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3-09-14 12:27
[뉴스/보도자료]

엔비디아 쿠퀀텀, 페니레인 지원으로 양자 시뮬레이션 가속화

엔비디아(www.nvidia.co.kr)가 미 국립에너지연구소 과학컴퓨팅센터(NERSC)의 펄머터(Perlmutter) 슈퍼컴퓨터에 엔비디아 쿠퀀텀(NVIDIA cuQuantum)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기반의 최신 페니레인(PennyLane)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사용됐다고 밝혔다. 페니레인은 토론토에 본사를 둔 자나두(Xanadu)의 양자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로, 고성능 엔비디아 GPU 클러스터에서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

 

미국 에너지부 산하 브룩헤이븐 국립연구소(Brookhaven National Laboratory)의 계산 과학자 겸 머신 러닝 그룹 책임자인 유신재(Shinjae Yoo) 박사는 롱아일렌드 대서양 연안에서 10마일가량 떨어진 곳에서 연구를 진행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로 인해 처음으로 슈퍼컴퓨터에서의 양자 컴퓨팅 시뮬레이션 실행이 가능해졌으며, 유신재 박사 외에도 많은 연구자가 이를 활용하고 있다.

바다와 같은 대규모 데이터세트를 처리해야 할 경우, 성능이 중요하다. 유신재 박사는 펄머터를 구성하는 최대 256개의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A100 Tensor Core GPUs)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해 약 30개의 큐비트를 시뮬레이션한다.

큐비트는 양자 컴퓨터에 사용되는 강력한 계산기이며, 큐비트 30개는 오늘날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모델링할 수 있는 큐비트 수의 약 2배에 해당한다.



소위 멀티노드 버전이라고 불리는 페니레인을 엔비디아 쿠퀀텀 SDK와 함께 사용하면 복잡한 양자 시스템의 대규모 시뮬레이션 가속화 작업을 단순화할 수 있다.

브룩헤이븐 국립연구소의 유신재 박사가 펄머터 슈퍼컴퓨터에서 양자 연구를 확장할 준비를 하고 있다.

유 박사의 연구는 고에너지 물리학과 머신러닝 발전을 목표로 한다. 다른 연구자들도 양자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화학과 재료과학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양자 컴퓨팅은 기업 R&D 센터에서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나두는 롤스로이스(Rolls-Royce)와 같은 기업을 위해 지속가능한 항공을 위한 최첨단 제트 엔진을 설계하기 위한 양자 알고리즘 개발을 지원한다. 더불어 폭스바겐 그룹(Volkswagen Group)이 전기차를 위한 더 강력한 배터리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양자 컴퓨팅 프로그램 책임자인 캐서린 클림코(Katherine Klymko)에 따르면 NERSC에서 멀티노드 페니레인을 사용하는 다른 프로젝트가 올해 최소 4개 이상 진행 중이다. 여기에는 나사 에임스(NASA Ames) 연구센터와 앨라배마 대학교(University of Alabama)의 연구도 포함된다.

페니레인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산물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역전파 등의 널리 사용되는 딥러닝 기법과 파이토치(PyTorch)와 같은 도구를 양자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적용한다.

자나두는 가능한 한 많은 유형의 양자 컴퓨터에서 실행되도록 코드를 설계했다. 페니레인은 2018년 논문에서 소개된 직후부터 양자 커뮤니티의 주목을 받았다.

과학자들은 해당 성능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구체화해 나가고 있다.

양자 컴퓨터를 설계하는 기업들은 더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데 이 성능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러한 작업은 페니레인의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이어져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

오리어던은 일찍이 GPU가 페니레인의 성능 확장에 가장 적합한 수단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작년, 그는 양자 프로그램을 100개 이상의 GPU로 분할해 60개 이상의 큐비트를 30개 큐비트 하위 회로로 분할해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에 대한 논문을 공동 집필했다.

자나두 블로그에서는 개발자가 페니레인과 쿠퀀텀을 사용해 30큐비트 이상의 대규모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태그(Tag)  : 엔비디아, 퀀텀, 양자 통신
관련 기사 보기
[영상] NVIDIA X ARM 데스크탑 CPU 진출, PC시장을 뒤흔들 수 있을까?
[영상] PC용 ARM은 X86을 이길 수 있을까?,엔비디아 PC용 ARM CPU 인사이트 프리퀄
[영상] INTEL XPU와 NVIDIA에 대항하는 AMD의 전략,그리고 ARM CPU 출시의 상관관계는?
[영상] GPU를 없애버리고 싶은 인텔의 차세대 엔비디아 대응 전략 XPU
[영상] 엔비디아 지포스와 경쟁하다 망한 GPU,XGI / 파워VR / 매트록스...어? 인텔 아크? [PC흥망사 5-4]
[영상] 엔비디아와 경쟁할 때 명심할 것, 무조건 메인스트림에서 존버하기 [PC흥망사 5-3]
태그(Tags) : 엔비디아, 퀀텀, 양자 통신     관련기사 더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삼성 갤럭시 Z 폴드 6 커버 화면 더 커질 것, Z 폴드 6도?
엔비디아, 중국 게이머를 위한 지포스 RTX 4090 D 출시 준비?
밸브, 스팀의 맥OS 10.14 및 32bit 지원 중단 계획 발표
삼성전자, 갤럭시 One UI 6 일정 업데이트.. 갤럭시 S22도 11월 완료
인텔 하이브리드 CPU 등장 3년차에 아직도, 일부 몰의 코어 표기 이대로 좋은가?
최신 CPU로 즐기는 최신 게임,인텔 코어 i7-14700K의 성능은?
글로벌 셔터 풀프레임 미러리스로 왜곡 없는 촬영을, 소니 a9 III 발표
닌텐도 스위치 전략 따라가나, 밸브 스팀 덱 OLED 발표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3년 12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3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6
[결과발표] 2023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23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5
[결과발표] 2022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7
[결과발표] 2022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