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22-11-16 15:13
[취재]

AI로 전반적인 성능 개선
퀄컴 스냅드래곤8 Gen2 발표

 

퀄컴(Qualcomm)이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위한 2세대 스냅드래곤 8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퀄컴은 16일(현지시간) 하와이에서 개최된 '스냅드래곤 서밋(Snapdragon Summit) 2022'에서 최신 프리미엄 모바일 플랫폼인 '스냅드래곤8 Gen2 (Snapdragon 9 Gen 2)'를 발표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8 Gen2 모바일 플랫폼이 커넥티드 컴퓨팅의 새로운 표준을 정의할 것이며, 획기적인 AI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칩셋 기능 전반에 걸친 퀄컴 AI 적용

차세대 퀄컴 AI 엔진(Qualcomm AI Engine)은 헥사곤 DSP가 주요 부분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스냅드래곤8 Gen2 주요 기술 블록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AI를 구현한다.

여기에는 최초의 인지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Cognitive ISP), 퀄컴 센싱 허브(Qualcomm Sensing Hub)의 듀얼 AI 프로세서, 모뎀-RF 시스템의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5G AI 프로세서, 그리고 마이크로 타일 추론(Micro Tile Inferencing) 및 더 빠른 텐서(Tensor) 가속기를 갖춘 퀄컴 헥사곤(Qualcomm Hexagon) 프로세서가 포함된다.

 

퀄컴 AI 엔진은 가장 빠르고 가장 진보된 엔진으로 다국어 번역(translation) 및 전사(transcription)를 통한 더 빠른 자연어 처리, AI 시네마틱 비디오 캡처, 앱의 직접 음성 명령, 차세대 게임을 위한 AI 봇 등 매우 직관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새로운 플랫폼은 자연어 처리(NLP)와 같은 모델에서 이전 세대보다 최대 4.35배 빠르고, 트랜스포머 네트워크는 NLP를 지원하여 점점 더 새로운 방식으로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도록 업그레이드 되었다. 업계 유일의 마이크로 타일 추론 기술 덕분에 실시간 다국어 번역과 같은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혁신적인 AI 정밀 포맷인 INT4를 지원하는 최초의 스냅드래곤 모바일 플랫폼으로 이전 제품보다 와트당 성능이 60% 향상되고 전체 성능은 90% 향상됐다. 이 혁신적인 기술은 모델을 축소하고 복잡한 신경망이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여 음성 비서가 쿼리에 훨씬 빠르게 응답하거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이미지를 대령으로 분류할 수 있다.

 

듀얼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최신 퀄컴 센싱 허브는 앱에 직접 음성 지원과 같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오디오, 센서 및 상시 감지 카메라를 위한 상시 작동 및 초전력 등을 특징으로 한다.

 

AI 강화 사진을 위한 실시간 시맨틱 분할

새로운 AI 기반 인지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Cognitive ISP)를 사용하면 시맨틱 분할(Semantic segmentation)을 통해 사진과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퀄컴 스펙트라(Qualcomm Spectra)는 18비트 트리플 인지 ISP와 AI가 탑재된 상시 감지 카메라를 탑재하여 모든 스냅드래곤 사이트 경험을 지능적으로 향상시킨다. 또한 초당 3.2기가픽셀로 최대 2억 화소 단일 캡처를 할 수 있다.

 

사진 또는 비디오 프레임 내의 각 이미지에서 얼굴, 머리카락, 옷, 배경 등의 구성 요소를 인식할 수 있으며, 셔터 버튼을 누를 준비가 되지 전에 모든 세부 사항이 미세 조정되도록 개별적으로 최적화된다.

 

스냅드래곤 사이트(Sanpdragon Sight)는 이제 AI 모델을 실행할 수 있는 인지 ISP를 지원하므로 카메라가 레이어로 현실 세계를 보고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자연, 음식, 텍스트 등을 향상시키며, 전문가 수준의 사진을 친구, 가족 및 전세계와 공유할 수 있도록 스냅드래곤 사이트에 적용했다.

