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Å×¼¿·¹ÀÌ¼Ç ¼º´É Â÷ÀÌÀÖ³ª?

DirectX 11ÀÇ Å×¼¿·¹À̼ÇÀº ±×·¡ÇÈÀÇ Ç°ÁúÀ» Çâ»ó½Ãų ¼ö ÀÖ´Â °ÍÀ¸·Î È®ÀεǾúÁö¸¸, ÀÌ¿¡ µû¶ó ¼º´É ÀúÇϵµ ¹ß»ýÇÏ°Ô µÇ¸ç, º¥Ä¡¸¶Å©¿Í ´Þ¸® ½ÇÁ¦ °Ô¿¥µé¿¡¼´Â Å×¼¿·¹ÀÌ¼Ç Àû¿ë ¿©ºÎ¿¡µµ Â÷À̰¡ ÀÖÀ½À» ¾ð±ÞÇß´Ù.
¶Ç, ¿£ºñµð¾Æ¿Í AMD ATIÀÇ Å×¼¿·¹ÀÌ¼Ç Ã³¸® ¹æ¹ýÀº ¼·Î ´Ù¸¥ ¾ç»óÀ» º¸¿©ÁÖ°í ÀÖ´Ù°í ¼³¸íÇØµå·È´Âµ¥ °ú¿¬ °¢»ç°¡ Áö¿øÇÏ´Â Å×¼¿·¹À̼ÇÀÇ Ã³¸® ¹æ¹ýÀÇ Â÷ÀÌ¿¡ µû¶ó Å×¼¿·¹À̼ÇÀÌ Àû¿ëµÈ ȯ°æ¿¡¼ÀÇ ¼º´É Â÷ÀÌ´Â ¾î¶²Áö È®ÀÎÇØº¸ÀÚ.
Å×½ºÆ®´Â ÀÎÅÚ ÄÚ¾î i7 965XE (3.20GHz) CPU¿Í Kingston PC3-16000 1GB x 3°³¸¦ DDR3-1333MHz¿Í LC9-9-9-24-1TÀÇ ¸Þ¸ð¸® ŸÀ̹ÖÀ» Àû¿ëÇßÀ¸¸ç, ÃÖ±Ù µîÀåÇÑ Æ÷½º¿þ¾î 257.15 º£Å¸ µå¶óÀ̹ö¿Í īŻ¸®½ºÆ® 10.5 WHQL µå¶óÀ̹ö¸¦ »ç¿ëÇß´Ù.
DX11°ú Å×¼¿·¹À̼ÇÀ» Ȱ¿ëÇÑ º¥Ä¡¸¶Å©


[DX11°ú Å×¼¿·¹ÀÌ¼Ç Áö¿ø Unigine Heaven BenchMark v2.1]
Unigine Heaven º¥Ä¡¸¶Å©´Â DirectX 11 Áö¿ø°ú Å×¼¿·¹ÀÌ¼Ç (Tessellation)ÀÇ Áö¿ø, ±×¸®°í ÃÖ±Ù¿¡´Â OpenGL¿¡ Å×¼¿·¹ÀÌ¼Ç Áö¿ø°ú ½ºÅ×·¹¿À 3D ±â¼úÀ» Áö¿øÇÒ ¼ö ÀÖµµ·Ï °³¼±µÈ 2.1 ¹öÀüÀÌ °ø°³µÇ¾ú´Ù.
Unigine Heaven º¥Ä¡¸¶Å©´Â ÃÖ±Ù µîÀåÇϰí ÀÖ´Â ÀϺΠDirectX 11 Áö¿ø °ÔÀÓµéÀÌ Æ¯Á¤ ºÎºÐ¿¡¸¸ ¸Àº¸±â½ÄÀ¸·Î Å×¼¿·¹ÀÌ¼Ç ±â´ÉÀ» Ãß°¡Çϰí ÀÖ´Â °Í°ú ´Þ¸® Å×¼¿·¹À̼ÇÀ» Àû±ØÀûÀ¸·Î Ȱ¿ëÇÏ´Â ¸¸Å Å×¼¿·¹À̼ÇÀ» Àû¿ëÇÑ Ä«µåµéÀÇ ¼º´ÉÀ» Á÷Á¢ÀûÀ¸·Î ºñ±³ÇÒ ¼ö ÀÖ´Ù.
Çìºì º¥Ä¡¸¶Å©´Â DX11°ú Å×¼¿·¹ÀÌ¼Ç Àû¿ë ¸ðµå¿¡¼ º´·Ä ó¸®¿Í ¸¹Àº ¼öÀÇ Å×¼¿·¹À̼ÇÀ» Á¦°øÇÏ´Â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Àü¹ÝÀûÀ¸·Î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Ï´Â °ÍÀ¸·Î ³ªÅ¸³µ°í Å×¼¿·¹ÀÌ¼Ç ºÎÇϰ¡ ´Ã¾î³ª¸é ÁöÆ÷½º GTX 480ÀÇ °æ¿ì µà¾ó GPUÀÎ ¶óµ¥¿Â HD 5970º¸´Ù ´õ ³ôÀº ÇÁ·¹ÀÓ°ú ó¸® ¼º´ÉÀ» Á¦°øÇϱ⵵ Çß´Ù.


