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3-08-30 13:57
[뉴스/보도자료]

현대자동차, 도장 공정에서 탄소배출 줄이는 저온 경화 기술 개발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도장 공정에서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여 탄소배출 저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도장 기술을 공개했다.

자동차 도장 공정은 크게 전처리, 하도도장, 중도도장, 상도도장 등 네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 이 과정에서 고온 처리를 통해 입혀진 도료를 단단하게 굳히는 공정을 ‘경화 공정’이라고 한다.

현대자동차는 기존 140℃에서 20분 동안 이뤄지던 상도 경화 공정을 90℃에서 20분 동안 진행하면서도 동일한 도장 품질을 유지하는 도료 기술을 개발했다고 30일(수) 밝혔다.


기존 도료에는 약 140℃ 이상에서만 경화되는 멜라민이 함유돼 있었지만 현대자동차가 새로 개발한 도료에는 멜라민 대신 90℃ 이상에서 경화되는 이소시아네이트 성분을 적용했다.

50℃나 더 낮은 온도에서 경화되는 새로운 도료 활용으로 온도를 과도하게 높일 필요가 없어지게 됨에 따라 생산과정에서의 에너지 소모를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도장 공정은 자동차 제조 공정 가운데 가장 많은 에너지(약 43%)를 사용하고 그에 따른 탄소 배출도 가장 많은 공정으로 꼽힌다. 이번 도료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이 부문에서 탄소 배출과 가스 사용량을 각각 40%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 기술을 국내외 모든 현대자동차 공장에 적용하면 한 해 동안 자동차 제조 공정 중 배출되는 CO2 중 1만 6천여 톤을 저감할 수 있다. 이는 소나무 2백만 그루, 면적 기준 1,600만m2 산림에 해당되는 탄소량으로, 현대자동차는 이를 통해 환경문제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온 경화 기술은 탄소 저감뿐만 아니라 도장 품질 향상에도 큰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기존 고온 경화 공정에는 차체와 재질이 다른 플라스틱 범퍼나 휀더 등은 적용하기 어려워 협력사에서 도장된 채로 받아서 조립했지만 저온 경화 공정을 적용하면 복합재로 이뤄진 부품도 한 번에 도장 및 경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차체와 범퍼, 휀더 등의 색상이 달라지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재질이 적용될 PBV나 UAM 등 미래 모빌리티의 도장에도 광범위하게 기술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는 울산 5공장에 이 기술을 시범 적용해 제네시스 G80 차량을 시험 생산했으며 지속적으로 운행 및 모니터링하면서 기술의 본격 적용 가능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한 저온 경화 기술은 현대자동차가 단순히 차량을 판매한다는 개념을 넘어 차량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만들어낼 수 있는 가치를 고려한 기술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도장 공정에서 에너지 소모를 획기적으로 저감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2045년 탄소중립 목표에 한 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Tag)  : 현대자동차, 자동차
관련 기사 보기
[취재] 국내외 신차를 한 자리에서 만났다, 서울 모빌리티쇼 2023 현장 스케치
[취재] 전기차 없는 전기차 전시회, EV TREND KOREA 2023 현장 스케치
[뉴스]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GV80 쿠페 공개
[뉴스] 도시바, 99.9% 정확도 물체 추적하는 LiDAR 기술 개발
[뉴스] 엔비디아, 메르세데스-벤츠 차세대 플랫폼 디지털 생산 시스템 구축 지원
[뉴스] 기아, '더 기아 레이 EV' 출시
태그(Tags) : 현대자동차, 자동차     관련기사 더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속도 두 배 빨라진 삼성 외장 SSD T9 시리즈 포착
MS, 하이브리드 게이밍 노트북 성능 평균 16% 높여줄 CASO 소개
애플, 아이폰16부터는 표준 A17 칩 별도 설계?
젠하이저, 고음질 노이즈 캔슬링 무선 헤드폰 엑센텀 와이어리스 출시
블루투스 5.3을 50m 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EFM네트웍스 ipTIME BT53XR
AV1 아이유 8K 도전 거뜬한 커스텀 저전력 PC 만들기,ASRock N100M 디앤디컴
새로운 QHD 게이밍 VGA 경쟁의 시작, AMD 라데온 RX 7800 XT
엔비디아와 경쟁할 때 명심할 것, 무조건 메인스트림에서 존버하기 [PC흥망사 5-3]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3년 10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3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23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5
[결과발표] 2022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7
[결과발표] 2022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결과발표] 2022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