 

스냅드래곤8 Gen2도 새로운 이미지 센서를 지원하도록 조정되었다. 소니(Sony Semiconductor Solutions)는 스냅드래곤에 맞게 미세 조정된 쿼드 디지털 오버랩 HDR 기술을 개발했으며, 2억 화소 이미지 센서인 삼성전자 ISOCELL HP3는 전문가 수준의 사진과 비디오를 제공한다.

  

실시간 하드웨어 가속 레이트레이싱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Snapdragon Elite Gaming)은 스냅드래곤8 Gen2를 통해 게임에 생명을 불어넣는 놀라운 새 기능인 실시간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

게임은 이제 실제와 같은 반사, 그림자 및 조명을 실시간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뛰어난 배터리 수명과 전력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다. 퀄컴에서는 하드웨어 가속 레이트레이싱으로 이러한 기능을 5W 이하의 기존과 큰 차이 없는 소비전력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퀄컴 아드레노(Qualcomm Adreno) GPU에서 최대 45% 향상된 전력 효율성과 최대 25% 향상된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퀄컴 Kyro CPU는 최대 40% 더 높은 전력 효율성을 지원하므로 사용자는 더 긴 배터리 수명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지원 API는 Vulkan 1.3, OpenGL ES 3.2, OpenCL 2.0 FP 등이다.

 

퀄컴 아드레노 GPU 디스플레이는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4개의 HDR 규격을 모두 지원한다. HDR Vivid를 비롯해 HDR10과 HDR10+, 그리고 Dolby Vision HDR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최대 온 디바이스(On-device) 디스플레이는 4K 해상도 60Hz 재생률 또는 QHD+에 144Hz 재생률을 지원하며, 외부 디스플레이는 최대 4K 해상도 60Hz 재생률까지다. 비디오 재생에 있어서는 8K 비디오의 60fps 재생이 가능하며 H.264(AVC), H.265(HEVC), AV1, VP8, VP9 코덱을 지원한다.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최신 언리얼 엔진5 (UE5)를 사용하는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현실감을 갖춘 메타휴먼 프레임워크(Metahumans Framework)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독특하고 사실적인 고화질 캐릭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머리카락과 눈, 메이크업, 체형, 의상 및 기타 여러 요소를 100% 커스텀 할 수 있어 정확한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CPU 마이크로 아키텍처

스냅드래곤8 Gen2 모바일 플랫폼은 최신 퀄컴 Kyro CPU를 통합하여 새로운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한다. 기존 스냅드래곤8+ Gen1과 마찬가지로 4nm 공정 기술로 만들어지며 LPDDR5x-4200MHz 메모리를 지원한다.

 

1개의 프라임 코어, 4개의 성능 코어, 3개의 효율성 코어로 구성된 옥타코어(8코어) CPU는 기존 스냅드래곤8 Gen1과 비교해 효율성 코어 중 하나를 추가 성능 코어로 변환하여 35% 빠른 성능과 40% 향상된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획기적인 5G 성능

AI 프로세서가 통합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5G 모뎀-RF 시스템인 '스냅드래곤(Snapdragon) X70'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시스템의 중심에는 퀄컴 5G AI Suite가 있어 AI를 활용하여 획기적인 5G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 범위, 대기 시간 및 전력 효율성을 구현하도록 sub-6GHz 및 mmWave 5G 링크에 대한 AI 최적화를 제공한다.

특히 5G+5G/4G 듀얼 SIM 듀얼 액티브(Dual-SIM Dual Active)를 지원하는 최초의 스냅드래곤 플랫폼으로, 한 번에 2개의 5G SIM의 성능과 유연성을 활용한다.

 

또한 퀄컴 패스트커넥트(Qualcomm FastConnect) 7800 연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대기 시간이 가장 짧은 Wi-Fi 7와 지속적인 몰입을 위한 듀얼 블루투스(Bluetooth) 연결을 제공한다. 고대역 동시 다중 링크(High Band Simultaneous Multi-Link)는 최대 Wi-Fi 성능을 구현하여 스트리밍, 게임 등을 할 때 매끄럽고 빠른 연결을 허용한다.

