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메인
전송 2021-09-07 11:12
[뉴스/보도자료]

엔비디아와 KISTI, GPU 해커톤 성료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OpenACC와 함께 2021년 KISTI-엔비디아 GPU 해커톤을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해커톤에는 대학·기업·기관 등 총 6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KISTI의 슈퍼컴퓨터 보조시스템인 GPU 클러스터 뉴론(NEURON)을 활용하여 AI 연구개발, HPC 코드 가속화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참가자들은 KISTI 및 엔비디아의 국내외 전문가 멘토들과 함께, 엔비디아 GPU에서 가속화를 위해코드 병렬처리를 최적화함으로써 연구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병렬 프로그래밍 표준인 OpenACC와 엔비디아 병렬 컴퓨팅 플랫폼 및 프로그래밍 모델인 쿠다(CUDA)를 이용하여 성능을 향상했다.

 

서울대의 TFC팀은 CPU 기반의 포트란(Fortran) 인하우스 유체 계산 코드를 GPU를 사용하여 가속화하는 프로젝트를 가지고 참가하였다. 계산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TDMA와 FFT계산을 KISTI의 엔비디아 GPU를 통해 가속화하여 최종적으로 3.5배의 가속화를 실현했다.

연세대의 PaScal팀은 난류의 열운동을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코드를 개발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존의 CPU 기반에서 제작된 코드를 변환하여 멀티 GPU 환경에서 2.43배 빠르게 계산 가능하도록 하였다.

금오공대의 CMLDeV팀은 약물 섭취 후에 Tdp를 방지하는데 사용되는 CiPA 시뮬레이터를 가속화하기 위하여 MPI 병렬화를 시도했다. 이들은 엔비디아 GPU를 사용해 속도를 높일 수 있었다.

성균관대의 INGLab팀은 기존의 PPLM을 이용한 스토리 생성 모델에서 30초 이상 소요됐던 추론소요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엔비디아 텐서RT(TensorRT)와 멀티 GPU 프로파일링을 사용하여 코드를 개선했다.

아모레퍼시픽의 A more Opt팀은 대규모 고객서비스를 위한 AI 적용 모델에서 추론 속도 및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세그먼트 모델의 GPU 최적화를 진행하고자 이번 행사에 참가하였다. 해커톤을 통해 배운 기법들을 현업 모델에 적용하여 정확도와 서비스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모델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노타와 한양대학교의 NOTA-HYU팀은 양자화된 ResNet50 네트워크의 정수 연산을 엔비디아 텐서 코어(Tensor Core) GPU를 이용해서 1.85배 가속화 및 최적화하였다.

 

한편, 메타버스를 활용한 개더 타운 스페이스(Gather Town Space) 포럼이 마련돼 참가자들과 멘토들이 모여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태그(Tag)  :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칩셋), 글로벌해커톤
관련 기사 보기
[스페셜] Full HD 게임의 왕좌를 노리다, AMD 라데온 RX 6600 XT
[스페셜] VGA 시장 경쟁력 강화용 전략 모델,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70 Ti FE
[스페셜] 가상화폐 성능 폭락 4K 게이밍 VGA, 기가바이트 RTX 3080 Ti Gaming OC 제이씨현
[칼럼] 언제까지고 기다릴 수 없는 PC 구성,게임 방송용 PC 입문자 가이드
[테크닉] 한계 성능 올려줄 리사이저블 바의 효용은?, 메인스트림급 지포스 RTX 3060에 매력적
[벤치] 최신 인기 공포게임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4K 게이밍 그래픽카드는 어떤 걸로?
태그(Tags) :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칩셋), 글로벌해커톤     관련기사 더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배틀필드 2042 출시 연기, 오픈 베타 일정은?
엔비디아 RTX 40 시리즈는 RTX 30 시리즈와 공존, 이유는 가격? 물량?
인텔 Z690 다이어그램 유출, PCIe 5.0과 5Gbps 이더넷 지원?
AMD, 라이젠 플랫폼의 윈도우 11 지원 칩셋 드라이버 배포
불편함은 추억이 되지 않는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베타
비슷한 가격대 메인스트림 게이밍 조립 PC, 어떤 조합이 더 좋을까?
외장그래픽 대란 시대, 내장그래픽 PC의 활용은?
PCIe 4.0으로 업그레이드 된 M.2 SSD, Crucial P5 Plus NVMe 1TB 아스크텍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1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마이크로닉스 인 12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유디아 인터뷰 14
[결과발표] 2021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벤큐 코리아 인 12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社說] 창간 20 19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