[DX11°ú Å×¼¿·¹ÀÌ¼Ç Áö¿ø Stone Giant 1.0]
½ºÅæ ÀÚÀÌ¾ðÆ® (Stone Giant)´Â µ¹·Î ¸¸µé¾îÁø °ÅÀÎÀÌ µ¿±¼ ³»ºÎ¸¦ Áö۸ç, ¿ÜºÎ ħÀÔÀÚµé·ÎºÎÅÍ µ¿±¼À» ÁöŰ´Â ¼öÈ£ÀÚ ¿ªÇÒÀ» ´ãÀº µ¥¸ð¸¦ Å×½ºÆ® ÇÑ´Ù. ½ºÅæ ÀÚÀÌ¾ðÆ® µ¥¸ð¿¡´Â Å×¼¿·¹À̼ǰú DirectX 11ÀÇ Diffusion DoF¸¦ Áö¿øÇÏ¿© Å×¼¿·¹À̼ǰú DirectX 11 ȯ°æÀÇ Àû¿ë¿¡ µû¸¥ ¼º´ÉÀ» ºñ±³ÇÒ ¼ö ÀÖ´Ù. Å×¼¿·¹ÀÌ¼Ç ÃÖ°í ¿É¼ÇÀÎ High ¹× Diffusion DoF (Depth Of Field)¸¦ Ȱ¼ºÈÇÒ °æ¿ì GPU ºÎÇϰ¡ Å©°Ô ´Ã¾î ¼º´É ÀúÇϰ¡ ¹ß»ýµÈ´Ù.
½ºÅæ ÀÚÀ̾ðÆ®ÀÇ Å×¼¿·¹ÀÌ¼Ç Àû¿ë¿¡ µû¸¥ ¼º´Éµµ Å×¼¿·¹ÀÌ¼Ç º´·Ä ó¸®·Î ó¸® È¿À²ÀÌ ³ôÀº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óµ¥¿Â HD 5800 ½Ã¸®Á ¸®µåÇÏ´Â °ÍÀ¸·Î ³ªÅ¸³µ´Ù.
Å×¼¿·¹ÀÌ¼Ç Àû¿ë½Ã ÇöÀç±îÁö µîÀåÇÑ ÁöÆ÷½º GTX 400 ½Ã¸®Áîµé ¸ðµÎ¿¡¼ °æÀï GPU ´ëºñ Çâ»óµÈ ÇÁ·¹ÀÓ°ú ó¸® ¼º´ÉÀ» º¸¿©ÁÖ°í ÀÖÀ¸¸ç, ÀÌ·± °æÀï ±¸µµ´Â º´·Ä 󸮸¦ ¹ÙÅÁÀ¸·Î ÇÑ Å×¼¿·¹ÀÌ¼Ç Ã³¸®¿¡ ÀÌÁ¡ÀÌ ÀÖ´Â ¿£ºñµð¾Æ´Â ¶óÀξ÷À» È®ÀåÇÏ´Â °æ¿ì¿¡µµ ±×´ë·Î À̾ °ÍÀ¸·Î ¿¹»óÇØº¼ ¼ö ÀÖ´Ù.
º¥Ä¡¸¶Å© ÇÁ·Î±×·¥Àº Å×¼¿·¹À̼ÇÀ» ±Ø´ëÈÇÑ »óȲÀ» ¸¸µé±â ¶§¹®¿¡ Å×¼¿·¹ÀÌ¼Ç Àû¿ë¿¡ µû¸¥ ¼º´É Â÷À̸¦ ºñ±³ÇÒ ¼ö ÀÖ¾ú´Âµ¥ ±×·¸´Ù¸é, ½ÇÁ¦ °ÔÀÓ¿¡ Àû¿ëµÈ Å×¼¿·¹ÀÌ¼Ç ¼º´ÉÀº ¾î¶³±î?
DX11°ú Å×¼¿·¹À̼ÇÀÌ Àû¿ëµÈ ½ÇÁ¦ °ÔÀÓ