 

헤드 트래킹 기능이 있는 공간 오디오

스냅드래곤8 Gen2는 몰입형 프리미엄 음악, 통화, 게임을 위한 스냅드래곤 사운드 기술을 지원하는데, 완벽한 서라운드 사운드 몰입을 위해 동적 헤드 트래킹과 공간 오디오를 제공하고 48kHz 무손실 음악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사운드 기술로 추적되는 몰입형 사운드는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인다. 동적 공간 오디오(Dynamic Spatial Audio)는 스마트폰과 이어폰 사이에 최적화되어 보다 자연스럽고 몰입감 있는 공간 오디오 경험을 위해 48ms의 낮은 모션-투-사운드 레이턴시를 보장한다.

 

안면인식 해킹 방지하는 보안 기술

스냅드래곤8 Gen2는 최신 격리, 암호화, 키 관리, 증명 등을 제공하는 스냅드래곤 보안(Snapdragon Secure)으로 보호된다. 지문, 홍채, 음성, 얼굴 인식과 같은 생체인증을 지원하는데, trinamiX와 함께 2D 사진 및 3D 복제 얼굴 모델을 이용하여 실시간이 아닌 안면인식 해킹 시도를 차단하는 감지 기능을 추가하였다.

 

주요 파트너사들 통해 연말부터 신제품 출시

퀄컴은 스냅드래곤8 Gen2 모바일 플랫폼이 ASUS ROG, HONOR, iQOO, Motorola, nubia, OnePlus, OPPO, REDMAGIC, Redmi, SHARP, Sony, vivo, Xiaomi, XINGJI/MEIZU, ZTE 등의 파트너들을 통해 2022년말에 최초의 상용 장치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Qualcomm

 

  태그(Tag)  : 퀄컴, 스냅드래곤, 모바일 AP, 스마트폰, 반도체
관련 기사 보기
[영상] 아이폰SE3로 넘어가볼까?,아이폰과 갤럭시 유저의 아이폰 SE3 이야기
[영상]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 구매하실 거예요?
[프리뷰] 보급형이어도 기능은 풍부, ASRock Z690 Pro RS D4 디앤디컴
[취재] 향상된 기능으로 혼합현실까지 공략, 메타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 발표
[취재] 구글 픽셀 7 및 픽셀 7 프로 스마트폰 발표, 핏빗 기능 결합한 픽셀 워치도 출시
[취재] 폴더블 경험 강화 및 대중화 선언, 삼성 갤럭시 Z 폴드4 / Z 플립4 발표
태그(Tags) : 퀄컴, 스냅드래곤, 모바일 AP, 스마트폰, 반도체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에픽 게임즈, 올해도 연말 다수의 무료 게임 배포?
비트엠, 성능높인 1TB M.2 NVMe SSD 및 2.5형 SSD 출시
넷플릭스, AAA급 FPS 슈팅 게임 개발 인력 모집 중?
엡손, 레이저 프린터 2026년 판매 및 유통 종료
RTX 40/인텔아크/AMD RDNA,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경쟁과 변수는?
창작인을 위한 자유로운 그래피티 메인보드,ASRock Z790 LiveMixer D5 디앤디컴
천사와 공룡이 사랑을 만났을 때,최신 엔트리급 PC 온라인 게임 성능은?
합리적인 AM5 시스템 구성을 위한 첫걸음, 기가바이트 B650M 어로스 엘리트 제이씨현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11-17 0:3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향상된 성능과 전성비 개선으로 발열 문제도 줄어들었을 지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11-18 20: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I 란 말이 또 나왔군요. 생각이 있는 AI 일지 아니면 쓸모없는 AI 일지는 성능으로 평가하면 되겠죠 ?????

전투기 f15cc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11-22 22:2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번에는 화룡이 아니길.. 그런데 이번엔 발열이슈가 없어지면.. 결국은 삼성 파운드리공정 문제 이슈가 붉어질수도 있겠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11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2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결과발표] 2022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결과발표] 2022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3
보드나라 컨텐츠 제작자/기자 채용 공고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