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GTX 460, ±×·¡ÇÈ¿¬»ê¿¡ ÃÖÀûÈµÈ GF104 ±â¹Ý
¿£ºñµð¾Æ (NVIDIA)ÀÇ DirectX 11 Áö¿ø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ÇÏÀÌ¿£µå ½ÃÀå°ú ÆÛÆ÷¸Õ½º ½ÃÀåÀ» À§ÇÑ ÁöÆ÷½º GTX 470/ 480°ú ÁöÆ÷½º GTX 465ÀÇ 3Á¾ÀÌ µîÀåÇßÀ¸¸ç, ÀÌÁ¦ º»°ÝÀûÀÎ ¸ÞÀνºÆ®¸² °æÀïÀ» À§ÇÑ ÁöÆ÷½º GTX 460ÀÌ µîÀåÇß´Ù.
°ÔÀ̸ӵ鿡°Ô ¸Å·ÂÀûÀÎ ±×·¡ÇÈÄ«µåÀÇ °¡°Ý´ë´Â 199´Þ·¯
[2010³â 5¿ù ½ºÆÀ ¼³¹®Á¶»ç °á°ú, °ÔÀ̸ӵéÀÇ ±×·¡ÇÈÄ«µå ¼±È£µµ]
°ÔÀ̸ӵéÀÇ ¼±È£µµ°¡ °¡Àå ³ôÀº ±×·¡ÇÈÄ«µåÀÇ °¡°Ý´ë´Â 199´Þ·¯ ($199)·Î ½ºÆÀÀÇ ¿Â¶óÀÎ ¼ºñ½º¸¦ ÀÌ¿ëÇÏ´Â °ÔÀ̸ӵéÀÇ ¼³¹®Á¶»ç °á°ú È®ÀεǾúÀ¸¸ç, ÀüÅëÀûÀ¸·Î ÀÌ °¡°Ý´ëÀÇ Á¦Ç°µéÀº »óÀ§ Á¦Ç°µé¿¡ °¡±î¿î ³ôÀº ¼º´É°ú ÀûÀýÇÑ °¡°Ý´ë¸¦ Çü¼ºÇØ ÀαâÀÖ´Â ¶óÀξ÷À̱⵵ ÇÏ´Ù.
ÀÌ °¡°Ý´ë¿¡¼ ¿£ºñµð¾Æ´Â DX10 ±â¹Ý ÁöÆ÷½º GTX 200 ½Ã¸®Áî°¡ ¹èÄ¡µÇ¾úÀ¸³ª Æ丣¹Ì±â¹Ý Á¦Ç°µéÀÇ µîÀå¿¡ ¾Õ¼ ÀÏÂï ´ÜÁ¾ ¼öÁØÀ» ¹â¾Æ »õ·Î¿î Ä«µåµéÀÌ ÇÊ¿äÇØÁ³°í ¿£ºñµð¾Æ´Â À̵鿡 ¸Â´Â ±×·¡ÇÈÄ«µå¸¦ ÇÏÀÌ¿£µå¿Í ÆÛÆ÷¸Õ½º ¶óÀξ÷¿¡ ÀÌ¾î °ø°³ÇÒ °èȹÀ» °®°í ÀÖ´Ù. ¿£ºñµð¾ÆÀÇ ÇØ´ç ¶óÀξ÷¿¡ ÀûÇÕÇÑ Á¦Ç°Àº 199´Þ·¯ºÎÅÍ ½ÃÀ۵Ǵ ÁöÆ÷½º GTX 460 ½Ã¸®Áî 2Á¾ Áß 768MB¿¡ µü¸Â´Â °¡°Ý´ëÀ̸ç, °æÀï»çÀÎ AMD ATI¿¡´Â ¶óµ¥¿Â HD 5830ÀÌ °¡°ÝÀÎÇÏ°¡ ÁøÇàµÇ¾î ¹èÄ¡µÇ°í ÀÖ¾î À̵éÀÇ Á÷Á¢ÀûÀÎ °æÀïÀÌ ¿¹»óµÇ°í ÀÖ´Ù.
40nm °øÁ¤ Àû¿ëµÈ GTX 460, Æ®·£Áö½ºÅÍ ¼ö °¨¼Ò
[ÁöÆ÷½º GTX 470 (ÁÂ)/ ÁöÆ÷½º GTX 460 (¿ì)]
GF100°ú GF104´Â ¸ðµÎ ÀÌÀü¼¼´ëÀÇ 55nm¿¡¼ 40nm °øÁ¤À» Àû¿ëÇØ Â÷ÀÌ°¡ ¾øÁö¸¸, ±×·¡ÇÈ¿¬»ê¿¡ Áß½ÉÀ» µÐ GF104´Â ¾ÆÅ°ÅØó°¡ °³¼±µÇ¸é¼ ´ÙÀÌ »çÀÌÁîµµ ÀÛ¾ÆÁö°í Æ®·£Áö½ºÅÍÀÇ ¼öµµ ÁÙ¾ú´Ù. 32¾ï°³ÀÇ GF100º¸´Ù ÀÛ¾ÆÁø ¾à 20¾ï°³ (19¾ï 5õ¸¸°³) ¼öÁØÀÇ Æ®·£Áö½ºÅ͸¦ Á¦°øÇØ ¶óµ¥¿Â HD 5800 ½Ã¸®ÁîÀÇ RV870°ú ºñ½ÁÇÑ ¼öÁØÀÇ Æ®·£Áö½ºÅÍ ÁýÀûµµ¸¦ º¸¿©ÁØ´Ù. ´ÙÀÌ ¸ð¾çÀº GF100ÀÌ Á¤»ç°¢Çü, GF104´Â Á÷»ç°¢ÇüÀ¸·Î Å©±â°¡ ²Ï ÁÙ¾ú°í ÄÚ¾î º¸È£¿Í ¿Àü´ÞÀ» À§ÇØ È÷Æ®½ºÇÁ·¹´õ°¡ »ç¿ëµÇ´Â °ÍÀº À¯ÁöµÇ°í ÀÖ´Ù.
