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2-07-25 17:46
[뉴스/보도자료]

중고차 플랫폼 첫차, 상반기 중고차 소비 트렌드 분석..신차급 중고차 판매, 반년간 29% 증가

모바일 중고차 플랫폼 ‘첫차’에서 지난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발생한 앱 내 중고차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신차 출고 지연 및 고유가와 같은 시장의 흐름이 중고차 소비에 영향을 미쳤다고 25일 설명했다.



첫차는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소비 방식에 능숙한 2030세대를 비롯, 최근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비대면 소비 경험이 풍부해진 4050세대까지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는 중고차 플랫폼이다.

올해 상반기 자동차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주제는 바로 신차 출고 지연 문제였다. 국내외 제조사들은 반도체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신차 계약 고객을 최대 18개월 이상 대기시키는 등 인도에 큰 차질을 빚었다. 이러한 상황은 중고차 소비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상반기에만 신차급 중고차 판매량이 2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6월에 들어서는 신차급 중고차가 기존 인기 연식의 인기를 앞지르는 현상도 벌어졌다. 2019년식부터 2021년식 사이 차량의 판매량이 가성비 매물로 수요가 높은 2016년식부터 2018년식 사이 차량들의 판매량을 추월한 것이다.

신차 출고 지연은 이미 작년부터 대두된 상황이지만,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대기열에 지친 소비자들이 거리두기 완화 및 휴가철을 맞아 늘어난 이동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구매 활동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인기를 끈 중고차 모델은 현대차 그랜저HG였다. 그랜저HG는 사회 초년생들의 첫차를 비롯해 중고차를 처음 접할 때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모델이다. 판매량 1위를 기록한 그랜저 HG는 평균 1,057만 원에 구매가 발생했다.

그 뒤로는 현대차 아반떼 AD, 기아 올 뉴 카니발이 차례로 순위에 등극했다. 수입차 부문에서는 벤츠의 E-클래스가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으며, C-클래스와 BMW의 5시리즈가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른바 독3사 중 아우디는 유일하게 순위권 내에 오르지 못했다.

친환경차 인기도 역시 주목해 볼 만하다. 상반기 내내 치솟았던 고유가 여파로 가솔린, 디젤은 기존 판매량에서 약 10% 감소했다. 반면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28% 상승해 이전보다 훨씬 활발해진 추세를 보였다. 특히 디젤 차량 판매량은 3월 이후 가파른 하락세에 접어들었으며 현재까지 다소 둔화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상반기 중고차를 구입한 유저들의 평균 예산은 1,800만 원 선이었다. 중고차 수요 상승과 더불어 점진적인 신차 가격의 인상분이 중고차 가격에도 십분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SUV 평균 예산은 2,210만 원, 세단은 1,740만 원으로 약 500만 원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경차는 평균 700만 원의 예산으로 구입되었다.

이에 첫차 김윤철 이사는 “신차 4천만 원 시대, 공급 부족 장기화에 따라 마냥 저렴하고 구형 중고차를 찾기보다는 확실히 신차급과 같은 중고차 품질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졌다. 하반기에도 이러한 기조는 유지될 전망”이라며, “매물 퀄리티에 대한 니즈는 차량 정보를 투명하게 탐색할 수 있는 중고차 플랫폼이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자넷 잭슨 노래가 윈도우 XP 노트북 크래시 유발
옴니비전, 2억 화소 스마트폰 카메라 이미지 센서 OVBOA 발표
PS게임의 PC 포팅 적극적 입장 변화 소니, PC용 런처도 계획?
엔비디아, 칩 공급 과잉 해소 목적에 지포스 RTX 3080 12GB 재출시?
엔트리 CPU 쓴 사무용 PC에 작별을, 이제는 코어 i5급의 시대
8코어 CPU 시대 연 라이젠 7 1800X, 6년 접어든 업그레이드 선택은?
넷기어 뮤럴 디지털 캔버스로 만나는, 오프노드 스페이스 디지털 작품 전시회
더 이상의 RX 6000 시리즈는 없다, 파워컬러 Radeon RX 6950 XT Red Devil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07-25 23:3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신차급중고차라는 것의 핵심에 침수차량은 언제나 폭탄으로 끼는 것이 전형이다보니 수수료내는 전문가 이용하는것이 기본일 것 같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08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2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결과발표] 2022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3
보드나라 컨텐츠 제작자/기자 채용 공고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씨게이트 퀴즈 10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