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æÀï Á¦Ç°À» ¸®µåÇÏ´Â DX11°ú Å×¼¿·¹À̼Ç
ÁöÆ÷½º GTX 460Àº DirectX 11ÀÇ Å×¼¿·¹À̼ÇÀ» Áö¿øÇÏ°í »óÀ§ ¶óÀξ÷ Á¦Ç°µé°ú ´Þ¸® Å×¼¿·¹ÀÌÅÍÀÇ ¼ö°¡ ÁÙ°í ±×·¡ÇÈ¿¬»ê¿¡ º¸´Ù ÁýÁßÇÏ°í ÀÖ´Â ¸¸Å DX11°ú Å×¼¿·¹ÀÌ¼Ç Àû¿ë ¼º´É¿¡¼ À̵é°ú Â÷ÀÌ°¡ ÀÖÀ» °ÍÀ¸·Î º¸¿©Áö¸ç, À̸¦ »ìÆ캸¾Ò´Ù.
Colin McRae DiRT2, DX11
Äݸ° ¸Æ·¹ÀÌ ´õÆ®2 (Colin McRae DiRT2)´Â DirectX 11À» Áö¿øÇÏ°í ÀÖ´Â °ÔÀÓÀ¸·Î DirectX 9¿¡¼µµ ¾Õ¼ »ìÆ캻 °Íó·³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³ôÀº ÇÁ·¹ÀÓÀ» Á¦°øÇߴµ¥ DirectX 11 ȯ°æ°ú Å×¼¿·¹À̼ÇÀÌ Àû¿ëµÈ »óȲ¿¡¼µµ Àü¹ÝÀûÀ¸·Î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ß´Ù.
ÁöÆ÷½º GTX 460Àº »óÀ§ ¶óÀξ÷ÀÇ ÁöÆ÷½º GTX 465/ 470/ 480ÀÌ 11/ 13/ 14°³ÀÇ Å×¼¿·¹ÀÌÅ͸¦ ³»ÀåÇÑ Á¦Ç°µéº¸´Ù ÁÙ¾îµç 7°³ÀÇ Å×¼¿·¹ÀÌÅ͸¦ Á¦°øÇÏ°í ·¡½ºÅͶóÀÌÀú µîÀÇ ±¸¼ºµµ ´Þ¶óÁ³´Ù. ÇÏÁö¸¸, ÁöÆ÷½º GTX 465¿Í ºñ±³ÇÏ¿© ÁöÆ÷½º GTX 460 768MB/ 1GB ¸ðµÎ´Â AA/ AF¸¦ Àû¿ëÇÏÁö ¾ÊÀº ȯ°æ¿¡¼´Â ÃæºÐÈ÷ °æÀï»ç ´ëºñ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Ø DX11°ú Å×¼¿·¹À̼ǿ¡ ÃÖÀûÈµÇ¸é¼ ±×·¡ÇÈ¿¬»ê¿¡ ÃÖÀûÈ°¡ ÀÌ·ç¾îÁ³´Ù°í º¼ ¼ö ÀÖ´Ù. AA¸¦ Àû¿ëÇÑ °æ¿ì ÁöÆ÷½º GTX 460 786MB´Â ƯÈ÷ 192bit·Î ºñ±³ Á¦Ç°µéº¸´Ù ³·¾ÆÁø ¸Þ¸ð¸® ÀÎÅÍÆäÀ̽º µîÀ¸·Î ÀÎÇØ 8xAA Àû¿ë½Ã ¶óµ¥¿Â HD 5830º¸´Ù ±Ù¼ÒÇÏ°Ô ³·Àº ¼º´ÉÀ» º¸¿´°í ³ª¸ÓÁö ÇØ»óµµ¿Í 4xAA »óȲ¿¡¼´Â ¾Õ¼´Â °ÍÀ¸·Î ³ªÅ¸³µ´Ù. ÁöÆ÷½º GTX 460 1GB´Â 8xAA Àû¿ë »óȲ¿¡¼¸¸ ¶óµ¥¿Â HD 5850º¸´Ù ³·Àº ¼º´ÉÀ» Á¦°øÇß´Ù.
Aliens vs Predator DX11 º¥Ä¡¸¶Å© ¼º´É
DirectX 11 Áö¿ø Aliens vs Predator´Â ÃÖ±Ù DirectX 11°ú Å×¼¿·¹À̼ÇÀ» Àû¿ëÇÑ º¥Ä¡¸¶Å© ÇÁ·Î±×·¥ÀÌ µîÀåÇÏ¿´°í À̸¦ ÅëÇØ ¼º´ÉÀ» ºñ±³Çغ¸¾Ò´Ù. Äݸ°¸Æ·¹ÀÌ ´õÆ®2 (Colin McRae : DiRT2)¿Í ´Þ¸® À̹ø °ÔÀÓÀº AA ¹ÌÀû¿ë½Ã¿¡´Â ¶óµ¥¿Â HD 5800 ½Ã¸®Áî°¡, AA Àû¿ë½Ã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Àü¹ÝÀûÀ¸·Î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ß´Ù.