GF104ÀÇ Æ®·£Áö½ºÅÍ ¼ö °¨¼Ò´Â GF100¿¡ Æ÷ÇԵǾú´ø ¹ü¿ë¿¬»ê µî¿¡ ÇÊ¿äÇÑ ºÒÇÊ¿äÇÑ ºÎºÐµéÀÌ Á¦°ÅµÇ¾ú±â ¶§¹®¿¡ ±×¸¸Å ¹ß¿°ú ¼ÒºñÀü·ÂÀÌ °¨¼ÒµÇ°í Ŭ·°ÀÇ Çâ»ó°ú »ý»êºñ¿ëÀÌ ÀÌÀüº¸´Ù Àú·ÅÇØÁú ¼ö ÀÖ´Ù´Â °ÍÀ» ¸»ÇØÁØ´Ù.
±×·¡ÇÈ¿¬»ê¿¡ ÁßÁ¡À» µÐ ÁöÆ÷½º GTX 460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Áß GTX 465/ 470/ 480ÀÇ 3Á¾Àº ¸ðµÎ Æ丣¹Ì (Fermi) GF100 ±â¹ÝÀ¸·Î ±×·¡ÇÈ¿¬»ê°ú ¹ü¿ë¿¬»ê, º´·Äó¸® ºÎºÐÀÌ ±âÁ¸ GT200 ½Ã¸®Á´Ù °ÈµÇ¾úÀ¸³ª ÁöÆ÷½º GTX 460Àº ¹ü¿ë¿¬»êÀ» ÁÙÀÌ°í ±×·¡ÇÈ¿¬»ê¿¡ ÃÖÀûÈµÈ ¸ð½ÀÀ» °®Ãß¾î ¼³°èµÈ GF104 ±â¹ÝÀÌ Àû¿ëµÇ¾ú´Ù.
GF104´Â ±×·¡ÇÈ¿¬»ê¿¡ Áß½ÉÀ» µÐ¸¸Å GPGPU ±â´ÉÀº GF100¿¡¼ ÀϺΠÁ¦¿Ü ¶Ç´Â °¨¼ÒµÇ¾úÁö¸¸, GPGPU¸¦ À§ÇÑ CUDA³ª PhysX ¹°¸®¿¬»ê µîÀÇ ±â´ÉÀ» Áö¿øÇϸç, DirectCompute, OpenCL°ú °°Àº GPGPU Áö¿øÀº º¯ÇÔ¾ø´Ù.
[GF100°ú GF104´Â ÅÊÅ© (Tank)¿Í ÇåÅÍ (Hunter)¿¡ ºñÀ¯]
ÁöÆ÷½º GTX 465/ 470/ 480 (GF100 ±â¹Ý) ½Ã¸®Áî¿Í ÁöÆ÷½º GTX 460 (GF104 ±â¹Ý) ½Ã¸®Áî´Â ÅÊÅ©¿Í ÇåÅÍÀÇ ºñÀ¯°¡ ÀûÀýÇÏ´Ù. GF100ÀÌ ÅÊũó·³ °·ÂÇÏ°í º¹ÀâÇÑ ¸ð½ÀÀ̶ó¸é, GF104´Â GF100º¸´Ù °£°áÇÏ¸é¼ °ÔÀÌ¹Ö ¼º´É Áï, ±×·¡ÇÈ¿¬»ê¿¡ ÃÖÀûÈµÈ ¼º´ÉÀ» Á¦°øÇÏ´Â °ÍÀÌ´Ù.
ÁöÆ÷½º GTX 460, Fermi GF104 ±â¹ÝÀ¸·Î »õ·Ó°Ô ¼³°è
[GF100 (512 Äí´ÙÄÚ¾î¿Í 384bit ÀÎÅÍÆäÀ̽º)]
[GF104 (384 Äí´ÙÄÚ¾î¿Í 256bit ÀÎÅÍÆäÀ̽º)]
Æ丣¹Ì (Fermi)·Î ¾ÆÅ°ÅØó°¡ °³¼±µÇ¸é¼ ½ºÆ®¸² ÇÁ·Î¼¼¼·Î ºÒ¸®´Â ¿¬»êÀ¯´ÖÀÇ ¸íĪÀº Äí´ÙÄÚ¾î (CUDA Cores)·Î ¹Ù²î¾ú´Ù.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Àû¿ëµÈ GF100Àº ÃÖ´ë 512 Äí´ÙÄÚ¾î (CUDA Cores)¿Í 384bit ¸Þ¸ð¸® ÀÎÅÍÆäÀ̽º, 16 Æú¸®¸ðÇÁ¿£Áø (PolyMorph Engines), 4 ·¡½ºÅÍ¿£Áø (Raster Engines)À¸·Î 4°³ÀÇ ·¡½ºÅͶóÀÌÀú (Rasterizer), 64 ÅؽºÃ³ À¯´Ö, 48 ROP ±¸¼ºÀÌ °¡´ÉÇÏ´Ù.
