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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23-08-23 17:25
[뉴스]

기아, 레이 전기차 모델 '더 기아 레이 EV' 사전계약 개시

기아가 경차 레이(Ray)의 전기차 모델인 '더 기아 레이 EV(이하 레이 EV)' 사전계약을 24일(목)부터 시작한다.

레이 EV는 지난 해 출시한 '더 뉴 기아 레이'의 전기차 모델로 2차 페이트리프트 된 새로운 디자인을 바탕으로 14인치 알로이 휠과 깨끗한 면 중앙에 육각형 충전구를 적용한 전면부 센터 가니쉬 등 EV 전용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특히 실내는 기존 모델이 계기판 중앙에만 4.2인치 컬러 TFT LCD를 넣은 슈퍼비전 클러스터 방식을 사용한 것과 달리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채용하여 각종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시동 버튼이 통합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강화했다. 레이의 시동 버튼과 변속 레버가 있던 센터페이사는 수평형의 공조 스위치 및 디스플레이와 수납 공간으로 바꿨다.

배터리는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했는데 배터리 전방 언더커버 적용으로 공기역학 성능을 개선해 복합 205km, 도심 233km의 1회 충전 거리를 확보했으며 14인치 타이어 기준 5.1km/kWh의 복합전비를 달성했다. 

150kW급 슥속 충전기로 40분 충전 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7kW급 완속 충전기에서는 10%에서 100%까지 충전하는데 6시간이 걸린다. (※ 충전 시간은 배터리 온도 및 외부 기온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레이 EV의 구동모터는 최고출력 64.3kW(약 87ps)와 최대토크 147Nm으로 가솔린 모델과 비교해 각각 약 15%와 55% 더 나은 성능을 구현했다. 더 나은 가속성능과 안정적인 주행성능은 물론 EV 전용 저소음 타이어 적용으로 정숙성까지 확보했다는 것이 기아의 설명이다.  

또한 경형 차급 국내 최초로 전자브레이크와 전자식 주차브레이크(EPB)를 적용했으며, 정체 구간이 많은 시내 주행 시 활용도가 높은 '오토 홀드' 기능과 전기차에 특화된 회생제동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제동 성능을 갖췄다.



기아는 레이 EV에 모든 좌석을 접는 '풀 플랫' 기능과 주행을 하지 않을 때 공조, 오디오 등 전기장치를 장기간 사용 가능한 전기차 전용 '유틸리티 모드'를 적용해 주행 전/후 업무나 휴식 등 다양한 상황에서 차량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차로 유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해 고객의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레이 EV의 트림별 가격은 4인승 승용 ▲라이트 2,775만 원 ▲에어 2,955만원, 2인승 밴 ▲라이트 2,745만 원 ▲에어 2,795만원, 1인승 밴 ▲라이트 2,735만 원 ▲에어 2,780만원이다.

기아는 레이 EV의 고전압 배터리, 구동모터 등 전기차 별도 보증 부품에 대해 최초 구매 개인고객 10년/20만km, 그 외 고객 10년/16만km 등 기아의 다른 전용 전기차와 동일한 수준의 보증기간을 제공한다.

또 9월과 10월 중 레이 EV를 출고하는 개인, 개인사업자, 일반법인고객 300명을 대상으로 기아 카앤라이프몰에서 판매하는 비상용 완속 충전 케이블(220V ICCB)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기아 관계자는 "레이 EV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기반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도심 엔트리 EV로서 전동화 흐름을 더욱 가속화할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아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레이 EV를 포함해 니로플러스, 니로EV, EV6, EV9 등 가장 빠른 속도로 차급별 전동화 라인업을 완성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Tag)  : 기아, 레이, 경차, 전기차,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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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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