´õÆ®2¿Í ¿¡À̸®¾ð ´ë ÇÁ·¹µ¥ÅÍ´Â Å×¼¿·¹À̼ÇÀÇ ºñÁßÀÌ Å©°Ô ³ôÁö ¾Ê°í DirectX 11 È¿°úµµ ºñÁßÀÖ°Ô »ç¿ëµÇÁö ¾Ê¾Ò±â ¶§¹®¿¡ ÅؽºÃ³³ª ½¦ÀÌ´õ µîÀÇ ¿µÇâÀÌ ´õ Å©°Ô ³ªÅ¸³ª¹Ç·Î ½ÇÁ¦ °ÔÀӵ鿡¼´Â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ì¼öÇÏ´Ù°í¸¸ º¼ ¼ö ¾ø´Ù. ÇÏÁö¸¸, ÁöÆ÷½º GTX 400 ½Ã¸®ÁîµéÀº µîÀåÇÑÁö ¾ó¸¶ Áö³ªÁö ¾Ê¾ÒÀ¸¹Ç·Î ÃÖÀûÈµÈ µå¶óÀ̹ö¸¦ ÅëÇØ ¼º´ÉÀÌ Çâ»óµÉ ¿©Áö´Â ³²¾ÆÀÖ´Ù.
Stone Giant 1.0 º¥Ä¡¸¶Å© ¼º´É
½ºÅæ ÀÚÀ̾ðÆ® (Stone Giant 1.0)´Â BitSquid Tech¿¡¼ ¸¸µé¾îÁø º¥Ä¡¸¶Å©·Î DirectX 11 ±â¹ÝÀÇ Compute Shader 5¿Í DoF (Depth of Field) È¿°ú, ´ÙÀ̳ª¹Í LOD (Dynamic Level of Detail)À» °ÅÄ£ º¯À§ ¸Ê Å×¼¿·¹ÀÌ¼Ç (Displacement Map Tessellation)À» Áö¿øÇϸç, ÃÖ±Ù ºÎ°¢µÇ´Â 3D ÀÔü ȯ°æµµ Áö¿øÇØ ¿£ºñµð¾Æ (NVIDIA) 3D ºñÀü (3D Vision) Áö¿øÀ» À§ÇÑ ½ºÅ×·¹¿À½ºÄÚÇÈ 3D (Stereoscopic 3D)µµ Áö¿øÇÏ°í ÀÖ´Ù.
Å×¼¿·¹À̼ǰú DirectX 11À» Áö¿øÇÏ´Â ½ºÅæ ÀÚÀ̾ðÆ® º¥Ä¡¸¶Æ®ÀÇ °á°ú´Â ¿£ºñµð¾Æ (NVIDIA) ÁöÆ÷½º GTX 400 ½Ã¸®ÁîµéÀÌ DirectX 11°ú DoF, Å×¼¿·¹ÀÌ¼Ç Àû¿ë½Ã Àü¹ÝÀûÀ¸·Î ¿ì¼öÇÑ ÇÁ·¹ÀÓÀ» Á¦°øÇß´Ù. ÁöÆ÷½º GTX 460 768MB´Â Å×¼¿·¹À̼Ǹ¸ È°¼ºÈÇÒ °æ¿ì ¶óµ¥¿Â HD 5850À» ¾Õ¼¹°í ºÎÇÏ°¡ °É¸®´Â Å×¼¿·¹À̼ǰú DoF Á¶ÇÕ¿¡¼´Â ¶óµ¥¿Â HD 5850°ú °°Àº ÇÁ·¹ÀÓÀ» Á¦°øÇß´Ù. 1GB´Â ¶óµ¥¿Â HD 5850º¸´Ù Å©°Ô ³ôÁö ¾ÊÀ¸³ª Á¶±Ý ´õ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ß´Ù. ÁöÆ÷½º GTX 460 ½Ã¸®Áî´Â ÁöÆ÷½º GTX 465º¸´Ù Å×¼¿·¹ÀÌ¼Ç ¼ö¿Í ·¡½ºÅͶóÀÌÀú ±¸¼º µîÀÇ Â÷ÀÌ·Î ´Ù¸¥ °ÔÀӵ鿡¼ÀÇ °á°ú¿Í ´Þ¸® Å×¼¿·¹ÀÌ¼Ç Àû¿ë¿¡ µû¸¥ Â÷À̸¦ Á¦´ë·Î ³ªÅ¸³»Áá´Ù.