GF104 ±â¹ÝÀº ±âÁ¸ GF100°ú ´Þ¶óÁø ±¸¼ºÀ» º¸¿©Áִµ¥ ÃÖ´ë 384 Äí´ÙÄÚ¾î·Î 8 SM (GF100ÀÌ SM (Streaming Multiprocessor) ´ç 32°³ÀÇ Äí´ÙÄÚ¾î, GF104´Â 48°³ÀÇ Äí´ÙÄھ ³»ÀåµÇ°í GTX 465/ 470/ 480ÀÌ °¢°¢ 11/ 14/ 15 SM (32 CUDA Cores)À¸·Î ±¸¼º, GTX 460Àº 7 SM (48 CUDA Cores)À¸·Î ±¸¼º), 256bit ¸Þ¸ð¸® ÀÎÅÍÆäÀ̽º, 8 Æú¸®¸ðÇÁ¿£Áø, µà¾ó ·¡½ºÅÍ¿£ÁøÀ¸·Î µà¾ó ·¡½ºÅͶóÀÌÀú (¶óµ¥¿Â HD 5800 ½Ã¸®Áî´Â 1°³ÀÇ Å×¼¿·¹ÀÌÅÍ¿Í µà¾ó ·¡½ºÅͶóÀÌÀú), 64 ÅؽºÃ³ À¯´Ö, 32 ROP ±¸¼ºÀÌ °¡´ÉÇÏ´Ù.
GF104´Â GF100ÀÌ ÃÖ´ë 4°³ÀÇ GPC (Graphics Processing Cluster)·Î ±¸¼ºµÇ´Â °Í°ú ´Þ¸® ÃÖ´ë 2°³ÀÇ GPC·Î ±¸¼ºµÇ¾î µà¾óÄÚ¾îÈµÈ GPUÀ̸ç, ¹ü¿ë ÄÄÇ»Æÿ¡¼´Â 8ÄÚ¾î, ±×·¡ÇÈ󸮿¡´Â µà¾óÄÚ¾î·Î È°¿ëµÈ´Ù.
¶Ç, GF100ÀÌ GPC ±¸Á¶¿Í ±â°¡½º·¹µå (GigaThread) ¿£ÁøÀº °³¼±µÇ¾î ´Ù¼öÀÇ Ä¿³Î ÇÁ·Î±×·¥À» µ¿½Ã¿¡ ½ÇÇàÇÒ ¼ö ÀÖ´Â ¹ßÀüµÈ ¸ÖƼ ½º·¹µå °³³äÀ» Àû¿ëÇÑ °Íó·³ GF104µµ ÀÌ·¯ÇÑ ±â´ÉµéÀ» Á¦°øÇÏ°Ô µÈ´Ù.
SM (Streaming Multiprocessor) º¯È, Äí´ÙÄÚ¾î¿Í ÅؽºÃ³ À¯´Ö Áõ°¡
ÁöÆ÷½º GTX 460 ½Ã¸®Áî¿¡ Àû¿ëµÈ GF104´Â ±×·¡ÇÈ¿¬»ê¿¡ ÃÖÀûȵǾú´ø GT200 ½Ã¸®ÁîÀÇ ±¸Á¶¸¦ ºô·Á¿À°í DirectX 11°ú Å×¼¿·¹À̼ÇÀ» Áö¿øÇÏ´Â ÇüŸ¦ ÃëÇÒ °ÍÀ̶ó´Â ÁÖÀåÀÌ Á¦±âµÇ±âµµ Çß´Ù. ±×·¯³ª, GF104 SM (Streaming Multiprocessor)ÀÇ ±âº» ±¸Á¶´Â ±×·¡ÇÈ¿¬»ê°ú ¹ü¿ë¿¬»ê, º´·Ä󸮿¡ ÃÖÀûÈµÈ GF100À» ±â¹ÝÀ¸·Î Çϸç, ±×·¡ÇÈ¿¬»ê ÃÖÀûȸ¦ À§ÇØ ½ÇÁ¦ ¿¬»ê À¯´ÖÀÎ Äí´ÙÄÚ¾îÀÇ ¼ö¸¦ ´Ã¸®°í ¹ü¿ë¿¬»ê (GPGPU) ºÎºÐÀ» ÁÙÀÎ ±¸Á¶¸¦ ÃëÇÏ°í ÀÖ´Ù.
SM (Streaming Multiprocessor)¿¡ ½ÇÁ¦ ½ÇÇà À¯´ÖÀÌ GF100ÀÇ 32°³ (16 x 2 ±×·ì)º¸´Ù 16°³ ´õ Áõ°¡µÈ GF104ÀÇ Äí´ÙÄÚ¾î ±¸Á¶´Â 16 x 3 ±×·ìÀÇ Äí´ÙÄÚ¾î ±¸¼º (48 Äí´ÙÄÚ¾î)À¸·Î TPC ´ç 8ÄÚ¾î x 3 SM (24 Äí´ÙÄÚ¾î)À¸·Î ±¸¼ºµÇ¾ú´ø GT200 ±¸Á¶¿Í À¯»çÇÏ´Ù. ÀÌ´Â GF104°¡ GF100 ±â¹Ý¿¡ ±×·¡ÇÈ¿¬»êÀ» °ÈÀ§ÇØ SM (Streaming Multiprocessor)ÀÇ ½ÇÇàÀ¯´ÖÀÎ Äí´ÙÄÚ¾î¿Í ÅؽºÃ³ À¯´Ö, µð½ºÆÐÄ¡ À¯´ÖÀ» ´Ã·Á ±×·¡ÇÈ¿¬»ê¿¡ º¸´Ù ÀûÇÕÇÑ ÇüÅ·Π°³¼±µÈ ¸ð½ÀÀ¸·Î º¸¿©Áø´Ù. Âü°í·Î ¿£ºñµð¾Æ¿¡¼ Á¦½ÃÇÑ ÀÚ·á¿¡´Â GF100ÀÌ GF104º¸´Ù 1.6¹è ºü¸¥ °ÍÀ¸·Î ¼Ò°³µÇ°í ÀÖ´Ù.
