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1-07-28 17:33
[뉴스/보도자료]

구글 클라우드, 한국 제조업체 중 39%가 인공지능 기술 사용한다고 밝혀

한국 제조업체의 39%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사용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구글 클라우드가 최근 발표한 제조업의 인공지능 도입 가속화(Google Cloud Industries: Artificial Intelligence acceleration among manufacturers)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제조업체는 AI 사용 현황에서 설문 대상 7개 국가 중 가장 낮은 응답률(39%)을 보인 반면 AI 사용이 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85%로 가장 높았다.

 

이번 설문 조사는 구글 클라우드가 지난 3월 발표한 코로나19가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의 후속 연구로 설문에는 한국, 일본, 미국, 영국, 독일 등 7개 국가의 제조업체 임원 1,154명이 참여했다. 앞선 연구에서 구글 클라우드는 7개 국가 제조업체의 76%가 코로나19로 인해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AI와 같은 디지털 전환 및 혁신 기술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가별 제조업체의 AI 사용 및 가속화 현황, AI 구현 과정에서 제조업체가 겪는 어려움 등에 주목했다.

7개 국가 제조업체의 3분의 2가량(64%)이 일상 업무에 AI를 사용한다고 답한 반면 한국 제조업체의 AI 사용률은 39%에 그치며 전체 설문 국가 중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AI 도입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곳 역시 한국 제조업체인 것으로 밝혀졌다. 가장 낮은 AI 사용률을 보였던 한국과 일본 제조업체 응답자는 각각 85%와 83%가 AI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답하며 7개 국가 제조업체 평균(66%)보다 약 20% 포인트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AI를 사용하고 있는 한국 제조업체는 기업이 일상 업무에 AI를 사용하는 이유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향상(48%), 코로나19 대응(41%), 비즈니스 연속성 유지(36%)를 꼽았다. 현재 AI를 사용하지 않는 한국 제조업체 중에서도 절반가량은 AI 기술 도입에 긍정적인 인식과 전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를 사용하지 않는 한국 제조업체의 48%가 AI가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했으며 AI가 직원들에게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도 41%에 달했다.

한국 제조업체가 AI를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영역은 재고 관리(47%), 공급망 관리(46%), 수요 및 공급 예측(39%), AI 로봇 공학(37%), 시뮬레이션 및 시제품 제작(36%) 순이었다.

 

실제로 한국 제조업체는 AI 기술을 활용한 품질 검사부터 예측적 유지보수, 잠재적 위험 및 결함 감지 등 다양한 제조 현장에서 AI 사용을 가속화하고 있다. LG CNS는 구글 클라우드의 오토ML 비전(AutoML Vision) 기반 제조 AI 비전 서비스를 개발했다. 제조 AI 비전 서비스는 하이테크 제조 생산 라인에 적용돼 LCD 스크린부터 산업용 패널, 전기차 전지 및 이어폰 초소형 전지에 이르기까지 고정밀 부품에 대한 결함을 감지한다. 두산중공업은 결과물을 부수지 않고도 미세한 결함을 찾아낼 수 있는 AI 비파괴검사 솔루션에 구글 클라우드 GPU 컴퓨팅 엔진(Compute Engine)을 도입해 솔루션의 속도와 안정성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확장했으며 기아는 구글 클라우드 AI(Google Cloud AI) 플랫폼을 도입해 기존의 하드카피 메뉴얼을 대체할 수 있는 AI 기반 차량 사용설명서 '기아 오너스 매뉴얼 앱'을 개발했다.

한국 제조업체는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서 AI 구현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으로, AI 구현을 위한 IT 인프라 부족(35%), AI가 직원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25%), 검증되지 않은 AI 기술에 대한 우려(25%)를 답했다. 7개 국가 제조업체가 AI 구현의 장애물로 AI 활용 인력의 부재(23%)와 AI 구현을 위한 IT 인프라 부족(23%)을 가장 큰 비율로 꼽은 반면 한국 제조업체는 인력보다 인프라 부족에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양상을 보였다.

  태그(Tag)  : 구글, 클라우드, 인공지능
관련 기사 보기
[칼럼] 전문가 영역에서 다뤄지던 AI, 메인스트림 PC서 만나는 시대
[취재]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시장 아마존도 참전, Amazon Luna 서비스 발표
[뉴스] 로앤컴퍼니, 로톡 형량예측서비스 종료
[뉴스] 퀄컴, 5G 자율 비행 드론 위한 레퍼런스 디자인 공개
[뉴스] 베스핀글로벌, 클라우드 보안 백신 옵스나우 시큐리티 출시
[뉴스] 씨게이트, 줌과 영상 회의 저장 솔루션 라이브 클라우드 파트너십 체결
태그(Tags) : 구글, 클라우드, 인공지능     관련기사 더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오라클, 자바 17 (Java 17) 발표
VIA Labs USB 4 컨트롤러 VL830 발표, 4분기 파트너사 공급 계획
기가바이트, RTX3070 탑재 A5 X1 R9 출시 기념 이벤트 진행
3D V 캐시 탑재 밀란 64코어 모델 스펙 유출, L3 캐시 768MB?
불편함은 추억이 되지 않는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베타
비슷한 가격대 메인스트림 게이밍 조립 PC, 어떤 조합이 더 좋을까?
외장그래픽 대란 시대, 내장그래픽 PC의 활용은?
아이패드 미니와 애플워치 시리즈 7, 그리고 아이폰 13 시리즈 특징은?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7-28 21:2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 시작단계일 뿐으로 계산기 수준으로 아는데 왠만하면 다 AI로 부르려고하는것 같네요.
자동 계산작업을 인건비 높은 나라들이 많이 적용하는것 같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1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마이크로닉스 인 12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유디아 인터뷰 14
[결과발표] 2021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벤큐 코리아 인 12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社說] 창간 20 19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