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전송 2021-12-16 09:39
[뉴스/보도자료]

델 테크놀로지스, 친환경 PC 설계를 위한 컨셉 루나(Concept Luna) 공개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감안한 친환경 PC 설계를 위한 새로운 개념인 컨셉 루나(Concept Luna)를 공개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포괄적인 프로그램인 프로그레스 메이드 리얼(Progress Made Real)에 따라 델 테크놀로지스는 친환경적인 제품과 소재 및 패키징을 통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충실한 PC 포트폴리오를 구현하고 있다. 지난해 델은 선순환 고리형(closed-loop) 알루미늄을 사용한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종이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나무 폐기물로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을 제품에 도입했으며, 재생 탄소 섬유 사용량을 120만 파운드 이상으로 늘리는 등 순환 경제 가속화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Net Zero)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이와 같은 친환경 노력의 일환으로 델 테크놀로지스는 재사용을 늘리고 제품에 대한 탄소 발자국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PC 설계 아이디어인 컨셉 루나(Concept Luna)를 발표했다. 인텔과 협업으로 개발된 개념 증명(proof-of-concept)인 컨셉 루나(Concept Luna)는 자원 사용은 줄이고 더 많은 친환경 소재는 유지하되, PC 부품에 대한 즉각적인 교체 및 재사용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설계 개념이다.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완제품이 아닌 프로토타입 형태로 공개되었으나, 향후 모든 설계 아이디어가 실현되면 전 제품에 대한 탄소 발자국을 약 50%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컨셉 루나를 개발하면서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보다 우수한 전력 및 냉각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였고, 더욱 친환경적인 탈-탄소화(decarbonized) 디바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탄소 배출량이 적은 소재를 탐색했다. 제품의 탄소 발자국 감축을 감축하는 컨셉 루나의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마더보드는 PC 설계에서 가장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부품 중 하나인데, 마더보더의 크기를 약 75%(현재 5,580mm2 미만) 축소하고 부품 수를 약 20% 줄임으로써 마더보드의 탄소 발자국을 약 50% 감축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모든 내부 부품의 레이아웃을 완전히 다시 고려했다. 크기를 줄인 마더보드를 상단 커버쪽에 재배치하면 외부의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는 더 넓은 영역에 더 가까이 배치할 수 있다. 또한, 베이스에 있는 배터리 충전 장치에서 이를 분리하고 상단 쪽에 배치함으로써 열을 보다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냉각 팬에 대한 필요성을 완전히 없앨 수 있다.

 이와 같은 효율성을 구현함으로써 전반적인 전력 요구사항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소형 사이즈이지만 고성능인 딥 사이클(deep-cycle) 셀 배터리를 탑재해, 하루 종일 사용하기에 충분한 전력을 공급한다.

 알루미늄 섀시는 수력발전으로 가동되는 공장에서 생산해 에너지를 덜 소모하고 공정 상의 폐기물은 최소화했다.

 

컨셉 루나는 재사용(reuse), 수리(repair), 재창조(recreating)로 이어지는 미래의 친환경 비전을 제시한다. 컨셉 루나의 아이디어는 사용(use)에서 재활용(recycle)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여러 번 재사용한 후에 재료를 더 이상 원래 형태로 사용할 수 없을 때 비로소 재활용한다는 접근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에 대한 컨셉 루나의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제품을 분해하는데 단 4개의 나사만 있으면 되며, 기존보다 전체 나사 개수를 무려 10배나 줄였다. 또한, 핵심부품을 분해, 수리 및 재조립하는 총 수리 시간을 약 1.5시간이나 단축했다.

 손목받침대인 팜레스트 어셈블리(palm rest assembly)를 손쉽게 수리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다른 부품과 깔끔하면서 용이한 분리가 가능하고, 간편하게 재활용할 수 있는 키보드를 탑재했다.

 고성능 딥 사이클 셀(deep-cycle cell) 배터리는 수년간 사용할 수 있는 긴 수명을 자랑할 뿐 아니라, 리퍼비시(refurbish)나 재사용을 할 때에도 사용 연한을 늘릴 수 있다.

 새로운 바이오-기반 인쇄회로기판(PCB)은 베이스에 아마 섬유(flax fiber)를 사용했으며, 수용성 폴리머 성분의 글루(Glue)로 제작되었다. 아마 섬유는 기존의 플라스틱 라미네이트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인 의미가 있으며, 이보다 더 큰 장점은 수용성 폴리머는 용해되기 때문에 재활용 업체들이 보드에서 금속과 부품을 보다 손쉽게 분리할 수 있다.

  태그(Tag)  :
관련 기사 보기
[뉴스] 델 테크놀로지스, 에이펙스(APEX) 포트폴리오에 여러 서비스 추가
[뉴스] 다올TS, 델 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3/R14 시판
[뉴스] 델, 델 XPS 13 플러스 노트북 과 울트라샤프 4K 모니터 공개
[뉴스] 디앤에스아이티, 델 XPS 선택 시 럭키박스 증정
[뉴스] 델 테크놀로지스, 컨셉 닉스와 에일리언웨어 노트북과 모니터 출시
[뉴스] 델 일부 PC와 노트북 최신 바이오스서 부팅, 블루스크린 이슈 발생
태그(Tags) :     관련기사 더보기
편집부 / 편집부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이기사와 사진은 업체에서 제공받은 보도자료와 사진으로, 보드나라의 논조와는 다르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2.4 패치, PC 공개 테스트 서버 1월 26일 적용
구글의 공식 앱 플레이어, '구글 플레이 게임즈' 베타 신청 시작
Full HD 급 게이밍 그래픽 카드, AMD 라데온 RX 6500 XT 출시
2022년 고성능 CPU와 GPU 가격 최대 20% 인상?
보드나라 선정,2021 워스트 어워드
라이젠 7 5800X3D로 i9-12900K 게임 역전?, AMD CES 키노트 정리
E-코어로 대변신한 Non-K CPU,인텔 코어 i7-12700F
메인스트림 게이머에 희망될까?, 기가바이트 라데온 RX 6500 XT 게이밍 OC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01월
주간 히트 랭킹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씨게이트 퀴즈 10
[결과발표] 2021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1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마이크로닉스 인 14
[결과발표] [20주년 기념] 유디아 인터뷰 14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