GF104´Â GT200ÀÇ 240°³º¸´Ù 144°³ ´Ã¾î³ 336°³ÀÇ Äí´ÙÄھ Á¦°øÇØ Äí´ÙÄÚ¾îÀÇ ¼ö´Â 2¹è°¡ ´Ã¾î³ªÁö ¾Ê¾ÒÁö¸¸, SM¿¡ ³»ÀåµÈ Äí´ÙÄÚ¾î·Î ó¸®ÇÒ ¼ö ÀÖ´Â ¿¬»ê ¼ö´Â 2¹è (24¿¡¼ 48°³)·Î ´Ã¾î³µ´Ù. GF104´Â GF100ÀÇ 32 Äí´ÙÄھ´Ù 16°³°¡ ´õ ¸¹¾Æ ±×·¡ÇÈ¿¬»ê¿¡¼ SMÀÇ Ã³¸® ¼º´ÉÀÌ ´õ ³ôÀ» °ÍÀ¸·Î ¿¹»óµÈ´Ù. (GT200ÀÇ 24°³ (TPC ´ç 8ÄÚ¾î x 3)¿¡¼ GF100Àº 32 (TPC ´ç 16ÄÚ¾î x 2), GF104´Â 2¹è Áõ°¡µÈ 48 (TPC ´ç 16ÄÚ¾î x 3))
[GF100 SM (Streaming Multiprocessor) ±¸¼º]
[GF104 SM (Streaming Multiprocessor) ±¸¼º]
ÁöÆ÷½º GTX 460 ½Ã¸®Áî¿¡ »ç¿ëµÈ GF104ÀÇ SM (Streaming Multiprocessor) ±¸¼ºÀº GF100°ú ´Þ¶óÁ³´Ù. °¡Àå Å« º¯È·Î´Â 32°³ (16°³ÀÇ 2ºí·°±¸Á¶)ÀÇ Äí´ÙÄÚ¾î (CUDA Cores)¿¡¼ 48°³ (16°³ÀÇ 3ºí·°±¸Á¶)ÀÇ Äí´ÙÄھ ³»ÀåµÈ °ÍÀ¸·Î ÀÌ´Â ½ÇÁ¦ ½ÇÇà À¯´ÖÀÇ ºñÀ²ÀÌ ³ô¾ÆÁö°í ÅؽºÃ³ À¯´Öµµ 4°³¿¡¼ 2¹èÀÎ 8°³·Î Å©°Ô ´Ã¾î³ª ±×·¡ÇÈ¿¬»ê¿¡¼ ´õ ³ôÀº ó¸® ¼º´ÉÀ» ³»ÁÙ ¼ö ÀÖ°Ô ±¸Á¶°¡ º¯°æµÇ¾ú´Ù. Æú¸®¸ðÇÁ ¿£ÁøÀÇ ±¸¼ºÀº ±âÁ¸°ú °°°í Å×¼¿·¹ÀÌÅÍ°¡ Æú¸®¸ðÇÁ ¿£Áø¸¶´Ù 1°³¾¿ ³»ÀåµÇ¾î SMÀÌ ÃÑ 8°³ »ç¿ëµÈ GF104´Â 8°³ÀÇ Å×¼¿·¹ÀÌÅ͸¦ º´·Ä·Î ó¸®ÇÒ ¼ö ÀÖ´Ù.
Äí´ÙÄھ´Â GF100°ú °°ÀÌ »ê¼ú ³í¸® ¿¬»êÀåÄ¡ÀÎ ALU (Á¤¼ö, Arithmetic Logic Unit)¿Í ºÎµ¿¼Ò¼öÁ¡ ¿¬»êÀåÄ¡ÀÎ FPU (½Ç¼ö, Floating Point Unit)ÀÌ ³»ÀåµÇ¸ç, IEEE 754-1985 Ç¥ÁØÀ» µû¸£´ø GT200ÀÌ 24bit Á¤¼ö ¿¬»êÀ» Áö¿øÇÏ¿´´ø °Í°ú ´Þ¸® IEEE754-2008 Ç¥ÁØÀ» Áö¿øÇØ 32bit Á¤¼ö¿Í 64bit ¿¬»êµµ È®ÀåÇÏ¿© Áö¿øÇÑ´Ù.
GF104ÀÇ Warp ½ºÄÉÁì·¯´Â 2°³·Î GF100°ú °°°í ÇϳªÀÇ ¸í·ÉÀ» 2 »çÀÌŬ¿¡ ½ÇÇàÇÒ ¼ö ÀÖ°í 48 ½º·¹µå ´ÜÀ§·Î 󸮵Ǹç, Warp ³»ÀÇ ½º·¹µå´Â °°Àº ¸í·ÉÀ» ½ÇÇàÇÑ´Ù. µð½ºÆÐÄ¡ À¯´Ö (Dispatch Unit, ¿ì¼± ¼øÀ§°¡ ³ôÀº ¸í·É¾î¸¦ ¸ÕÀú ½ÇÇàÇϵµ·Ï ÀÚ¿ø ÇÒ´ç)Àº 2¹èÀÎ 4°³·Î ´Ã¾î³µ°í Warp ½ºÄÉÁì·¯ Çϳª¿¡ 2°³ÀÇ µð½ºÆÐÄ¡ À¯´ÖÀÌ Á¦°øµÈ´Ù. GF104´Â GPC 2°³ÀÇ ±×·ìÀÇ Warp ½ºÄÉÁì·¯°¡ º´·Ä·Î ´Ù¸¥ ¸í·ÉÀ» ½ÇÇàÇÒ ¼ö ÀÖ´Ù.