Äݸ° ¸Æ·¹ÀÌ ´õÆ®2 (Colin McRae DiRT2)´Â DirectX 11°ú Å×¼¿·¹À̼ÇÀ» Ȱ¿ëÇÏ´Â °ÔÀÓÀ¸·Î ¾Ë·ÁÁ® ÀÖ´Ù. DirectX 11À» Àû¿ëÇÑ ¼º´ÉÀº ¾Õ¼ »ìÆìº» º¥Ä¡¸¶Å©¿Í ¸¶Âù°¡Áö·Î Å×¼¿·¹ÀÌ¼Ç Ã³¸® ¼º´ÉÀÌ ¿ì¼öÇÑ ÁöÆ÷½º GTX 400 ½Ã¸®ÁîµéÀÌ À¯¸®ÇÏ°Ô ³ªÅ¸³µ´Ù.


¹Ý¸é, Aliens vs Predator´Â ´õÆ®2¿Í °°ÀÌ DirectX 11°ú Å×¼¿·¹À̼ÇÀ» Ȱ¿ëÇϰí ÀÖÁö¸¸, AA/ AF°¡ Àû¿ëµÇÁö ¾Ê´Â ȯ°æ¿¡¼´Â ¿ÀÈ÷·Á ¶óµ¥¿Â °è¿ÀÌ À¯¸®ÇÏ°Ô ³ªÅ¸³ª±âµµ Çß´Ù. ÀÌ´Â DirectX 11°ú Å×¼¿·¹À̼ÇÀÇ ºñÁßÀÌ ³ôÁö ¾Ê°í ´Ù¸¥ ÅØ½ºÃ³³ª ½¦ÀÌ´õ µîÀÇ ¿µÇâ¿¡ µû¸¥ ºÎºÐÀ¸·Î º¼ ¼ö ÀÖ¾î º¥Ä¡¸¶Å©¿Í ´Þ¸® ½ÇÁ¦ °ÔÀӵ鿡¼ Ç×»ó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Ç×»ó À¯¸®ÇÏ´Ù°í¸¸ º¼ ¼ö ¾ø´Ù. ´Ù¸¸,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ÀÌÁ¦ µå¶óÀ̹ö°¡ °³¼±µÇ°í ÀÖ´Â ¸¸Å ¼º´ÉÀÌ Çâ»óµÉ ¿©Áö´Â ³²¾ÆÀÖ´Ù.
Å×¼¿·¹À̼ÇÀÌ Àû¿ëµÇ´Â DirectX 11 °ÔÀӵ鿡¼´Â º¥Ä¡¸¶Å© ÇÁ·Î±×·¥µé¿¡¼Ã³·³ Å×¼¿·¹ÀÌ¼Ç ±â´ÉÀ» ¸¹Àº ºÎºÐ¿¡ Ȱ¿ëÇÏ´Â °ÍÀÌ ¾Æ´Ñ ¼º´É ÀúÇÏ µîÀ» °í·ÁÇÏ¿© ÀϺκп¡ Àû¿ëµÇ´Â ¸¸Å ½ÇÁ¦ °ÔÀÓ¿¡¼ÀÇ Å×¼¿·¹ÀÌ¼Ç Àû¿ë¿¡ µû¸¥ ¼º´É Çâ»óÀº Å©°Ô ³ªÅ¸³ªÁö´Â ¾ÊÀ» ¼öµµ ÀÖ´Ù. ÀÌ ºÎºÐÀº ¿£ºñµð¾Æ°¡ ¾ó¸¶³ª °ÔÀÓ °³¹ß»çµé°ú Çù·ÂÇϰí ÃÖÀûȸ¦ Àß ÀÌ·ç¾î³»´À³Ä°¡ °¢ »ç°¡ Á¦°øÇÏ´Â Å×¼¿·¹ÀÌ¼Ç ¼º´ÉÀ» À̲ø¾î³»´Âµ¥ Áß¿äÇÑ ¿ªÇÒÀ» ÇÒ °ÍÀ¸·Î º¸¿©Áø´Ù. ƯÈ÷, ¿£ºñµð¾Æ´Â °ÔÀÓ °³¹ß»çµé°ú ±×µ¿¾È ¹ÐÁ¢ÇÏ°Ô Çù·ÂÇØ¿Â ¸¸Å º´·Ä ó¸® °¡´ÉÇÑ Æú¸®¸ðÇÁ ¿£ÁøÀÇ Áö¿À¸ÞÆ®¸® ¼º´É°ú ÇÔ²² ÃÖÀûȸ¦ ÅëÇØ Å×¼¿·¹ÀÌ¼Ç Ã³¸® ¼º´ÉÀÇ Çâ»óÀ» ±â´ëÇØº¼ ¼ö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