수소자동차,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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