¶Ç, 6°³ÀÇ Äí´ÙÄÚ¾î ´ç ·Îµå/ ½ºÅä¾î À¯´Ö 2°³ Á¦°ø (ÃÑ 16)Àº GF100°ú GF104°¡ °°À¸³ª Ŭ·° ¹× ½º·¹µå ´ç ÇϳªÀÇ ¿¬»êÀ» ó¸®Çß´ø SFU (Special Function Unit)´Â GF100ÀÌ 4°³¿´À¸³ª 8°³·Î 2¹è°¡ ´Ã¾î³µ´Ù. SFU´Â »çÀÎ, ÄÚ»çÀÎ, ¿ª¼ö, Á¦°ö±Ù µîÀ» ¿¬»êÇϴ Ư¼ö À¯´ÖÀ¸·Î ±×·¡ÇÈ ÀÎÅÍÆú·¹À̼ǵµ Áö¿øµÈ´Ù.
¿£ºñµð¾Æ¿¡¼ °ø°³µÈ GF104ÀÇ SM ±¸Á¶¿¡¼ GF100ÀÇ SM°ú ´Þ¶óÁø Äí´ÙÄÚ¾î¿Í ÅؽºÃ³ À¯´Ö, µð½ºÆÐÄ¡ À¯´Ö, ±×¸®°í SFU À¯´ÖÀÇ Â÷ÀÌ ¿Ü¿¡ ij½¬ Á¦°ø ºÎºÐ¿¡¼´Â Å« Â÷ÀÌ°¡ ¾ø´Â °ÍÀ¸·Î º¸¿©Áö³ª »óÀ§ Á¦Ç°µé°ú ¹ü¿ë¿¬»ê (GPGPU)¸¦ À§ÇÑ ºÎºÐ¿¡¼ Â÷À̸¦ µÎ°í ÀÖÀ» °ÍÀ¸·Î ¿¹»óµÈ´Ù. (GF100Àº °øÀ¯ L2 ij½¬ÀÇ ±¸Á¶°¡ 8 ROP ±×·ìÀÌ Àû¿ëµÇ°í 8 ROP 1 ±×·ì ´ç 128KB (GF100Àº 8 ROP ±×·ì 6°³ Àû¿ë)°¡ Àû¿ëµÇ°í GF104´Â 8 ROP ±×·ìÀÌ 4°³·Î ±¸¼ºµÇ°í ij½¬ÀÇ °¨¼Ò (GTX 460 768MB : 384KB L2, 1024MB : 512KB L2) ¹× ´õºí ÇÁ¸®½ÃÀü ºÎµ¿¼Ò¼öÁ¡¿¬»ê ¼º´É °¨¼Ò, ECC ¸Þ¸ð¸® Áö¿øÀÌ Á¦°ÅµÈ °ÍÀ¸·Î ¾Ë·ÁÁö°í ÀÖ´Ù.)
ÁöÆ÷½º GTX 460ÀÇ ÁÖ¿ä Áö¿ø
[GTX 460Àº GF104 ±â¹Ý (336 Äí´ÙÄÚ¾î¿Í 192/ 256bit ÀÎÅÍÆäÀ̽º)]
GTX 460 768MB´Â 336 Äí´ÙÄÚ¾î, 56 ÅؽºÃ³ À¯´Ö, 192bit ¸Þ¸ð¸® ÀÎÅÍÆäÀ̽º, 56 ÅؽºÃ³ À¯´Ö, 24 ROP, 1024BM´Â 336 Äí´ÙÄÚ¾î, 56 ÅؽºÃ³ À¯´Ö, 256bit ¸Þ¸ð¸® ÀÎÅÍÆäÀ̽º, 32 ROP·Î ±¸¼ºµÈ´Ù.
Å×¼¿·¹ÀÌÅÍ´Â Æ丣¹Ì (Fermi)¿¡¼ DX11ÀÇ ÁÖ¿ä ±â´ÉÀ¸·Î Ãß°¡µÇ¾ú°í Æú¸®¸ðÇÁ¿£Áø Çϳª ´ç 1°³ÀÇ Å×¼¿·¹ÀÌÅÍ°¡ ±¸¼ºµÇ¹Ç·Î GF104 ±â¹ÝÀÇ ÁöÆ÷½º GTX 460 ½Ã¸®Áî´Â 7°³, GF100 ±â¹Ý ÁöÆ÷½º GTX 465/ 470/ 480Àº °¢°¢ 11/ 14/ 15°³¸¦ Á¦°øÇÑ´Ù. µû¶ó¼, ÁöÆ÷½º GTX 460 ½Ã¸®Áî ¿ª½Ã ¿£ºñµð¾Æ°¡ DirectX 11°ú Å×¼¿·¹ÀÌ¼Ç (Tessellation)À» ¹ÙÅÁÀ¸·Î ¼¼´ëÀÇ ÀüȯÀ» ¿ª¼³ÇÏ°í ÀÖ´Â ¸¸Å GF100À» ÀÌ¾î °æÀï»ç¸¦ ¸®µåÇÏ´Â ¼º´ÉÀ» Á¦°øÇÒ °ÍÀ¸·Î ¿¹»óÇغ¼ ¼ö ÀÖ´Ù.
