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1-11-30 12:50
[뉴스]

삼성전자, 차세대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3종 공개

삼성전자가 차세대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3종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업계 최초로 5G 기반 차량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칩 '엑시노스 오토(Exynos Auto) T5123', 인공지능 연산 기능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7', 그리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프로새세서에 공급되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S2VP501'을 선보였다.


'엑시노스 오토 T5123'은 차량용 통신칩으로 업계 최초 5G 통신 서비스를 제공해 최대 5.1Gbps의 초고속 다운로드를 지원하여 차량 이동 중에도 고용량 콘텐츠도 끊김 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특히 최신 5G 기술 기반의 멀티모드 통신칩이 내장되어 5G망에서 단독으로 사용하는 SA모드(Stand Alone)와 LTE 망을 함께 사용하는 NSA모드(Non-Stand Alone)를 모두 지원한다.

엑시노스 오토 T5123에는 Arm사의 Cortex-A55 코어 2개와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내장해 텔레매틱스 시스템 개발을 더욱 용이하게 했다. 또한, 고속 인터페이스인 PCI Express와 저전력 고성능 모바일 D램 LPDDR4X를 지원한다.


'엑시노스 오토 V7'은 LG전자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사업본부에서 제작한 폭스바겐 ICAS 3.1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됐다.

해당 제품은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신경망처리장치(NPU: Neural Processing Unit)를 탑재해 가상 비서 서비스, 음성, 얼굴, 동작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선명한 화면을 위한 불량화소 및 왜곡 보정 기술, 이미지 압축기술(DRC: Dynamic Range Compression)을 내장했으며, HiFi 오디오 프로세서 3개를 통해 사용자가 최상의 음질로 음악, 영화, 게임 등을 즐길 수 있게 지원한다.

엑시노스 오토 V7에는 최대 1.5GHz로 구동되는 Arm Cortex-A76 코어 8개, Mali-G76 GPU 코어 11개로 구성되어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제어하고 카메라는 최대 12개까지 지원한다. 메모리는 최대 68.38GB/s 대역폭을 제공하는 LPDDR4X 32GB를 지원한다.

GPU에는 2개의 그룹으로 분리돼 디지털 계기판, 중앙 정보 처리 장치(CID),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 각각의 어플리케이션이 안정적이고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데이터의 보안을 위해 독립된 보안 프로세서를 탑재해 OTP(One-Time Programmable)와 같은 주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물리적 복제 방지 기술(PUF)도 제공한다.


그 밖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에 공급되는 전력을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조절해주는 'S2VPS01'은 주요 파트너들이 필수사항으로 꼽는 '에이실(ASIL)-B' 인증을 획득했으며, 장애가 일어날 수 있는 사용환경에서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압·전류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보호 기능, 발열 차단기능, 자가 진단기능까지 탑재됐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Custom SOC 사업팀장 박재홍 부사장은 "최근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한 차량의 지능화 및 연결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삼성전자는 최신 5G통신 기술, 진화된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프로세서, 그리고 안정적이고 검증된 전력관리칩을 제공해 전장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태그(Tag)  : 삼성전자, 엑시노스, 자동차, 반도체, ARM
관련 기사 보기
[취재] 글로벌 업체 빠진 전기차 전시회, xEV 트렌드 코리아 2021
[뉴스] 기아, 신형 니로 사전계약 개시
[뉴스] 국토교통부, 폭스바겐·포르쉐·비엠더블유·벤츠 4247대 리콜
[뉴스] 제네시스, G90 글로벌 2만대 판매 목표
[뉴스] 삼성 엑시노스 2200 발표 연기는 RDNA2 GPU 발열 때문?
[뉴스] 볼보자동차코리아, 순수 전기차 C40/XC40 Recharge 2월 출시
태그(Tags) : 삼성전자, 엑시노스, 자동차, 반도체, ARM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다운스케일링에도 AI를, 엔비디아 DLDSR 기능 예고
삼성전자, 갤럭시 S21 FE 대신 갤럭시 XCover 5 국내 출시.. 가격은 27만5천원
마이크론, 세계 최초 176단 QLC PCIe 4.0 SSD 'Micron 2400' 발표
PCI-SIG, 유효 대역폭 두 배 이상 늘린 PCIe 6.0 최종 규격 발표
보드나라 선정,2021 워스트 어워드
가성비 사무용 APU 코어,현 시점 4코어 vs 6코어 무엇이 좋을까?
라이젠 7 5800X3D로 i9-12900K 게임 역전?, AMD CES 키노트 정리
메인스트림 PC 시장에 활력을, 인텔 코어 i5-12400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01월
주간 히트 랭킹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씨게이트 퀴즈 10
[결과발표] 2021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마이크로닉스 인 14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유디아 인터뷰 14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