Unigine Heaven 2.1 º¥Ä¡¸¶Å© ¼º´Éºñ±³
Å×¼¿·¹ÀÌ¼Ç ºÎÇÏ ¼³Á¤°ú OpenGL 4.0°ú Å×¼¿·¹À̼Ç, ±×¸®°í ½ºÅ×·¹¿À 3D¸¦ Áö¿øÇÏ°Ô µÈ Unigine Heaven 2.1 º¥Ä¡¸¶Å©´Â ´Ù¸¥ º¥Ä¡¸¶Å© ÇÁ·Î±×·¥ ¹× °ÔÀӵ麸´Ù Å×¼¿·¹ÀÌ¼Ç È¿°ú¿Í Â÷À̸¦ ºñ±³Àû ±Ø¸íÇÏ°Ô º¸¿©ÁÙ ¼ö ÀÖ´Ù. ÁöÆ÷½º GTX 460 ½Ã¸®Áî´Â Å×¼¿·¹ÀÌÅÍ ¼ö ¹× ·¡½ºÅͶóÀÌÀú µîÀÇ ±¸¼ºÀÇ Â÷ÀÌ¿¡ ÀÇÇØ ÁöÆ÷½º GTX 465º¸´Ù ³·Àº ÇÁ·¹ÀÓ°ú ½ºÄھ Á¦°øÇϸç, ¶óµ¥¿Â HD 5800 ½Ã¸®Á´Ù Àü¹ÝÀûÀ¸·Î ¾Õ¼±´Ù.
Å×¼¿·¹À̼ÇÀÌ Àû¿ëµÈ º¥Ä¡¸¶Å© ÇÁ·Î±×·¥µéÀº Å×¼¿·¹ÀÌ¼Ç È¿°ú ¹× ±â¼úÀûÀÎ ºÎºÐ Áö¿øÀÌ ´õ Àß ÀÌ·ç¾îÁ³±â ¶§¹®¿¡ Å×¼¿·¹À̼ÇÀÇ ºñÁßÀÌ ³ôÁö ¾ÊÀº ÀÏ¹Ý °ÔÀӵ麸´Ù Å×¼¿·¹ÀÌÅÍ ¼ö³ª ±¸Á¶¿¡ µû¸¥ Â÷À̸¦ ³ªÅ¸³»°í ÀÖ´Ù. µû¶ó¼, ÁöÆ÷½º GTX 465´Â ÁöÆ÷½º GTX 460 768MB/ 1GB¿Í DX11 ÀÌÇÏÀÇ DX9/ 10 ȯ°æ¿¡¼´Â ³ôÀº ¼º´ÉÀ» ³»ÁÖÁö ¸øÇϳª DX11°ú Å×¼¿·¹ÀÌ¼Ç ºÎÇÏ°¡ Å« °æ¿ì ´õ À¯¸®ÇØÁø´Ù.
ÁöÆ÷½º GTX 460 ½Ã¸®Áî´Â ±×·¡ÇÈ¿¬»ê¿¡ ÃÖÀûȵǰí Å×¼¿·¹ÀÌÅÍ ¼ö¿Í ·¡½ºÅͶóÀÌÀúÀÇ ±¸¼ºÀÌ ´Þ¶óÁ³À¸³ª Å×¼¿·¹À̼ǰú Áö¿À¸ÞÆ®¸® ¼º´ÉÀÌ ±âÁ¸ ¼¼´ëº¸´Ù °³¼±µÇ¾î ¶óµ¥¿Â HD 5800/ HD 5700 ½Ã¸®Áî ´ëºñ À¯¸®ÇÏ´Ù. µû¶ó¼, DirectX 11±â¹Ý°ú Å×¼¿·¹À̼ÇÀÌ Àû±ØÀûÀ¸·Î È°¿ëµÈ °ÔÀÌ¹Ö È¯°æ¿¡¼ À¯¸®ÇÏ°í ÁöÆ÷½º GTX 460 ¿ª½Ã DX11°ú Å×¼¿·¹À̼ÇÀ» ¹ÙÅÁÀ¸·Î ¼¼´ëÀÇ ÀüȯÀ» °Á¶ÇÑ ¿£ºñµð¾ÆÀÇ Àü·«À» À̾ ¼ö ÀÖÀ» °ÍÀ¸·Î º¸¿©Áø´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