¶ÇÇÑ, 9800GT (G92)/ GTX 260 (GT200) ±â¹Ý Á¦Ç°µé°ú ºñ±³ÇÏ¿© ÁöÆ÷½º GTX 460 (GF104)Àº Áö¿À¸ÞÆ®¸® ¼º´É ÃÖ´ë 4.5¹è Çâ»ó, °ÔÀÌ¹Ö ¼º´ÉÀº ÃÖ´ë ¾à 2.5/ 1.5¹è Çâ»ó, PhysX ÃÖ´ë ¾à 4.5/ 1.5¹è Çâ»ó, ±×¸®°í AI ¹× ·¹ÀÌÆ®·¹ÀÌ½Ì (Ray-Tracing) ó¸® ¼º´Éµµ Çâ»óµÈ °ÍÀ¸·Î ¾Ë·ÁÁ® ÀÖ´Ù. GF100Àº DirectX 11ÀÇ Áß½ÉÀÎ Å×¼¿·¹À̼ǰú Áö¿À¸ÞÆ®¸® ¼º´É (ÃÖ´ë 8¹è Çâ»ó)À» Å©°Ô ²ø¾î¿Ã·È´Ù.
[ÁöÆ÷½º GTX 460 ½ºÆå]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32x CSAA (8xMSAA + 24x CSAA)¸¦ Áö¿øÇÏ¿© AA Ç°Áú Çâ»ó°ú TMAA (Transparency MultiSample Anti-Aliasing)¸¦ °³¼±ÇÏ°í Àִµ¥ ÁöÆ÷½º GTX 460µµ ÀÌµé ±â´ÉÀ» Áö¿øÇÒ °ÍÀ¸·Î ¾Ë·ÁÁö°í ÀÖ´Ù. ±×·¯³ª, ÁöÆ÷½º GTX 460 768MB°¡ 24 ROP¿Í 192bit, 1024MB´Â 32 ROP/ 256bit ±¸¼ºÀÎ ¹Ý¸é, ÁöÆ÷½º GTX 465´Â 32 ROP¿Í 256bit, GTX 470Àº 40 ROP¿Í 320bit, GTX 480Àº 48 ROP¿Í 384bit·Î °¢°¢ ±¸¼ºµÇ¾î °íÇØ»óµµ¿Í AA/ AF Àû¿ë½Ã »óÀ§ Á¦Ç°±º°ú Â÷À̸¦ º¸ÀÏ °ÍÀ¸·Î ¿¹»óµÈ´Ù.
¸Þ¸ð¸®´Â ÁöÆ÷½º GTX 465/ 470/ 480°ú °°ÀÌ °íŬ·° GDDR5 ¸Þ¸ð¸®¸¦ »ç¿ëÇϸç, ¿ë·®Àº 768MB¿Í 1GB, ¸Þ¸ð¸® ÀÎÅÍÆäÀ̽º´Â 192bit/ 256bit°¡ Àû¿ëµÈ´Ù. °íŬ·°ÀÇ GDDR5 ¸Þ¸ð¸®·Î ´ë¿ªÆøÀ» Áõ°¡½ÃÄ×°í GDDR5 ¸Þ¸ð¸®´Â Ŭ·° ¹× Àü¾ÐÀ» ºÎÇÏ¿¡ µû¶ó ½ºÀ§ÄªÇÏ¿© Àü·ÂÈ¿À²À» ³ô¿©ÁÖ´Â °ÍÀº ±âÁ¸ ½Ã¸®Áî¿Í °°´Ù.
ÃÖ´ë º¸µå ÆÄ¿ö (TDP, ¿¼³°èÀü·Â)Àº ÁöÆ÷½º GTX 480 250W, GTX 470 215W, GTX 465 200W, ¶óµ¥¿Â HD 5870 188W, ¶óµ¥¿Â HD 5850 151W, ¶óµ¥¿Â HD 5830 175W¿Í ºñ±³ÇÏ¿© 768MB´Â 150W, 1024MB´Â 160W·Î »óÀ§ ¶óÀξ÷º¸´Ù´Â Å©°Ô ÁÙ¾ú°í ¶óµ¥¿Â HD 5830º¸´Ù º¸´Ù ¾à°£ ³·¾ÆÁø ¼öÁØÀ» º¸¿©ÁØ´Ù. ¹ß¿ ¿ª½Ã Æ®·£Áö½ºÅÍÀÇ ¼ö °¨¼Ò·Î ÁÙ¾îµé °ÍÀ¸·Î ¿¹»óµÈ´Ù.
µð½ºÇ÷¹ÀÌ Ãâ·ÂÀº ÁöÆ÷½º GTX 200 ½Ã¸®Áî°¡ GPU¿Í º°µµ·Î NVIO Ĩ¼ÂÀ¸·Î µð½ºÇ÷¹ÀÌ Ãâ·ÂÀ» Áö¿øÇÑ °Í°ú ´Þ¸® GF100 GPU¿¡ ³»ÀåµÈ °Íó·³ GF104 ¿ª½Ã Ãâ·ÂÀ» À§ÇÑ ±â´ÉµéÀÌ ¸ðµÎ ³»ÀåµÇ¾ú´Ù. ÁöÆ÷½º GTX 465/ 470/ GTX 480°ú °°ÀÌ µà¾ó¸µÅ© DVI (Dual-Link DVI) Áö¿ø DVI Æ÷Æ® 2°³¿Í ¹Ì´Ï HDMI (Mini HDMI) Æ÷Æ® 1°³°¡ Á¦°øµÈ´Ù. ÁöÆ÷½º GTX 460 1024MBÀÇ °æ¿ì µð½ºÇ÷¹ÀÌÆ÷Æ® (DisplayPort)¸¦ Áö¿øÇÒ °ÍÀ¸·Î ¾Ë·ÁÁ³À¸³ª 768MB¿Í Â÷À̾ø´Â Ãâ·ÂÆ÷Æ® ±¸¼ºÀ» º¸¿©ÁØ´Ù.
¶Ç, ÃÖ±Ù ºÎ°¢µÇ°í ÀÖ´Â 3D ±â¼úÀ» 3D ºñÀü (3D Vision)À¸·Î Áö¿øÇØ¿Â ¿£ºñµð¾Æ´Â ÁöÆ÷½º GTX 400 ½Ã¸®ÁîÀÇ SLI ±¸¼ºÀ» ÅëÇØ 3´ëÀÇ ¸ð´ÏÅÍ·Î È®ÀåÇÏ¿© 3D¸¦ ±¸ÇöÇÏ´Â 3D ºñÀü ¼¶ó¿îµå (3D Vision Surround)¸¦ Áö¿øÇÒ ¼ö ÀÖ°Ô µÇ¾ú´Ù. ÁöÆ÷½º GTX 200 ½Ã¸®Áîµµ SLI¸¦ ÅëÇØ 3D ºñÀü ¼¶ó¿îµå¸¦ Áö¿øÇÑ´Ù.
¿Àµð¿À´Â G210/ GT220/ GT240°ú ÀÌÀü ÁöÆ÷½º GTX 400 ½Ã¸®Áî¿Í °°ÀÌ ¿Àµð¿À ÄÚµ¦ÀÌ ³»ÀåµÇ°í 2ä³Î LPCM, Dolby Digital (AC3), DTS 5.1, ¸ÖƼä³Î (7.1) LPCM, Dolby Digital Plus (DD+), MPEG/ MPEG4 AAC¸¦ Áö¿øÇÑ´Ù.
AMD¿Í NVIDIA Á¦Ç°±º ºñ±³
ÁöÆ÷½º GTX 460Àº 40nm °øÁ¤ Àû¿ëÀº °°À¸³ª Æ®·£Áö½ºÅÍÀÇ ¼ö°¡ ÁÙ¾î ¹ß¿°ú ¼ÒºñÀü·ÂÀÌ ÁÙ¾ú´Ù. ¶Ç, Äí´ÙÄÚ¾î ¼ö, ROP, ¸Þ¸ð¸® ÀÎÅÍÆäÀ̽º¸¦ ºñ·ÔÇÏ¿© µµ »óÀ§ ¹öÀüµé°ú Â÷À̸¦ µÎ°í ÀÖ¾î »ý»êºñ¿ë¸é¿¡¼ À¯¸®ÇØÁ® »óÀ§ Á¦Ç°µéº¸´Ù °¡°Ý°æÀï·ÂÀ» °®Ãè´Ù. ÁöÆ÷½º GTX 460Àº ÀϺΠ³²¾ÆÀÖ´Â ÁöÆ÷½º GTX 260 (SP216) Á¦Ç°À» Á¦¿ÜÇÑ ÁöÆ÷½º GTX 200 ½Ã¸®Áî°¡ ´ÜÁ¾µÇ¾úÀ¸¹Ç·Î À̵éÀ» ´ëüÇϱâ ÀûÇÕÇÏ´Ù.
ÁöÆ÷½º GTX 460Àº 768MB¿Í 1024MBÀÇ 2Á¾ÀÌ µîÀåÇϸç, À̵é Áß 768MB´Â ¶óµ¥¿Â HD 5830°ú Á÷Á¢ÀûÀÎ °æÀïÀÌ °¡´ÉÇÑ 199´Þ·¯ ($199), 1024MB´Â ¶óµ¥¿Â HD 5850º¸´Ù´Â Á¶±ÝÀº Àú·ÅÇÑ °¡°Ý´ëÀÎ 229 ´Þ·¯ ($229)¸¦ Çü¼ºÇÏ°Ô µÈ´Ù. ¼öÀÔÅë°üºñ µîÀÌ Ãß°¡µÇ¸é ½ÇÁ¦ °¡°ÝÀº ȯÀ²º¸´Ù ³ô¾Æ 20¸¸¿ø Á߹ݰú 30¸¸¿ø ÃʹÝÀÌ ¿¹»óµÈ´Ù.
ÁöÆ÷½º GTX 460 ½Ã¸®Áî´Â ¾Õ¼ »ìÆ캻 °Íó·³ ³»ºÎ ½ºÆåÀÌ ÁÙ¾úÀ¸³ª ¸ðµâÈµÈ Æú¸®¸ðÇÁ ¿£Áø°ú ·¡½ºÅÍ¿£ÁøÀ» ÅëÇØ DX11°ú Å×¼¿·¹ÀÌ¼Ç Ã³¸® ¼º´ÉÀÌ °æÀï Á¦Ç°´ëºñ À¯¸®ÇÒ °ÍÀ¸·Î ¿¹»óµÈ´Ù.
¸Þ¸ð¸® ÀÎÅÍÆäÀ̽ºÀÇ °æ¿ì 768MB´Â 192bit·Î ÁÙ°í 1024MB´Â ÁöÆ÷½º GTX 465¿Í °°Àº 256bit, 32 ROP ½ºÆåÀº °°Áö¸¸, ½ºÆ®¸² ÇÁ·Î¼¼¼ ¼ö¿¡ Â÷ÀÌ°¡ ÀÖ¾î °íÇØ»óµµ¿Í AA/ AF Àû¿ë½Ã 768MB´Â ¼º´É ÀúÇÏ°¡ 1024MBº¸´Ù Á¶±Ý ´õ Ŭ °ÍÀ¸·Î ¿¹»óµÈ´Ù. ÅؽºÃ³ À¯´ÖÀº 44°³ÀÎ ÁöÆ÷½º GTX 465º¸´Ù ¸¹Àº 56 À¯´ÖÀ» º¸À¯ÇØ ÅؽºÃ³ ±â¹Ý °ÔÀӵ鿡¼ ´õ À¯¸®ÇÒ °ÍÀ¸·Î ¿¹»óµÇ¸ç, DX9/ 10 ¼¼´ëÀÇ ¼º´Éµµ ¾î´À Á¤µµ º¸»óÀÌ °¡´ÉÇÒ °ÍÀ¸·Î º¸¿©Áø´Ù.
¿¼³°èÀü·ÂÀÎ TDP´Â ÁöÆ÷½º GTX 465/ 470/ GTX 480ÀÌ °¢°¢ 200W/ 215W/ 250W·Î °°Àº 40nm °øÁ¤ÀÌ Àû¿ëµÈ ¶óµ¥¿Â HD 5870 188W, HD 5850 151W, HD 5830 175Wº¸´Ù ³ô¾Ò´Âµ¥ ÁöÆ÷½º GTX 460Àº 768MB°¡ 150W, 1024MB´Â 160W·Î ¶óµ¥¿Â HD 5830º¸´Ù ³·Àº ¼öÁØÀ¸·Î ³ªÅ¸³µ´Âµ¥ ½ÇÁ¦ ¼ÒºñÀü·ÂÀº ÀÌÈÄ °á°ú¸¦ ÅëÇØ È®ÀÎÇÒ °ÍÀÌ´Ù.
ÁöÆ÷½º GTX 460Àº ÁöÆ÷½º GTX 465 ¾Æ·¡ À§Ä¡ÇÏ°Ô µÇ¸ç, GF104 ±â¹ÝÀ¸·Î GF100°ú ´Ù¸¥ ¾ÆÅ°ÅØó¸¦ Àû¿ëÇÏ¿© ³»ºÎ ½ºÆå¿¡ Â÷À̸¦ º¸¿©ÁÖ³ª DirectX 11°ú Å×¼¿·¹À̼ÇÀÌ Áö¿øµÇ¸ç, GPGPU ±â´ÉÀÇ ÀϺΰ¡ Á¦¿Ü ¶Ç´Â °¨¼ÒµÇ¾ú´Ù. Áö±Ý±îÁö »ìÆ캻 ÁöÆ÷½º GTX 460ÀÇ ½ºÆåÀ» Á¤¸®ÇÏ¸é ¾Æ·¡¿Í °°´Ù.
- DirectX 11°ú ±×·¡ÇÈ¿¬»ê¿¡ ÃÖÀûÈµÈ ¾ÆÅ°ÅØó (GF104 ±â¹Ý)
- Å×¼¿·¹ÀÌÅÍ ¹× ¸ÖƼ½º·¹µù ´É·Â °È (µ¿½Ã½ÇÇà ´É·Â)
-
G92/ GTX 260 ´ëºñ ÃÖ´ë 4.5¹è Çâ»óµÈ Áö¿À¸ÞÆ®¸® ¼º´É
- G92/ GTX 260 ´ëºñ ÃÖ´ë 2.6/ 1.5¹è Çâ»óµÈ °ÔÀÓ ¼º´É
- G92/ GTX 260 ´ëºñ PhysX ÃÖ´ë 4.5/ 1.5¹è,
AI ¹× Ray-Tracing Çâ»ó
- Äí´ÙÄÚ¾î 336 (GTX 465 352/ GTX 470 448/
GTX 480 480)
- 40nm ¹× GDDR5 768MB/ 1GB ¸Þ¸ð¸® (465 1024MB/ 470 1280MB/ 480 1536MB)
- ÅؽºÃ³
À¯´Ö 56°³, ÅؽºÃ³ ó¸®Çâ»ó (GTX 480 60/ GTX 470 56/ GTX 465 44)
- 32x CSAA ¹× TMAA/ AAÀÇ È¿À²ÀûÀΠó¸® ¹× ¼º´É Çâ»ó
- Render
Back-Ends (ROP) À¯´Ö 24/ 32 (GTX 480 48/ GTX 470 40/ GTX 465 32)
- Àü·Â°ü¸® °³¼±
(Ŭ·° ¹× Àü¾Ð ½ºÀ§Äª, GDDR5 Ŭ·° ¹× Àü¾Ð °¨¼Ò)
ÁöÆ÷½º GTX 400 ½Ã¸®Áî¿Í GTX 200 ½Ã¸®Áî¿¡ ´ëÇÑ
³»¿ëÀº µåµð¾î Ãâ½ÃµÈ ¿£ºñµð¾Æ Fermi, ÁöÆ÷½º GTX 400 ¿Ïº® ºÐ¼® ±â»ç¿Í °ÔÀÓÀ» ³Ñ¾î¼´Â GPU, NVIDIA GeForce GTX 200 ½Ã¸®Áî
±â»ç¸¦ ÂüÁ¶ÇÏÀÚ.
HD 5800 ½Ã¸®Áî¿Í HD 4800 ½Ã¸®Áî¿¡ ´ëÇÑ ³»¿ëÀº
Áö³ ±â»çÀÎ [ÀÌ·ÐÆí] °øÁ¤À¸·Î ¾ÐµµÇÏ´Â
RV770. ATI Radeon HD 4800 ½Ã¸®Áî¿Í [ÀÌ·ÐÆí] Over the GeForce!
¶óµ¥¿ÂHD5800ÀÇ ¸ðµç°Í ±â»ç¸¦ ÂüÁ¶ÇÏÀ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